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바디 스윙이랑 암스윙이 뭐가 다른지 모르겠어요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질문) 바디 스윙이랑 암스윙이 뭐가 다른지 모르겠어요
  질문 |
못쳐도머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0-06-05 09:44:20 조회: 6,614  /  추천: 5  /  반대: 0  /  댓글: 30 ]

본문

요즘 유투브에 바디턴 스윙과 암스윙으로 스윙을 구분하는데 저는 두 스윙의 차이를 잘 모르겠어요.

단순히 몸을 많이 쓰냐, 팔을 많이 쓰냐로 구분 짓는건 너무 단편적인 것만 강조하는거 같습니다.
암스윙이라고 해도 바디턴을 하지 않으면 정상적인(?) 핸드퍼스트 임팩트가 절대 나올 수 없고,
바디턴 스윙도 팔을 쓰지 않으면 임팩트가 제대로 나오지 않을거 같은데 제가 잘 못 알고 있는건가요?

스윙의 펀더멘털은 변함이 없고 이상적인 스윙이 나오게 하기 위한 접근 방식/컨셉의 초점이 다른것밖에 없지 않나요?

유투브에 요즘 하도 바디턴을 찬양하는 영상만 있어서 다른 스윙은 틀렸고 이렇게만 해야한다고 것처럼 저는 느껴집니다.
그래서 그걸 따라하려다가 스윙이 이상해지기도 하고요.

근데 타이거 우즈, 로리 맥길로이는 무슨 스윙이라고 할 수 있나요?
구분하는거 의미 없다고 생각하지만 궁금하네요 ㅋㅋㅋ
한국식 교육의 폐해인거 같습니더 ㅋㅋㅋ

추천 5 반대 0

댓글목록

타이거우즈 로리맥길로이는 확실히 암스윙입니다.

    0 0

그럼 바디턴 스윙이라고 할 수 있는 프로들은 누가 있을까요?
그리고 유투브의 마이크말라스카도 암 스윙이라고 보면 될까요?

    0 0

유튜브 바디턴 가르치는 채널에서 많이 언급되는건 카메론 챔프입니다. 좀 특이한 케이스긴 하지만 더스틴존슨도 그렇다고 하구요.
근데 또 어떤 영상에서는 PGA프로들은 다 이렇게 친다고도 해요. 유명 채널 중 하나에서는 로리맥길로이도 바디턴이라고 합니다. 여기저기 보다 보면 말이 달라서 보는 사람도 헷갈립니다 ㅎㅎ

    0 0

바디스윙, 암스윙 다 말장난 같습니다
스윙시 바디와 암이 모두 사용되는데 그걸 구분 하는게 이상한거 같고,
(개인적으론 바디의 역활이 크다 생각 하지만)
다만 아마추어들이 몸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팔로만 들어서 팔로 치는 나쁜 점을 가지고 있으니
몸을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해라는것 아닌지...

    1 0

저도 딱 이렇게 생각해요.
저는 팔은 밑으로 출발, 하체(왼쪽 엉덩이)는 몸 정면이 12시라면 7~8시 방향으로 빠지는 느낌으로 같이 다윤스윙을 시작하려고 해요.
정확히는 엉덩이(하체)를 아주아주아주 약간이라도 먼저 움직이려고 하지만요.

    0 0

바디턴 스윙은 팔이나 손목 사용을 아예 배제합니다.

    0 0

https://youtu.be/zQxzMNRjPWw

여기 변장군 프로 유투브 영상을 보면 손을 쓴다고 나와요.
물론 절제하면서 쓴다고 되어 있지만, 아예 배제한다고 하지는 않아요

    0 0

아닙니다.. 몸으로만 공 못 때려여

    1 0

바디턴에도 코킹이나 트랜지션, 임팩트 등이 다 들어있지만 일부러 팔이나 손을 쓰진 않아요.
원심력에 의한 스윙 궤도 안에서 자연스럽게 맞아나가는거죠.

