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매너 논란, 와이프와 대치 중입니다..;;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비매너 논란, 와이프와 대치 중입니다..;;
  질문 |
텐트치는골퍼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2-07-01 23:52:59 조회: 6,333  /  추천: 10  /  반대: 0  /  댓글: 86 ]

본문

실제 겪은 일입니다만,
전후 사정 얘기 하자면 글이 길어질듯 하여..
3줄 요약 << 하고 싶었으나 5줄 되네요 ㅠ

Par.4 / 미들홀 이였습니다.

1. a,b,c,d 각각 티샷 후 세컨샷 결과 a만 온그린, b는 옆홀로 넘어간 해저드, c&d는 그린 못가고 20m 근처.

2. a, b, c 모두 세컨샷 후 카트타고 이동 후 그린 근처에서 함께 하차. (d는 도보 이동)

3. a의 온그린 공이 핀 3-4m부근 위치

4. a는 “마크할께요~” 하고 그린으로 공 집으러 감. d는 그린 주변에서 그 말 들었고, b&c 한테도 명확하게 얘기 했는지는 모름.

5. a가 마크 후 그린 아웃 다 하지도 않았는데, b가 그린 근처 해저드티(2-30m정도) 에서 쳤고, 친 공이 a의 어깨를 강타…


<< 최대한 요약하자면 이 상황이네요,

물론 제가 d였습니다^^;;

저는 “마크”한다는 소리를 들어서 그런지 몰라도,
그린에 사람이 있는데 친 b의 잘못이라고 생각했거든요.
물론 “마크”한다는 소리를 못 들었더라도 치기전에 그 방향에 사람이 있는지는 확인 했어야 한다고 보는데..

와이프는 “마크”했으면 주변 살피면서 빨리 자리를 비켰어야 한 a 잘못이라고 하네요.
(a가 뒤돌아서 걸어가다가 등 쪽에 맞긴 했거든요)

또 다른 의견으로는 그 상황에서는 a가 굳이 아무도 원하지 않는데 마크 하겠다고 올라간 거 자체가 비매너라고 한 사람도 있고요..
(b,c,d 다 그린을 오버해서 어프로치를 한 건 아니였으니까요)
<< 이건 저도 조금 충격인게, 저는 보통 제 공이 상대 어프로치 라이에 걸리는 거 같으면 “마크”해드릴까 먼저 물어보거든요,
그런데 이게 정식 시합에서는 “지연”플레이로 상대 루틴 엉클어지는 걸로 벌점 걸 수 있다고 하네요..??


..처음에는 간략하게 3줄 요약 하려고 했는데 쓰다보니 글이 길어지네요^^;;
..위 상황에 대해 포럼분들 의견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추천 10 반대 0

댓글목록


아이고 제가 헷갈렸네요..  글은 수정했습니다 ㅠㅠ
사진은 19년도 개정 룰북입니다

    1 0

저도 룰 가끔 헛갈리더라구요 ㅜㅜ

    0 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0 0

와 전 첨 알게 된 사실이네요
감사합니다!!

    0 0

동감합니다.

본인공만 올라갓다고 혼자 올라가서 마크하면 미친놈이져

어프로치길에 걸려서 누가 해달라고 한거 아닌 이상요

    0 0

정식룰은 모르겠지만 저는 모든플레이어의 공이 그린에 올라오기 전에 마크하는게 아니라고 배웠습니다.
그리고 앞에 사람이 있는걸 인지했는데도 스윙하는건 위험한 행동 입니다.
A도꼭 마크해줘야 되는 상황이 아니었다면 비매너 맞구요, B도 만약 사람을 인지했는데도 괜찮겠지라고 생각했다면 당연히 비매너이지만 a가 올라갈줄 모르고 스윙했다면 억울할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3 0

퍼팅시 다른 그린의 공 맞추면 벌타인데 이걸 잘못알고 그린의 모든공을 맞추면 벌타인지 아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0 0

저는 왠만하면, 제 공이 상대 어프로치 라이에 걸리는 느낌이 들면 먼저 마크 해드릴까 물어보는 편ㅇ긴 하거든요^^;;

    0 0

일단 a가 마크를 할 필요가 없는 상황입니다.
어프로치를 준비 중이라면 집중중인 그린 밖 플레이어들은
큰소리로 마크한다고 이야기 하지 않는 이상 그린에 사람이 있을 거라고 생각치 않았을 수도 있구요.

밖에서 올라온 공에 그린에 먼저 있는 공이 맞아도 페널티가 있는 것도 아니고 먼저 온 공은 원래 위치로 돌려 놓고 맞춘 공은 멈춘 지점에 인플레이 가능하거든요.

