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1회 라운딩은 꼭 하는 편인데.. 봉급쟁이가 이정도면 너무 사치일까요?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주 1회 라운딩은 꼭 하는 편인데.. 봉급쟁이가 이정도면 너무 사치일까요?
일반 |
똑사이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4-09-18 20:27:54 조회: 7,897  /  추천: 10  /  반대: 0  /  댓글: 38 ]

본문

와이프님 께서 몸 안아프고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골프 치라고 해서.. 매주 1회(주로 주말 때론 평일 연차) 라운딩 준수를 한지가 어언 4년이 되어갑니다.

훗날 나이 들고 몸이 못 받혀주면 치고 싶어도 못 친다고.. 후회 없이 칠 수 있을 때 치라고 하는 와이프에게 고맙게 생각해야 겠지요.

스코어는 80대후반에서 105개까지 드라이버 빛살 타법 같이 상당히 프렉서블 함.

다만 가끔 주변에서 봉급쟁이가(물론 소위 말해 국내 최대 대기업이긴 하지만..) 주 1회 월 4회의 골프가 좀 과한 것 아니냐는 코멘트를 듣습니다.

주 1회가 과연 과한 라운딩 횟수일까요? 특히나 봉급쟁이에겐.. 당연히 아주 비싼 명문골프장은 어쩌다 한 번이고 대부분은 경기권내 퍼블릭을 이용하고.. 주말 연습장 비용(약 2만원)과 잦은 장비교체와 곧 죽어도 새볼(로스트볼은 줍지도 않음) 플레이를 고집하고 있어 추가 비용도 만만치 않지만.. 다른 일반 직장인 분들은 어떤지 갑자기 궁금해지는군요. 쓰고 보니 어그로성 질문이 아닐까 살짝 걱정되는데.. 소위말해 부모님에게 물려받은 자산 이런거는 없는 평범한 중년 가장 기준입니다. 조심스러운 이슈가 될 수 있겠으나 다른 포럼도 아닌 골프포럼인 만큼 그래도 최소 저처럼 먹고사는 정도는 해결되는 수준으로 생각했습니다만.. 혹시 이 글로 기분 불편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미리 죄송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추천 10 반대 0

댓글목록

잘 아시겠지만 사실 씀씀이에 대한건 상대적이기도 하고, 월급보다는 자산규모가 중요하죠 ㅎ

    2 0

너무나...막연한 질문이지만! 저도 월급쟁이지만 회원제 골프장 월 4~6회 나가고 았습니다. 물론 100프로 제 능력은 아니고 ㅎㅎ 운 좋게 태어나서 호사를 누리네요. 벌이도 중요하지만, 회원권 있고, 집있고 하시면 괜찮을테고. 그런거 아니면 일반적이진 않죠.ㅎㅎ 나이대가 어느정돈지 모르겠지만 저는 30살인데. 제 주변 또래 보면 사업체 굴리는 친구들 말고 월급쟁이나 전문직 이제 된 친구들 자력으론 매달 1번 필드나가는것도 힘들어보이더라구요. 시간이나, 경제적이나 등등...ㅎㅎ

    2 0

일주일에 2~3번씩 나가는 분들 많더라구요~ 능력 되면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0 0

본인이 부담 안되는 선이면 누가 뭐라하든 무슨 상관이겠습니까
심지어 와이프의 허락까지...
부럽습니다

    1 0

정답이 있을까요? 말씀하신 지출 감내하면서 가정 생활에 지장없이 지내신다면 문제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x이면 y해야한다고 얘기하는 주변분들의 의견이 관심에서 나온것 같아 감사하지만 특정 상황에 특정한 행동 범위를 정의하고 그에 속하지 않으면 이상하다는것이 인생을 제한하는것 같아서 이상합니다. 잘 즐기십시오 똑사이님 인생은 똑사이님만의 유일한 것이자나요. 화이팅입니다!

    0 0

아내분이 오케이 하셨는데 문제 있을리가요~ 부럽습니다

    0 0

월 천 벌면 그 중 200 정도는 자신에게 투자해도 되지 않나요? ^^
윗댓 처럼 자산 규모가 더 중요하죠.
부모님 노후 준비 돼 있고, 집 있고 차 있으면, 특별히 문제될 것 없다 생각합니다.

