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팔에 대한 소고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깨팔에 대한 소고
일반 |
더블파파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1-05-06 11:52:37 조회: 5,165  /  추천: 48  /  반대: 0  /  댓글: 61 ]

본문

깨백, 깨구에 대한 글은 많은데 깨팔에 대해선 거의 없어 한번 써봅니다.

 

제가 생각하는 깨팔을 위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거리.

어떤 분들은 싱글하는데 거리 필요없고 정확성만 담보 되면 된다고 하시는데

골프의 목적이 장비수집이고 목표 핸디가 80 중후반 정도라면 거리는 필요없지만

싱글 핸디캐퍼가 되기 위해서 거리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거리가 필요 없다고 이야기 하시는 주요 이유중의 하나는 거리라는 요소가

선천적인 신체 자산과 관련이 있어 쉽게 극복이 어렵기 때문이겠죠. 신장, 근력, 운동신경..

키를 키울수도 없고 하루아침에 스테로이드를 맞아 근육을 키울수도 없고

pxg 할인하는데서 운동신경을 사 올수도 없는 문제이니 공감합니다만,

저는 거리는 골퍼에게 절대적인 요소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골프채를 처음 잡는 입문시기 거리는 중요하지 않아. 라고 머리속에

각인되면 거리를 늘릴 좋은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거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화이트에서만 칠건데 거리가 뭐가 필요하냐고 하시지만 공 좀 치게되면

블루에서 치게 될 날이 반드시 옵니다. 

또 해외에서 주재원이라도 하게 되면 한국보다 거리가 더 긴 환경에서 쳐야 하고요.

"회원님 저 투어프로 김땡땡 형이랑 친한데 이번에 같이 가시죠"

했는데 화이트에서 쳐도 되나요 하면 가오가..

"형, 저 KLPG 프로 상금순위 몇위 누구랑 공 치러 가는데 같이가요."

해서 같이 갔는데 제 세컨샷을 아리따운 프로님이 20야드 앞에서 쳐다보고 있으면.. 음..  

 

두번째 GIR

거리와 맞물려 있는 이야기인데 340미터 파4를 240을 보내 세컨샷을 

피칭웻지 이하로 공략한다면 온그린 확률이 200을 보내고 7번 정도의 미들 아이언을

잡은 골퍼 대비 40프로 이상 높을 겁니다. 

물론 미들 롱아이언도 척척 온그린 할 수 있는 아이언 정확도를 높이면 매우 좋죠.

GIR이 낮으면 보기와 따보 확률이 높아지고 보기가 쌓이면 싱글 스코어를 기록할 수 없습니다.

뭔 소리여, 난 숏게임으로 홀컵에 죄다 붙이는데. 예... 그것도 한두번이죠.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숏게임

GIR이 높아지면 숏게임을 할 일이 없어집니다.

그린에 볼이 떨어지고 에이프런에 볼이 떨어지고 그린사이드 1,2미터 옆에 떨어지면

텍사스웨지, 퍼팅으로 홀컵으로 보낼 수 있거든요. 최악의 경우 보기로 그 홀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제 친구가 싱글 이븐 치는데 숏게임 더럽게 못합니다. GIR이 매우 높기 때문에

웨지를 잡는 일이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퍼터로 해결하는 친구.

물론 낮은 GIR에도 정확한 숏게임으로 싱글을 하시는 많은 시니어 골퍼님들도 계시죠.

 

숏퍼팅을 놓치지 않는 자신감 있는 퍼팅

롱퍼팅을 홀컵 근처로 보내는건 기본입니다만

2미터 이내서는 홀컵에 집어넣을 수 있어야 1타를 줄일 수 있기에 숏퍼팅을 놓치지 않을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저는 퍼터를 선택할 때 롱 퍼팅의 거리감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뭔소리여 숏퍼팅이 중요하다메! 맞습니다. 하지만 숏퍼팅을 하려면 일단 홀컵까지 가야 되니까

숏퍼팅 하기 전에 두타 치면 숏퍼팅의 의미가 전혀 없어지니 전 롱퍼팅에서 기계적으로

거리를 보낼 수 있는 퍼터를, 본인만의 퍼터를 찾는게 중요하다 봅니다.