    1 0

일부러 쓰진 않는다는건 저도 동의 합니다.
저는 스윙 할때 팔을 쓰지만 릴리즈를 일부러 만들려고 하지 않거든요.
릴리즈는 다운 스윙하면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는거 같습니다.
댓글 달아주신 분들의 의견들도 버고 생각해보면 바디턴, 암 스윙 구분 짓는게 트랜지션의 시작을 무엇으로 하냐인거 같아요

    1 0

저는 오로지 원심력만으로는 테이크백 이후에 백스윙 탑으로 올라가는 궤도를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팔을 들어야 어깨까지 올릴 수 있는거 아닐까요?

    1 0

네 저도 팔을 들어주지만 그 양이 많지 않아요.
너무 많이 팔을 들면 오버스윙하거나 리버스피봇 또는 플랫하게 드는 오류를 범하기 쉽더라고요.
어깨높이까지만 올린다는 느낌으로 합니다.
실제는 귀까지 올라거지만요

    0 0

한국에서만 바디스윙암스윙이란 말을쓴다고들었던거같아요..
말씀처럼 두스윙다 몸을안쓸수없고 팔을 안쓸수없어요!

    1 0

네 변장군 프로 영상에서도 그 이야기가 나오더라고요.
미국에 사는 투어프로가 연락와서 도대체 바디스윙이 뭐냐고 기존 스윙이랑 뭐가 다른거냐고 물어봤대요

    0 0

맞아요. 그래서 네가 아는 그 스윙이다 똑같은 스윙이다 라고 했다고 하는데..
그 프로님 예전 영상에서 본인은 예전에 컨벤셔널스윙을 하다 입스가 와서 바디턴으로 바꿨다. 이제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무조건 바디턴을 추천드린다. 그런데 자신이 입스가 오기 전으로 돌아가면 그냥 다시 그 스윙을 할 것 같다는 취지의 얘기를 한 적이 있거든요.
물론 그 프로님은 본인의 어떤 기준이 있겠지만 그냥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좀 헷갈리는게 있네요.

    0 0

바디턴도 팔을 안쓰진 않아요.
적게 쓸 뿐이지요.

    0 0

이분법으로 나누면 골프 어려워 지더군요. 제 경운 그냥 흔히 컨벤셔널이라 하는 전통적인 방식이 신체 구조와 가장 적합해서 편하더군요. 괜히 오래전부터 주류가 된게 아니죠.

    0 0

가장 큰차이는  로테이션 타이밍과 방법의 차이 같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느낌 차이?

    1 0

대충보면 비중이 큰 쪽으로 해석을 하더군요..
팔+손목을 많이쓰면 암스윙, 팔+손목을 별로 안쓰면 바디 스윙..
연습장 프로가 팔 많이 쓴다고 요즘 몸 쓰는거 연습하는데 드라이버 비거리가 엄청 줄어버렸네요;;

    0 0

말 장난이죠 뭐

팔 이랑 손을 안 쓸수 없죠.
(물론 손목 장난하지는 않습니다.)

GG스윙도 지면반력을 통한 회전력 극대화에 초점을 둔 스윙이지 몸만 쓰는 건 아닙니다

    0 0

그냥 마케팅 용어 같습니다

    0 0

암스윙과 바디(턴) 스윙 약간 말장난 같아요
아마추어가 처음 배울때 팔로만 치려하고 임팩트때 손목 장난 많이 해서 몸을 써서 일관성 있는 스윙을 만들라고 하는것을 마치 암스윙은 컨벤셔널(?)이라 구식이고 예전에 어릴때부터 배운 프로들이나 쓰는 스윙이고 바디턴스윙이 요즘 스윙이고 암스윙보다 진화된 스윙인것처럼 말하는 일부 유튜버들이 문제겠죠
결국 손 팔 몸이 해야하는 역할이 다른건데 뭐가 위주냐고 굳이 편가를 필요 있을까요? 다 중요한거죠

    1 0

저는 이런 분류 자체가 말이 안되지만 스윙어 히터가 더 웃깁니다.

