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는 맞지 않았던 레슨들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나와는 맞지 않았던 레슨들
일반 |
골프해커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2-12-07 07:37:04 조회: 24,422  /  추천: 24  /  반대: 0  /  댓글: 62 ]

본문

예전에는 동네연습장 프로들한테 배우거나 책을 사서 보면서 독학을 했었는데,

인터넷이 보편화 된후 부터는 골프레슨을 접하기 아주 쉬워진 정도가 아니라 레슨이 넘쳐나는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 다른 사람에게는 맞았을지 몰라도 저와는 맞지 않았던 레슨들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1. 스윙은 왼손으로 하는거다. 오른손 쓰지 말아라.

물론 지금도 이렇게 가르치는 프로는 없으리라 봅니다만, 예전에는 꽤 많았던 레슨 같습니다. 

이것 때문에 첫 6개월 동안은 슬라이스에서 벗어나기 어려웠습니다.

오른손의 힘을 제대로 써야 공도 똑바로가고 거리도 나기 시작하더라구요.

 

2. 그립은 병아리 잡듯이 잡아라.

이것 때문에 라이가 안 좋으면 클럽페이스 돌아가고 거리도 안 나왔는데, 이렇게 10년을 넘게 친 후에야 

최경주의 그립 레슨을보고 1~10의 강도가 있다면 그립은 10의 강도로 잡아야한다는걸 알았습니다.

그런데 정말 그립을 강하게 잡으니 러프에서도 클럽페이스가 돌지 않고 거리도 많이 늘더라구요.

 

3. 힘빼라.

이건 당초에 육하원칙도 없는 정체불명의 레슨.

어느날 고수형님이 힘 빡주고 야구 홈런날린다 생각하고 휘두르라고 했는데, 정말 신세계를 맛봤습니다.

생각해보면 컨트롤 샷을 제외하면 타이거나 로리를 봐도 힘빼고 친다는 느낌은 못 받은거 같네요.

 

4. 머리고정 / 머리들지 말아라

이건 머리를 붙잡고 해야할 레슨이 아니라 스윙폼과 스윙궤도를 고치면 자동적으로 고쳐지는 것이었습니다.

원인을 치료해야지 증상만 억제하려고 해서는 근본적인것을 고칠수 없다는걸 깨닫게해준 레슨.

 

 

혹시 본인과 맞지 않았던 레슨이나 실력향상에 걸림돌이 되었던 레슨이 있나요?


추천 24 반대 0

댓글목록

1부터 4까지 완전히 제 생각과 똑같습니다. ㅎㅎㅎ 최경주 프로님 영상보고 그립 잡기시작한것까지 똑같으시네요

    2 0

생각이 같았다니 반갑네요~. 최경주 프로님 그립 영상까지..

    1 0

3. 힘빼라..
백스윙때는 힘을 빼야하는게 맞는거 같아요. 멀리치려면 다운스윙땐 당연히 힘이 들어가야겠지만, 그것도 어느 구간에 힘을 주는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구요..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3 0

언제 어느부위에 어떻게 힘을 빼라는 구체성이 있어야 제대로된 레슨이라고 봐요~.

    1 0

맞아요. 어디는 힘을 넣어야 되고 어디는 힘이 빠져야 되는지, 그리고 힘을 쓰더라도 어느 타이밍에 써야 되는지가 알아야 될 포인트인데 그건 또 가르쳐주기도 어렵고 가르쳐주지도 않죠.  그래도 가이드라도 잘 해 주면 찾는데 도움될텐데 무작정 얘기하면 알 턱이 없죠.

    0 0

저는 사부님을 잘 만났던 것 같습니다. 처음엔 사실 '이 사람 사짜?인가??' 속으로 생각했던적도 있었지만 ㅎㅎㅎㅎ
저와 딱 맞았는데... 지금은 사라지셨네요 ㅠㅠ

사부님이 레슨해 주신 기록을 뒤져보니...