    3 0

a의 공의 위치가 핀 뒤 쪽이 아닌 티박스 쪽이였다보니,
a가 스스로 어프로치 라이에 걸릴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을까 합니다만..(저라면 그랬을 꺼 같아요^^;;)

그런데 또 마크하러 올라갔으면 주변 주의를 살폈어야 하는데, 그 부분이 좀 아쉽긴 하네요..

    0 0

쓸데없이 왜 공 앞으로 가서 마크했을까요?  나 잘 쳤다고  내세우는 구찌일뿐이내요 
 아직 안친공 앞쪽에 있으면 뒤사람 치지도 못하고  경기 지연 시키는 비메너내요

    3 0

많은 걸 배워갑니다.
전 차마 생각치 못하고 있었거든요..;;

    0 0

마크할 상황은 전혀 아닌거 같은데요.
또  비분이 공칠 타이밍도 아닌거 같네요.
꼴라보네요

    1 0

홀컵 2-3m주변이라, 어프로치 홀컵 쪽으로 굴러가다가 부딪치면 서로 민망 할 수 있지 않을까요^^?

    0 0

주의의무 라는게 있는데 샷 하는 방향에 사람이 있으면 반드시 알리거나 치지 말아야 합니다. 에티켓으로 따지자면 치신분이 잘 못 했습니다. 퍼팅도 다 알리고 하지 않나요? 마크를 할 필요는 없는 상황이나 다 어프로치만 남았다면 저도 마크 왠만하면 해줍니다. 공이 맞았을 경우 원래 자리 정확히 찾기도 힘들고 그 공이 칩 인 버디 스러운 걸 막으면 서로 민망하기도 하구요.

    2 0

그쵸 댓글에 공감해요 어프로치 하는 사람 입장에서 홀컵앞에 하나 옆에 하나 뒤에 하나 있다 생각하면 신경쓰일거 같은데요 그게 세개가 아니라 한개라도 시간 여유 있으면 마킹해주면 오히려 고맙죠

    0 0

제가 글 쓰기 전까지는 이렇게 생각했거든요^^;
..전 특히나 그린주변에서 심지어 유틸 들고 굴려서 홀컵으로 보내는데, 마크 안한 공이랑 키스해버리면 ㅠㅠ

    0 0

무단행단을 한 사람과 신호위반을 한 차량..

    3 0

센스 있는 답글이네요^^!!

    0 0

a가 쓸데없이 마크한게 맞지만 공칠때 사람 확인이나 주의 안준데다 맞추기까지 한 b가 100:0 과실 가져가면됩니다. b가 아니 공치기전에 아니 나 쳐야되는데 왜 쓸데없이 그러냐고 구찌줬으면 상관없지만. 이미 친 상황에서는 발언권 자체가 없음.

    1 0

간단 명료하게 베플 달아주셨네요^^

    0 0

잉? 그린위에서 퍼팅플레이가 아닌 이상 볼 맞춰도 벌타아닙니다. 그래서 오히려 그린 주변에 있는 볼들이 특히 내리막인 경우 어프로치한 공이 더 이상 흐르지 않도록 막아주기도 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유리하게 작용하라고 일부러 매너상 마크 안하기도 합니다. 동시에 다른 플레이들 루틴대로 집중해서 준비중인데 굳이 그 시간에 그린위에 올라가서 마크하는 행위 자체가 시간지연 + 루틴방해라고 봐도 할말이 없습니다
b입장에서 마크 안하는게 본인이 더 유리한 상황이었고 집중해서 루틴을 가져가는 중인데 a가 굳이 그 때 '마크할게요~' 하면서 마크했다면 언짢을 수 있습니다...

뭐 저 상황에서는 a나 b나 그런 고급진(?) 생각으로 플레이한 건 아닌 것 같고 a는 그냥 온그린해서 기뻐서 마크한 것 같고 b는 그냥 얼른 온그린하려고 본인의 어프로치를 한 것 같네요... 본인플레이만 하기에도 바쁜 초보와 초보가 만난 해프닝정도로 보이지 뭐 누가 더 비매너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제한속도 60인 편도 2차선 도로에서 나란히 마이웨이 시속 60으로 달리는 두 차량을 보는듯하다랄까...앞은 뻥 뚫려있고 뒤로는 차들이 줄지어져있는...

    2 0

시간지연에 따른 벌타 < 이건 저도 이번에 알았네요^^;

문제는 a나 b 모두 저보다 잘치는 구력 10년 이상씩 된 싱글/보기 플레이어라 초보들의 해프닝으로 치부해버리기는^^;;

    0 0

일반 적으로 샷을 준비 하는 사람이 앞을 살거나 차는 것을 알리고 치잖아요. B잘못인 것 같네요.