퍼터가 세자루 있는데 한자루는 오웍스 샾 7. 미친 직진성이지만 제가 생각하는 백스트로크와 

임팩트 이후의 비거리가 매우 차이가 있어 보관만 합니다.

한 자루는 뉴포트2 이 친구는 숏퍼팅이 매우 민감합니다. 그래서 얘도 걍 킾.

메인 선수는 툴론 메디슨. 출장다녀온 기념으로 그냥 샀는데 제가 생각하는 스트로크와 거리가 일치해서 잘 쓰고 있습니다.

 

파5에서의 세컨샷

깨백깨구 골퍼는 과감히 우드와 유틸을 버리고 잘라가는게 좋겠지만

싱글로 가기 위해선 파5를 최소 버디와 파세이브 하는게 중요하고 그러려면 써드샷을

60이하로 남기기 위한 거리로 보내는 롱아이언, 우드, 유틸 세컨샷이 중요합니다.

미들 아이언으로 잘라가는 전략 보다는 전략적인 세컨샷의 구현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코스매니지먼트

에이, 캐디도 멀리 있는데 이걸로 그냥 치지뭐.

에이 다들 드라이버 잡는데 나도 드라이버 치지뭐.

확고한 고집이 공을 살립니다. 좁고 짧은 페어웨이 티샷은 유틸이나 3번우드 샷이 파세이브 확률을 높여주고

남들에겐 좀 불편해도 캐디에게 아이언을 다시 요청해 거리에 맞는 아이언을 잡고 풀스윙을 하는 것이 온그린을 보장해 줍니다.

모험은 성공확률이 높다고 판단될 때 시도하고 매 샷의 랜딩존을 살피고 샷을 하는 꼼꼼함이 

다음 샷의 성공을 보장합니다.

 

핑계를 줄이는 장비

캐디가 불러주는 대로 치지뭐 라고하는 레이져가 없는 싱글 핸디캐퍼가 있나요?

전 못본것 같습니다. 골프는 핑계를 줄이는 운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침에 볼일을 션하게 못 봤더니 샷이 안맞네 등등과 같은..

깨팔을 바라보는 골퍼가 돈을 얼마나 썼을까요. 몇천만원은 기본이겠지요.

게임을 향상시키는 장비는 레이져든 손목시계든 본인이 핑계를 대지 않을 수 있을 정도의

제품으로 갖추는게 좋습니다. 헤드 모양이 예뻐서 본인 스펙에 안맞는 아이언을 사는

싱글도 못 본것 같고 철저하게 게임 성능과 본인 스펙에 맞는 장비를 고르는건 뭐 당연하죠.

안맞으면 팔고 다른거 사면 되잖아요. 아이언을 6개월을 연습해야 익숙해진다?

그러다 시즌 끝납니다. 후딱 안맞으면 팔아버리고 다른거 써보고 어 이거 좀 똑바로 간다 싶으면

거리 맞춰서 치는거죠.

 

레슨

독학으로 잘 치시는 분들도 있지만 여러 문제가 복합적으로 생기고 혼자서 극복할 수 없는 문제들이

생겼을 때  여러 드릴, 도구, 이론으로 골퍼를 잘 도와줄 수 있는 프로를 만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70에 40중반인 제가 300야드를 보낼 꿈을 꾸는건 사실 불가능한 일이지만

210 정도인 런포함 비거리를 230정도로 끌어올리는건 스윙에서 발생하는 누수를 잡으면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요즘 레슨을 받으면서 여러가지를 교정하고 있는데 매우 큰 효과로 다가오네요.

벽에 부딪히셨을 때 몸에 맞는 장비만 찾지 마시고 본인에게 맞는 프로를 찾는 여정도 매우 중요한것 같습니다.