1. 스윙은 왼손으로 하는거다. 오른손 쓰지 말아라.
--> 왼손으로 리드하라고는 가르쳤습니다. 왼손으로만 치는 드릴도 가르쳐 주셨고...
(정확히는 왼팔입니다만...)
오른손을 쓰지 말라곤 안하시고 오른손잡이기 때문에... 당연히 오른손은 쓰여진다고 하시더군요!
 
2. 그립은 병아리 잡듯이 잡아라.
--> 그립은 단단히 잡으라 가르쳐 주셨음에도... 저 또한 어디서 주워들어서 살살 잡다가 최근엔 왼쪽 중지와 약지, 새끼 3개 손가락만 꽉잡습니다.
오른손은 백스윙 탑에서 검지에 받쳐주는 셋팅 동작을 추가했습니다.

3. 힘빼라.
--> 백스윙 탑 상태에서는 힘 뺴라고 하셨고... 특히 긴 채는 휘두르는 스윙을 해야 하는데... 힘을 꽉 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스피드를 주는 것이라고 하셨죠...
힘주는 것이 아닌 속도를 내서 빠르게 라는게 어떤 건지 처음엔 이해가 잘 안됬지만

4. 머리고정 / 머리들지 말아라
--> 오히려 초반에 제가 스웨이에 대해 고쳐달라고 했는데... 그거 잡을때가 아니라고 한 기억이 나네요 ^^;;
강조한건 임팩트 시 오히려 약간 오른쪽 뒤를 보는 느낌! 대신 오른쪽 어깨가 턱에 다으면 따라서 회전되야 한다 였고요!
그래서인지 지금도 백스윙 시 스웨이 느낌에 머리를 드는 느낌이 강합니다 ㅠㅠ;;;
근데... 이건 머리 고정의 문제가 아니라 제 몸뚱이가 뻣뻣해서 회전이 덜 되서 그렇더라고요 ㅠㅠ

    4 0

사부님의 레슨은 구체적인 부분을 짚어주셨네요.
제가 배울때만해도 구체적인 설명없이 머리 들지말아라, 머리 고정해라, 체중이동해라, 힘빼라, 왼손으로 쳐라, 몸을 돌려라 이런 말만 반복하면서 레슨하시는 분들이 많았거든요.

    1 0

무릎 탁!!!!

    1 0

엄지 척!!

    0 0

맞다 틀리다 하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는듯합니다.
지금 정의내린것들이 구력이 쌓이다보면 다르게 이해되기도하고 그렇더라고여

    9 0

그래서 맞다 틀리다가 아닌, 나와 맞다 안 맞다로 구분 했습니다~.

    4 0

모두 저랑 생각이 같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맞는 레슨일지 모르겟지만 저한테는 안맞더라구요

    1 0

그러게요~. 반갑습니다.
그래도 맞는 사람들이 있으니까 레슨하는 것이겠죠?

    0 0

특히 4번이요. 스윙시에는 머리를 무조건 들어야 하는데, 공 맞기도 전에 너무 빨리 들지 말기만 하면 되는데...
(심지어 박인비는 공 맞기전에 들죠).
고들개에 사로잡혀서 스윙을 망쳐놨다가 복구하는데 2년 이상은 걸린거같네요.(최악의 레슨프로덕에)
메커니즘을 만들어주면 저절로 되는건데...
메커니즘은 손보지 않은상태에서 머리만 고정시켜버리면 다 망가진다고 생각합니다.

    1 0

맞아요.
메커니즘을 바로잡아줘야죠~.
공치고 피니쉬 하려면 당연히 머리는 들어야하는게 맞죠.

    0 0

그립꽉잡아도 손목이 유연하면 괜찮겠지만 보통은 손목 팔꿈치 어깨까지 힘들어가서 경직되는게 문제라고 하드라구요 그립은 견고하게잡드라도 다른부분은 유연해야됩니다

    2 0

레슨은 구체성이 포인트라고 봐요~.
그러면 그립을 꽉잡고 손목이 유연한게 제일 좋지만, 그게 안되고 경직된다면 일단은 전체적으로 힘을 빼는것부터 시작해보자는 식으로 레슨을 해야하지 않을까요?

