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 고민 및 원렝스 아이언에 대한 견해 (코브라 스피드존) -> 장문주의 > 골프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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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고민 및 원렝스 아이언에 대한 견해 (코브라 스피드존) -> 장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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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1-04-22 17:21:45 조회: 4,812  /  추천: 29  /  반대: 0  /  댓글: 34 ]

본문

지난 연말 이후 꽤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신변잡기적인 일이기에...

 

대충 몇개월간 연습 안함 + 올해 라운딩 폭망

이정도가 골프관련된 일이겠습니다 허허.

 

일도 일인지라 요즘 골포에 글 눈팅만 좀 하고 있었는데,

예전부터 미루고 미루던 원렝스 아이언에 대한 나름대로의 생각을 정리하고,

 

요즘... 미친듯이 안맞아서 입스라고까지 생각이 드는 드라이버 1!! 고민을 나눠보려 합니다.

 

다들 아시죠? 아마추어는 입스란게 없는거... 그냥 못치는거라는거... ㅋㅋㅋ ㅠ.ㅜ;;

 

 

1. 스피드존 원렝스 아이언 6/7/8/9/P/G/S 구성

 

2020년 코브라 F9를 잘 사용하고, 1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신상 + 저에게 맞는 커스텀을 제작했습니다.

 

스펙이 좀 아스트랄 하긴 한데...

 

 - 길이 : 38인치(일반 아이언 6번 길이인가요?

          제가 느끼기에 가장 편안한 어드레스가 나와주는 길이였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어드레스는 만족하고 편하고 좋은데... 흠...

 

 - 로프트 : 스피드존 스탁 그대로 쓰고 있는데요...

          이 미친자식들 7번을 왜 이리 많이 세워놨나 모르겠지만...27.5도;;)

          이 덕분에 6번까지는 제대로 쓸수있는건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 라이각 : 일반 아이언과 다르게 원렝스는 롱아이언으로 갈수록 라이각을 세워놨습니다.

          라이각을 세워두면 일반적으로 훅이난다?

          네 작년에 F9 5, 6번이 개훅이 많이 났던 경험을 살려서...

          라이각을 모든 클럽 동일하게 혹은 미세하게 조정하려 햇는데...

          공장식 생산되는 코브라 자식들은 일관되게 조절만 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전체 라이각 2도씩 flat하게 눕혔습니다.

 

 - 샤프트 : 이게 좀 많이 바뀌었는데요...

   F9 샤프트는 KBS Tour 80/90/110 Stiff 라는 소위 말하는 스탁 S 입니다.

   F9 이전 모델들은 안써봤으나,

   일반적으로 "볼스피드가 안나오면 원렝스가 의미가 없다" 라는 인식이 강한데,

   제가 볼스가 빠르지 않은 사슴과임에도 불구하고 작년에 F9를 잘 써왔던건

   클럽별로 샤프트 무게를 조금씩 다르게한 것이 크지 않았나 싶었습니다.

 

   바뀐 스피드존 샤프트는 KBS C-Taper  130g X-Stiff

   바로 이놈...입니다.



스펙만 봐서는 좀 많이 하드코어 해보이는데... 이 샤프트를 선택한 이유는...

 

 - 예전에 다른 아이언에 물려있던 이 샤프트를 써봣는데 생각보다 버겁지 않았다.

 - 이전에 비해 샤프트 길이가 0.5인치 길어졌고, 로프트가 전반적으로 좀 더 서 있어서

   왠지 비거리가 이전보다 더 늘어날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알려진대로 샤프트 증량을 하면 비거리가 줄어들거라 예상해서..

   제가 목표로 잡은 거리는 7번 130-140 사이입니다.

   결과적으로는... OTL

 

 

2. 힙턴이 되는 스윙을 드디어 장착했다.

 

몇개월간 연습도 제대로 못해서 올초에는 정말.... xxx같이 골프를 친것 같습니다.

그래도 맘잡고 연습을 요 근래 열심히 하면서...

 

작년에 잘 쳤던 기억만 떠올린게 아니고,

언제나 제 머리속에서 형이상학적으로만 그려지고 있던

이상적인 스윙매커니즘의 한부분을 더 이식시키기 위해서

 

힙턴을... 이전에 비해서 과감하게 추가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매 스윙마다 와리가리 하던

 

스탠스 넓이를 고정하였고(이전에 비해서 넓게)

볼과 몸 사이의 거리도 고정시켰습니다.

 

결론적으로는 힙턴이 "이전에 비해서" 잘 되면서 스윙이...

제 체감상으로는 이전보다 더 다이나믹해진 느낌입니다.