 

 

하.. 7자 보고 싶네요. 공 칠 때마다 7자 봤으면 좋겠어요..

 

 

 

 

 

 

 

 

 


추천 48 반대 0

댓글목록

저도 요세 80대 초중반을 왔다갔다 하고 있는데...
전에는 드라이버 치면 살면 됐지 생각했는데, 이제 자꾸 거리가 아쉽네요.
파4 350m기준에 세컨 150m남는거랑 100m남는거랑 온그린 확률이 많이 차이나거든요.
그거하고 ok못받는 애매한 거리 숏펏 땡그랑 하는거 2가지가 아주 중요합니다.

    2 0

예 저도 필드에서 230-240 미터만 런포함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0 0

공감가는 내용이 많습니다 특히 숏퍼팅이 더욱 공감갑니다 요즘 저의 제일 고민인 주제이기도 하구요

    1 0

저는 골포 상품으로 받은 엑스퍼트로 연습 많이 합니다. 도움 많이 됩니다. 그리고 스크린 퍼팅, 집에서 6미터 퍼팅매트가 직관적인 목측에도 도움 되구요. 3미터 퍼팅 매트, 10만원 넘는 기능성 매트들은 비추하고 싶어요.

    0 0

동남아에서 외국 친구들이랑 자주 치니 거리가 중요함을 느낍니다. 백인 거래처 할아버지가 드라이버 250m씩 치니 원... 그리고 한국은 모르겠는데 전 거의 90% 이상 블루라서, 거리가 아주 스트레스입니다. 파3가 짧은 홀이 150m 긴 홀은 210m 에 티박스를 설치할 때도 있어요.

    2 0

예 호주나 미국에서 일하고 온 친구들도 거리 때문에 다들 고생했다고.

    1 0

서양애들은 피지컬이... 그냥 다르긴 하더라고요.

    0 0

잘읽었습니다^^
퍼터넥은 더블밴드 사용하시는가요?

    1 0

툴론 가이드에 따르면 H1 넥이라고 하네요. 통상적으로 이야기 하는 플럼버넥 모양입니다.

    0 0

7자를 보려면 어프로치가 정말 중요합니다.
PGA평균 GIR이 65%인데, 18홀중에서 대략 6개의 홀은 그린을 놓친다는 말이니까요
8자를 보려면 그린을 놓쳤을때 대충 올려서 투펏으로 마무리 해도 괜찮지만
7자를 보려면 무조건 파세이브 해야한다는 생각으로 임해야 합니다.

    2 0

예 제말도 맞고 애플쥬니 말씀도 맞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GIR 확률이 매우 높으면 그린을 놓쳐도 핀까지 20미터 이내가 될 테고 어프로치를 하더라도 깃대주변에 붙일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겠죠. 하지만 GIR이 우선 되지 않고 숏게임이 중요하다고 하면 아이언 정확도가 낮다는 말과 같고 높은 GIR을 가진 골퍼 대비 그린 좌우앞뒤 약 30미터 지점에 공이 떨어지니 숏게임을 잘 한다해도 18홀 동안 파세이브 확률이 현저히 떨어지게 되서 저는 GIR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0

다 공감합니다 ㅎㅎ
그리고 멘탈
친구들이 전반끝나거나 후반에 야 오늘 이대로가면 싱글이네 이말들으면 귀신같이 양파 에바 트리플이 나오는게 에휴
구찌아닌데 구찌같은 친구나 캐디의 말 넘 미워여 ㅎㅎ

안정적인 싱글 가시죠!!

    1 0

1번 티에서 항상 가슴이 두근 거렸던게 언제인지 기억이 안나는 것 처럼, 이대로 가면 싱글이네 라는 말에도 안 떨리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ㅠㅠ

    1 0

골린이가 보기엔 먼나라 이야기 같지만
말씀하신 방향으로 연습을 해야겠다는 목표를 세워봅니다

추천드려요

    1 0

폼은 좋아졌다 나빠졌다 합니다. 매일의 동영상 기록을 본인이 보기 편한 곳에 업로드 해두셔야 해요.

