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스윙도 연습해야 할까요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딜바다
커뮤니티
정보
갤러리
장터
포럼
딜바다 안내
이벤트
무료상담실

다운스윙도 연습해야 할까요
  질문 |
사이아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1-10-25 18:21:28
조회: 2,832  /  추천: 5  /  반대: 0  /  댓글: 23 ]

본문

백스윙 연습만 거의 5년을 했습니다.

백스윙이 잘 되면 정타가 나는 것 같다는 생각도 있었고, 어릴 때 야구를 좀 해서 타격하는데 자신이 나름 있었거든요.

그러다보니 백스윙은 안정적이고 정타도 잘 나는데 공의 궤적이 맘에 들지 않습니다.

프로들처럼 비행기가 이륙하듯, 몇차례 계단식으로 상승하면서 올리갔다가 목표지점 근처에서 뚝 떨어지는게 아니고, 그냥 2차 함수 포물선 그리듯 종 모양의 궤적이 그려지는것 같네요.

래깅을 좀 만들어야 할 것 같은데 혹시 노하우 있으시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추천 5 반대 0

댓글목록

작성일

원래 다운스윙이 백스윙보다 100만배 중요합니다. 백스윙은 다운스윙을 위한 수단에 불과합니다...

    4 0
작성일

저도 백스윙은 다운스윙을 위한 프리샷 루틴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다운스윙을 최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한 리듬/패스를 앞에 놓는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오죽하면 잭니클라우스인지 아놀드 파머인지가 차세대 스윙은 백스윙 탑에서 어드레스하고 바로 시작할 것이다! 뭐 이렇게 질렀겠습니까요.

    0 0
작성일

말씀처럼, 매튜 울프 보면 백스윙은 맘대로라도 다운스윙만 좋으면 되는 듯 하네요ㅎㅎ

    0 0
작성일

저는 백스윙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백스윙 가는 길이 올바르게 가야 다운도 올바르게 되더라고요.

    0 0
작성일

야구하셔서, 타격시 중심이동을 잘하시나 보네요.
그냥 때리면 되는 스타일이 있더군요.
재능입니다

    2 0
작성일

아 넵. 정확하십니다. 체중이동이 본능적으로...

    0 0
작성일

비행기가 이륙하듯 상승하다 뚝 떨어뜨리는 방법은...다운스윙연습해서 될건 아니고,
그냥 스윙스피드가 무쟈게 빠르면 해결됩니다.
300미터쯤 가볍게 치시면 아무리 눌러서 낮게 출발시켜도 나중에 높게 떠오릅니다.

    2 0
작성일

그런건가요. 그럼 따로 다운스윙 연습하기 보다는 스윙 스피드 늘리는데 집중해봐야겠습니다.

    1 0
작성일

야구 타격 대로 하시면 임팩트는 잘되어도 다운 블로가 이뤄지기 힘듭니다. 중심점을 좀더 타겟쪽으로 이동하며 스윙하셔 보세요.

    0 0
작성일

저도 구력이 대략 6~7년되는데, 백스윙은 신경써도 다운스윙은 백스윙만 잘되면 자연스럽게 내려주면되는거라 생각했어요. 대신 팔로우를 많이 신경썼는데, 잘 올리고 - 걍 내렸다가 - 다시 앞으로 잘 돌면서 올리면 중간과정은 자연스럽게 되는거라 생각해서...

그래서 아직 싱글을 못치나.. 골린이- 1년차때부터 80대초반 - 3년차 90대- 좀 쉬고 한국와서 100대 - 현재 80대 중후반 ㅜㅜ

    0 0
작성일

전 지금도 골프와 타격을 큰 줄기(몸통과 체중이동, 회전)가 같게 생각하고 섬세한 부분을 다듬으려 노력합니다. 
현대 야구 배럴 스윙이랑 골프 드라이버 어퍼 블로랑 비슷하고
고전 야구 다운 스윙, 꼭다리 스윙이랑 골프 아이언 다운블로랑 비슷하게 생각합니다.
1. 야구 레그킥과 임팩에서 골프의 하체 리드를 자연스레 할 수 있었고
2. 꼭다리 스윙했던 배팅이 아이언 다운블로에서 끝까지 핸드퍼스트하면서 휘두룰 수 있게 해줬네요. 
3. 문제는 배트가 무겁다 보니 손목의 사용이 유연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골프 클럽을 온 힘을 다 빼고 설렁 설렁 헤드로만 친다고 생각하며 치니까 느낌이 살았고, 그 느낌을 잊지않으려고 현재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0 0
작성일

저랑 구력도 비슷 하시네요
이때까지 저도 백스윙만 신경 써왔고
백스윙만 주구장창 고민하고 신경 썼습니다
근래 들어 다운스윙, 팔로우에 대해 고민이 많아 지네요

    0 0
작성일

다운스윙은 연습할 필요없습니다.
트랜지션은 연습해야죠. 다운스윙은 백스윙+트랜지션의 산물입니다. 연습하면 인위적이 되는 거라 다운스윙은 연습이라기보다는 그냥 왜 이렇지? 백스윙+트랜지션이 어디서 잘못됐나? 의 과정을 거치면 되죠.

