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데이터를 분석하는 유저입니다. 새로 가입했습니다. 반갑습니다.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골프 데이터를 분석하는 유저입니다. 새로 가입했습니다. 반갑습니다.
일반 |
레오모드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19-10-21 10:22:50 조회: 3,228  /  추천: 11  /  반대: 0  /  댓글: 21 ]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유저이고, 골프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런치모니터와 골프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에 대해서 많이 비교를 하고 있습니다 (트랙맨, 플라이트스코프, 포어사이트등). 아직은 영어지만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http://leomode.home.blog

 

골프 런치 모니터와 데이터 관련해서 구글링을 하니 여기가 아주 많이 떠서 여기서 좋은 정보를 받을수 있을까 가입을 했습니다. 저 또한 점점 한국어 포스팅을 제 홈페이지에서 많이 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한국에 1달간 오게 되었는데 와서 다수의 한국 스크린골프 기기들을 시타해볼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조만간 이것에 대한 글도 올릴 예정입니다 (대략 국산 7-8개의 기기들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우선 답을 아시는분이 있을까 해서 질문 하나를 올려보려 합니다:

 

골프존 투비전 플러스 2019버젼 데이터 비교 및 분석을 위해 제 기기들을 가지고 (트랙맨/GC2) 투비전 플러스를 2번 방문하였습니다.

 

우선 제 캐릭터 난이도는 G투어로 하였고, 레인지에서 연습모드로 하였습니다.

 

레인지 모드에서는 따로 난이도 조정이 안되는걸로 알고 있고, 레인지에서 제 캐릭터로 로그인도 불가하였습니다.

 

첫번째의 곳에선 볼속도가 제 기기들보다 꽤 빠르게 측정이 됐고, 반대로 두번째 곳에선 더 느리게 측정되었습니다. 직원에게 문의했는데 따로 보정을 할수 없다는거였습니다. 이건 설명하기가 참 이상했구요 (둘다 레인지였고 설정을 바꿀수 없었는데 왜 한곳은 더 빠르게 나오고 한곳은 더 느리게 나오는건지).

 

무엇보다도 가장 당황스러웠던점은, 두번째 기기 18홀모드에서 드라이버 티샷시, 런치각도가 일정 각도 이상으로 올라가버리면 (: 15도이상), 백스핀을 제대로 못읽는 골프존이 백스핀 측정 또한 역시 높이 설정되어 (실제 기기에서는 런치각 17도 백스핀 2600 캐리 약 215m, 하지만 골프존 필드에서는 런치각 17, 백스핀 5600로 나와서 그로인해 캐리는 약 185m로 되어버렸던 점) 캐리 거리의 많은 차이가 났습니다. 첫번째 기기에선 제가 따로 측정을 안했습니다. 하지만 거리가 210미터 이상은 잘 나와줬습니다.

 

아무리 봐도 설정에 문제가 있나 싶은게....캐릭터 세팅은 둘다 G투어로 했었지만, 첫번째 게임세팅은 일반 (보통), 두번째 게임세팅은 마스터 모드로 했습니다. 첫번째 게임세팅에선 그린에 격자도 나왔지만 두번째 게임에선 격자가 없었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혹시 게임세팅에서 난이도 변경시에 캐리 거리도 바뀌는걸 느끼신분이 계신가 해서입니다. 둘다 동일한 기기인데 왜 이렇게 캐리거리가 높은 런치각도로 인해 낮게 나왔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둘다 캐릭터 세팅은 G투어였는데 말입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추천 11 반대 0

댓글목록

골프존 백스핀은 추정치라..
발사각이 높으면 ..
백시끼가 아니라 오시로 때려도 백스핀 많이 주더라구요..

난이도차이에따라 비거리도 달라요
볼스피드 더줍니다

지투어모드보다 아마추어모드가 비거리나
방향보정 더해줍니다

지투어.프로.아마추어.루키
제 체감은 단계당 5% 정도 더 보내주고 덜휘게ㅋ

    0 0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 플레이어 난이도 변경이 아닌 게임 난이도를 변경해서 체감되신 거리손실 혹은 이득은 있으신지요?

