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주의) 독일군의 동부전선의 몰락 (19)- 키로보그라드 전투 > 역사포럼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딜바다
커뮤니티
정보
갤러리
장터
포럼
딜바다 안내
이벤트
무료상담실

(데이터 주의) 독일군의 동부전선의 몰락 (19)- 키로보그라드 전투
세계사 |
uesgiespd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16-09-17 23:59:44
조회: 5,118  /  추천: 0  /  반대: 0  /  댓글: 1 ]

본문

한동안은 독일군에게 배운 러시아의 기동->포위->섬멸그러나 독일군의 분전과 탈출의 스토리가 반복되는 땅따먹기가 계속될 겁니다.

그러다가 바그라티온 작전이 펼쳐지면서 한 번에 독일 국경까지 밀려나게 되죠.

그 때까지는 매번 최대의 위기(?)가 갱신되는 전선의 이야기를 보도록 합시다.

동부전선의 전투를 이 정도로 자세하게 다룬 적도 없을테니까 지루하더라도 참으시고... 
 

 

드니에페르 중류에서의 한겨울 드라마키로보그라드 전투

 

위기의 키로보그라드-장군의 정찰-4개 사단 포위되다-"탈출한다"-전차의 전방위 돌파-전차사단의 교과서적 기동-대단한 협공-올림픽 메달리스트 하세의 희생-코네프의 제67 전차여단과 연결-루델의 무자비한 공습

 

 

스탈린그라드는 볼가 강에 있다독일군은 돈 강에서 패배하기 시작했고 드니에페르에서 거의 빈사상태가 되었다스최르너의 군 규모의 전투단이 아포스톨로보와 마리인스코예 사이의 좁은 탈출로를 통해 탈출하던 시간과 거의 동시에 북쪽으로 340km 떨어진 드니에페르 중류에서는 또 다른 한겨울 드라마의 최종회가 클라이막스를 향해 달리고 있었다.

최종회는 1944 1 7렐레코브카(Lelekovka)에 있던 베를린 제전차사단의 사령부에서 시작된다정오였지만 사령부 건물이었던 작은 농부의 헛간은 너무 어두워서 등불을 켜지 않고서는 어떤 것도 볼 수가 없었다빌헬름 보스(Voss) 중령은 의자를 난로 가까이로 끌고 갔다.

 


 

 

페르보마이스크에서의 랑데뷰우크라이나 전선군은 독일 제8군의 배후인 부그를 노리고코네프의 제우크라이나 전선군은 우만 지역을 관통하려고 합니다그러나 이 원대한 계획은 실패하고 훨씬 작은 코르순(Korsun) 포위망이 만들어집니다.

협공작전을 보면 개전 초의 독일군 전격전을 보는 듯 합니다.

 

보스는 정신없이 바빴다전차사단의 새 사령관인 바이엘라인(Bsyerlein)이 후방에 머무르지 않고 항상 최전선의 부하들과 함께 했기 때문이다그는 스승인 구데리안과 롬멜의 가르침을 철저하게 따르고 있었다그는 직접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장갑차를 타고 이른 아침부터 자리를 비웠다. "지옥같은 상황"을 직접 확인하고 싶었던 것이다.

 

1 5일부터러시아군은 제7 8군단, 2개 기갑군단을 동원해 인굴(Ingul) 강을 건너 북쪽에서 키로보그라드 주변을 공격하고 있었다최근 보고에 따르면 남쪽에서도 강력한 기갑군의 공격이 있었다고 한다러시아군은 지난 10월 중순부터 노려온 키로보그라드 공격을 이번에 완전히 끝내기 위해 2개월 동안 이 지역에 맹공격을 펼쳤지만 결정적인 승세를 이끌어내지 못했다거의 끝났다 싶은 마지막 순간에 독일군의 불가사의할 정도의 의지가 길을 가로막았다독일군 제23 전차사단이 그들 중 하나였다그로스도이칠란트(Grossdeutschland) 사단의 전차연대는 코네프의 기갑여단에 막대한 피해를 입혔다. 10 1811 중대의 셒 람펠(Rampel) 하사는 거의 다 망가진 타이거 전차를 몰고 18대의 러시아군 전차를 불태웠다그는 십자 기사훈장을 받기로 되어 있었지만 목에 걸기도 전에 키로보그라드에서 전사했다.

