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韓 공무원 집념에 베트남 식당 '욱일기 간판' 교체

임화섭 2020. 9. 23. 10: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베트남 퀴논시 내 한 일식집의 욱일승천기 문양의 간판을 우리나라 구청 공무원이 식당 주인을 설득해 내리게 했다.

23일 서울 용산구에 따르면 윤성배 용산국제교류사무소장은 지난 1일 베트남 중부 빈딘성 퀴논(꾸이년)시에서 새로 문을 연 일식집 출입구 상단에 욱일승천기 문양의 간판이 설치돼있는 것을 보았다.

윤 소장은 바뀐 간판을 찍어 다시 페이스북에 올리고 "(주인이) 현명한 결정을 내려줘 고맙다"며 "퀴논에서 가장 유명한 식당이 될 거라 믿는다"라는 소감을 남겼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성배 용산국제교류사무소장 현지 식당 찾아 설득
베트남 퀴논 일식당 간판에 있던 철거 욱일기 문양(왼쪽)과 철거 후 모습(오른쪽) [서울 용산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 베트남 퀴논시 내 한 일식집의 욱일승천기 문양의 간판을 우리나라 구청 공무원이 식당 주인을 설득해 내리게 했다.

23일 서울 용산구에 따르면 윤성배 용산국제교류사무소장은 지난 1일 베트남 중부 빈딘성 퀴논(꾸이년)시에서 새로 문을 연 일식집 출입구 상단에 욱일승천기 문양의 간판이 설치돼있는 것을 보았다.

윤 소장은 즉시 식당 매니저를 찾아 "간판 디자인이 일본 제국주의를 상징하는 전범기와 닮았으니 디자인을 바꾸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식당 매니저는 "외부 인테리어 업자가 공사했고 (본인은) 디자인을 바꿀 권한이 없다"고 답했다.

윤 소장은 인테리어 업자와도 통화했으나 해당 업자는 "우리는 인터넷으로 일본풍 디자인을 찾다가 눈에 띄는 걸 보고 작업을 했을 뿐"이라며 교체를 거부했다. 그러면서 "베트남에는 욱일기 문양을 금하는 법이 없다"고 맞섰다.

윤 소장은 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간판 사진을 올려 공론화했고, 이를 계기로 해당 식당에 항의 전화가 잇따랐다.

그는 다음 날 다시 식당을 찾아 주인을 설득했다. 처음에는 주인이 "베트남 예법상 남의 사업에 간섭하는 게 더 문제"라며 "당신이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식당 이미지가 나빠졌으니 배상하라"고 주장했다.

이에 윤 소장은 "게시글을 지우고 비용도 직접 낼 테니 간판을 바꿔달라"며 주인을 재차 설득해 마음을 돌리도록 하는 데 성공했다.

사흘 뒤 설치된 새 간판에는 문제의 욱광(旭光)이 사라졌고, 45도 각도 사선이 배치됐다.

윤 소장은 바뀐 간판을 찍어 다시 페이스북에 올리고 "(주인이) 현명한 결정을 내려줘 고맙다"며 "퀴논에서 가장 유명한 식당이 될 거라 믿는다"라는 소감을 남겼다.

용산구 관계자는 "간판 교체 후 식당 주인과 인테리어 업자가 몰랐던 사실을 알려줘서 고맙다고 윤 소장에게 인사를 전했다"며 "처음에는 언쟁이 있었지만, 지금은 잘 해결이 됐다"고 말했다.

윤성배 소장은 퀴논시 현지에서 용산구(구청장 성장현)와 퀴논시(시장 응오 황 남) 사이의 국제협력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윤 소장이 이끄는 용산국제교류사무소는 2016년 개소 이래 '꾸이년 세종학당'을 개설해 한국어 강좌를 열고 사랑의 집짓기, 유치원 건립, 백내장 치료지원 등도 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빈딘성 투자설명회'를 후원했다.

윤성배 용산국제교류사무소장 [서울 용산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limhwasop@yna.co.kr

☞ "조용필" "살아있는 역사"…낙향 이해찬 향한 헌사
☞ 신풍제약, 자사주 팔아 120년치 순이익 벌었다
☞ 40년째 복역 존 레넌 살해범 "난 사형됐어야 마땅했다"
☞ 너무 빨리 사라지는 척추동물…"대멸종 진행"
☞ 2천500년 전 여전사는 중무장하고 싸웠다
☞ 내일부터 재난지원금 먼저 신청하면 먼저 받는다
☞ 수아레스, 시민권 얻으려 이탈리아어 시험 부정행위?
☞ 최고령 대왕판다 늦둥이 출산…"건강하고 튼튼"
☞ "못 나가" 남의 원룸서 치킨 시켜 먹던 50대, 유치장 신세
☞ 첫 온라인 총회 준비했던 개신교단 직원 숨진 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