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 해저드 계산법;; 항상 헷갈리네요 ㅎ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오비 해저드 계산법;; 항상 헷갈리네요 ㅎ
질문 |
천하무적짜장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1-10-16 09:43:38 조회: 2,790  /  추천: 11  /  반대: 0  /  댓글: 42 ]

본문

골프 친지는 5년이 넘었는데

스코어는 항상 캐디가 체크를 해주니 ㅎㅎ

그린피도 많이 오르고 ㅠ

요즘 노캐디로 자주 다니는데

스코어 계산이 항상 헷갈리네요;;; 

 

1. 파4

티샷(오비) > 오비티 이동 > 오비티에서 온그린... 4온??

2. 파4

티샷(헤저드) > 헤저드티 이동 > 헤저드티에서 온그린...3온??
3. 파4

티샷 > 세컨샷 OB > 그자리에서 다시 샷해서 온그린....4온??

4. 파4

티샷 > 세컨 헤저드 > 그린 근처 헤저드티 이동 > 헤저드티에서 온그린...4온??

5. 파5

티샷 > 세컨 헤저드 > 헤저드티 이동 해서 또 해저드 > 그린근처 헤저드 티 온그린...5온? 6온?

6. 파5

티샷 > 세컨 오비 > 그자리에서 샷 > 그다음샷 헤저드 > 헤저드티 이동해서 온그린...5온? 6온?

 

간만에 퀴즈 푸신다 생각하시면 답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추천 11 반대 0

댓글목록

4
3
4
4
6
6

    0 0

저는
4, 3, 4, 4, 5, 6 같은데, 잘모르겠네요ㅎㅎ

    0 0

434466 이네요.

    0 0

6번 세컨오비후 다시친 샷이 헤저드로 읽었는데 오비후 다시치고 그다음샷이 헤저드면 7온이 맞네요.

    1 0



도움이 될까요.?

    1 0

6번 7온 같은데.. 저도 잘 못세나봅니다 ㅜ

    1 0

4, 3, 4, 4, 6, 6

    0 0

흔히 오비를 2벌타로 생각하시는데 오비,해저드 둘다 1벌타로 알거 있습니다. 단 오비는 샷을 친 자리에서 다시 샷을 해야되고 해저드는 공이 떨어진 해저드 구역 뒤쪽에 드롭을 한후 샷을 치게 되는것으로 알고 있어요. 국내 골프장 특성상 오비티를 경기 운영을 위해 만들어놔서 오비티로 이동후 샷을 치게 되는데 이는 오비 이후 샷을 한 것이 오비티에 공이 온 것으로 간주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티샷 오비가 나면 오비티에서 4번째 샷을 하는 것이지요......파4 티샷 오비 이후 샷이 온그린이면 4온, 해저드는 3온이 맞습니다. 차이점은 오비는 1벌타 후 가상의 샷이 오비티로 온것을 가정한것이라 실제적이로는 오비, 해저드 둘 다 1벌타로 보시면 됩니다.

혹시 틀린게 있으면 공유해주세요

    8 0

맞습니다. 딱 이렇게만 생각하면 세컨, 서드오비 등도 혼동할 일이 없죠. 벌타는 모두 1벌타, ob는 이동거리 불인정. 해저드는 이동거리 인정

    0 0

촉진룰(ob티, 해저드티) 땜에 헷갈리시나보군요.
벌타개념만 알면 계산하기 쉽습니다.
해저드나 오비나 동일하게 1벌타인데, 해저드는 나간 지점 옆 드롭이고, 오비는 동일지점 드롭인거죠.
그런데 로컬룰로 해저드는 1벌타먹고 해저드티에서치는거고 오비는 2벌타먹고 오비티에서 치구요.
한국식 로컬룰이 빨리빨리 치게끔해서 골프팀을 많을 받을 수 있게 세팅한거죠. 대표적으로 ob티, 해저드티, 양파에 카트타고 캐디동반에…

    0 0

세컨샷에서 OB나 해저드가 발생하면 특설티를 이용할 수 없는거 아닌가요? 티샷에서만 이용하는걸로 아는데... 해저드는 말뚝에 따라 빠진 자리 혹은 진입한 입구구요.

    0 0

OB는 제자리에서 쳐야하죠. 그런데 그린앞에 대형 해저드가 있는데, 못 넘어가서 빠지면, 원칙는 해저드를 다시 넘겨쳐야하지만, 초보자들이 또 빠질 수 있어서, 해저드 넘어서 특설티를 만들어둔 곳이 많습니다.

    0 0

434467 아닌가싶네요ㅎ
( 6번 파5에
'그자리에서 샷 > 그다음샷 헤저드'
를 그자리에서 샷은 살아 나가고
그 다음게 해저드라고 읽어서 ㅎ )

    1 0

434466 입니다.
오비났는데 그자리에서 다시치면 벌타는 1개이고
이동해서 치면 벌타는 2개가 됩니다.