11 전차사단은 온갖 전술을 동원해 압도적인 러시아군을 상대했다비터스하임(Wietersheim) 장군은 가진 모든 대전차포와 망가진 전차를 계곡에 숨겨놓고 러시아군 기갑여단을 유인했다러시아군 여단이 함정에 들어서는 순간 독일군의 포화가 쏟아졌고 최소한 30대 이상의 전차가 불탔다.

키로보그라드를 지켰던 또 다른 부대는 색손 제14 전차사단이었다그들은 고지 190을 절대로 내주지 않았다.

람케(Ramcke) 장군의 제공수사단은 여가에서 잔인한 12월을 보냈고 "화력 여단"으로서의 가치를 보여주었다특히 제의료중대의 외과의사였던 슈마이더(Schmieder) 박사의 이름은 전선 어느 곳에서나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유명했다. "슈마이더가 제대로 치료해줄거야"가 슬로건이 될 정도였다그는 중상을 입은 병사들을 어떻게든 구해내려고 애썼고 장군 전용차까지 이용해서 병원으로 실어 보냈다.

독일군은 어떤 일이 있어도 버리려고 했고 코네프는 어떻게든 이곳을 함락시키려고 했다그는 단순히 서 우크라이나 공업중심지가 필요했던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들어 있는 4개 사단이 필요했다.

 

 

바이엘라인 장군은 언제라도 무너질 수 있는 전선이 걱정이 되어 동이 트자마자 정찰에 나선 것이다.

 


 

 

아프리카군단에서 롬멜의 충실한 참모장이었던 바이엘라인 장군(가운데).

 

시계가 12시를 가리키자 엔진 소음이 들리기 시작하고 전차의 궤도 소리도 들렸다바이엘라인이 부하들과 귀환하고 있는 것이다장군은 장갑차에서 뛰어내려 몸의 이곳 저곳을 두들겼다., 영하 20도에 차가운 장갑차에 웅크리고 있는 것은 절대로 즐거운 일이 아니었다그는 헛간으로 들어가 보스의 환영을 받았다.

"점점 안 좋아지는데." 그는 지도를 내려다 보며 말했다. "러시아군이 키로보그라드를 지나쳐 밀려들고 있네그들은 서쪽의 보급선을 이미 끊었어엄청난 수의 차량이 기갑 병력과 함께 이동해 오고 있어."

보스는 고개를 끄덕였다. "제가 예상했듯이군단과의 통신이 두절되었습니다무전 연락도 안됩니다."

"근처 사단에서는 별 다른 소식이 없나?"

"장군님이 보신 것과 같은 내용입니다그들도 군단과 끊긴 상태입니다아마도 우리는 완전히 포위된 모양입니다."

실제로 포위망이 완전히 완성되었고 그 안에 제3 14 전차사단10 기갑척탄병사단376 보병사단 이렇게 4개 사단이 갇혀있었다.

바이엘라인은 난로로 다가섰다그는 동부전선에 온 지 이제 겨우 10주가 되었다그는 첫 번째 겨울전투를 치르기 전인 1941년 가을에 아프리카의 뜨거운 사막으로 전출을 갔었고그곳에서 롬멜의 참모장으로 아프리카 군단을 이끌었었다.

그는 1941-42의 악명높은 러시아 겨울이나 1942-43의 독일군 퇴각을 경험해보지 못했다그는 러시아군의 인해전술이나 겨울날씨를 제대로 겪어보지도 못했다그리고 그는 롬멜에게서 총통의 사령부에서 내려보낸 무조건 사수 명령보다 야전 지휘관의 판단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잘 배웠다.