    0 0

상대적이지만 집만 있다면 한달4회 괜찮다고 봅니다

    0 0

자기 자신이 되면 누가 뭐라하든 뭔 상관이겠습니까 여건 되시면 즐겁게 재미나게 즐기시면 되죠
뭐라 하는 사람들 절반 이상은 샘나고 비틀고 싶은 사람들입니다

    0 0

개인 투자고 집에서 용인되면 무슨 문제가 있을까요.
부럽습니다.
위에 댓글을 바탕으로
저도 부모님 누후되어있고 자가있고 맛벌이 42인데
전 월 1회도 부답스럽긴합니다.
연봉은 많지는 않지만 또 상대적으로
적다고 생각도 않하는 정도
월 1회나갈려고 노력중.
개인 생각차이인거 같습니다.

    0 0

전생에 거북선 노좀 저으셨나봅니다.
아주좋으신 아내분과 결혼하신거 같습니다.
부럽습니다 ㅎㅎ
저도 월급쟁이인데 월4회정도 나갑니다.
마눌이 눈치도 주고 하지만 저도 눈치것 나갑니다.
월급으론 충당안되고 재태크? 정도로 만까이 하는거 같습니다.

    0 0

저도 월급쟁이인데 월에 4~8번은 나갑니다.
유일한 나를 위한 취미이다 보니 아낌없이 지출합니다.

    0 0

윗분들 답변을 보니 월급쟁이를 감안해도 그정도면 대체적으로 과하지 않다.....로 해석되는군요 (하긴 어떻게든 한 번이라도 더 라운딩 가려는 사람들만 모인 골프 포럼에서 자기부정적인 답변이 나올 수는 없겠죠..ㅎㅎ). 여기에 용기를 얻어 크게 죄책감 없이 앞으로 즐기려고요. 평생 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정말 내 몸이 어디 아프거나 와이프가 건강에 이상이 생기면 중단할 수 밖에 없는 것을 생각하면 어쩌면 앞으로 많은 시간이 남은 것도 아니겠네요. 살면서 내가 누리는 행복감을 지불하는데 이 정도 지출이면 가성비 좋다...로 마음 먹으려고요. 많은 분들의 긍정적인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골프 포럼이니 당연하겠지만..).

    0 0

다른 취미만 없으면 괜찮습니다. ㅎ

    0 0

주변에서 왜 입을 대는지 모르겠네요
부러워서 그러는 건지
저도 비슷한 상황인데 월 1~2회 갑니다. ㅎ
저느누매주 가라고 해도 힘들어서 못 갈 체력이라~

    0 0

매주 목요일 나갑니다 (주말은 와이프가 시러해서 못가요)
집있고 전문직입니다
월 120 정도 나를 위해 쓰는거 같은데 이거마져 없음 마니 우울할 거 같네요
아 장비 투자는 몰래 합니다 ㅎㅎ

    2 0

저렴한 구장만 주로 나가고 가끔 좋은곳나가려고ㅠ합니다
1회 150,000안으로 (주로 야간)다니면 나를위해 600,000정도만 쓴다하고 다닙니다

    0 0

저랑 비슷하시네요 ㅎㅎ

    0 0

저는 국내골프장이 가격을 너무 올리는 때를 기점으로 많이(50%) 줄였습니다.  경제적부담도 있고, 소비자를 깔보는 행태가 괘씸해서 약간의 불매운동(?) 의미로요. 제 주변인들도 해외로 많이 돌렸습니다.

    0 0

그냥 와이프님이 부러울 따름입니다 전생에 나라를 구하신듯요

    1 0

골프를 친다는게 자산이든 소득이든 상위권이지만
근데 본인 노후가 준비되어있지 않으면 저는 좀 비추라...