    1 0

그립 세기는 스윙중에 변동되어서 처음에는 가볍게 잡아도 임팩트때는 꽉 쥐는게 맞다고 보구요.
힘 빼는 것도 비슷하게, 힘을 줘야하는 부위는 확실히 주되 스윙에 방해되는 힘은 빼야겠죠. 확실히 어깨, 손목에 힘이 빠져야 채찍처럼 빠르게 스윙이 가능하더라구요.

    1 0

맞아요. 적어도 임팩트때는 꽉쥐어야 방향성도 좋고 손맛도 좋더라고요~.
"스윙에 방해되는 힘"을 빼야한다고 짚어주는 레슨은 인정입니다.

    0 0

좋은 글 감사합니다!

    1 0

감사합니다. ^^

    0 0

4번은 쓸데없는 레슨 맞습니다. 올바른 스윙이 된다면 헤드업은 안됩니다. 스윙의 오류를 과정을 고치지 않고 결과만 고치려 하는 꼴입니다.

2번과 3번은 일맥상통하는 얘기입니다.
힘빼라 살살 잡아라 거의 비슷한 얘기이죠.
아마추어는 꽉그립을 잡게되면 몸에 힘이 안빠지니 살살 잡으라는 얘기가 나온거죠. 저도 그래서 꽉 잡고 쳐본 적이 있습니다만 힘이 안빠져요. 꽉 잡아도 되는건 그렇게 잡고도 손목과 몸통의 힘을 뺄 수 있는 프로들 얘기라고 생각합니다. 전 결론적으로 2번 3번은 잘못된 레슨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그립이 돌지 않을 만큼 최대한 살살 잡아라가 전 맞다고 생각합니다.

1번 스윙은 왼손으로 해라. 이게 오해가 많을 수 있는 말입니다. 스윙어 스타일은 왼손으로 해야하는게 맞아요. 그리고 힘이 좋은 히터 스타일을 오른손도 같이 써야 하는게 맞습니다. 전 스윙어 스타일이고 힘보다는 스피드로 공을 치는 타입이라서 1번 레슨도 틀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해당되는 분도 있고, 해당 안되는 분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엄밀히 말하면 왼손도 아닙니다. 왼팔뚝과 그에 연결된 상체로 다운스윙하는게 더 맞다고 생각합니다. 손과 손목은 어디까지나 수동적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요새 유튜브에 레슨이 너무너무 많죠. 모든 레슨은 편견없이 받아들이시면 안됩니다. 그 프로님들은 분명 자기입장에서 다들 맞는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틀린 말들은 거의 없어요. 그게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가능하냐 불가능하냐의 영역이죠.
그리구 또하나 느낌과 실제가 다르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리디아고 연습스윙 할때 스윙패스 바깥쪽으로 엄청 빠지죠. 하지만 실제 스윙은 제대로 들어갑니다. 느낌과 실제 스윙은 다르기 때문에 프로들도 본인들의 설명과 실제가 다르다는 사실을 시청자들에게 잘 알려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0

마지막 문단에 핵심을 짚어주신것 같네요.
모든 레슨이 본인과 맞는게 아니기 때문에 여과해서 받아들여야한다는 것.
게다가 프로들이 본인의 느낌대로 표현하기 때문에 현실과는 다를수도 있다는 점까지..

    1 0

모든 부분에 힘을 주고 스윙하면 제가 쳐도 드라이버 200이 안나올거 같은데요. 어깨는 힘을 빼야져.

    1 0

구체적으로 짚어주면서 불필요한 곳의 힘을 빼라는 레슨은 인정입니다~.

    0 0

1234 구구절절 공감하구요, 제가 하나 문제제기하고 싶은 부분은 백스윙 때 무릎 고정입니다. 특히 오른다리 펴지지 않도록 해라, 번외편으로 왼무릎 앞으로 나가지 말도록 하라는 거 아주 나쁜 레슨이라고 봅니다. 백스윙하며 골반이 돌려면 오른무릎을 펴져야 하고 왼무릎은 확 앞으로 나가야 합니다.

