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스피드측정 참고사항이에요.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딜바다
커뮤니티
정보
갤러리
장터
포럼
딜바다 안내
이벤트
무료상담실

헤드스피드측정 참고사항이에요.
일반 |
킹라바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2-06-15 22:52:09 [베스트글]
조회: 15,389  /  추천: 119  /  반대: 0  /  댓글: 42 ]

본문

안녕하세요. 킹라바입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많은 도움받고 감사하는 마음에 도움이 될만한게 어떤게 있을까 고민만 하고 있습니다.ㅎㅎ

 

바로 최근의 글포함 오래전부터 많이들 헷갈려 하시는 부분에대해서 참고가 될만한 사항 말씀 드릴게요. 대신 공식적인 입장이라기 보다는 경험에 의한 답변이니 부디 '참고'만 하세요. 저는 정답이 아니니 절대 맹신 하지 마시구요.

 

 

-헤드스피드값에 대한 신뢰-

 

1. 트랙맨(레이더방식) - 골프볼과의 임팩트 직전의 순간속도를 측정, 혹은 임팩트 되어지는 최초의 순간을 측정 

 

2. GC쿼드(3천프레임급 카메라), QED(3천프레임급 카메라), GDR(2천프레임급 카메라), 투비전+(삼각형 모양의 카메라 센서, 골프존파크) - 골프볼과의 임팩트 직후, 이해를 돕기위한 비슷한 표현으로는 임팩트 충격직후의 헤드스피드 측정

 

3. 비전+(천장에 주황색 동그라미 센서2개)는 그냥 멍충이

 

 

그러면 무슨차이가 있을까요?

 

- 트랙맨은 시뮬레이터 기기중 가장 '일관된'헤드스피드 측정치를 보여주는 편입니다. 모든면에서 가장 정확하다와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정타가 나든 미스히트가 발생하든 비슷한 헤드스피드 가 나오는 편입니다. 내 헤드스피드를 냉정하게 알고 싶다면 트랙맨이 좋습니다. 이외의 부분은 다음기회에..

 

헤드스피드 측정에 있어서..문제는 쿼드, QED, 투비전+인데요. 이것들은 측정순간이 트랙맨 보다 미세하게 나중의 순간을 측정합니다.

그게 왜 문제일까요? 페이스 중앙에 맞으면 별차이 없습니다. 정타가 나면 트랙맨대비 일관되게 1,2마일 차이가 날뿐인데요. 중앙에 맞지 않고 페이스 주변부에 맞아 임팩트 순간 헤드가 뒤틀리면 굉장히 높게 표시해줍니다.

 

ex) 정타시 헤드스피드 약100mph(=약45m/s)인 속도를 미스샷때 111mph(=약50m/s)정도 까지도 표시해줍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쿼드, QED, 투비전등은 굉장히 일관되게 좋은 볼스피드를 측정해주니.. 높은 볼스피드가 나왔을때 헤드스피드 X 약1.45 = 오잘공 볼스피드 정도겠구나 라고 헤드스피드 추정치에 대한 데이터를 모으시구요. 정타가 나왔을때 다시 확인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데이터를 잘 기록해서 보관해두시면 언젠가 피팅샵, 박람회등에서 확인할수 있는 시기가 오니 그때 재 확인을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90볼스피드 정도 치는 장타선수가 엄청난ㅡㅡ;; 미스샷을 때려서 투비전+를 힘들게 했습니다.

 

 

 

 

 

 

 

 

 

P/S 조심스럽지만.. 고정관념에서 조금 벗어나시길 바라는 마음에..

 

*스매쉬팩터는 1.5 맥스가 아닙니다. 1.5는 트랙맨이 주장하는 바라서.. 트랙맨 기준 최대 1.52, QED 기준 1.54에 제한을 걸어두었을뿐입니다. 만약 고반발 클럽으로 친다면?ㅎㅎ 참고는 하되 맹신은 하지 마시구요. 트랙맨으로 측정시 드라이버 1.4미만일 경우에만 교정시도를 하세요.

 

*몇일전 올라온글중에 장타선수2명정도가 L,R스펙의 샵트를 쓴다는 글이 있었는데.. 그 두선수 포함 대부분의 선수들과 실제 만나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간단한 이유입니다. 가장 가벼운 샤프트를 쓰고 싶었던게 이유구요. 그러다보니 플랙스가 그렇게까지 내려갔습니다.

 

* 7번아이언 기준 150미터를 치려면 50m/s 볼스피드인건 알겠는데.. 최적은 몇도의 발사각인지 궁금하시죠? 클럽마다 로프트가 다르니 15~19도 사이면 적당합니다만..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우리가 연습할때 사용하는 연습장용볼(2피스, 아이오노머커버)은 발사각이 2도이상 높은편입니다. 필드에서 많이들 쓰시는 3,4피스(우레탄커버)는 아이오노머커버 대비 약2도이상 발사각이 낮습니다. 그리고 스핀이 자주 풀립니다. 그런 이유로 GDR, QED 등에서 연습하실때 앞뒤 거리차이가 10~20미터 발생 합니다.

