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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정보]IQAIR HEALTH PRO 아이큐에어 헬스 프로 미국 공수품 조립분해 및 220V 직결 불량,개조가 왜 안되는지 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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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8-04-27 18:58:03 조회: 4,969  /  추천: 7  /  반대: 0  /  댓글: 9 ]

본문

 안녕하세요.전파사 기사입니다.드디어 올게 왔습니다.

똘이장군 돼지수령같이 생긴 정으니가 그래도 재치,해악,유머,센스가 있는 30대 중반이라는 것에 놀랜 하루였습니다.좋은 나라 안전한 나라 되기를 기원하며...
 스위스 유학파 출신의 그를 기리는 의미에서 스위스에서 만들었다는 아이큐에어 공기청정기 썰을 풀어봅니다.
참고로 북한은 220V 50Hz 중국과 같은 전기를 쓴다고 하는군요.

 일단 저의 전문가 포스 넘치는 업자라는 기운 넘치는 시그니처 ㅋ

 제품 : IQAIR 헬스 프로 250
 제품가격 : 150만원~200만원 정도가 많이 형성되어 있음.직구 전문가들 100만원 초반대에도 잘 구하심
 불량 특이사항 : 미국 공수제품으로서 120V 전용제품 220V로 직결하여 이후 전원불,작동불

 기타 특이사항 - 사람 목숨가지고 조롱하는건 좋지 않지만 조롱하고픈 쁘띠거니의 음압실에서 많이 쓴다고 업체에서 광고하는지 의료종사자들이 셀프 홍보를 하던지 많이 하고 이씀
i)분해
 분해는 쉽습니다만...쉽지만 어렵습니다.커서...여기서 말하는 분해라 함은 뭐 전원보드하고...콘트롤러 보드,팬이 전기적으로 다입니다.아 센서 몇개하구

 해당 기기는 별드라이버 8호가 필요합니다.절대적으로다가.T8호

 a) 콘트롤러 메인보드 - 버튼 누르는 녀석입니다.펌웨어 작업으로 모두 제어합니다.이게 고장나는 확률은 높지 않습니다.


 사악한 손을 그냥 찝고 벌리면 됩니다.큰 힘도 들지도 않고 이리 부실한가 싶을 정로도 다가 벌리면 됩니다.


 디스플레이 보드 겸 제어 보드입니다.이런 펌웨어 뭉테기가 메인입니다.
버튼 누르는 부위나 리모컨  IR센서(상부에 검정색 눈같은거)나 녹이 슬겠네요.
펌웨어 미치는 것은 아이큐(아이유라고 쓸뻔함)에어 직원도 아니고 사내한이라 구하지는 못할것 같습니다.
BB100V5 NE라고 라벨링 되어 있군요.

 그냥 보드로 구한다면 ㅋ 판다는 것인지 고쳐준다는 것인지 판단이 되지 않군요.

 이걸 고칠 일은 별로 없습니다.

b) 진짜분해
 위의 경우 고장난 전원보드를 구하러 분해 시작합니다.
 작살 전원보드 일병 구하기 대작전

 비싼 녀석 답게 필터들이 어마 무시합니다.뭐 필터 가는 것이니 일반 사용자분들도 손쉽게 갈 것입니다요.
ㄱ. 벌리기 (디테일하게 ㅁ이 나올 때까지 해야 하는데)


 턱하고 치면 퍽하고 빠집니다만 아랫 고리에 센서부와 닿아 있어 아주 쉽게는 빠지지 않습니다.

ㄴ. 맨 위 필터 빼기,이니다...아니...아니다...윗 뚜껑 빼기

 위나 아래로 빼면 됩니다.

ㄷ. 맨 윗 필터 빼기,그리고 밑에 숯 필터 빼기


 위건 아래건 기분 내키는대로 빼주세용.

ㄹ. 밑장빼기,아니 맨 아래 필터 빼기



 벌리고 빼야 합니다.

ㅁ. 그리고 뒤집기 , 이 과정 생략하고 이불 같은데에 아래 필터만 빼고도 하십니다만 내기기고 안전이니 다 빼고 하시는게 더 나으실거예요.

 2) 번호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이제 전원보드와 팬이 보이는 그곳으로

 팬 그릴(덮개)이자 전원보드 덮개를 걷어내기 위해서는 T8(별드라이버 8호) 8개를 빼야 합니다.
 
 그러면 전원보드와 팬이 드러납니다.

 전원보드 나사는 역시  T8입니다.4개를 풀면 됩니다만 밀착이 되어 있고 내부 전원과 팬 하네스(커넥터)가 타이트하게 되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FAN입니다.독일제입니다.
 이건 조금 있다가 말씀 드리겠습니다용....

 c) 전원보드 고치기
 분해시의 하네스 상태

우측의 전원 하네스는 AC라 바뀌어도 상관없습니다.