    3 0

맞아요 저도 처음 배울때 하체는 최대한 고정하라고해서 나중에 엄청 고생했습니다.

    1 0

같은 생각을 하신다니 반갑습니다~.
저도 백스윙때 무릎 고정하는 레슨도 본것 같은데 그렇게 하면 회전력이 나오질 않아서 그냥 패스했던것 같아요.

    0 0

아이언과 드라이버 스윙은 같은거다 -> 프로급(어느정도 수준 이상)만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1 0

맞아요. 어느 수준 이상 되어야 느낄수 있는 영역인 것 같습니다.

    0 0

2, 3번은 근데 궁금한게 있는데, 해부학적으로 그립을 꽉 쥐면서 손목 어깨 팔꿈치
힘을 뺄수 있나요?

제가 이해한건 전환 및 다운스윙 임팩트때 힘을 쓰라는걸로 이해했거든요...

    1 0

모든 사람이 가능하다고는 못하겠습니다만, 되는 사람은 됩니다.
지금 배우기는 무리일수 있지만, 팝핀 같은 춤을 배우면 관절별로 힘을 주고 빼는게 가능해진다고 하더라구요.

    0 0

야구를 해보질 못해서 홈런치는 느낌을 받지 못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ㅎㅎ

    1 0

인도어의 연습장의 시초는 동전넣으면 공나오는 배팅 케이지가 아니었을까요? ㅎㅎ

    1 0

오른손도 써야죠..근데 조화가 중요한 것 같아요...그립 병아리 레슨은 나이 많은 동네골프장 레슨프로들이 하는 말.. 바닥이 안좋거나 잔디에 걸리면 채 확 돌아가죠. 힘은 어디의 힘을 어떤 타이밍에 빼냐가 중요하죠..(역으로 어디의 힘을 어떤 타이밍에 쓰냐도 엄청 중요합니다) 근데 이 힘의 포인트는 스윙 연마할수록 계속 바뀌는 것 같습니다....내 몸이 바뀌는 건가..머리는 물리적 고정은 아니어도 신경 써줘야 돼요. 앞뒤는 교정해야하고, 위아래는 신경을 써줘야 뒷땅이나 탑볼 미스가 줄죠.

    1 0

어디의 힘을 어떤 타이밍에 주고 언제 빼는지 등의 구체적인 레슨이라면 인정입니다~.
안 그러면 이렇게 하는건가, 저렇게 하는건가 하면서 해답을 못찾고 계속 떠돌게 되더라구요.

    0 0

치고 돌아라...
이거 정말 저한테는 안 맞더라구요. 한두번은 이렇게 치면 아주 잘 맞을 때도 있던데 장기적으로는 정말 안좋았어요. 갈수록 상체 힘만 점점 들어가는...

    1 0

이것도 정말 스윙 망가뜨리기 쉬운 레슨이죠~.
이런식의 구체적인 설명이 없는 레슨은 오해를 일으킬수 있다고 봐요.

    0 0

3번힘빼라.
어느프로인지는 기억이안나지만
힘빼라는 레슨은 제일틀린레슨이라 하더군요.
일부 프로들은 칠때 어금니깨물고 쳐서 어금니가 성하지않은프로도 있다며.
어금니꽉 깨물고 쎄게쳐야한다는글을 본적이 있습니다.

    1 0

맞아요~.
애초부터 불필요한 힘을 주고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쓸모없는 레슨이라고 봅니다.

    0 0

다른 얘기지만, 레슨 당시는 이해하지 못하다가, 나중에 아. 그랬구나. 하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나름 고급레슨이라 이걸 왜 해야하는거야 했는데, 3~4개월 지나서 아 그래서 그랬구나 란걸 느끼고 있는 중입니다.