 

*필드보다 투비전+(역삼각형 모양의 센서가 천장에 1, 정면에1, 바닥스크린 있는모델)가 유독 드라이버 거리가 안나오시거나 반대이신경우.. 발사각 때문입니다. 투비전+는 아이언, 퍼터는 적당히 정교하고 좋습니다만 드라이버, 웨지에서는 좀 그렇습니닼... 드라이버의 경우 7도의 발사각이 나오거나, 페이스 약간 하단쪽에 맞으면 1800~2200 사이의 백스핀으로 아주 공이 잘 날아갑니다+_+ 반대의 경우는 12도 이상의 발사각이면서 상단에 맞는 경우 실제대비 굉장히 손해를 볼수 있습니다. 스크린 즐기시는 분들 참고되시길 바랍니다.

 

 

조심스럽게 적었지만 이로인해 또 다른 오해가 생기지 않길 바라는 마음이에요.

절대 맹신하지 마시고, 경험에 의한 정도이니 잘 걸러내시길 바랍니다!!​

 

포럼에서만 읽어 주시고, 다른곳으로 퍼가지 말아주세요.


추천 119 반대 0

댓글목록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어쩐지 요즘 투비전에서 헤드스피드가 이해가 가네요.
조금 미스샷났을때, 헤드스피드가 50 가까이 나오길래
정타나면 볼스피드 70까지도 나오겠는데 생각했었는데,
역시나 오류가 있는거였군요.

    2 0
작성일

맞습니다.. 실제 게임을 즐기시는데 많이들 헷갈려 하셔서요. 스스로가 인지하지 못하는데 갑자기 빨라지는 경우는 거의 없더라구요.

    1 0
작성일

저도.. 비슷합니다.
제가 트랙맨 측정시 약 105마일인데.. 골프존에서 47,48 정도 나옵니다.
근데 가끔 50이상이 찍혀서.. 이거 뭐지? 했는데.. 이제 원리를 대충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근데.. 볼스피드 더 늘진 않내요..ㅎ 세게 정타로  72~3이 맥스네요..

    1 0
작성일

킹라바님이 직접 작성하신 정성글,, 감동입니다.
잘 참고하겠습니다.

    2 0
작성일

아..아니에욬ㅋ;; 중립적인 입장에서 제발 의심하세요..ㅠㅠ;;; 이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ㅎ

    0 0
작성일

ㅍㅎㅎㅎ
'비전+(천장에 주황색 동그라미 센서2개)는 그냥 멍충이'  엄청 웃고 갑니다.:)
정성글에 추천이죠! 감사합니다

    2 0
작성일

앜ㅋ;; 15년전 핸드폰과 지금핸드폰정도의 느낌이랄까요?ㅎㅎ 그만큼 한국은 제품개발이 빨라서.. 이젠..보내줘야죠ㅎㅎㅎ 안녕히주무세요~ 전 이만..ㅎㅎ

    0 0
작성일

정보엔 추천이죠^^

    1 0
작성일

투비전+ 미스샷시 헤드스피드가 과하게 나오길래 혹시나했는데 역시나였군요~ 어쩐지 필드에선 친한친구랑 드라이버 비거리 20m정도 차이가 나는데 스크린에선 제가 70정도는 치고 친구가 66~67을쳐도 비거리가 비슷하더라구요. 친구놈은 탄도가 7~9도 저는 12~14정도가 나오는데 그런이유도 있었군요. 많은걸 알고갑니다. 이런 내용 좋네요~

    1 0
작성일

와..ㅎㅎ 저역시 경험에 의한 부분이었는데.. 이렇게 비슷한 사례를 또 하나 추가 해주시니 저에게도 큰 도움이 됩니다!!!

    0 0
작성일

좋은글 감사합니다
겸손하시네요^^

    1 0
작성일

제가 다른분들보다 공만 좀 멀리 칠뿐이지.. 배울게 너무 많은 사람이더라구요..ㅎㅎ

    0 0
작성일

좋은글 ㄷㄷ 추천드립니다.

    1 0
작성일

좋은 정보엔 추천!!

    1 0
작성일

킹라바님 예전부터 팬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1 0
작성일

꺄..ㅎㅎ 감사합니닷!!

    1 0
작성일

정말 귀한 정보입니다
영상도 잘 보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ㅎㅎ

    1 0
작성일

정성추입니다^^

    1 0
작성일

역시 전문가다우신 글입니다~!! +_+

    1 0
작성일

전 아직 멀었습니다ㅎㅎ 계속 공부해야죠!!

    0 0
작성일

내공에서 나오는 좋은 얘기 잘듣고 갑니다!!!

    1 0
작성일

역시 킹라바님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풀렸어요 ^^

    1 0
작성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1 0
작성일

좋은글 감사합니다

    1 0
작성일

이런 차이가 있었네요~ 투비전 밖에 못가봤는데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1 0
작성일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1 0
작성일

좋은글 감사합니다~

    1 0
작성일

좋은 글 감사드려요 ^^

    1 0
작성일

정성글 감사합니다 ^^ 투비전은 탄도를 낮춰야한다!

    1 0
작성일

부족한글에 많이들 추천해주시고, 이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셔요!!!

    1 0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메인으로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베터리 절약 모드 ON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