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지 샤프트 선택 요령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웨지 샤프트 선택 요령
  장비 |
카이사르2848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2-11-14 23:10:17 조회: 6,835  /  추천: 8  /  반대: 0  /  댓글: 6 ]

본문

저는 웨지 구매 시, 구글링으로 LPGA 프로들 중 힘이 세보이는 선수들의 웨지 구성을 많이 참고했습니다. 국내 여자 프로들보다는 힘이 세보여서, 한국 남자 아마추어가 참고할만하다고 생각했었거든요. 역시나 130그람 아이언 샤프트를 쓰는 경우는 없어서 좋았습니다. 아래 몇가지 프로들의 아이언과 웨지 샤프트의 구성을 보십시오.

Nelly Korda
Iron shaft: Aerotech Steelfiber i80cw
Wedge shaft: Aerotech Steelfiber i95cw

Jessica Korda
Iron shaft: True Temper Dynamic Gold 105 S
Wedge shaft: NS Pro Modus3 Tour 120 S

Patty Tavatanakit
Iron shaft: Nippon Modus3 105 Stiff
Wedge shaft: NS pro Modus3 115 Wedge

Anna Nordqvist
Iron shaft: UST Mamiya Recoil 95 F4
Wedge shaft: NS pro Modus3 Tour 105 S

장하나
Iron shaft: 다골 XP115 R300
Wedge shaft : 다골 XP115 S300

대부분 아이언 샤프트보다는 무겁거나 비슷한 무게의 웨지 샤프트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아시듯이, 보키 형님은 아이언 샤프트에 비해 무게는 비슷하게 강도는 약하게 하라고 조언했습니다. 남자 프로의 경우, 웨지는 대부분 컨트롤스윙을 하기 때문에 스윙스피드가 아이언 보다는 느려져서, 아이언 보다 부드러운 샤프트를 쓰라는 보키 형님의 말이 이해가 갑니다. 참고로, 타이거우즈 포함해서 많은 남자 프로들이 아이언에 130그람 X샤프트, 웨지에 132그람 S샤프트를 씁니다. 남자프로들은 X 플렉스로 아이언을 많이 쓰기 때문에, S 플렉스가 상대적으로 부드러워 보이는거죠.

하지만 여자프로나 아마추어 남자의 경우는 다릅니다. 남자프로만큼 아이언 스윙스피드는 나올 수 없지만, 남자프로만큼 웨지 컨트롤 스윙스피드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남자프로들이 쓰는 아이언을 사용하진 않더라도, 웨지는 사용해도 되는 거죠. 예전이나 지금이나 오프라인 샵에 가보면 130그람대 S 샤프트의 웨지가 많이 보이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이언샤프트와의 발런스를 고려해야 하면, 너무 큰 무게 차이는 피하는 것이 좋겠죠. 그런 차원에서 최근에 보키에서도 덜 무거운 샤프트를 스탁에 추가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또, 샤프트의 플렉스 중에서 Wedge Flex라는 등급이 있습니다. 웨지용 Flex라는 거죠. Wedge Flex는 곧 stiff한 flex를 의미한다고 하니까, S flex 이상인 겁니다. 이 말이 사실인게, 다골 만드는 true temper사에서 그렇게 정의했습니다. 그러니까 웨지에는 스티프한 샤프트가 어울리고, 거친 러프를 이기기 위해서는 짧고 무겁고 단단한 막대기가 필요한 것이겠죠.

추천 8 반대 0

댓글목록

넬리 코다는 아이언 웨지 전부 sf i95 사용한다고 알고 있는데 최근에 바꼈나요?
웨지 샤프트는 아이언에 비해 무겁게 쓰거나, 같은 무게로 많이들 사용하죠. 다만 프로들 중에 아이언에 비해 가볍게 쓰는 경우는 전 못 본것 같습니다만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카이사르님 생각은 흔히 나오는 다골 s200 s300 으로 나오는 웨지 샤프트를 써도 문제 없다고 말씀하시는 거죠?
경량스틸 아이언 사용자가 다골 웨지를 썼을 때 나오는 문제점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아이언이랑 웨지랑 같은 느낌으로 휘두를 수가 없습니다. 웨지 잡았을때 무게감이 갑자기 많이 느껴지기 때문에 힘이 과도하게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웨지는 컨트롤샷만 하기 때문에 괜찮다고 하시면 뭐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도 프로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을 말씀드릴 순 없지만,
웨지 샤프트는 아이언이랑 같은 샤프트 혹은 한단계(10g) 무겁게 쓰는 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nspro950 아이언인데 웨지는 s200 이런 조합으로 가게 된다면 전 솔직히 밸런스가 안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20g 이상 차이가 나게 되고요. 스윙느낌이 완전 바뀝니다.

    2 0

아...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무게의 경우 미우라님과 의견이 같습니다. 같거나 한단계 정도 올리는 것이 아이언과의 일관된 스윙웨이트 측면에서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본문의 글이 너무 길어질거 같아 생략했습니다. (본문 약간 수정)
그리고 강도는 기본적으로 S 플렉스 이상을 쓰는게 좋다고 봅니다.

    0 0

웨지는 로프트각이 높아서 백스핀이 많기때문에 사이드스핀이 덜먹습니다. 샤프트의 영향은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될것같습니다.

    0 0

좋은 글 감사합니다~

    0 0

제가 기존에 프로젝트X 6.0 사용하다가
Steelfiber H 95S 로 변경했는데
사용하던 S200 웨지를 계속 쓰니 무게차이가 너무 나서 적응이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최근 피팅샵에 문의를 해보니 MODUS 105S 정도를 추천해줘서 조만간 가서 피팅 후 샤프트 교체 예정입니다.

    0 0

저랑 비슷한 생각을 갖고 계시네요~

저도 186cm 거의 100kg 육박하는 신체 조건이었을때
아이언 120g s 웨지 120g s로 치다가
골병 드는게 느껴져서
물론 다이어트로 86~88kg까지 빼긴 했지만
아이언 95 s 웨지 105g s로 편하게 라운딩 중입니다~

아마추어 남자골퍼는 장타자 아니고서야
여자 프로선수들 스펙과 비슷한게 가는게 맞는것 같아요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