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 샤프트에 따른 채떨어짐 차이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딜바다
커뮤니티
정보
갤러리
장터
포럼
딜바다 안내
이벤트

아이언 샤프트에 따른 채떨어짐 차이
  질문 |
쨘파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5-07-23 18:18:59
조회: 2,604  /  추천: 1  /  반대: 0  /  댓글: 14 ]

본문

현재 핑 i230 다골 105샤프트 사용중입니다.

얼마 전에 호기심에 스릭슨 zx7 다골 120 dst 샤프트 시타채를 구매해서 쳐보고 있는데

스릭슨으로 스윙할때는 채가 엄청 잘떨어져서 정타 맞는 느낌이 잘납니다.

근데 기존 핑으로 스윙할때는 상대적인 느낌인지 모르겠는데 정타가 안맞고 약간 탑핑나는 느낌이 자꾸 들고 공이 엄청 날립니다.

이게 둘을 비교하면 할수록 점점 차이가 느껴지네요..

1. 혹시 샤프트에 따른 채 떨어짐이 많이 차이나나요??

2. 만약 임시로 기존 아이언에 납테이프 같은걸로 무게를 늘려서 시험해보면 정말 샤프트의 차이인지 간접체험해 볼수 있으려나요??

작년말에 새채로 바꾼거라 오래써야되는데 시타채를 치면 칠수록 잘맞아서 고민되네요...

추천 1 반대 0

댓글목록

작성일

다골 샤프트들은 커팅전 기준으로 샤프트 무게를 표기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러므로 105 = 다른브랜드 90그람대, DST120=다른브랜드 100~105그람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채 무게가 더 나가면 당연히 채떨어짐이 더 잘 느껴집니다. 근데 이게 스윙웨이트떄문인지 샤프트 강성떄문인지 전체 채 무게떄문인지 아니면 전부 다 떄문인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일단 두 채의 무게를 달아보시고 차이나는 만큼 납테이프를 붙여서 시험해보시면 될거같고
이떄 주의점은 스윙웨이트는 가능한 동일하게 맞추셔야 하니 핑 그립에 테니스라켓 그립밴드같은걸 달아서 그립/헤드 무게 증량분을 적당히 맞춰서 쳐 보세요.

    2 0
작성일

역시 경험해보는 수 밖에 없겠죠??
스윙웨이트 봐가면서 테이프 한번 붙여보겠습니다~

    0 0
작성일

무게 얘기가 나와서 첨언하면...
다른 샤프트들도 커팅전 무게를 씁니다
다만 ns pro 950 샤프트가 커팅전 길이가 훨씬 짧습니다
그러다보니 950이나 다골105나 무게 차이가 별로 없다는데
이게 950, 850이 좀 특이한거고 다골, kbs, modus 등은 모두 좀 길겁니다
(보통 7번 기준 38-38.5인치 나오는데 950은 36.5 였던걸로 기억합니다)

    1 0
작성일

오 좋은 정보네요 ~~

꼭 전체무게 실측해서 테이프를 붙여야겠네요 ~

    0 0
작성일

그립 쪽을 굳이 늘려서 스윙웨이트를 맞출 필요는 없고, 눈속임에 불과한 방법입니다

    0 0
작성일

샤프트의 무게, 헤드의 중심설계 디자인에 따라 채가 떨어지는 느낌이 달라질 수 있지만 샤프트의 밴딩 포인트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골퍼마다 다운스윙의 타이밍과 힘이 다른데 골퍼에게 맞는 밴딩 포인트를 가진 샤프트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1 0
작성일

역시 무게만 단순비교는 할수 없겠죠??
당장 방법이 없으니 무게추부터 붙여보는 수밖에 없겠네요 ㅜ..
골프는 너무 어렵네요 ㅎ

    0 0
작성일

근데 다골105에서 120dst는
확실히 느껴지긴해요.
채떨어짐이 더좋게느껴지는게정상이십니다
다만 그걸 컨트롤할 능력?이 되어야되는거구요ㅎ
120g이 확실히 채도 잘 떨어지고
해서 타감도 더 좋게느껴져요

    1 0
작성일

다행히 제가 정상이었군요.. ㅜ
확실히 타감도 더 부드럽고 좋았어요 ~
방향성도 오히려 좋아지는 느낌도 있었습니다.
다만 또 걱정되는건 체력적으로 괜찮을지네요.. ㅎ

    0 0
작성일

나중에 혹시라도 판매나 i230 모듀스 105R과 교환의향있으시면 쪽지부탁드립니다.

    0 0
작성일

네 참고할게요 !!

    0 0
작성일

쿠팡에서 납테이프 개당 3g짜리 아이언 솔이나 백페이스에 붙히고 해보세요! 헤드무게 엄청 잘느껴지고 잘떨어집니다.

    0 0
작성일

테이프 구매하려 가보겠습니다 ~!!

    0 0
작성일

단순 직선 낙하의 경우, 무게가 늘어난 만큼 중력과 관성이 딱 똑같이 늘어나서, 가속도 차이가 없습니다. 갈릴레이가 증명한 걸로 유명한 얘기죠.

회전운동에 대해서는 좀 다르다네요. 원심력에 대한 관성모멘트 차이는, 무게가 늘어나서 더 강해진 원심력이, 무게가 늘어나서 둔해진 관성에 비해 조금 더 약하다고 합니다.(수식으로 확인하지 못한 내용이라 죄송합니다) 그래서 다운스윙 초중반까지 샤프트가 “덜 떨어져서” 관성에 의한 래깅이 더 잘 되고, 그 덕에 다운스윙 후반부에는 오히려 더 강력하게 팍 떨어지는 느낌이 난다고 합니다.

    1 0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메인으로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베터리 절약 모드 ON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