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불매운동 '냄비' 아니었네..맥주·담배 수입 뚝

입력 2019. 9. 12. 08: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인들은 '냄비근성'이 있어서 불매운동이 얼마 못 갈 것이라던 일본 우익들이 머쓱하게 됐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의 여파는 일본 수출규제가 본격화된 지난 7월과 지난달에 이어 이달 초까지 이어졌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은 오히려 7월에서 8월, 9월로 진행되면서 대상 품목이 더 넓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7월만 해도 일본산 가공식품이나 화장품은 감소 추세가 없었지만, 지난달부터 전년 동기대비 수입액이 감소하기 시작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이달 일본 맥주 수입 99..9% 줄어
- 7월까지 끄덕없던 식품·화장품도 감소세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헤럴드경제=도현정 기자]한국인들은 ‘냄비근성’이 있어서 불매운동이 얼마 못 갈 것이라던 일본 우익들이 머쓱하게 됐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의 여파는 일본 수출규제가 본격화된 지난 7월과 지난달에 이어 이달 초까지 이어졌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관세청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10일까지 일본 맥주 수입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9.9% 감소했다. 같은 기간 일본 사케 수입액도 63.7%나 줄었다.

이 기간 일본 담배 수입액은 92.7%, 반려동물 사료는 90.4%, 미용기기는 83%, 비디오카메라는 70.9%나 줄었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은 오히려 7월에서 8월, 9월로 진행되면서 대상 품목이 더 넓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7월만 해도 일본산 가공식품이나 화장품은 감소 추세가 없었지만, 지난달부터 전년 동기대비 수입액이 감소하기 시작했다.

지난 7월에 전체 소비재 수입은 작년 동비 대비 9% 늘어났지만 일본산 수입은 13.8% 감소했다. 지난달에도 전체 소비재 수입은 작년 동기보다 5.5% 늘었지만, 일본산 소비재 수입은 오히려 2.8% 줄었다. 불매운동이 단순한 ‘거부’를 넘어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을 소개하는 식으로 전개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강 의원은 “국민들의 자발적 일본산 불매운동이 여전한 위력을 드러내고 있다”며 “일본 아베 정부의 무리수가 한일관계는 물론 일본경제에도 안 좋은 후과를 남긴다는 점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kate01@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