    2 0

저도 툴론 메디슨이 이상하리만큼 거리감이 좋습니다.
계산한 만큼이라든지 스트록 한 만큼이라든지의 느낌이 아니라
그냥 내가 원하는 만큼 가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ㅎㅎ
수많은 퍼터중에 살아남은 인생 퍼터네요^^

    2 0

거리를 맞출 수 있게 된 골퍼가 방향을 크게 미스하는 경우는 많지 않으니까요.

    0 0

툴롱 메디슨 눈여겨 봤는데 ... 고고해야하나요....
글 잘 읽었습니다 :)

    1 0

전 그립 뒤에 추가 들어가는 카운터 밸런스 그립 쓰는데 그것도 도움이 되는 것 같기도 하고요.

    0 0

최근 85,82,83 ... 요래 치고 있는데...
7자를 못 보내요.

1. 드라이버 1번은 죽고.
2. 3펏 으로 인한 보기 4-5개.

매번 똑 같네요.
파파님은 산전수전 다 겪은 분 같습니다.

    1 0

저도 비슷 합니다. 드라이버 거리를 낼 수 없으면 세컨샷 공략이 용이한 곳에 드라이버를 떨어뜨리는 것도 굉장히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해요.

    0 0

7자 치시는 분이 저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숏게임 연습하지 마야.. 그냥 올려버려...”
“숏게임으로 커버치는 골프는 어쩌다가 한번 7자를
칠뿐 한계가 있지. “
하지만 전 숏게임 연습을 열씸히..;;;

    2 0

그 분 말씀이 맞아요. 저도 어쩌다 7자 본 이후로 다시 못 보고 있습니다. 그날은 정말 그린이 철판이고 공이 자석인 것 처럼 공이 홀컵 주변에 떨어졌거든요. 한두홀 미스를 했었는데 어프로치 샷이 컨시드 거리에 다 붙고. GIR이 낮은데 7자를 보는건 정말 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18홀 중에 8개홀 정도는 확실히 투펏 이내 넣을 수 있는 거리로 세컨샷이 그린에 올라가야 7자를 기대해 볼 수 있는것 같아요. 드라이버가 페어웨이 가운데 떨어진다는 선제조건 하에. ㅡ_ㅡ;

    0 0

저는... 골프 처음시작하면서 스코어 세는법을 배우고
가장 먼저 든 생각은

매번 파하면 너무 재미없겠는데?
드라이버 적당히 살리고
세컨 온시키고
투펏 파

하아... 이게 "잘 된다면"
골프 지루하겠다... 라는 생각...  ㅋㅋㅋ

언제쯤 지루해질 날이 올지... 궁금합니다 ㅜㅜ

    1 0

저도 골프치기전엔 그린올리고 퍼터 그거 구멍보고 두번치면 웬만하면 들어가지 않냐고 생각을 했었지요.,,

    0 0

지루해지기 전에 스윗스팟에 맞고 융단 같은 잔디 위로 공을 걷어 올리는 짜릿함에 중독되겠죠.

    0 0

가리 중요하죠 드라이버 10미터 늘리면 세컨이 2클럽 차이나는데요
거리는 멀멀익선입니다
요즘 드라이버 페어웨이에 살려놓고 세컨 젤 좋아하는 90미터에서 핀 5미터 안쪽 붙일때 그 기분때문애 공칩니다
물론 5미터에서 쓰리펏을 하지만요...
ㅋㅋㅋ 3미터에 붙여야겠어요 ㅋㅋ

    1 0

6미터 퍼팅매트 추천드려요. 아무 기능없이 매트만 있는 저려미로.

    0 0

깊이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제게 다 되어야 7자를 보겠네요.
일단 저는 안정적인 8자를 그리는걸 목표로 정진하겠습니다.

    1 0


안정적으로 팔자 치는데 일년 이상 걸리네요.