    2 0

릴리즈 차이점이 가장 큰듯요
바디는 몸을써서 헤드를 닫아주고
암은 손목을 사용해서 헤드를 닫아주죠
바디턴도 팔은 씁니다.
체중이동 부분도 조금씩 다르구요~

    3 0

저는 스윙에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도 수많은 스윙들을 크게 구분한다면 암스윙과 바디스윙으로 나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제 기준에는 컨벤셔널 스윙이 암스윙인것 같고요. 요즘 유행하는 GG스윙, 이기호스윙 등이 대표적인 바디스윙 같습니다.
그런데 어떤 스윙이라도 꼭 지켜야할 것이 다운스윙 시작인것 같습니다.
두 경우 다 다운 스윙 시작이 팔로 시작한다면 좋은 스윙이 나오기 어렵다고 생각해요.
몸으로 시작하지만, 왼쪽 벽을 만들고 내려오는 팔의 회전 관성을 최대한 살려 팔을 던저버리는 것을 암스윙이라고 한다면, 몸으로 시작해서 팔은 뒤에서 따라오듯이 하는 스윙이 바디스윙 같습니다.
또 같은 바디 스윙이라도 백스윙 각도에 따라서 샬로잉을 엄청 해야하는 스윙이 있는 반면 처음부터 샬로우하게 들어서 별도의 샬로잉을 하지 않아도 되는 스윙도 있구요.
암스윙이라도 최근에 샬로우하게 들어서 샬로잉 없이 팔로만 감아처라고 하는 프로도 있으니 샬로잉 여부로 바디, 암을 구분하는건 어려운것 같구요.
종합해보면 스윙에는 정답이 없지만, 그래도 팔을 적극적으로 쓰느냐 아니냐에 따라 암스윙, 바디스윙으로 구분되는 것 같습니다.

그냥 저 혼자 생각입니다 ^^;;;;

    2 0

일단 해외 정보는 검색 안 되는...한국 레슨계에서만 최근에 유행처럼 등장한 용어 같네요...영상레슨 본방사수 안 하면 이야기를 따라갈 수가 없는 건가요?

    1 0

리드하는 느낌이 팔이냐 몸이냐 차이인거 같은데요. 친구 프로 말로는 스윙을 오른쪽 왼쪽으로 나눌때, 백스윙 시작을 팔로 하느냐 손목으로 하느냐 몸이나 어깨로 하느냐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전체적인 스윙이 몸으로 리드하는 느낌일때 몸통스윙 팔로 리드할때 암스윙이라고 생각한답니다. 시작의 차이일뿐 어차피 몸이든 팔이든 어느한쪽이 고장나거나 타이밍이 안맞으면 볼이 정확히 안가는건 몸통이나 암스윙이나 같다고 본다는군요. 개인적으로 그래도 몸통스윙을 밀어주고 싶은게 몸으로 리드하는게 큰그림이라 암스윙보단 타이밍이나 울화가 좀 덜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대요.
저도 팔로치다 몸으로 리드하게 좀 바꿨더니 아무래도 큰 미스샷이 줄긴했어요. 팔로 리드하는건 연습량이 많지 않은이상 아무래도 감각을 유지시키기 쉽지 않기때문에 아무래도 전체적으로 몸을 많이 쓰는 스윙이 유리한거 같다고 하네요.

    0 0

손을 많이쓰나 적게 쓰냐 차이인듯요

    0 0

케이블 골프채널에서 양키형님들 나와서 레슨하는 프로를 우연히 봤거든요. 아마 미국본토 프로인것 같은데 제목이 생각 안나네요.
거기서 두가지 방식의 스윙을 소개하더군요.
하나는 스쿼트하는거고 다른하나는 무게중심이 포인트였던거 같네요
이게 바디턴 암스윙 개념인지는 모르겠으나
아무튼 레슨내용내내 바디턴 암스윙이라는 용어는 없었어요. 바디 암이라는 말도 안썼어요

    1 0

바디턴은 골반이 유연하여 다운스윙시 골반 회전이 먼저 수반 가능한 분들을 일컫습니다. 채를 끌어 내림에 있어 왼발을 딛고 왼골반을 회전하기에 자연스럽게 끌고 내려오지는거구요. 암스윙은 반대로 골반이 먼저 돌기보다 채를 끌고 내려온 후 골반이 돌면서 릴리스 타이밍이 들어갑니다. 바디스윙은 전체적으로 스윙자체가 타이트한 느낌이구요. 암스윙은 덜렁이는 느낌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1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