    0 0

마지막은 7온 같아요. 5번 샷하신거죠?

간단합니다. 본인이 샷 한 숫자에 오비나 헤저드 상관 없이 벌타 1개씩만 더하면 되고,
티샷 오비인 경우에만 오비티로 이동하는거 추가로 1개 더하면 되요.

헤저드인데 빠진 곳 가서 룰에 따라 놓고 치는게 아니고 특설티로 이동하는것도 사실 깐깐하게 한다면 한타씩 추가해야 맞을것 같긴 한데 진행상 그렇게 하면 너무 밀릴거 같아서 로컬룰은 그냥 특설티에서 치는것 같아요.

그리고 헤저드는 무조건 1벌타가 아니고 일반적으론 칠 수 있는 조건에서는 그냥 치면 벌타는 없어요.

    0 0

434467인 것 같습니다.

    0 0

434467 입니다.
오비, 해저드 모두 벌타1타 그것만 기억하시면 되요.
해저드는 노란말뚝이랑 빨간말뚝 차이만 알고 계시면 되구요.
여기에 로칼룰에 따른 특설티도 추가로 알고 계시면 되구요.

    1 0

434467 같네요.
6번 티샷(+1) 세컨(+1)오비(벌타+1) 그자리샷(+1) 그다음샷(+1)헤져드(벌타+1) 헤저드티이동 샷(+1) 온그린... +7온 아닌가요?!?!?!

    0 0

OB는 1벌타 잠정구 OB티 이동시 이동 벌타 2벌타
해저드는 1벌타 빠진 자리에서 핀하고 먼자리에서 1벌타를 받게되죠. 그러나 골프장 진행속도를 빠르게 하기위해 상설티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골프장마다 로컬룰에 따르심이 맞습니다.
잠정구를 혹시 치셨고 초구가 난해한 자리에 있다면 모른채 하시고 잠정구플레시하싱이 이롭습니다.ㅎㅎㅎ

    0 0

저도 6번 7온같은데 위쪽의 댓글들보고 나도 멀었다...실망했는데ㅎㅎ 7온이 맞나봐요

    0 0

6번은 7온입니다

    1 0

자기가 친 숫자에 ob는 2타, 헤저드는 1타만 더하면 간단합니다.

    0 0

6번 예시에서는 오해가 있을 수 있겠네요.
"> 그자리에서 샷 > 그다음샷 헤저드 >" 에서
그다음샷 헤저드라는 게 세컨 OB난 자리에서 샷 후에 바로 그샷이 헤저드라면 6온
세컨 OB난 자리에서 샷 후에 이동해서 또 다음스트로크를 했는데 그게 헤저드라면 7온이 되겠습니다.

    6 0

이렇게 이해했습니다.
오비 후 샷 이 바로 해저드로 갔다 -> 6온
오비 후 샷이 한번 살고, 그 다음 샷이 해저드로 갔다 -> 7온

    0 0

네 맞습니다

    0 0

434467 전 오비나 헤저드 모두 1벌타에 헤저드는 헤저드티나 나간지역으로 이동할때 추가벌타 없이 계산, 오비는 오비티나 나간지역으로 이동할때 1벌타추가해서 계산합니다.

    0 0

해저드는 1타
오비는 이동햇으면 2타

일케 외우심 편해요

예  티샷 오비  티박스에서 다시치면 3번째
      티샷 오비  오비티 이동  이동벌타 4번째

그래서 해저드면 가서
오비는 오비티 위치보고 선택 티샷기준임

    0 0

해저드/오비 무조건 1벌타
단, 오비는 이동해서 쳤을때는 2벌타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몇번만에 그린에 올렸는지 세고 더해서 헤저드나 오비가 몇번인지 더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티샷부터 온그린까지 3번을 쳐서 올라왔는데 해저드가 한번 있으면 4온인거고'
동일하게 오비1회에 온그린까지 3번을 쳐서 올라 왔을때 이동이 없었으면 4온이고 이동이 있었으면 5온이됩니다.

1. 파4
티샷(오비) > 오비티 이동 > 오비티에서 온그린... 4온??
      1                2                    1                = 4
2. 파4
티샷(헤저드) > 헤저드티 이동 > 헤저드티에서 온그린...3온??
      1                    1                        1          =3
3. 파4
티샷 > 세컨샷 OB > 그자리에서 다시 샷해서 온그린....4온??
 1          1                      1+1                          =4
4. 파4
티샷 > 세컨 헤저드 > 그린 근처 헤저드티 이동 > 헤저드티에서 온그린...4온??
1              1                          1                              1                =4
5. 파5
티샷 > 세컨 헤저드 > 헤저드티 이동 해서 또 해저드 > 그린근처 헤저드 티 온그린...
 1          1+1                      1                      1                    1            =6     
6. 파5
티샷 > 세컨 오비 > 그자리에서 샷 > 그다음샷 헤저드 > 헤저드티 이동해서 온그린...
 1            1                  1+1                  1+1                      1            =7

    1 0

오비+1 인데 해저드는 왜 그냥 1인가요? 똑같이 +1입니다 그래서 7온

    1 0

그자리에서 샷 > 그다음샷 헤저드
요컬 제가 한번의 샷으로 착각을 해서..ㅎㅎ
7온이 맞습니다.