빨간색이 얇은 케이블 하네스가 전원보드하고 제어보드 통신선입니다.
그 옆이 FAN 돌려주는 녀석입니다.

전기의 위상차를 이용한 RST로서 색상이 검정,갈색,파란색 순입니다.내부 결선상 섞여도 어찌저찌는 되겠지만 맞춰주는게 좋습니다.내부 저항값 크게 안돌아가니...

 카페는 뭐가 뭉게지넹...보이시지요.저 선색깔들..

 전원보드라고 해봤자 별것 없습니다.간단한 전기적 성분에 의해서리,고조...아닙니다.
안정적으로 팬에 전기 보내주고,제어보드에 또 안정적으로 전기를 보내주어야 하니..그거 아이하니???

 220V 직결을 하는 경우 망가지는 부품이 있습니다.

저 파란색의 바리스타와 퓨즈가 안전 서지링...이상 전압이나 전류 들어가면 터지라고 짤라주라는 CUT-OFF소자입니다.


 파란색이 바리스타 , 유리형 2cm짜리 퓨즈입니다.
 S14 K300 - 실효값 300V 견딘다네요.뭐 견뎠네요.

문제는 우측 그림의 유리형 퓨즈입니다.저건 다 고친거라 그런데 검게 내부 퓨즈 끊어져 있습니다.
나갔지요.그림이 자세히는 안나왔지만...이게 보이는군요.
 그 옆의  LC(인덕터와 콘덴서)들은 250V 커버됩니다.이것들은 전기적 불순물 걸러주는 필터들입니다.

 이런 옵션이 있군요.
통상 원가도 절감하고 그럴라구...작은 전압 나라서는  F1 퓨즈를 2A짜리로 우리나라와 같은 220V는 1A 짜리로 쓰랍니다.

 이것만 바꾸면 바로 220V로 바뀌나요????
물으시겠지만...아니예요.글 더 보세요.
 저건 팩토리 옵션입니다.같은 기판에 옵션별로 추가로 심습니다.작업자 최종 확인용으로 박아 놓은 것입지요.


 전원보드 앞뒤입니다.
 
 그럼 퓨즈만 갈면 돼???하시겠지만 퓨즈가 고결하게 자기만 죽으면 참 좋은데...이것하고 같이 죽습니다.
 일단 퓨즈는 갈아야 하므로,이게 전파사나 자동차 부품점 가면 있기도 한데,맞는걸 찾기도 힘들고 그곳들 돈 안된다고 찬밥 취급 당하기도 합니다.
 미국 직구제품이기에 2A짜리를 써야 합니다.

 그럼 또 뭐가 나갔더냐...내부 작은 도란스입니다.
팬은 팬대로 AC를 그대로 쓰고,제어보드는 낮은 전압으로 디지털 시대를 맞이해야 합니다.그래서 필요한게 바로
 이 작은 도란스입니다.
국내 모 수리점들에서는 별도로 아답터 선들만 빼서 각 접점별로 이어 주지만...

 해당 기기는 전원보드 밀봉형태입니다.도란스와 같은 유도체들은 공기중에 전기를 모으므로 미량이지만 오존이 발생될 수도 있답니다.밀봉은 밀봉대로가 최선입니다.

 문제의 도란스입니다. VTC DB38-15입니다.

 뗀 그림입니다.땜질 수리는 떼는게 다입니다.정작 납을 이용해 붙이는건 납의 열로 알아서 하니

 뾱뾱이가 되었건 뭐가 되었건 깔끔하게 동판 안날라가게...이건 설명이 되지 않네요.
많이들 무서워도 하시고,이게 힘드시면 머슴 품삯 비싸게 주시면 되지유,마님

 배선들이 대충 이렇습니다.

 그럼 이 녀석에 대해서도 조금 적어드리지요.트랜스포마가 안제 들어가 있습니다.
115V를 9V로 낮추어 줍니다.



 내부 코일로 되어 있습니다.2개가 들어가기에 2A인가???

 2번과 4를 이으면 230V로 유럽에서도 쓰이나???유도체인데 그러면 9V가 2배가 될진데...또 코일류 헨리 직렬이면 더해지나 따위는 연구소가 아닌 전파사이니 패스합니다.

 여기까지 수리가 끝났습니다.
작동여부를 봐야지요.
 직접 테스트 하신다면 가동 되는지를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잘 되면야 좋지요.