"느낌 입니다 느낌!!!"

 

그래서 만족하는데요.

 

문제는... 아이언들 거리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3. 각 아이언들의 비거리

 

7번 기준으로 보자면.... 요즘은 계속 160정도 찍힙니다...

원래 의도하던게 아닌데...;;(거리부심 절대 아니니 오해들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OTL)

 

160이 거리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저 거리가 꾸준히 정타가 나고 있는 거리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위에 언급했다시피 이놈이 말이 7번이지 27.5도의 로프트를 가졌고,

샤프트의 길이도 38인치인 점을 감안해보면... 일반 아이언 거의 5/6번이나 마찬가지이지요.

 

이제 저 7번 클럽에서 7번이라는 이름을 잠깐 머리에서 지워보고 생각을 해보면

27.5도 로프트의 38인치 길이를 가진 130g X Stiff 강도의 아이언으로 160 정도를 보낸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하지만 제가 가진 아이언은 원렝스이기에...

관건은 위의 저 클럽 이외에 나머지 클럽들의 비거리가 되겠습니다.

 

이제 다시 7번으로 돌아와서...

7번 밑으로 8. 9. P, G, S 클럽이 5개나 있습니다.

 

이놈들 전부다 원렝스이기 때문에 38인치이며 샤프트도 같은 종류입니다.

PGS는 보통 웨지의 용도로 제조사에서 개발해서 판매하는 것이겠지만,

저는 풀샷 용도로 생각을 하면서 구매하였습니다.

 

그래서 38인치나 되는 클럽으로 어프로치는 하지 않습니다.

7번이 160이고 여기서 10미터씩 빼나갔을 때 최종적으로 S가 나가줘야 하는 거리가 110인데...

 

저는 아주 다행히도, 신기하게도 샌드가 110정도 나갑니다.

 

샌드의 로프트는 54도.

이 아래로 54도 웨지, 58도 웨지가 있는데, 이 두 클럽과 거리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7번 위로... 6번 하나 있고, 5번은 정타율 문제로 들이지 않았었습니다.

대신... 관용성이 더 좋다고 알려진(일반적으로)

드라이빙 아이언을 들였는데요. 이 역시 코브라 모델, 포지드텍이랑 닮은 놈입니다.

 

5번으로 들였고... 원래는 스탁 샤프트를 그대로 구매하되 강도만 X로 들여놓을 생각이었는데,

코브라 이자식들... 잘못제작을... ㅠ.ㅜ

KBS $ Taper 120g  XStiff로 알고 잇었는데...

보내온건 KBS $ Taper Lite 105g Regular를 ...

 

반품하고 그러기 귀찮아서 그냥 쓰고 있는데요.

이놈이 방출각이고, 오늘의 결론 아닌 결론? 같은거 되겠네요.

 

6번은... 잘 맞으면 175정도까지도 간간히 나와주는 놈이라...

6번까지는 뭔가 유의미한 클럽이다 싶은데,

 

5번은 아무리 쎄려도 6번과 거리차이가 나지 않더군요...

 

이게 많은 분들이 이야기 했던 볼스피드가 빨라야 한다 같네요.

 

 

제가 느끼기에 모두 똑같은 길이의 샤프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임팩 시점의 느낌은 체감상은 거의 모든 클럽이 같습니다. (체감상 !!!!! 강조)

하지만 지디알에 나오는 볼스피드는 다르죠.

 

하나의 길이로 된 샤프트가

발생시킬 수 있는 헤드의 스피드는 클럽 밸런스가 제대로 잡혀있다면

모든 클럽이 같은 헤드스피드를 내줄텐데,

 

볼을 때리는 헤드의 로프트에 따라서 탄도가 달라지면서 거리차이를 내준다....

이게 원렝스 아이언이 추구하는 바이고,

 

요 근래 연습을 하면서 클럽별 거리차이도 나고,

스윙도 한결 편안해진 느낌을 받으면서 깨달은 결론입니다.

 

 

4. 다시 일반 아이언으로....?

 

돌아갈수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 예전에 쓰던 아이언 9/7/4번을 들고 갔습니다.

참고로 7번(37.75인치), 4번(39.25인치), 9번(36.75인치) 이렇게 되겠습니다.

 

7번과 4번은 각 로프트에 해당하는 비거리를 어느정도 내주는데 반해...

9번은... 대가리만 열심히 까네요... ㅠ.ㅜ

 

그러면서 생각이 났습니다.