"탈출해야겠네키로보그라드는 스탈린그라드처럼 변하고 있어."

"당연히 그래야 합니다그러나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버티라는 총통의 명령이 내려왔습니다."

바이엘라인은 반대 의견을 무시했다.

"여기에 주저앉아 무기력하게 당하지 않을 걸세며칠 후면 전력도 바닥날 것이고 보급이 없다면 항복밖에 방법이 없어우리가 주도권을 잡는다면그리고 포위망을 뚫고 나가 외곽에서 키로보그라드를 다시 탈환한다면 뭔가는 이룰 수 있을거야기회가 남아있을 때에 그렇게 해야지전차사단의 목적은 기동전이지 수비전이 아니야."

바이엘라인은 구데리안이 확립한 독일 전차지휘관의 신념을 항상 따랐다그는 다행히도 군단이나 상위 지휘관과 연락이 닿지 않았기 때문에 작전에 대해 승인을 받을 필요가 없었다전신 연락도 되지 않았고 군단 사령부에서도 사람을 보내지 않고 있었다그는 야전 지휘관에게 주어진 최대한의 재량권을 사용하기로 했다.

 

통신기술의 발달은 야전 지휘관에게 혜택과 저주를 동시에 가져다 주었다말을 탄 연락병이 사령부와 전장을 오가던 시대에는 일단 전투가 시작되면 야전 지휘관에게 재량권이 주어졌다그렇지만 언제라도 통신할 수 있는 무선 기술이 도입되면서 상위 지휘관은 끊임없이 명령을 내려보냈고 야전 지휘관은 꼼짝없이 그 명령을 따를 수 밖에 없었다특히 현장의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내린 명령은 위기상황에서 큰 재앙을 가져왔다.

바이엘라인은 키로보그라드를 버리기로 결정했지만 다른 사단은 그의 제안을 따르려고 하지 않았다동료 지휘관들은 히틀러의 질책을 두려워했지만 그는 결심을 굽히지 않았다.

그는 제10 기갑척탄병사단의 지휘관인 슈미트에게 계획을 설명한 후에 10사단의 연대에게 제전차사단의 수비지역을 넘기고 점심시간이 지나자 마자 바이엘라인은 장교들을 불러 모았다.

"오늘밤 포위망을 뚫는다목숨을 건지려는 것이 아니라 기동전을 펼치려는 것이다."

장교들은 그의 말을 반겼다전투명령이 모든 부대 지휘관들에게 하달되었다.

 

 

A. B. C. D. E 5개 전투단이 만들어졌고 A 전투단이 움직일 수 있는 모든 전차돌격포장갑차와 함께 포위망을 뚫고 그 뒤를 공병포병기갑척탄병연대로 구성된 전투단 B가 따르기로 했다수송병,견인대상인 차량의료부대와 부상병으로 이루어진 전투단 C와 제394 기갑척탄병연대의 전투단 D가 그 뒤를 따르고 기갑정찰대대의 전투단 E가 뒤를 맡기로 했다측면엄호는 전차엽병과 대공포 부대가 맡았다이들은 키로보그라드 외곽의 렐레코브카에 집합한 뒤에 어둠이 내리면 전진하기로 했다.

 


 

 

탈출하기 위해 집결하는 독일군입니다같은 사단연대대대인데도 불구하고 잡다한 복작과 무장이며 피로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오후 5 30분이 되자 사단들이 탈출할 준비를 마쳤다통신장교가 군단과 군 사령부에 마지막 전신을 보냈다.

"전차사단은 북서쪽 방향으로 포위망을 뚫고 적의 후방을 공격해 포위된 도시를 구출할 예정입니다."

바이엘라인은 모든 통신을 끊으라고 명령했다이제 어떤 명령도 수신되지 않을 것이다.

