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역' 이끈 정은경 퇴임‥"마음이 무겁다"

입력
수정2022.05.18. 오전 10:39
기사원문
조희원 기자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뉴스투데이]
◀ 앵커 ▶

지난 2년 5개월 동안 코로나 방역 최전선에 섰던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어제 퇴임했습니다.

정 전 청장은 코로나가 끝나기 전 떠나게 돼 '마음이 무겁다.'는 소회를 남겼는데요. 직원들에게 남긴 마지막 인사는 수어 '덕분에'였습니다.

조희원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살다시피 지낸 질병관리청을 떠나는 길.

[정은경/질병관리청장]
"불확실성 때문에 어려움이 많았지만 국민 여러분들이 방역당국을 믿어주시고, 의료인들께서 많이 헌신해주셔서 코로나위기를 극복해올 수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고요."

2년 5개월. 정체를 알 수 없는 전염병을 막아야 한다는 막중한 임무에도 정은경 청장은 침착했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청장(2020년 2월 19일)]
"지나치게 두려워하시지 말고 침착함을 유지하면서…"

확진자를 샅샅이 찾아내는 검사와 추적, 신속한 격리와 치료 전략은 빛을 발했고, 투명한 정보 공개는 국민들의 신뢰를 얻었습니다.

하루 1시간의 수면, 시간을 아끼기 위해 머리를 짧게 자르고, 도시락으로 끼니를 때웠습니다.

날이 갈수록 하얗게 세어버린 머리와 다 떨어진 구두에 사람들은 그의 건강을 염려하기 시작했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청장(2020년 1월 25일)]
"직원들이 업무의 부담이 크긴 하지만 잘 견디고 잘 진행하고 있다 (말씀드립니다.)"

검소한 업무추진비 내역까지 공개되자 '국민 영웅'이란 찬사도 쏟아졌습니다.

해외 언론도 'K-방역의 영웅'이라며 그를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100인에 선정하는 등 주목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코로나 치명률은 분명한 성과. 하지만 끝나지 않는 유행에 25번이나 고개를 숙여 사과했고,

[정은경/질병관리청장(2021년 7월 8일)]
"방역 상황을 안정적으로 통제하지 못해 방역당국자로서 국민들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백신 도입이 늦었다는 비판과 엄격한 방역 정책으로 소상공인들을 힘들게 했다는 원성을 사기도 했습니다.

최근엔 방역 정책 완화로 '정치 방역'이 아니냐는 비판도 받았습니다.

정 청장은 임기 마지막 날인 오늘에서야 이에 대해 반박했습니다.

[신현영/더불어민주당 의원]
"청장님, 지난 2년간 코로나 정치 방역하셨습니까?"

[정은경/질병관리청장]
"과학 방역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백신이나 치료제 같은 경우는 엄밀한 임상 시험을 거쳐서 근거를 가지고 정책을 추진하는데…"

백신이나 치료제 같은 경우는 엄밀한 임상 시험을 거쳐서 근거를 가지고 정책을 추진하는데.." 정 청장은 언론에는 공개되지 않은 이임식에서 눈물을 흘리며, 함께 한 직원들에게 수어로 '덕분에'라는 인사를 남기고 떠났습니다.

MBC뉴스 조희원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