 

제가 원렝스 아이언을 사용한 이유는

롱아이언을 편하게 치기 위함이 아니라,

숏아이언 대가리 까는걸 방지하기 위함이었다... 라는.... 이 고질병은 고쳐지지 않네요 젠장할;;

 

 

5. 듀얼렝스 아이언을 도전하고 싶다.

 

듀얼렝스 아이언 몇몇 분들이 도전하신 후기를 보면서 두근두근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직접 제작할 생각은 못하고...

코브라에 커스텀 제작을 의뢰해야 하는데,

이놈들 제작 능력에 의구심이 계속 들어서... 코브라를 계속 써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입니다 ㅠ.ㅜ; 

 

스피드존 풀세트를 구매하긴 했지만...

 

지금 가지고 있는 아이언 세트에서

5번/4번만 38.5인치 정도로 같은 샤프트로 세팅을 하면...

뭔가 좀 더 색다른 결론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도 되긴 합니다.

 

아참 5번 드라이빙 아이언은 로프트 조절이 되는 모델인데,

최고로 세워놓고 쳐봐도... 거리는 딱 6번까지만... OTL

이 이야기인 즉슨, 샤프트가 쪼끔이라도 더 길어야 한다는 뜼이겠지요...

 

 

 

6. 드라이버 고민

 

드라이버... 조금 하드하게 말하자면 병신된것 같습니다... ㅠ.ㅜ;

 

다른것보다 위에 언급한것 처럼... 힙턴을 하며 스윙의 전체적인 과정이

지금 아주 잘 맞고 있는 아이언과 똑같은데...

근데 유독 드라이버만 안맞네용...

 

우선 드우류 스펙을 좀 보자면...

 

드(코브라 스피드존 코리아 스탁 스피더 SR)

우(코브라 스피드존 코리아 스탁 스피더 SR)

유(코브라 스피드존 코리아 스탁 스피더 SR)

 

저 샤프트 스펙을 정확하게 모르겠는데,

얼추 보았을 때 50그람대 샤프트였습니다.

 

보통 생각들 하시는...

 

드라이버 샤프트 + 10(우드) + 20(유틸) 인거 감안하면

그리고 아이언 샤프트들과의 밸런스를 감안하면...

 

아이언 샤프트 스펙이 과했던,

드우유 샤프트 스펙이 약하던

아무튼 밸런스가 완전히 안맞는 조합이긴 한데....

 

저의 의도 자체는

 

아이언은 거리보다는 정확도/좌우편차를 줄이는 선택

드우유는 정확도 좌우편차 보다는 거리를 우선시 하는 선택

그리고 드우유는 작년에 쓰던걸 그대로 쓰고 있습니다.

 

보통들 이야기 하시는 샤프트의 밸런스를 맞춘다고 생각하면,

아이언은 일단 제가 마음에 들기 때문에...

아이언 기준으로 드우유를 바꾼다면...

 

헐크 같은거 써야 하나요?

근데 아무리 생각해도 제 몸뚱아리가 헐크 쓸수잇는 몸이 아닙니다...

이건 아무리 봐도 말이 안됩니다...

 

작년 경험을 미루어봐도 이정도 샤프트가 드우유에서는 제일 잘 맞는거였는데....

 

드라이버 도무지 안맞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ㅠ.ㅜ

 

아래 링크 눌러서 한번씩만 보시고... 다양한 의견 주실수있다면 주십시오.

경청하도록 하겠습니다... ㅠ.ㅜ

 

참고로 링크1/2는 제일 잘 맞고 있는 7번 아이언 스윙을

 

아래 텍스트링크는 제일 xxx한 드라이버 스윙을.... 걸어봅니다...

 

드라이버

https://me2.do/xGODEm17 

https://me2.do/5cTVzjqJ 

 

 

ps : 

 

제 스윙 혹여나 보시고 이런 생각 드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스윙이 몇단계 꺾는거 같은데?"

머 대충 이런... 생각이 드신다면....

 

그건 저도 인지하고 있고, 고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제가 느끼는 스윙 느낌은

 

"아주 훌륭한 '원플레인스윙'이다" 라는 것입니다...

제가 이만큼 제 몸을 컨트롤하지 못하네요 ㅠ.ㅜ;;;;;;;;;

 

아울러 이만치나 긴 글 읽어주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__)

 

 


추천 29 반대 0

댓글목록

와..멋지십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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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만 좀 잡히면... ㅜㅜ

    0 0

PGA에 디섐보가 있다면 골포에는 300야드님이!!! ㅎ
항상 연구하고 고민하는 모습 좋아요. 치고에요
(근데 저  KBS shaft가 내가 빌렸었던 그건가요?
무거운데 방향성 좋았던 ㅎ)

    1 0

넵 그게 맞습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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