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는 맞지 않았던 레슨들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딜바다
커뮤니티
정보
갤러리
장터
포럼
딜바다 안내
이벤트
무료상담실

나와는 맞지 않았던 레슨들
일반 |
골프해커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2-12-07 07:37:04 [베스트글]
조회: 24,465  /  추천: 24  /  반대: 0  /  댓글: 62 ]

본문

예전에는 동네연습장 프로들한테 배우거나 책을 사서 보면서 독학을 했었는데,

인터넷이 보편화 된후 부터는 골프레슨을 접하기 아주 쉬워진 정도가 아니라 레슨이 넘쳐나는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 다른 사람에게는 맞았을지 몰라도 저와는 맞지 않았던 레슨들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1. 스윙은 왼손으로 하는거다. 오른손 쓰지 말아라.

물론 지금도 이렇게 가르치는 프로는 없으리라 봅니다만, 예전에는 꽤 많았던 레슨 같습니다. 

이것 때문에 첫 6개월 동안은 슬라이스에서 벗어나기 어려웠습니다.

오른손의 힘을 제대로 써야 공도 똑바로가고 거리도 나기 시작하더라구요.

 

2. 그립은 병아리 잡듯이 잡아라.

이것 때문에 라이가 안 좋으면 클럽페이스 돌아가고 거리도 안 나왔는데, 이렇게 10년을 넘게 친 후에야 

최경주의 그립 레슨을보고 1~10의 강도가 있다면 그립은 10의 강도로 잡아야한다는걸 알았습니다.

그런데 정말 그립을 강하게 잡으니 러프에서도 클럽페이스가 돌지 않고 거리도 많이 늘더라구요.

 

3. 힘빼라.

이건 당초에 육하원칙도 없는 정체불명의 레슨.

어느날 고수형님이 힘 빡주고 야구 홈런날린다 생각하고 휘두르라고 했는데, 정말 신세계를 맛봤습니다.

생각해보면 컨트롤 샷을 제외하면 타이거나 로리를 봐도 힘빼고 친다는 느낌은 못 받은거 같네요.

 

4. 머리고정 / 머리들지 말아라

이건 머리를 붙잡고 해야할 레슨이 아니라 스윙폼과 스윙궤도를 고치면 자동적으로 고쳐지는 것이었습니다.

원인을 치료해야지 증상만 억제하려고 해서는 근본적인것을 고칠수 없다는걸 깨닫게해준 레슨.

 

 

혹시 본인과 맞지 않았던 레슨이나 실력향상에 걸림돌이 되었던 레슨이 있나요?


추천 24 반대 0

댓글목록

작성일

1부터 4까지 완전히 제 생각과 똑같습니다. ㅎㅎㅎ 최경주 프로님 영상보고 그립 잡기시작한것까지 똑같으시네요

    2 0
작성일

생각이 같았다니 반갑네요~. 최경주 프로님 그립 영상까지..

    1 0
작성일

3. 힘빼라..
백스윙때는 힘을 빼야하는게 맞는거 같아요. 멀리치려면 다운스윙땐 당연히 힘이 들어가야겠지만, 그것도 어느 구간에 힘을 주는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구요..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3 0
작성일

언제 어느부위에 어떻게 힘을 빼라는 구체성이 있어야 제대로된 레슨이라고 봐요~.

    1 0
작성일

맞아요. 어디는 힘을 넣어야 되고 어디는 힘이 빠져야 되는지, 그리고 힘을 쓰더라도 어느 타이밍에 써야 되는지가 알아야 될 포인트인데 그건 또 가르쳐주기도 어렵고 가르쳐주지도 않죠.  그래도 가이드라도 잘 해 주면 찾는데 도움될텐데 무작정 얘기하면 알 턱이 없죠.

    0 0
작성일

저는 사부님을 잘 만났던 것 같습니다. 처음엔 사실 '이 사람 사짜?인가??' 속으로 생각했던적도 있었지만 ㅎㅎㅎㅎ
저와 딱 맞았는데... 지금은 사라지셨네요 ㅠㅠ

사부님이 레슨해 주신 기록을 뒤져보니...

1. 스윙은 왼손으로 하는거다. 오른손 쓰지 말아라.
--> 왼손으로 리드하라고는 가르쳤습니다. 왼손으로만 치는 드릴도 가르쳐 주셨고...
(정확히는 왼팔입니다만...)
오른손을 쓰지 말라곤 안하시고 오른손잡이기 때문에... 당연히 오른손은 쓰여진다고 하시더군요!
 
