하체 리드 스윙으로 가는길 질문입니다.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딜바다
커뮤니티
정보
갤러리
장터
포럼
딜바다 안내
이벤트
무료상담실

하체 리드 스윙으로 가는길 질문입니다.
질문 |
slipsacjc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3-12-06 15:30:48
조회: 4,272  /  추천: 2  /  반대: 0  /  댓글: 10 ]

본문

안녕하세요

2년차 올해 필드 깨백한게 자랑인 백돌이 골린이입니다..

 

작년부터 시작을 했지만 일도 바쁘고 갈비도 많이 나가고....

올해 봄부터 좀 본격적으로 시작을 했는데요.

봄~여름 동안 클럽 무게로 떨구는... 힘빼는데 집중을 했습니다.

현재도 진행 중이구요.

(현재 드라이버 볼스피드 평균 64~68, 캐리 210~220, 7번 34도 기준 캐리 130~140)

 

고민인 것은...

스윙은 계속 바꾸는 중이고(백스윙, 팔 각도 등등) 바뀌는게 맞을 거 같은데...

 

현재 스윙은 하체와 상체가 거의 같이 돕니다.

하체리드가 거의 안되는 느낌...

마지막 팔로스로우도 오른발끝으로 서지는 그림이 안나오더라구요(오른쪽 발끝에 무게가 많이 남아있는 느낌)

프로들 스윙 보면 엄청 편해 보이는데 임팩트 직전엔 하체 골반이 거의 1시방향으로 돌아간 상태에서 임팩트가 들어가는데

그걸 흉내 내려면 갈비나 허리가 못따라 갈거 같아서요...(허리디스크 있음...)

저처럼 좀 뻣뻣하거나 디스크가 있으신 분들은 하체위주로 스윙 정착 과정 어떠셨을까요...?

 

제가 좀 많이 뻣뻣한 것 같습니다.

백스윙시 프로들 보면 하체는 오른쪽 회전이 많이 없더라구요(상체만 90도 이상으로 도는 느낌)

상체를 많이 회전하다보면 고개도 돌아가고(많이) 골반도 많이 돌아가서 현재 교정중인데....

1 - 안정적으로 치려면 골반회전과 상체 회전을 줄이는게 맞는 건지... 

2 - 아니면 골반을 더 틀어도 상체 회전을 많이 주어(물론 척추각 고정하며) 정확, 일관된 임팩트를 위해 연습을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아니면 근본적으로 하체 리드를 아주 힘을 빼고 정확한 길로 치면 아무리 뻣뻣해도 안아픈게 정상일까요....

 


추천 2 반대 0

댓글목록

작성일

백스윙 탑에서 1초간 억지로 머무른다고 생각 해보세요 (실제로 멈추고 쳐보는것도 도움됨)
나도 모르게 등지고 치고 , 수직낙하가 되고 레깅이 되고  뭐 그렇게 하나씩 해결이 되어 집니다.
탑에서 머무르는 동안 나도 모르게 몸은 돌고 있어서.. 그게 상하체 분리에 도움이 되는거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4 0
작성일

네.. 개선 노력으로 여러가지 연습을 해봐야겠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0 0
작성일

하체리드는 바디턴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가 있으면 쉽습니다.

1. 우리가 아무리 몸을 돌리려고 해도 헤드가 공이랑 스퀘어로 정렬되어있으면 몸이 멈추고 팔이 바로 나가서 공을 때립니다. (그렇지 않으면 공을 정확히 타격할 수 없음)

2. 헤드를 젖혀서 몸을 중심으로 바깥쪽으로 살짝 열어봅시다. 헤드가 살짝 열려있고+팔을 묶어두면.. 열린 헤드를 닫을 방법은 몸 밖에 없습니다. 헤드를 닫기 위해서 몸에 턴이 자연스럽게 걸립니다. 몸을 조금 돌려도 여전히 헤드가 열려있으면 무한히 회전도가능합니다. 인간의 본능이죠

3. 따라서 트랜지션 이후 헤드를 젖혀서 살짝 더 열린 상태로 만들고(샬로잉) 팔보다 하체리드를  먼저 하면 몸으로 헤드를 닫기 위해 몸이 먼저 돕니다.

