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용품에서 일본산 불매가 쉽지 않습니다. 인정합니다.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골프용품에서 일본산 불매가 쉽지 않습니다. 인정합니다.
장비 |
리까르도TM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1-01-05 16:07:50 조회: 4,068  /  추천: 49  /  반대: 1  /  댓글: 37 ]
이 글(사진)을 반대하신분(1명): 
OpenUp

본문

불매운동 얘기가 나와서 오랫만에 글 한 줄 남겨봅니다. 

 

2019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일본 불매운동에 저도 어느 정도 동참하고 있습니다만, 말이나 글보다 행동으로는 쉽지 않다는거 느낍니다. 

특히 골프용품은 일제 혹은 일본자본 소유기업에서 나오는 제품이 워낙 많습니다.

우리 포럼에 자주 나오는 미즈노, 브리지스톤 (투어스테이지), 스릭슨, 야마하 등등의 브랜드부터, 일본자본이 소유하고 있는 클리블랜드 (스미토모 소유), 또 미국 브랜드지만 일본에서 주로 생산한다는 아시안 스펙 골프채들.. 각종 악세사리들..

 

저만 해도, 일단 미즈노 아이언 쓰고 있고, 클리블랜드 웨지도 2개 가지고 있고 퍼터도 하나 있습니다. 혼마 드라이버도 하나 있네요.. 

특히 한동안 공을 계속 스릭슨 z Star vx를 쓰고 있었습니다. 

 

불매운동 시작 이후, 제가 정한 원칙은, 

일단 이미 쓰고 있는건 그냥 쓰자. 

새로 살 때, 일본제 이외의 대안이 있으면 그걸 쓰자. 

일본제 말고 대안이 없더라도 최소한 전범기업은 피하자 입니다. 

 

그래서, 일단 공을 바꿨습니다. 일본 브랜드 공이 대개 가성비가 좋습니다. 그래서 대체가 쉽지는 않습니다만, 최소한 스릭슨은 이제 안쓰려고 합니다. 

 

스릭슨 z스타의 z가 제로 전투기란 얘기도 있고 카미카제의 '제'에 해당한다는 얘기도 있는데, 사실 확인은 못했습니다.  

다만, 스릭슨이라는 이름이 스미토모 고무공업 (Sumitomo Rubber Industry, SRI)에서 나온 것이고, 이 회사는 대표적인 전범기업이네요. 미쯔비스 등과 함께 해체된 2차대전 당시 대표적인 일본재벌입니다. 

그래서, 일단 모든 관심을 걷기로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음악을 좋아해서 그동안 어느 정도 호감을 가지고 있던 기업이 야마하인데요, 여기는 악기 만들던 데라, 최소한 전범기업은 아닌줄 알았습니다. 회사 상표도 소리굽쇠 3개를 겹친 모양이어서 더더욱 그랬네요. 

 

찾아보니, 이 회사는 일본 전투기의 프로펠러 만들던 회사입니다. 그래서 전범기업 명단에 들어 있습니다. 

야마하, 당신들도 바이바이.

 

브리지스톤은 아시다시피 타이어 만드는 회사입니다. 

전투기 등에 쓰인 타이어 납품한 적은 있는거 같은데, 국무총리실에서 발표한 299개 전범기업 리스트에는 들어 있지는 않습니다. 타이거우즈 골프볼, 좋을까요? 일단 보류...

 

미즈노는 2차대전 때 까지는 야구 글러브랑 골프용품,  옷, 신발 만들던 회사라 전범기업에는 명단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요넥스는 1946년 설립회사라, 전범기업은 당연히 아닙니다만, 관심가는 클럽이 없어서.. 논외로...

아, 혼마도 전후에 설립 됐네요. 드라이버 한 개 사봤지만, 저랑은 안맞는거 같아서, 여기도 바이바이...

 

 

저는 대략 이런 생각으로 개인적인 불매 하고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건 그냥 쓰고 있고, 새로운 지출만 안하려고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강요할 생각은 없습니다. 누가 물어보면 스릭슨과 야마하는 전범기업이었다 정도만 얘기해줍니다. 판단은 그 사람의 몫이니까요...

일본제품 불매를 강력히 외치는 분들의 의견 또한 100% 존중합니다. 근본적으로는 저도 같은 생각이니까요.. 

그거 알고도 일본제품이 자기랑 맞아서 사는 분들의 의사 또한 존중합니다. 소비자의 선택은 그 사람의 당연한 권리니까요.. 

 

다음에는 채를 바꾸면, 뭐가 됐든 타이틀리스트 거로 바꿀 생각입니다. 아니면 차선으로 협력사 것으로 하던지... 

공이 제일 고민인데 현재는 크롬소프트 쓰고 있습니다.. 있는거 다 쓰면 프로 v1x를.. 한 라운드에 2개만 쓸 각오로 써볼까 합니다.. 