2. 그립은 병아리 잡듯이 잡아라.
--> 그립은 단단히 잡으라 가르쳐 주셨음에도... 저 또한 어디서 주워들어서 살살 잡다가 최근엔 왼쪽 중지와 약지, 새끼 3개 손가락만 꽉잡습니다.
오른손은 백스윙 탑에서 검지에 받쳐주는 셋팅 동작을 추가했습니다.

3. 힘빼라.
--> 백스윙 탑 상태에서는 힘 뺴라고 하셨고... 특히 긴 채는 휘두르는 스윙을 해야 하는데... 힘을 꽉 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스피드를 주는 것이라고 하셨죠...
힘주는 것이 아닌 속도를 내서 빠르게 라는게 어떤 건지 처음엔 이해가 잘 안됬지만

4. 머리고정 / 머리들지 말아라
--> 오히려 초반에 제가 스웨이에 대해 고쳐달라고 했는데... 그거 잡을때가 아니라고 한 기억이 나네요 ^^;;
강조한건 임팩트 시 오히려 약간 오른쪽 뒤를 보는 느낌! 대신 오른쪽 어깨가 턱에 다으면 따라서 회전되야 한다 였고요!
그래서인지 지금도 백스윙 시 스웨이 느낌에 머리를 드는 느낌이 강합니다 ㅠㅠ;;;
근데... 이건 머리 고정의 문제가 아니라 제 몸뚱이가 뻣뻣해서 회전이 덜 되서 그렇더라고요 ㅠㅠ

    4 0
작성일

사부님의 레슨은 구체적인 부분을 짚어주셨네요.
제가 배울때만해도 구체적인 설명없이 머리 들지말아라, 머리 고정해라, 체중이동해라, 힘빼라, 왼손으로 쳐라, 몸을 돌려라 이런 말만 반복하면서 레슨하시는 분들이 많았거든요.

    1 0
작성일

무릎 탁!!!!

    1 0
작성일

엄지 척!!

    0 0
작성일

맞다 틀리다 하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는듯합니다.
지금 정의내린것들이 구력이 쌓이다보면 다르게 이해되기도하고 그렇더라고여

    9 0
작성일

그래서 맞다 틀리다가 아닌, 나와 맞다 안 맞다로 구분 했습니다~.

    4 0
작성일

모두 저랑 생각이 같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맞는 레슨일지 모르겟지만 저한테는 안맞더라구요

    1 0
작성일

그러게요~. 반갑습니다.
그래도 맞는 사람들이 있으니까 레슨하는 것이겠죠?

    0 0
작성일

특히 4번이요. 스윙시에는 머리를 무조건 들어야 하는데, 공 맞기도 전에 너무 빨리 들지 말기만 하면 되는데...
(심지어 박인비는 공 맞기전에 들죠).
고들개에 사로잡혀서 스윙을 망쳐놨다가 복구하는데 2년 이상은 걸린거같네요.(최악의 레슨프로덕에)
메커니즘을 만들어주면 저절로 되는건데...
메커니즘은 손보지 않은상태에서 머리만 고정시켜버리면 다 망가진다고 생각합니다.

    1 0
작성일

맞아요.
메커니즘을 바로잡아줘야죠~.
공치고 피니쉬 하려면 당연히 머리는 들어야하는게 맞죠.

    0 0
작성일

그립꽉잡아도 손목이 유연하면 괜찮겠지만 보통은 손목 팔꿈치 어깨까지 힘들어가서 경직되는게 문제라고 하드라구요 그립은 견고하게잡드라도 다른부분은 유연해야됩니다

    2 0
작성일

레슨은 구체성이 포인트라고 봐요~.
그러면 그립을 꽉잡고 손목이 유연한게 제일 좋지만, 그게 안되고 경직된다면 일단은 전체적으로 힘을 빼는것부터 시작해보자는 식으로 레슨을 해야하지 않을까요?

    1 0
작성일

그립 세기는 스윙중에 변동되어서 처음에는 가볍게 잡아도 임팩트때는 꽉 쥐는게 맞다고 보구요.
힘 빼는 것도 비슷하게, 힘을 줘야하는 부위는 확실히 주되 스윙에 방해되는 힘은 빼야겠죠. 확실히 어깨, 손목에 힘이 빠져야 채찍처럼 빠르게 스윙이 가능하더라구요.