달빛조차 없는 완전히 암흑의 밤이었다기온은 영하 25도로 떨어졌고 외곽은 눈으로 덮여 아무 것도 보이지 않았다.

전차가 폭 넓게 전진하면서 나머지 병력도 움직였다전조등도 꺼야 했고 어떤 경우에도 총을 쏴서도 안되었다장군은 선두그룹의 장갑차에 타고 있었다갑자기 저 멀리에서 번쩍 섬광이 비쳤다.

적의 대전차포다!

선두전차가 불타올랐고전차의 화염은 근처를 환하게 비췄다전차의 해치가 닫히고 공격 명령이 내려졌다.

전차가 적의 포화를 받아내는 엄폐물이 되었다공병과 척탄병이 그 뒤를 따랐고 몇 분 만에 선두전차가 러시아군의 수비선을 뚫었고 보병이 그들을 정리했다러시아군의 저항은 미미했고 대전차포 진지를 버리고 도망갔다포로로 잡힌 러시아군은 화염에 비친 거대한 그림자때문에 최소한 전차 군단급의 기습으로 생각하고 모두 도망을 쳤다고 했다.

새벽이 오기 전에 사단은 러시아군의 포위망을 뚫었고 피해는 전차 한 대의 승무원에 불과했다장군은 즉시 사단을 뒤로 돌려 1 8일 키로보그라드를 포위하고 있는 러시아군의 포위망을 뒤에서 공격해 들어갔다.

 

47 전차군단의 작전지도를 보면 드니에페르 강과 부그 사이에 어떤 위험이 다가오고 있는 지를 잘 알 수 있었다. 1 7보만(Vormann) 장군은 키로보그라드 북쪽 끝에 있던 전투 사령부를 서쪽 50km떨어진 말라야 비스카로 옮길 수 밖에 없었다전투가 한창 벌어지고 있는 최전선에서 7개 사단 규모의 군단을 제대로 지휘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1 8-9일 밤에 보만 장군과 참모장 라인하르트(Reinhard) 대령은 촛불에 의지해 지도를 검토했다한 눈에 러시아군의 주요 목표물이 어디인지를 알 수 있었다바투틴의 제우크라이나 전선군은 키에프에서 승리한 후에 베르디체프(Berdichev) 지역을 휩쓸고 이제 독일군 제8군의 배후인 베사라비안 부그(Bessarabian Bug)를 향해 남동진하고 있었다키로보그라드 돌파직전인 코네프의 병력은 바투틴의 병력과 함께 부그를 가위로 자르는 한 축이 될 것이다부그를 가른 후에는 두 병력이 루마니아 국경 근처에서 합류하게 된다.

이런 대규모 공격이 성공한다면, 8군이 포위되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고 말리노브스키이(Malinovskiy)의 병력까지 더해져서 독일군 제6군까지도 전멸위기에 놓이게 된다스탈린은 그렇게 오랜 동안 기다려왔던 독일군 남부집단군의 섬멸에 거의 다가선 셈이다.

깜빡이는 촛불 아래에서 보만과 참모장교들은 어떤 재앙이 기다리고 있는지를 깨닫게 되었다만슈타인 원수가 우만(Uman) 지역으로 돌린 제전차군이 남서진하고 있는 러시아군을 막을 수 있을까보만은 남의 걱정을 할 때가 아니었다자신의 47 전차군단이 키로보그라드를 지켜내는 것이 먼저였기 때문이다보만과 라인하르트는 방어계획에 머리를 싸매고 고민하기 시작했다.

키로보그라드 남쪽의 상황은 상당히 암울했다러시아군 전차는 도시의 남서쪽 50km까지 전진했고 마음만 먹으면 루마니아 국경까지

 

아무런 저항도 받지 않고 달릴 수 있었다남은 희망이라곤그로스도이칠란트 사단을 휴식없이 이동시켜 이곳에 배치시키고 SS "토텐코프(Totenkorpf)" 전차사단의 일부도 차출해오는 것뿐이었다두 사단은 이미 러시아군 18 29 전차군단의 측면을 공격하고 있었다.