4. 몸이 도는 상태에서 팔을 써서 스퀘어로 헤드 정렬을 하고 타격을 하고자 하면, 정확한 타격을 위해 자동으로 몸이 멈춥니다. (인간의 본능)

5. 참고로 캐스팅을 통해 몸이 도는 초반에 헤드를 꽉 닫아버리면 타격을 위해 몸이 급하게 멈출 수밖에 없겠죠. 자연스럽게 팔로만 공을 퍼올리는 스윙이 됩니다. 이때 억지로 몸을 쓰려고 하면 다칩니다

이 헤드 컨트롤을 통해서만 몸통 회전이 보상동작 없이 가능합니다. 몸이 돌아야만 하는 상태 = 헤드는 약간 열린 상태로 유지 = 하체리드 필요한 스윙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맥길로이는 샬로잉을 통해 강제로 헤드를 더 열어서 바디턴을 강화+ 팔로 스퀘어로 때리며 몸에 브레이크를 거는 스윙입니다.

호블란은 헤드를 스퀘어에 가깝게 유지를 하고 살짝 열린 헤드를 끝까지 유지함으로써 헤드를 닫기 위한 바디턴을 풀로 쓰는 바디 스윙입니다. 매커니즘상 헤드를 열어둬야 하기 때문에 페이드가 쉽습니다. 제가 이걸 익혔죠.

자연스럽게 되는 것을 원리로 설명하니까 말이 길어지네요. 그런데 이게 골프 스윙의 전부에요. 인간은 본능적으로 타격을 위해서 몸을 쓰도록 되어있지, 몸을 쓰고 거기에 타격을 얹는 게 아니라는 것만 이해하면 됩니다.

즐골하세요.

    14 0
작성일

와… 말씀 하시는게 뭔지 머리로는 우선 이해가 가네요(말씀하시는게 이해가는 것 만으로도 제가 대견할 정도입니다)
몸의 보상동작까지 감안하여 연습을 햐봐야겠네요.
심도 깊은 글 감사드립니다!!

    0 0
작성일

와드 박습니다

    0 0
작성일

와 요즘 바디스윙하면서 그냥 막연히 안된다 생각했는데 디테일하게 인간의 본능을 이용한 보상동작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신묘한 방법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기발한 방법으로 열심히 연습해보겠습니다!

    0 0
작성일

말씀만으로도 레슨이 되네요~~ 우와 진정한 실력자이십니다~*^^* 좋은말씀 감사드립니다.

    0 0
작성일

백스윙탑 일정수준에서 더 가게되면 겨드랑이가 많이 떨어지면서 그 몸통과 팔의 결합이 풀립니다...

그렇게되면 아무리 하체리드를 해도 팔이 수직낙하?같은게 잘 안되죠.. 수직낙하가 사실.. 몸통에 팔을 잘 결합시켜두고 하체를 열어주면 자동으로 떨어집니다...

지금 당장 일어서서 백스윙팔을 높게들고 하체리드해보시면 팔은 안따라오지만.. 옆을보고 앞으로 나란히 정도만 하고  겨드랑이 딱 붙여서 결합해두면 하체만 열면  손은 떨어집니다.

    2 0
작성일

아... 제가 백스윙 팔(손)위치가 높아서 의식적으로 낮추려 노력하는 중입니다.
말씀 주신 것 처럼 자동으로 팔이 떨어지는 느낌을 못느끼는데 그걸 느끼고 싶네요 ㅎ
감사합니다!

    0 0
작성일

백스윙때 옆으로 해라, 혹은 그러면 망한다 그냥 앞으로 들어라 뭐 코치마다 다 다릅니다.. 헌데 경험상 바디턴을 하려면 채를 좀 옆으로 그리고 뉘어서 백스윙하는게 더 잘 됩니다. (샬로우라고 하죠..) 근데 샬로우 자체가 채를 앞으로 바로 드는 것보다 좀 더 어려워요.. 아니 그 반대로 그냥 채를 앞으로 드는게 더 쉽고 편해요.. 그래서 여기를 극복하고 샬로우로 빼면서 뉩히는게 초보에겐 어려워요. 코치들이 가르치는 여러가지의 대 전제는 바로 샬로우 스윙이 되었다는 전제에요.

    0 0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메인으로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베터리 절약 모드 ON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