    1 0

앞으로도 계속 볼 사람들이라..;;
b도 모르고 쳤다고 생각해야 제 마음이 좀 편할 꺼 같긴 하네요^^;;

    0 0

저는 동반자가 그린 주변 플레이시 제 공이 걸리면 미리 마크를 합니다.
20미터냐 30미터냐 딱 정해 져 있는 건 아니지만 지금같이 그린 옆 특설티에서 어프로치를 한다고 할때는 저라면 마크를 하고 나왔을 것 같습니다.
앞에 있어서 맞은게 잘못이다 라기 보다는 사람이 그린에 있는데 친 사람이 문제라는게 제 생각이에요

    1 0

제가 딱 이렇게 플레이 하거든요^^;

솔직히 “나 잘쳤지? 메렁~~” 의 의미가 아니라,
“너 잘쳐서 홀컵 들어갈 수 있는 걸 내가 막기
싫어~~” 라는 의미인데 말이죠^^;;

    0 0

전 잘치는 날도 았고 못치는 날도 있지만 지금도 어프로치할때 생크나서 사람 맞칠까봐 무서워서 항상 조심하라고 하고 동반자들이 내가 치는 공 쳐다볼때 스윙하는데요. 저 또한 내 뒤에서 스윙하면 꼭 돌아서서 샷을 보고요. 한문철TV 식으로 나누자면 7(맞힌):3(맞은)정도

    1 0

저도 항상 치기 전에 외칩니다~~
“나 공 칠 테니까 공 잘 보고, 조용히 좀 해주세요~~”

    0 0

마킹은 모두 온그린 한 다음에 하는게 좋지요.
샷할 사람이 있는데 그린에서 얼쩡거린거도 잘못이지만 그린 확인 안하고 샷한 사람 잘못이 크죠.
하지만 우리는 가정의 평화를 위해서 와이프 말이 옳다고 해야 합니다. ^^

    1 0

글쵸, 부처님 공자님 예수님보다 옳은 말씀만 하시는 마나님…이니까요 ㅎㅎ

    0 0

그린에 사람 있는데 샷 한거 자체가 좀 그렇지 않나요? 그린 위에 사람이 있는지 몰랐다면 좀 다른 이야기가 될 것 같지만요.
저는 그린 위에 누구라도 있으면 "샷 하겠습니다" 크게 복명복창 하고 칩니다. ㅎㅎ

    1 0

b가 모르고 쳤다고 생각하려고요..;;

    0 0

백스토핑 이라는 골프 룰 있습다.
(그린위 공이 올라간상태 어프로치클럽 거리에서 의도적으로 도움을 주고자 마크하지 않은상태에서 다른플레이어가 어프러치한공이 맞아 잠재적이익이 의도적 큰경우 ,즉 악용하는경우 일반 패널티입니다)

거리가 먼경우도 아니고,  bcd 모두 어프로치클럽 20-30미터라면 
a는 백스토핑 관련도 있고(아마 이 룰을 생각한 건 아니라고 보이지만),  아마도 혼자 잘 올라온게 왠지 뿌듯함도 있고, 동반자 bcd 어프로치에 방해되지않으려고 , 다만, bcd 모두 짧은 어프로치 남은거리인점(사실), 본인볼이 홀컵 2-3미터라 맞춰질수있다고 판단된점(추정), 그래서 볼 마크해주려는 a (사실과 추정한) 종합의도는 합리적행동 입니다.
(빨리?? 그린밖으로 뛰어가야할까요? a는마크후  평소 속도로 그린밖으로 걸어갔을거라 추정합니다. )

다만, a의도(마크 하겠단소리)를 bcd 들었던 안들었던
스트로크 하려는 b(혼자 벌타받은 상황에서)는 다른플레이어의 안전등  배려가 보이지 않는 행동입니다. 

궁금1) a 등 안맞았다면 탄도 볼스피드상 또 패널티 구역으로 갔겠죠? (트리플? 양파?)
역질문1) b의샷이 생크나서, a가 아닌 c d  모두 볼 맞았다면 , 그때도 c d 맞은 사람이 빨리 안피해서or 왜 거기 서있어서 맞았냐고 할것인지 궁금하네요.

습관적으러 볼 치겠습니다. 볼~ 소리내고 스트로크 해야 안전한 플레이라 봅니다.

P.s 플레이하다. 동반자 세컨샷에, 실명 또는 식물인간 된분 이야기도 들어서...스트로크 준비중에 사람보이면 멈추거나, 알리고 스트로크 하는게 맞습니다.

    2 0

어찌보면, 제 글 보시고 제일 정확하게 파악하신 거 같아요!!

이 댓글이 너무 뒤에 있어서 아쉽네요..

백스토핑< 하나 배워갑니다.

    0 0

네 ,^^: 머릿속 상상이 되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다양한 사람이 너무많은 요즘지만,
안전하게 플레이해야하고, 기본룰은 지켜야, 더 즐거운 운동인거 같습니다.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