 바닥면의 전원보드는 AC전기가 들어갑니다.테스터기로 찍기는 상대적으로 용이는 하지만 옆에 따가리에 장착센서가 있어서 그 부위 잘 체결하면서 하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다만 이렇게 열화상 카메라가 있으면 편하지요.


 전기가 통하면 열은 납니다.아싸비용...흡입과 뭔가 돌아가는 부위 바람 나오는 부위등이 대충이나마 보이네요.

 테스터 저는 재보기는 했습니다.센서 장착 없이도 레디 상태에서는 전기 들어갑니다.
110V와 9V가 아닌 10볼트가 걸리네용.



 내부 트랜스의 발열이 바로 작동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별책부록입니다.220V로 완전한 개조와 차이점을 별첨으로 넣습니다.

ㅍ과 ㅎ이네요.평화와 통일..뭐래니...암튼 아랫글은 수리하고는 큰 상관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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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만 220V 전원보드와 패턴 상황은 비슷합니다.이 글에 따르면 말이지요.
전형적인 장사꾼 카페인데...열심히군요.

 맞는말이 다수이긴 한데...기분은 좋은 투는 아니군요.직구 싼맛에 하는 건데,비싸게 국내 정품 좋은줄 누가 모르남...
근데 땅콩네도 아니고 관세청 제대로 세금 들여서 온 나의 직구품목을 불법이나 뭐니...
 저같은 장사꾼이야 팔아먹어도 제대로 팔아먹어야 하니 불법 그렇다 쳐도...
 다 감안하고 쓰겠다는...뭐 직구품이라고 AS도 안해주는거 당연하고 이걸로 불나도 PL(제조물책임법)으로 보증해 주는 것도 아니면서 으름장은...지들꺼 좋다고 팔아먹고 싶다는 걸 그리도 강하게도 합니다.

 혹시나 해서 개조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글 있으면 찾아다가 글내리라고 불법이라고도 하는 열혈직원분들도 있다더군요.
저희 카페 오스틴에어 직구계획으로 개조 물어보시는 것 가지고 그걸 지우니 마니 그랬다고 제보해 주셨습니다.

 저야 뭐 엄청나게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고 댓글로 면박 주고 쫑내긴 했지만 그것보다 참 골 때리는군요.

 이런것 가지고 배선도로 어찌 하고 퓨즈 1A 짜리 집어 넣고 메인 모타도 한국형으로 바꾸면 되겠네 뭥...

 근데 그거 말고 왜 저렇게 내부에 도란스를 넣지 않아요?물어보시지요???

 일단 위험도 하긴 합니다.돌아가는 회전체에 덕지덕지 말려서 끊어지기도 한다면 그게 합선이 난다면...
그것도 그렇고...
 이게 주 목적이 공기청정기인데...링코아 할아버지가 와도 변압기는 유도체입니다.공기중에 전기를 모으고 그만큼 반대쪽에서 말아다가 다시금 유도해 주는 것입니다.밀폐된 공간이 비규격으로 넣는거는 좋지는 않습니다만...
 자동차 질소산화물(NO)계열은 없다지만 이런 유도성의 밀폐된 고열 상태에서는 공기중의 20프로 정도 차지하는 산소분자가 쪼개지면서 O 그리고 다시 O2와 열과 전기분해에 의해 O3로 합쳐지면 이게 오존이 됩니다.
 
 미량의 오전은 살균효과가 있습니다.근데 사람 몸도 살균 시켜버리니 문제이지요.오존층에서만 있어야 넘나 좋은것...코카콜라 북극곰 살려주는 그것...

 실제로 200도씨 이상의 복사기 등 옆을 지날때의 비릿한 냄새가 바로 오존이고,이거 줄일려고 오존필터라고 달려져 나오지만 사무실 실내 공기 수치 낮고 그런것들이 바로...이것의 문제입니다만...
 전기분해로 살균하는 국내 순실전자의 그것 에어컨 시리즈...뒷편에 물들어가면 안된다는 220V 직결의 그 쇠로 된 필터들을 실제로 오존 양산기이긴 했습니다.
 지금은 안만들지만...

 그때 악평으로 일본쪽에서 온 은나노 기술이라고 인 쥐똥만큼 집어 넣어놓고 작은 DC(직류전기)로 연결해 주는 SPI도 오존 발생시킨다고 막 그러시는데...작은 DC 전기로 나오는 이온화기(이오나이저)들은 그냥 생색 내기 정도입니다.
사람에게 위해할 만큼 크게 만들지를 못해요.

 위에서 제시한 교류전기 계열의 것들도 인체 유해도 작다고 모르면서 까불지 말라고 하나라도 더 팔아 먹을라고 난리입니다.