    1 0
작성일

맞아요. 적어도 임팩트때는 꽉쥐어야 방향성도 좋고 손맛도 좋더라고요~.
"스윙에 방해되는 힘"을 빼야한다고 짚어주는 레슨은 인정입니다.

    0 0
작성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1 0
작성일

감사합니다. ^^

    0 0
작성일

4번은 쓸데없는 레슨 맞습니다. 올바른 스윙이 된다면 헤드업은 안됩니다. 스윙의 오류를 과정을 고치지 않고 결과만 고치려 하는 꼴입니다.

2번과 3번은 일맥상통하는 얘기입니다.
힘빼라 살살 잡아라 거의 비슷한 얘기이죠.
아마추어는 꽉그립을 잡게되면 몸에 힘이 안빠지니 살살 잡으라는 얘기가 나온거죠. 저도 그래서 꽉 잡고 쳐본 적이 있습니다만 힘이 안빠져요. 꽉 잡아도 되는건 그렇게 잡고도 손목과 몸통의 힘을 뺄 수 있는 프로들 얘기라고 생각합니다. 전 결론적으로 2번 3번은 잘못된 레슨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그립이 돌지 않을 만큼 최대한 살살 잡아라가 전 맞다고 생각합니다.

1번 스윙은 왼손으로 해라. 이게 오해가 많을 수 있는 말입니다. 스윙어 스타일은 왼손으로 해야하는게 맞아요. 그리고 힘이 좋은 히터 스타일을 오른손도 같이 써야 하는게 맞습니다. 전 스윙어 스타일이고 힘보다는 스피드로 공을 치는 타입이라서 1번 레슨도 틀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해당되는 분도 있고, 해당 안되는 분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엄밀히 말하면 왼손도 아닙니다. 왼팔뚝과 그에 연결된 상체로 다운스윙하는게 더 맞다고 생각합니다. 손과 손목은 어디까지나 수동적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요새 유튜브에 레슨이 너무너무 많죠. 모든 레슨은 편견없이 받아들이시면 안됩니다. 그 프로님들은 분명 자기입장에서 다들 맞는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틀린 말들은 거의 없어요. 그게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가능하냐 불가능하냐의 영역이죠.
그리구 또하나 느낌과 실제가 다르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리디아고 연습스윙 할때 스윙패스 바깥쪽으로 엄청 빠지죠. 하지만 실제 스윙은 제대로 들어갑니다. 느낌과 실제 스윙은 다르기 때문에 프로들도 본인들의 설명과 실제가 다르다는 사실을 시청자들에게 잘 알려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0
작성일

마지막 문단에 핵심을 짚어주신것 같네요.
모든 레슨이 본인과 맞는게 아니기 때문에 여과해서 받아들여야한다는 것.
게다가 프로들이 본인의 느낌대로 표현하기 때문에 현실과는 다를수도 있다는 점까지..

    1 0
작성일

모든 부분에 힘을 주고 스윙하면 제가 쳐도 드라이버 200이 안나올거 같은데요. 어깨는 힘을 빼야져.

    1 0
작성일

구체적으로 짚어주면서 불필요한 곳의 힘을 빼라는 레슨은 인정입니다~.

    0 0
작성일

1234 구구절절 공감하구요, 제가 하나 문제제기하고 싶은 부분은 백스윙 때 무릎 고정입니다. 특히 오른다리 펴지지 않도록 해라, 번외편으로 왼무릎 앞으로 나가지 말도록 하라는 거 아주 나쁜 레슨이라고 봅니다. 백스윙하며 골반이 돌려면 오른무릎을 펴져야 하고 왼무릎은 확 앞으로 나가야 합니다.

    3 0
작성일

맞아요 저도 처음 배울때 하체는 최대한 고정하라고해서 나중에 엄청 고생했습니다.

    1 0
작성일

같은 생각을 하신다니 반갑습니다~.
저도 백스윙때 무릎 고정하는 레슨도 본것 같은데 그렇게 하면 회전력이 나오질 않아서 그냥 패스했던것 같아요.

    0 0
작성일

아이언과 드라이버 스윙은 같은거다 -> 프로급(어느정도 수준 이상)만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1 0
작성일

맞아요. 어느 수준 이상 되어야 느낄수 있는 영역인 것 같습니다.

    0 0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메인으로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베터리 절약 모드 ON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