    0 0

뭐 같은봉급 받고 다녀도 일억넘는 차 끌고 다니기도 하고 삼백마넌 짜리 경차 타는 사람도 있고 천차만별인데 골프 라운딩 주1회가 무리다 아니다 판단할수있을까요 봉급쟁이가 빚있는데 주1회는 좀 아니지만 여유있으면 그정도는 칠수있지않을까요

    0 0

정답은 없지요. 저도 월급쟁이지만 좀 더 힘좋고 체력 좋을 때 개처럼 일만하느라 남들 다 치는 골프도 못치고 나이먹고 시작한게 억울합니다. 그런데 한편으론 그덕분에 지금 좀 편하고 여유있게 골프쳐도 부담이 없는건가 싶기도 하구요.. 뭐가 됐든 총량은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0 0

과하다고 머라 하는 사람들은
아마 부러워서 그런거 같은데요~^^
저도 일주일에 한번은 나가자는
마인드인데 주중에 지인들 만나
술 마시고 하는걸 안하고 그 돈으로
저렴한 구장 찾아 라운드 다닙니다!
제 주변 지인들 라운드 다니려고
평소 주중에 나가 저녁, 음주 하는
횟수를 대폭 줄이고 마음 맞는
지인들하고 라운드 하고 후에
뒷풀이 하는거 너무 좋습니다!^^

    1 0

저도 외벌이 월급쟁이지만 월 3회 정도 필드 나갑니다.
골프가 유일한 취미이고 술담배 안해서 따로 지출이 없고 온리 골프에만 지출합니다.
자녀 학원비 지출이 커져서 이제 1~2회로 줄이려 하는데 아쉽지만 감내해야지요.

    0 0

일단은 많은 분들이 긍정적인 답변을 주셔서 저는 약간 부정적인 의견을 적어볼까 합니다.

개인의 자산상황과 자녀수와 학년, 맞벌이 여부등 많은 변수가 많아서 예측이 어렵지만

저도 글쓴이 분과 비슷한 대기업에 다니는 상황이라 비슷할듯하여 적어봅니다.

일단 아내분의 적극적인 지원은 별개로 하고 경제적인 관점에서만 적으려고 합니다.

여기에 글을 쓰시는 분들은 골프에 진심이고 그래도 라운드 다닐정도의 여유가 있으신 분들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상황은 아닐거라 저는 생각합니다.

제 주변 같이 일하는 팀원기준으로 골프치는 사람이 늘기는 했지만 직장인들에겐 아직도 넘기 힘든 비싼 운동입니다. 아무래도 스크린포함 10-20%정도 하는것 같습니다. 이 들중 라운드 나가는 사람은 반정도 인것 같고 년 4회에서 월 3회정도까지 있지만 월 1회정도가 그나마 평균인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주변에 동료들이 보기에는 월 4회라면 많아 보인다고 말하는 분이 많을거에요. 저도 그렇게 일반적으로라면 말할것 같습니다. 개인 자산이 엄청 많거나 부모님에게 받은것 많은 분이라면 다른 얘기겠죠.

위에 15만원선에서 알아보신다고 하시는분도 있던데요. 이건 정말  평균 최소비용일겁니다. 15만원선에 맞추려면 캐디피 4만원, 카트비 2.5만원 보통 그린피가 8-9만원선의 구장이 수도권에는 많지 않을거고 집주변에 싼곳이 있는것이라면 모르겠지만 차로 많은 이동을 하게되어 이 또한 돈입니다. 그리고 위 가격은 혼자 싸게 조인하시거나 평일에나 가능한 수준이라 직장인이 4일 모두 평일은 쉽지 않을거고요. 주말을 껴야 할텐데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월 4회이면 골프라운드에 드는 총 비용은 월 100 만원은 최소 들어갑니다.

누군가에는 월 100만원이 작을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직장인에게는 큰 금액으로 동료들에게는 보일거에요. 한번만 들어간다면 다르게 생각할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월 100만원 이상쓴다면 부담이 크다고생각합니다.

    5 0

제 기준으로 매주 라운딩은...
대기업에 자가있고 자녀없으면 괜찮다고 봐요.
저는 대기업이지만 대출없이 자가있고 자녀1명있는데 월1회 나갑니다. ㅎㅎ
필드 적게나가는 대신 연습장을 주3회씩 꼭 다녀서 2년차지만 평균 80개 중반은 치네요.

    0 0

자산이 있고 없고 월급이 그다지 적지 않다는 가정 하에,  골프보다 돈 적게 들고 건전한 취미는 게임(리니지 라이크류 모바일 겜 제외) 밖에 없다고 봅니다

    0 0

전 21년차 직장인이구 월 7~8회정도 나가네요
집있구 빚없구 돌이라서  와이프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