    0 0
작성일

다운스윙은 백스윙의 결과물이라고 배웠습니다.

    0 0
작성일

제가 아는 프로분(투어 8승)의 말씀에 의하면 단기 레슨에서는 백스윙을 손보고 장기 레슨에서는 다운스윙을 손본다고 합니다. 단기레슨이나 원포인트에서 다운스윙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백스윙이라 백스윙을 볼 수밖에 없고, 장기 레슨에서는 다운스윙 자체를 하나하나 건드리면서 천천히 팔이 몸 어디에 붙어 임팩트 시에 머리 위치, 오른팔이 얼마나 굽어 있고 왼팔이 펴 있는지 등에 대해 세세하게 레슨을 합니다.

프로들 보면(특히 PGA) 다양한 백스윙을 가지고 있지만 다운스윙만은 굉장히 비슷한 게 그 이유겠죠. 다운스윙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시간이 없으니 백스윙을 건드리는 거죠.

    3 0
작성일

반대로 말하면 장기레슨이 불가하거나 부족한 연습량에 개선될 부분은 백스윙이 접근하기 훨씬 쉬운거겠네요. 어느정도 반듯한 백스윙이면 다운스윙은 따라나오니..

    0 0
작성일

덮어치거나 나가면서 치거나 머리가 움직이거나 중심이동이 잘 안 되거나 오른팔이 임팩 때 펴지거나 등등 저런 것들을 모두 백스윙 만으로는 교정하기 어렵습니다.

    0 0
작성일

나는 아마추어니 백스윙만 잘 하자 했는데 일단 그 생각은 맞았던것 같네요. 근데 자꾸 욕심이 나는건 어쩔 수 없나봅니다.

    0 0
작성일

스윙 스피드 빠르고 백스핀이 높으면 물리적으로 자연스레 공이 프로처럼 가요.

연습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아마추어는 백스윙이 다라고 생각하고 프로 수준의 연습량이면 다운스윙이 중요하겠죠.

    0 0
작성일

다운스윙이 연습할 필요가 없다는 분들이 많으시네요. 
백스윙도 중요하지만, 백스윙 거지같이 올라가도 다운스윙만 잘 내려와서 스퀘어로만 잘 맞으면 공은 잘 날아 갑니다.
즉 다운스윙의 궤도가 공의 방향을 좌우 합니다. 얼마나 빠르게 오른쪽 팔꿈치를 몸쪽에 잘 붙여서 내려오느냐가 방향과 비거리를 좌우 합니다.

    2 0
작성일

제가 다니는 연습장 코치는 임펙트 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던데 다운스윙을 말하는거겠죠. 백스윙시 스웨이가 있더라도 임펙트시 체중이동만 수반되면 오케이 하는대 안될경우에는 잡아주더군요. 처음 시작할때 초보들 뒤에서 다운스윙시 궤도와 던지는 느낌을 직접 팔을 잡고 알려주는대 당시에는 왜하는지도 모르고 무작정 따라했지만 시간이 지나서 보니 이해가 되더군요.

    0 0
작성일

저 가르쳐 주신 선생님도 백스윙을 강조하셨어요. 백스윙 탑에 잘 가면서 탄력을 만들어 놓고 그 탄력을 이용하여 다운스윙을 시작하면 끝난다.
그런데 프로들의 구질은 저랑 다른 생각을 하고 계시네요.
예전엔 이단 점프하는 공이 멋져 보인 적도 있었는데 (그런 공을 치면 뒤에서 와 프로네 하면서 한마디씩 하긴 하지요), 사실은 그건 백스핀량이 많을 때 나오는 공이에요. 지금 치시는 밋밋한 공이 적절한 백스핀 량을 가진 구질일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물론 더 쎄게 치시면 백스핀 량이 높아지니까 가다가 점프하는 공이 나오게 될텐데, 그런 스피드로 치려면 샤프트를 더 강한 걸로 바꿔서 다시 백스핀 량을 줄여야 적절한 탄도와 거리가 나옵니다.
결론 : 이미 잘하고 계신다.

    0 0
작성일

이론적인 정답 : 백스윙 아무리 제멋대로 개판이어도 다운스윙만 제대로 하면 완벽한 샷이 나오는 게 팩트

실제 : 심리적으로 백스윙하는 동안의 감각이 다운스윙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으며, 백스윙은 연습하기 쉽지만 다운스윙은 너무 빨라서 연습하기 어려움

결론은 백스윙 스타일은 맘대로 하되 ‘올바른 백스윙탑’이 만들어지도록 신경써서 습관화하고, 습관이 잘 잡혔으면 정말 어려운 다운스윙 훈련에 힘을 쏟아야 함

    0 0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메인으로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베터리 절약 모드 ON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