    2 0

맞습니다^^
골린이나 배운지 몇년 안된 사람들이 좀 그런 경향이 있어요. 심지어는 유튜브 영상에 전투적인 리플을 달기도 합니다. 저도 그래본 적 있어요ㅠㅠ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생각해보면 다 그분들 말씀이 맞습니다. 저랑 안 맞는 얘기였을 뿐.
유튜브 레슨은 절대절대 필터링 없이 보면 안됩니다.
레슨 쇼핑이야 말로 망스윙의 지름길입니다.

    0 0

어떤 레슨은 그럴수도 있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모든 스윙은 똑같다는..ㅎㅎ
하지만 대개는 구체적인 설명을 제대로 못해줘서 이해가 되지 않은 경우가 더 많은것 같아요~.

    0 0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레슨과 용어의 사용이 가장 좋은데
그걸 맞추는 레슨프로가 잘 없죠

그때는 틀리고 지금은 맞다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둘다 맞는말입니다.

레슨의 상대성을 먼저 이해하고 접근해야합니다.

    2 0

제가 친한 프로가 있는데 술자리에서 말하길~
프로는 내가 잘 쳐서 프로지, 남을 잘 가르쳐서 프로 딴게 아니라고..
프로시험에 가르치는 능력을 평가하는 항목은 없었다고 ㅎㅎ

    2 0

공감합니다.
골프 레슨을 받으면서 느낀점은...
설명을 제대로 안해주고 이렇게 하라고만 하더라고요.
저는 다운스윙 때 히프를 왼쪽으로 밀고 치라는 밑도끝도없는 레슨 때문에 1년을 고생했네요.
그렇게 하면 잘 되는 분도 있겠지만 저의 체형과 스타일에는 히프를 왼쪽으로밀면 힙 슬라이드가 일어나며 몸이 뒤로 뒤집히더라고요. 채가 열리며 슬라이스는 덤이었습니다.
사실 정확한 표현은 체중이동을 하며 치는 느낌이었겠지요.

    1 0

한가지를 배워도 확실하게 배워야한다고 생각해요.
의문이 드는건 확실히 물어보고 동작시범과 원리설명 등을 통해 완전히 이해하지 않으면 오히려 스윙을 망치는 원인이 될수도 있더라구요~.

    0 0

언젠가 힘빼는게 뭔지 아실날이 오실겁니다. 저도 님과 같은 생각 그 과정 똑같이 겪었고, 힘주는게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립에 힘 10주는건 정말 아닙니다. 정말 백프로 꽉쥐는건 러프같은 특정상황, 채가 잡혀서 돌아갈때 컷샷을 칠때만 그렇게 하지, 실제 보통 페어웨이 스윙에서는 힘 10으로 잡는 사람 프로중에 1프로도 안될겁니다. 장담합니다 이건, 한번 질긴러프에서 세게잡고 쳐서 뽕맛이 오신건진 모르겟지만 특정상황에서만 쓰는겁니다. 그립에 힘 10은 아닙니다 정말... 정말 산으로 갑니다 그러다가 스윙 망가져요

    3 0

힘빼야한다는 얘기때문에 힘을 너무 빼고 쳐서 문제가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반대로 불필요한 힘 때문에 문제가 되는 사람도 있을것이고요~.
최경주 프로님의 그립도 오랜 시행착오를 겪어서 도달한 결론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10의 강도로 잡으라고 해서 스윙내내 10의 강도로 잡고 있기는 어렵고, 견고하게 잡고 있다가 임팩트에 가까워졌을때는 10의 강도가 되는것 같습니다.

    0 0

저도 첨엔 유투브 이것저것 보면서 이해 안되는것도 있고 아~ 이건 나랑 안맞는다 라고 생각해서 나한테 맞는 레슨만 찾아봤는데…최근에 알고리즘으로 옛날영상들이 다시 떠서 봤는데 그땐 이해안되고 안되던 것들이 지금은 이해가 되고, 아~ 이런거였구나..하는게 많더라구요. 그래서 요즘엔 옛날 봤던 영상들도 다시보고 있습니다~ ^^

    1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