    0 0

5번 6온이고, 6번은 7온입니다.

    0 0

무조건 자기가 총 친 타수에서  오비는 +2, 해저드는 +1 하면 됩니다.
대신 오비났을때 다시 그 자리에서 치는 경우에만 +1입니다.  그것만 생각하면 쉽습니다.

    1 0

티샷 오비나서 오비티 간거나 해저드 간거 제외하고

티샷이 살았으면 세컨부터 오비가 나던 해저드가 나던 본인이 샷을 한거에 +1 하면 됩니다

6번 총 5번의 샷을 했는데 오비 한번 해저드 한번 2벌타 더 해서 총 7온이 맞습니다

해저드를 2번했던 오비를 2번 했던 계산은 똑같습니다 그냥 죽은공은 +2 하면 됩니다

5번도 총 4번의 샷을 했고 2번 해저드 들어갔으니 +2해서 6온이 맞습니다

    0 0

잠깐사이 이렇게까지 댓글이 많이 달릴줄 몰랐네요;;;

공부 많이 해야겠네요 ㅎㅎ

댓글들 보니 6번은 7온이 맞는거 같습니다 ㅎㅎ

    0 0

이 혼란의 근본이 룰과 로컬룰에 대한 이해 없이 덮어놓고 "오비는 +2, 해저드는 +1"이라는 문구때문입니다.
내용을 알고 오비2해저드1을 말하면 문제가 없지만 내용을 모르는 사람이 오비2해저드1을 말하면 피곤해지죠. 그래서 내가친샷 +1 혹은 +2 계산은 혼란을 불러 옵니다.
상당히 경력있는 캐디들조차 구분못하고 대충 우기는 경우가 있더군요.

    1 0

434467

    0 0

세컨샷 이후 오비랑 해저드랑 같게 생각하시기도 하더군요
1벌타후 제자리에서 치는것과 1벌타후 나간자리에서 치는것
오비인데 1벌타만 계산하고 앞으로 나가서 치는분들 있는데
앞으로 나가서 치면 2벌타라고 말해줘야되요

    1 0

4 3 4 4 6 7

번개동자 님 댓글에 매우 공감가네요.

해저드는 나간쪽에서 1벌타 먹고 치면되고
오비는 제자리에서 1벌타 먹고 치는건데

자꾸 +2 라고 주입하니 오히려 더 헷갈려들 하는것 같네요.

오비내고 나간쪽에서 1벌타만 계산하고 치는 사람들도 꽤 되더군요. 그냥 지적하기 뭐시기해서 넘어갑니다..

    1 0

그자리에서 샷 > 그다음샷 헤저드 --- 이걸 하나로 보느냐 따로따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지겠네요. 전 같은 샷으로 봤어요. 그럼 6온. 그래야 오비 헤저드 없다고 가정하면 3온이거든요.

    0 0

OB -> 1벌타 + 그 자리서 다시 샷
Hazard -> 1벌타 + 공이 벌타 구역으로 나가기 시작한 곳에서 샷

이걸 OB티, 해저드티 하고 따로 만드니깐 헷갈리는 겁니다. 해저드도 앞에 계곡 등이 있으면 넘어가서 치는것이 아니라 공이 나간 장소 즉, 넘어가기 전에서 쳐야 하는데 캐디들이 다 넘어가서 치라고 하죠...

    0 0

저는 스코어를 친 클럽으로 셉니다.
6. 티샷 1 + 우드 1 + ob 1 + 우드 1 + 피칭 1 + 헤저드 1  + 웨지 1 =7온

글로 쓰니까 복잡해 보이네요..
셀때는 클럽을 생각하면서 손가락을 접어가면서 세면 쉽습니다.

초보때는 글쓰신분 처럼 셋는데 많이 빼먹었어요
"티샷잘치고 세컨에서 오비로 빠졌어 그래서 그자리에서 하나 더쳤거든? 그게 잘왔는데, 근데 또 뒷땅나서 그린앞헤저드에 빠졌잖아. 그래서 건너와서 웨지로 쳤는데 올라왔어 그럼 몇타지?"
???

    1 0

이렇게 하면 실수가 없죠. 잘모르는 사람한테 귀찮으니 그냥 +2하면되~해버리고 나면 온갖 혼란이 ㅋㅋ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