    0 0

비젼플러스,투비젼. . 가게 마다 거리 편차가 있더라구요. .

    0 0

저 같은 경우엔 비전플러스보다 투비전플러스에서 헤드스피드가 더 빠르게 나오는 편이었습니다.

    0 0

센서마다 (각 방마다) 차이가 납니다.....
백스핀도 추정치 일뿐더라 골프존으로 생각하고 계신 데이터를 뽑기에는 무리인거 같네요.
그냥 골프게임기 입니다...

    0 0

센서 상태와 센서와 볼과의 거리에 차이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특시 센서에 불이 많이 꺼져있는 경우에는 더더욱 스핀량도 제대로 계산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0 0

골프존 = 스크린 골프 게임
인 것 같아요

    0 0

정확성은 볼 회전을 직접 읽는 티업이나 지스윙이 훨 나은 것 같습니다.

    0 0

답변 감사합니다. 두 기기도 태스트해보고 이미 결론이 대략 나온 상태인데 골프존보단 좋지만 언제나 신뢰할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한국의 기기중 제가 신뢰할수있었던건 현재까지 2 기기뿐이었습니다.

    0 0

그 2기기가 무었입니까??
이니셜이라도..ㅎㅎ

    0 0

말못할껀 아닌데 아직 테스트 할게 몇개 더 있어서 확정은 못드리는거구요 ㅎㅎ 우선 현재까진 GDR레인지랑 YG QED정도라고 말씀 드릴수 있겠네요. 티업과 지스윙은 한번 더 테스트 해볼 예정입니다. 참고로 볼에 마킹 안한 기기중 GDR만 놀랍게 스핀량을 근접하게 추정해주었습니다. 반면 같은 골프존의 18홀 프로그램들은 아직까진 실망스럽네요.

    0 0

우와 ~ 대단하시네요. 우리나라에는 보이스캐디에서 런치앵글과 볼스피드만 나오는게 정식 출시중인데.. 이걸로도 드라이버 탄도 조절에 사용하면 도움이 될까요 ? 혹시 리뷰해보셨다면 이런 내용도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0

스윙캐디 100/200/300 말씀이신가요? 이건 제가 공식으론 안해보고 트랙맨으로 야외에서 비교해본적은 있습니다만, 볼속도도 불안정하고 캐리거리는 너무 뻥튀기여서 트랙맨의 토탈거리와 비슷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런치각이 측정하기 가장 쉬운 분야라 런치각만 좀 비슷했던 기억이 납니다. 스윙캐디보다는 랩소도에서 나온 Mobile Launch Monitor가 같은 가격에 더 낫습니다 (전 이 기기의 베타테스터였고 아직도 회사에 도움을 주는 입장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추천드리는건 절대 아닙니다. 그 기기도 단점이 존재하고 아예 못쓸기기면 추천을 드리지도 않습니다).

    0 0

영업 비밀인지는 모르겠으나,
예전에 보니깐 SG골프는 프로그램 폴더안에 메모장 꺼내서 숫자 %(0.xx) 를 바꾸며 세팅 하더라구요..
아마 다른 곳도 비슷할거 같은데..
그리고, 프로그램 내에서도 뭐 펑션키 어찌 눌리니깐 드라이버 아이언 100% 기준으로 오르내림이 가능하게 되어있더라구요..

(오래 전에 바다이야기 오락실 유행할때 알바해봐서 아는데, 릴 게임류 전부 세팅이 가능함.. ㅋㅋ)

    0 0

반갑습니다 블로그도 잘 볼게요

    0 0

답변은 아니고 여담입니다. 저도 모니터링 좋아해 Ernest ES14를 이베이로 구매해 사용하는데 생크 한방에 케이스가 파손되었습니다. 큰 목표는 gc qurd를 들여서 개인 연습장 만들기인데 가격 부담에 생크나서 깨먹을까봐 걱정이네요. Yg 스포츠 yg qed가 흡사 gc qurd 와 기능이 비슷하네요. 센서가 천정에 있어 안전해 보이고 가격만 싸다면 한대 들이고 싶어요.