 


 

 

토텐코프의 소매깃 밴드입니다목깃에는 제일 위의 해골마크가 달렸습니다.

 

키로보그라드 상황은 어땠을까? 1 810 기갑척탄병사단14 전차사단과 제375 보병사단이 여전히 도시에서 포위되어 있는 상태였다히틀러에게서 키로보그라드를 요새화시켜 반드시 방어하라는 명령이 다시 떨어졌기 때문에 제자리를 지켜야만 했다.

바이엘라인의 과감한 탈출작전 덕분에 제전차사단만이 최악의 상황에서 빠져나와 도시를 포위한 러시아 2개 기계화군단을 뚫고 도시에 남아 절망적인 아군에게 구원의 손길을 내밀었다.

 

47 전차군단 사령부에 베를린 올림픽 금메달선수였던 하세(Hasse) 소령이 뛰어들어왔다.

"장군님지금 탈출하셔야겠습니다적의 전차가 마을에 들어섰습니다저는 사령부 병사들을 데리고 사령부 방어를 하겠습니다."

하세는 침착하게 사무병오토바이 연락병군단 통신부대 병력을 이끌고 지뢰를 매설하고 고폭약을 설치하고 중화기를 배치하면서 방어에 나섰지만 대전차 무기는 하나도 없었다.

보만 장군과 참모들은 가장 중요한 문서와 작전지도만 챙겨들고 마을 밖으로 가까스로 탈출했다하세 소령은 전사했고 군단 통신부대 대부분도 전사했다.

현대전에서 반드시 필요한 군단 사령부의 통신 장비를 모두 잃었다보만 장군은 노보미르고로드(Novomirgorod) 전화교환소로 가서 군단에게 명령을 내려야 했다.

러시아군은 한 동안 후방지역을 마음대로 사냥하고 다녔고 이렇게 암울한 상황 속에서도 바이엘라인의 작전은 성공했다바이엘라인은 러시아 제기계확군단을 타격한 후에 8 기계화군단을 더이상 전진하지 못하게 못박고 포위된 독일군 3개 사단이 탈출할 여지를 열어주었다.

24시간 후에 히틀러에게서 탈출 허가가 떨어졌고 1 9-10일 저녁 동안의 치열한 반격 후에 3개 사단은 인굴(Ingul) 강을 건너 그루즈코예(Gruzkoye) 서쪽 지역으로 무사히 탈출했다여기에서 다시 전열을 정비해 왼쪽의 제전차사단오른쪽의 그로스도이칠란트 기갑척탄병사단과 전선을 연결시켰다.토텐코프 전차사단도 키로보그라드 남쪽의 러시아군 전진을 막으면서 큰 위기를 넘겼다.

 

코네프의 제67 전차여단은 어떻게 되었을까로트미스트로프(Rotmistrov)의 유명한 근위 전차군은 부그까지 계획대로 전진했던 것일까코네프의 전차들은 제47 전차군단의 추격군의 격렬한 반격을 받았다많은 T-34가 공포의 루프트바페 대전차포 루델(Rudel) 중령의 사냥감이 되었다그는 전차사냥용으로 개조된 스투카를 몰고 말라야 비스카에서 그루즈코예까지 눈덮인 평야를 누비고 다녔다루델의 스투카가 탄약이 떨어져 사냥할 수 없었던 나머지 전차들은 47 전차군단의 대전차 무기들이 담당했고 어느 전차도 살아남지 못했다.

바이엘라인의 과감한 선제공격키로보그라드에서의 보만의 뛰어난 수비그리고 역전의 병사들의 분전 덕분에 1944 1월의 최대 위기는 넘어갔고 러시아군은 남부집단군을 섬멸하기 전에 반드시 제거해야 할 독일군 제8군을 잡지 못했다.