 

성골하십셔~~

 

 

 


 


추천 49 반대 1

댓글목록

자신의 실천방안을 공유하고 의견을 적는 것은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의견을 나누는 과장에서 비꼬고 날선 댓글들이 토론을 어렵게 하지요. 그런부분은 저도 자유롭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ㅠ
그리고 자기의견을 강하게 피력하는것 까지는 뭐 괜찮은데 내로남불은 좀...
아무튼 골포는 제가 본 커뮤니티 중에 제일 청정하고 자정작용이 잘 작동하는 곳인것 같습니다. 부디 좋은 분위기 계속 유지됬음 좋겠어요 ㅎㅎ
제 백을 보니 죄다 켈러웨에 트루템퍼, 플젝 샤프트가 대부분이군요 ㅎㅎ 일제는 알딜라 샤프트 2개, 스윙속도 측정기(유피테르?) 1개 요렇게 있네요

    2 0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일부를 제외하면 비슷한 생각인데 정도의 차이가 좀 있다보니 내로남불 같이 보이기도 하고 그렇죠...
그러고 보니, 저도 우드 주력 샤프트가 후지쿠라, 후부키, 투어AD 등에서 지금은 프로젝트x로 다 바꼈네요.. 샤프트도 일제가 참 많네요..

    3 0

저와 같은 길을 가고 계시는군요. 적극 추천합니다. 남이 뭘 사던 불매 강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할수 있는 만큼" 조금이라도 실천하려 노력합니다.

    12 0

넵, 감사합니다. 할 수 있는 만큼만 해야죠.

    1 0

뭐 이게 본인의 마음가짐이니 강요할 생각은 전혀 없고, 저도 그냥 뭔가 제가 불매하기로 마음 먹고 나가서는...
불매 핑계로 바꿨어요. 아이언 미즈노 -> 코브라
드라이버 혼마 -> 타이틀리스트
뭐 일본꺼 쓴다고 욕할생각도 없고, 그냥 스스로 기준을 가지고 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있는건 써야죠. 겨울이라 다행이지만 아직까지 여름에 유니클로 감탄팬츠 대체재를 못찾아서 걱정이에요.

    4 0

많은 분들이 비슷하지 않을까 합니다..
유니클로가 또 복병이군요.. ㅎㅎㅎ

    0 0

저도 리까르도님이랑 상황도 비슷하고 생각도 비슷합니다.
있는건 일단 쓰고 새로 구입하는 항목에서는 일제는 최대한 피하려고요.

아이언 웻지 헤드가 미우라, 드라이버 샤프트 일제 몇 개,
공은 2~3년간 Z Star XV가 주력이었는데 재고 소진되는대로 Snell MTB-X로 갈아탑니다.

    3 0

네, 동감합니다. 염담허무님 다른 글이나 리플에서도 공감하는 일이 많습니다.
스넬 MTB X는 한 번 써봤는데, 공이 좋더군요. 저도 기회되면 다시 써 보겠습니다.

    1 0

그래요.. 몰랐을때야 살수 있지만.. 알고서는 사기가 싫어지네요.
굳이 쓰던걸 바꿀 필요도 없고.. 바꾸라고 강요도 하지말고요.
불매가 별거아닌것 같은데.. 저같은 경우는 불매 이후에 알게 되었어요. 특히 미츠비시..저 회사가 전범기업이란것도.. 제가 공돌이라 절삭공구쪽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품질도 일정 수준이상이라 중국공장에 미츠비시 공구를 많이 구성해 놨었는데.. 이제는 바꾸고 있어요. 중국애들이 익숙해진 공구 바꾼다고 툴툴거려도 차츰차츰.ㅋㅋ. 알고는 못쓰겠더라고요. 대체제가 있는데 굳이 저 전범회사꺼는 사용을 안하고 싶어요.
그래도 미츠비시에서 나오는 샤프트는 제 드라이버와 우드에 달려있어요. 스탁으로 달려있는거라 아직은 저한테는 잘 맞으니까요. 굳이 돈쓰면서 바꿀 생각은 없지만.. 뒤에 새 드라이버 살때는 이것도 고려사항에 들어있겠죠?
그냥 그렇다고요.

    5 0

특히 제조업에서는 일본의 영향력 무시하지 못하죠..
저도 미쓰비시 샤프트 2개 있는데, 지금은 주력으로 쓰지는 않고 있네요.. 앞으로 새로 살 땐 당연히 고려해야죠..

    1 0

그래도 많은 분들이 나름 노력하시는것 같아서 이 포럼이 너무 뿌듯합니다. 옆동네는 이 주제에 대해서는 모두의 입을 틀어막고 있는듯해서 그게 더 신기할 따름입니다. 온라인에선 발언이 나름 조심스럽지만 이런 토론을 통해 다시 자세를 바로잡는 기회가 됩니다. 즐골합시다.

    4 0

네, 새해엔 평균 5타씩 줄이시죠~~

    1 0

좋은 글 입니다
샤프트 대체 브랜드 아는곳 있으면 공유좀 해주세요.
아이언 샤프트는 플젝에서 스틸파이버로 바꿨는데 드라이버 우드 유틸 샤프트는 흠....뭐가 있는지 잘 모르겠네요.

    1 0

플젝은 트루템퍼(미국회사) 아닌가요?

