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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여기저기서 서적을 많이 구매해서 보고 있습니다 골프관련.
그러다보니 새롭게 습득하고 있는 지식도 있지만...
지식의 저주에 빠진마냥(뭔가 있어보임 ㅋㅋㅋ)
혼란스러움도 더욱더 가중되네요... 흐미...
글제목이 좀 두리뭉실한데, 조금 더 좁혀서 다음 각각의 상황에 대한 질문입니다.
1. 같은 클럽에서(헤드무게 동일), 샤프트를 100g -> 120g으로 변경할 경우에
(킥포인트, flex 등은 일단 논외로 하거나 똑같다는 가정하에)
일반적으로 비거리가 줄어드는 것이 맞나요?
줄어드는 이유가 저는 잘... 이해가 안되어서요...
1-1) 일정한 스윙을 할 수 있는 기계가 위의 2개 클럽을 같은 힘으로 스윙할 경우
1-2) 기계에 비해 일정하지 않은 스윙을 하는 인간이 위의 2개 클럽을 스윙할 경우
(같은 힘이란 표현을 쓰지 않는 이유는 어떻게 해도 인간이 기계만큼 같은 힘일수 없기 때문입니다.)
2. 같은 클럽에서(샤프트길이 동일), 샤프트를 100g -> 120g으로 변경하면서
무게의 차이만큼 헤드무게를 20g 증감할 경우에
스윙웨이트는 아주 크게 변하겠지만,
MOI는 거의 같은 값으로 표현될텐데,
비거리가 똑같이 나올까요?
2-1) 헤드무게 300g + 샤프트무게 100g
2-2) 헤드무게 280g + 샤프트무게 120g
각각의 증감에 대해 무게 분산이 고르게 되어있다는 가정하에
무게중심의 변화가 크지 않을 것이므로 MOI는 거의 같을거라고 생각됩니다.
2-1)과 2-2)는 기계가 스윙하던, 사람이 스윙하던 유의미한 같은 결과(비거리)를 보여줄수있을까요?
3. 일반적인 경우 샤프트무게의 증감을 고민하는 골퍼의 경우
대부분은 1.번과 같은 상황에서 고민이겠죠?
그렇다면... 샤프트 무게 증가로 인한 비거리 감소는 클럽 자체의 원인보다
그 클럽을 사용하는 사람이 느끼는 각종 느낌들(부담감/피로감 등등등)에 의한 원인이 더 클까요?
이번주는 비때문에 축축 처지다보니 아침부터 별의별 생각이.... ㅡㄷㅡ;
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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킥포인트를 제외 한다면...같은 탄도에 같은 로프트로 때릴테니 사실 변화가 없어야 맞습니다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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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같은 힘으로 휘두르면 스피드가 안나오는게 되는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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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프트 무게가 증가하면 소재 밀도로 토크가 낮아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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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크가 거리에 영향을 미치나요? 잘 몰라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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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로 실험을 한다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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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자기가 감당하기 힘든 수준이 어느정도인지까지 찾아내는게 정말 중요하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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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평균적인 부분은 일단 논외로 생각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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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에 따라 다르지 않나 생각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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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스윙을 하는 사람은 변수를 너무 많이 갖고 있어서 ㅎ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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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알고 있는 얕은 지식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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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힘에서 무게가 늘었을 때 헤드스피드가 줄어드는 것에는 어느정도 동의하는 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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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적인 느낌에 제일 중요하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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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토크가 크고 작고의 영향은 휨으로 인해 비거리 영향이 있긴 있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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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말씀드려야 할 점은, 뻔한 말이지만, 골프 스윙이 역학적으로 복잡한 운동이라는 것입니다. 극도로 단순화해서 이중진자모델double pendulum model로 설명하려고 해도 매 순간순간 여러 요인이 서로 충돌해서 역설적인 효과를 만들곤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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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맞는거 같습니당. 지금은 20그람 단위로 예를 들고 있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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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을 충분히 했다 생각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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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에서 그럼 이런 생각이 가능하겠군요(무의미한 수준일것 같긴 하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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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프트에 맞추면...부러질 것 같아요 ㅋㅋㅋ 샤프트에 충돌판을 잘 대놓으면 그렇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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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 되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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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bK1j4GGjVF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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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웃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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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헉... 결론은... 프로도 시니어가 편하다는데, 우리는...? 이 되는건가요? ㅋ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