바이엘라인의 제전차사단이 포위망을 뚫고 탈출해 역공을 가한 작전이 최고의 수훈이었기 때문에 최고사령부의 통신문에서는 온갖 미사여구로 치장을 했지만 어떤 훈장도 수여되지 않았다히틀러가 명령 불복종에 대해 훈장을 줄 리 없었다히틀러가 왜 마음을 바꿨는지 모르겠지만, 4개월 후에 바이엘라인은 최신 장비로 무장한 전차교도사단(Panzer Lehr Division)을 맡게 된다.

 

(우에스기 왈공포 그 자체였던 루델은 워낙 유명해서 제가 또 설명할 필요가 있을까 합니다만, 2차대전사를 이번에 처음 알게 된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그의 놀라운 활약을 설명하겠습니다.

총 출격: 2,530     전차파괴: 519       전함침몰:1      구축함과 순양함침몰 1

지상적기파괴: 70   상공적기격추: 9     일반차량파괴800

특히, 1,000kg짜리 초대형 폭탄을 싣고 23,600톤의 러시아 전함 마라를 격침시킨 것이나 지상폭탄이 없자 어뢰를 장착하고 공격집결 중이던 러시아군 대열 중간에 터뜨려 공격을 마비시킨 것은 유명한 일화입니다.

스투카에 장착된 대전차 기관포는 T-34의 장갑을 뚫기에는 무리였기 때문에 후면의 엔진룸을 공격해 파괴시키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그래서 대전차포 관통과 같은 재활 불가능한 파괴는 아니고 수리가 가능한 파괴였습니다그래도 적의 대공사격을 뚫고느려터진 스투카로기관포의 굉장한 진동을 눌러가며제한된 포탄을 정확하게 뒤에 쏠 수 있는 실력은 신의 경지나 다름이 없습니다.)

 

2주 동안 최고사령부의 통신문을 장식하던 키로보그라드는 갑자기 사라지고 이제는 키로보그라드에서 북쪽으로 50km 정도 떨어진 "체르카시(Cherkassy) 남서부"라는 새로운 단어가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된다

이름이 바뀌고작전무대가 옮겨겼지만 러시아군이 노리는 독일군 제8군 섬멸이라는 목표는 그대로이고 필사적으로 막아내는 독일군의 분전도 변하지 않았다.

러시아군은 키로보그라드에서 실패하면서 우만-페르보마이스크(Pervomaysk) 지역에서 합루하는 대규모 포위섬멸전 대신에 좀 더 작은 규모로 작전을 펼치기로 한다러시아군은 바투틴과 코네프의 두 병력에게 쐐기처럼 뻗은 제8군의 돌출부를 점령해 측면의 위험을 제거하기로 한다.

히틀러가 러시아군에게 반격할 공격거점으로 무조건 사수를 명령했던 체르카시에는 스템머만(Stemmermann) 장군의 제11군 군단과 리브(Lieb) 장군의 제42군 군단병력, 56,000명의 6.5개 사단이 방어를 위해 주둔하고 있었다.

러시아군의 작전은 이전과 달리 공공연하게 드러났다. 1 24일부터 제전차사단의 무력정찰에 러시아군이 키로보그라드 북쪽의 크라스노셀카(Kresnoselka)에 집결하는 것이 목격되었다육상정찰로는 코네프가 어느 정도의 병력을 투입하는 지를 알 수 없었지만독일군 제8군의 북쪽 전선에 대해 4개 군과 1개 기병군단을 투입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제부터는 히틀러의 친위부대 SS 사단의 복장 변천사입니다다양한 SS 사단이 이런 복장을 했구나 정도로만 가볍게 확인하시면 되고 한참 후에 기회가 된다면 주요 SS 사단의 연혁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천 0 반대 0

댓글목록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0 0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메인으로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베터리 절약 모드 ON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