    0 0

골포식 정리 : 다음 협력사 구매 아이템은 툴롱메디슨

    3 0

ㅠㅜ 시카고 말고 메디슨 살걸 ㅠㅜ

    0 0

제대로 된 골퍼식 정리라면 여러개를 사보고 안맞는거 다 팔아야죠.

    0 0

툴롱 매디슨 검색중

    3 0

안맞으면 바로 파세요. 장비 여러개 가지고 있는 것 만큼 비효율이 없습니다.

    0 0

오늘로 골프입문한지 300일이 되었습니다.
한문장한문장이 마음에 크게 다가옵니다.
저도 언젠가 깨백 깨구 깨팔 하는 날이오면 후배골퍼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말씀이네요.
감사합니다!

    1 0

80대 치면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인데 제가 글로 썼을 뿐이죠.

    0 0

제가 느낀 그대로네요!!!

    1 0

전 아이언만 좀 잘 쳤으면 좋겠어요.

    0 0

비거리 필요없다 드라이버로 180m 따박따박만 치면 된다... 라는 말을 들으며 골프에 입문했는데 그건 그냥 힘빼라는 의미로 했던 말이지 정말 드라이버 180 치다가는 스코어에 한계가 있다는걸 깨달았죠.

숏게임은 연습장에선 연습하기가 쉽지 않으니 차라리 레슨받고 근력운동 병행하고 드라이버 신제품 질러서(..) 티샷 비거리를 10미터 라도 더 보내는게 훨씬 쉬운 길인것 같습니다.

    1 0

예 길게 치면 칠 수록 골프는 쉬워지니까요..

    0 0

100% 동의합니다. 말이 쉽지 프로처럼 퍼팅/어프로치에 시간을 쏟지 않는 한 거리 짧은 싱글은 정말 어렵지요. 물론 그렇게 쳐서 싱글이신 분도 있지만, 거리 짱짱한 싱글이 더 많습니다. 위에도 많이 언급됐지만 150미터에서 2펏 가능한 거리에 온그린될 확률과 100미터에서 2펏 가능한 거리에 온그린될 확률은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이지요. 한때 저도 숏겜으로. 깨80을 시도한적 있습니다만 프로만큼 퍼팅/어프로치를 잘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는 걸 깨닫고 거리 늘리기 위한 스윙 교정을 시작했습니다. 거리가 짧으면 80대 중반 정도가 일반적으로는 한계라고 봅니다. 그리고 아마추어가 프로만큼 숏겜을 잘 할 수 있나요. 그 노력 들일 거면 스윙 교정해서 거리 늘리는 게 낫다고 생각해요 전.

    2 0

저도 요즘 레슨 받고 있는데 스탶 밟는 스윙이 체중이동 전환에 좋더라구요. 거리가 좀 늘고 있습니다.

    0 0

저도 깨팔을 위해 했던 생각과 대부분 일치한것 같습니다. 얼른 하고싶어요ㅠㅠ

    1 0

화이팅!!입니다.

    0 0

제 생각도 일치하네요. 거리는 싱글, 로우 싱글로 가려면 거리는 무척 중요합니다. 저기에 추가로 더하자면 파5에서  투온이 안될경우 항상 버디 트라이를 할수 있는 자신있는 웨지 거리를 만들어 놓는게 좋은것 같아요.

    1 0

맞습니다. 파5는 서비스 홀이라고 생각하고 무조건 파를 해야지 터턱거려서 더블이상하면 정말 심적 타격이 큰 것 같아요.

    0 0

일단 거리가 제일 중요한것 같아요.
드라이버 거리가 안나면 아예 투온이 안되기 때문에 잘해야 보기로 막을수 밖에 없어요.

    1 0

예 한국 골프장이 대부분 짧은 편이지만 거리를 10 20미터만 큰 구장을 가도 거리가 짧으면 어, 오늘 왜 이러지 라는 생각이 확 드니까요..

    0 0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거리는 늘렸는데  자꾸  죽어서  백돌이  왔다갔다하는  현실 ㅜㅜ

    1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