    0 0

감사합니다.
저는 드라이버 우드는 모두 프로젝트 X HXRDUS 계열 (smoke, yellow) 쓰고 있습니다. 유틸은 잘 안씁니다.

    0 0

MFS는 우리나라 업체인가요? 미국업체인가요? 샤프트 모델명이 한글이라 호감이 갑니다.

    0 0

mfs는 우리나라업체입니다

    2 0

저도 같은 맘으로 z star 볼 쓰다가 텔메 TP5로 갈아탔습니다.
TP 볼 괜찮으니 추천 드립니다.
&
아연 새프트 ns950 sr 쓰는중인데,
혹시 950S 동급 아연 샤프트 쓰시는 분 계시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2 0

950S가 98g정도로 나오네요.
Dynalite Gold SL 이 105g내외라, 조금 더 딱딱할 것 같습니다.

텔메 TP5도 꼭 구해서 써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0

투어에이디(그라파이트 디자인)  디아마나 (미쯔비시)
요 두갠 샤프트 대체품 저한텐 없네요...
아이언은 스틸파이버
헤드는 다 PXG 입니다

    0 0

대체품 없으면 할 수 없죠.. 인정할건 인정하는 수 밖에...

    0 0

유니클로는 전범기업은 아닌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후에 세워진 양복점에서 시작한 회사라고 들었습니다.
클리앙에서 유니클로 일본 어쩌구 얘기하다가 유니클로가 왜 전범기업이냐며 몰려온 분들께 몰매 맞았던 기억이나네요.
ㅎㅎㅎ
그땐 일본불매 이전의 일이긴 했습니다. 클리앙도 소니 바이오 노트북 동호회로 시작했다며 저를 댓글로 막 두들겨 패시더군요. ㅎㅎㅎ

    1 0

예, 유니클로는 전범기업 리스트에도 없고, 비교적 신생회사라 2차대전 때는 없었을겁니다.
다만 극우단체들한테 후원금 낸단 얘길 듣고, 관심을 접었습니다..

    3 0

유니클로는 논란이 되었던게 위안부 조롱 하는?? 광고 영상과 ceo의 발언때문에 불매가 극심 했었죠

    4 0

일본불매 애기나올때마다 미국브랜드도 아시안스펙은 주로 일본에서 만든다?
사프트 심지어 샾트 재료까지 따지면서 그게 불매냐?? 하는분들 모면 참!!! 씁씁해집니다...

    8 0

그럴 때 마다, 그런 생각 합니다..
뭐든, 정도껏~ 알아서~~

    0 0

비난하지 않습니다
속으로 욕도 하지 않습니다
할 수 있는걸 지속하겠습니다.

    3 0

동감합니다~  다바꾸고 아이언샤프트와 쟁여놓은 스릭슨공만 남았는데.. 올해 필드를 못나가니 공은 소진이 안되고 아이언샤프트는.. 바꾸기가 좀 거시기하네요 비용이..ㄷㄷ

    0 0

정치 논리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건 자명한 것 같습니다.. 친일 청산은 마땅하다고 보지만 급작스러운 일제 불매 등은 거부감 드는 건 어쩔 수 없네요. 반일을 조장한 그들께선 젝시오 마루망 쓰시고 사케를 마시며 히히덕.. 하고 있진 않을까 싶네요

    3 0

골포분들 너무멋집니다
이런 생각들을 신사적으로 공유하고 토론하는모습 정말좋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최선을다해 불매합니다만 강요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제가 이렇게하니 와이프는 알아서 안사네요ㅎ

또한 일본과 얽혀서 우리나라 사람이 많은 기업은 불매하진않습니다 롯데등
저는 아베의 반도체소재 수출금지건은 거의 선전포고로 봤습니다 그래서 그이후로 변했고 우리나라 사람들을 일깨워준 아베에 감사하고있습니다

    4 0

공은 snell 한번 써보세요. 성능 우수하고 가격 합리적이구 낫소 oem 이라 더욱 좋구요. 한국 정가는 미국보다 좀 쎈거 같던데 그래두 다른 브랜드 탑티어 볼과 차이가 없더군요.

    1 0

추천합니다.
최선을 다해 불매하고 있습니다.

    2 0

글쓴이의 글에 많이 공감합니다.
전범기업을 제품들 사용하지 않기 위해 노력해 보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1 0

공은 한 라운드에  한개만 ..기원하겠습니다 ㅎ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0 0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문득 궁금하다가 , 스릭슨 Z의 의미는 무엇일까 하고
찾아봤는데 ..    일본 홈페이지를 보니
Z란 별의미는 없네요. 알파벳 마지막 글자. 즉 최후, 궁극을 나타내는 의미
이뒤로는 아무것도없다 Z가 최고다 라는 별 뜻 없는 의미였네요 ㅎ

    0 0

네, 공식적으로는 별 의미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0 0

사용을 최소화 하고, 대신 좋은것은 우리가 받아들여 더 좋게 만들었으면 합니다.
골프여제는 세계1등이지만 골프여제가 사용하는 채는 국산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일본이 왜 세계 1등 골프채 왕국이 되었는지 그 뒤에는  그들의 문화와 역사가 고스란히 들어있습니다.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