 근데 이런 위험성이 있는 걸,이 비싼 그것도 내부 모터 확산기에 집어 넣는다는건 어불성설입니다.
위치가 좋지 않지요.

 외부 변압기를 쓰세요.
중국 상류층도 아이큐에어 엄청 좋아합니다.그들이 많이 쓰는 변압기는 120V 500W급입니다.

 그렇다면 저런 어설픈 개조 말고 한국공식 출시 모델도 있는데,돈은 더 들여도 좋으니 제대로 된 개조는 안된단 말이던가???
 위에서 내부 변압기는 해 놓았구요.내부 릴레이 등도 250V까지 받아들이게끔 되어 있습니다.
 중요한건 모터입니다.

 독일 ebmpapst라는 곳에서 나온 모터입니다.
 모델은 R2E225-RA40-12입니다.
 한국과 유럽에서는 230V용으로 쓰입니다. 
R2E225-RA90으로 시작하겠군요.뒤는 저 프로펠러 차이이긴 합니다.
이게 한국걸 안 뜯어봐서 정확하지가 않습니다만...
 미국 출시품을 뜯어보자면,아니 먼저 아래쪽에서 본 것들은 위 사진에 있으니 참조하시구요.
이건 뜯으려면 위에서 뜯어야 합니다.

 하단부 짤렸는데 T8 별드라이버 8호 8개를 풀어야 합니다.

 이 나사들을 풀면 빠져야 하는데 안 빠집니다.저 하네스도 글루건 처리되어 있고 고정이랍니다.


 저 스티로폼 밀봉 사출을 빼고 축대(크로스 샤프트)를 빼서 어찌해야 하는데...

 내부 팬등 청소를 위해 분해한 것이라...수리 의뢰를 받은 것이라 여기까지만 합니다.
근데 내부 팬모습을 보자치면


 이렇게들 생겼군요.

 이팬과 그나마 적합하고 맞는 모터는 R2E225-RA92-17이 맞는것 같은데...역률개선용 콘덴서도 들어가고 난리인것 같군요.

 힌트는 드리지만 저같은 업자도 안해 본 것입니다.
게다가 이것까지 바꾸면 직구해서 싸게 산거나 개조한거나 가격차가 없지요.

 그냥 변압기 쓰세요.

 내가 저거 쓰고 있는데 저것 떔질도 싫고 모르겠다 싶으시면...
전원보드 분해까지는 하시기 바랍니다.220V 직결시 불량 90프로는 저것만 나갑니다.전기다 보니 이게 어디로 튀어서 작살 날줄은 모르겠지만,덩치가 크다 보니 어쩔수 없이 전원보드로만 수리 보내시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비싼 제품 어렵게 구한 것...덩치도 있다 보니 집에서 직접 고치시는게 제일 편하시긴 합니다.
 직접 빠르게 고치실 수 있게 해당 필요 소자들 올렸습니다.

 깨알같은 업자 마인드입죠.ㅎㅎ

 그나저나 저 30대 중반의 김씨 젊은이는 말할 때마다 숨넘어가겠구나 생각이 드는건 저만 드는건가요?

건강 관리도 잘해서 혼란없이 지속되기를...화이팅 코리아...이글도 북녘에 인민들도 볼 수 있는 날이 되기를 바래용. 


추천 7 반대 0

댓글목록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스크랩. ^^

    1 0

덩치가 큰 제품이라 국내 정품도 외근 기사 내방 아닌 이상은 쉽지 않습니다.
국내 유통사가 외근 기사 운용을 안하지요.조립분해법은 비싼 국내 유통제품도 있으니 알아두시면 더 편하실거예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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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오셔서 댓글달러 다시 왔습니다. ㅎㅎㅎ
파이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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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같이 좋은날...다들 불금 되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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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에서 퍼가기 한번 했습니다.
멋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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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이 날 제품군은 아니지만 덩치가 하두 커서 생기는 파손건,직구제품이라 생기는 전압 오류 등이 있긴 합니다.케이스들 재질이 파손 당해도 잘 깨지지는 않지만 전기쪽은 이렇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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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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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싸고 부피 큰데,좋다더라만 자자한 제품인데,버거형들 정보도 없고 해서 썰 풀어봤슴다.
좋은 주말 되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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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변압기 이용해서 1년 넘게 잘 사용 중 인데요
갑자기 전원이. 안. 들어와요ㅠㅜ
알려주신 방법대로 2A 퓨즈를. 교체했는데 전원이 안. 들어와서요
220v 안 꼽아도 이렇게 고장이 날 수 있을까요ㅠㅜ
퓨즈외에 내부 변압기도 더 교체를 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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