    0 0

자주 오세요. 흥미로운 분이시네요 ^^ 아직은 여건이 안되어서 샷추적 데이타로만

가지고 노는데 랩소도가 골프장비로도 나오는군요. 야구 장비로  알고 있었는데

    0 0

골프존인경우 GDR 수준으로 적용이 가능하나 게임성때문에 적용하지 않은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필드에서처럼 비슷하게 만들었다면 지금처럼 활성화 되지도 않았을 꺼구여..
매장별 차이는 비전플러스인경우 센서 상태및 천장높이등 환경에따러서도 차이를 보이는걸로 알고있습니다..(신형인 투비전은 잘 안쳐서 모르겠네요..ㅋ)

제경우에는 정타시에는 트랙맨이 골프존보다는 거리가 더 잘나오나 미스샷에대한 어느정도의 보정이되는 골프존이 평균치는 높게 나오더군요..

    0 0

반갑습니다! 홈페이지에 가보니 흥미진진한 내용들이 많네요.
골프에 빠져 살면서 쉬는 시간에는 골프에 관한 논문들을 찾아보기도하는데요.
flight trajectory 에 관한 논문들에 재미있는 실험과 모델링 함수들이 있어서
직접 하이스피드 카메라로 촬영한 결과에서 볼의 회전과 탄도등을 matlab 으로 추적 계측해서
선행 모델들을 이리저리 바꿔보거나 하고 있습니다. ㅎㅎ
이어서 촬영된 스윙에서 임팩트 구간을 크롭하고 자동으로 분석해주는 간단한 프로그램도 제작해 보았습니다. (오차로 실사용하기는 어려웠습니다)
결론적으로 1대의 카메라로는 절대 정확한 데이터는 얻을 수 없고  쿼드 시스템까지는 아니더라도 3방향에서 카메라로 계측할 필요성을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원인론적인 접근법 보다도 실제적으로 소나를 이용해 볼의 궤적을 트래킹하는 시스템들에 대해서도 공부를 해보고 싶습니다.
유피텔 사의 도플러 소나 타입의 계측기를 구입해서 이리저리 사용해보니 너무 흥미로웠네요.

한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미보의 경우에 볼 회전이 계측되기는 하지만 정확한 계측을 위해서는 금속 씰을 붙여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트랙맨의 경우에는 금속 씰이 없더라도 쓸만한 오차 범위안에서 계측이 가능한 것 일까요?
트랙맨은 1개의 소나 장치가 아닌 2개 이상의 소나를 사용해서 임팩트 후 부터 볼의 랜딩까지 지속적으로 추적을 하는 시스템 일까요?
스크린 골프장 같은 인도어에서 트랙맨을 사용할 때에는 볼이 스크린에 충돌하기 전까지의 추적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론적인 모델에 대입을 하여 결과를 예측하는 것 일까요?
트랙맨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해 보고 싶네요.

언젠가 한국에 돌아가서 정착을 하면 사운드 도플러 계측 + 광학 도플러 계측을 함께 적용할 수 있는 장비를 만들어 보고싶습니다. 광학 도플러계의 경우에는 어려운 문제들이 많아 보입니다.  클럽헤드의 방해로 후면 계측은 불가능 할 것이고 측면이나 정면 계측이 필요할 텐데..  눈의 보호를 위해 레이져 블락 글래스를 착용해야할 것이고, 532nm 파장이나 1064nm 용 글래스는 색이 들어가게 되니까 부가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보이고,
이는 즉 극초단파를 사용할 수 밖에 없고..
이것은 또 에너지가 너무 강해서 추가적인 문제가 따를 가능성도 있고..
어려운 장벽이 많이 남아있네요.ㅜㅡ

    1 0

만나서 반갑습니다. 제가 아는 지인들중에 이런쪽을 개발하고 있는 분들이 좀 있는데 (아직 제품 비공개) 저와 즐거운 대화를 많이 나누실수 있을꺼 같습니다. 저 또한 데이터분석 석사가 있구요, 통계 프로그램은 R을 쓰고 있습니다.

쪽지로 연락처 주셔서 유선으로 통화 해보시는건 어떠신가요?

    1 0

빅데이터에는 R 이라는 말이 있지요 ㅎㅎ
쪽지드리겠습니다 ^^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