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넥스 카이자 샤프트 39g 3X CPM 값과 강도에 대한 고찰 및 의문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요넥스 카이자 샤프트 39g 3X CPM 값과 강도에 대한 고찰 및 의문
장비 |
Luckyguyho…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5-04-17 14:23:20 조회: 9,763  /  추천: 9  /  반대: 0  /  댓글: 28 ]

본문

안녕하세요 

 

가입 인사 드립니다. 최근 몇달 눈팅만 몇년하다가 최근에 눈이 가는 샤프트가 있어 함께 의견을 나누고자 가입하여 글을 씁니다.

저는 복합재에 관심이 많은 공돌이로 골프장비의 경량화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 드라이버 GT3 무게추 제거로 경량화해서 쓰고 있습니다.

 

최근 광고하는 요넥스 카이자 샤프트에 관심이 생겨 유튜브를 열심히 찾아보고 후기도 찾아보고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하는 말씀이 CPM을 측정하며

CPM이 6S 와 비슷하니 강도도 비슷하다. 이런 이야기들인데요.

CPM 이 cycles per minute, 즉 샤프트의 고유진동수를 측정하는 것인데 고유진동수가 높고 낮다 만으로 강도를 이야기하는 것이 조금 이상하다는 생각이 문득 들더라고요. 특히나 고유진동수는 무게에 따라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모든 물체에는 고유진동수가 있고, 물체를 흔들었을때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 입니다.

 

고유진동수를 표현하는 가장 단순한 mass - spring model 은 

 

 

사진이 안보이네요

 

CPM = sqrt (k/m)

  -- sqrt 는 제곱근 k 는 강성, m 은 질량

 

질량의 제곱근에 반비례, 강성의 제곱근에 비례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교량들은 1Hz =60 CPM 에 근접하고, 이는 굉장히 강성도 높지만 무겁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움직이는 기계 설계에는 대체로 이 고유진동수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정밀 기계, 자동차, 항공기 등).

경량화로 에너지를 아끼고, 고강도로 만들어 변형이 적어 더 적은 양의 재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pm 기계의 경우 bending 의 힘을 받는 cantilever beam 조건에서의 고유진동수를 측정합니다.

Bending 모드의 cpm 값은 아래와 같이 근사할 수 있습니다.

 



 

EI 가 우리가 샤프트에서 원하는 강성 k 를 뜻하고, 분모는 밀도에 면적을 곱한 값입니다. (단위 길이당 무게)

 

저는 문득 cpm 값이 카이자 샤프트와 6s가 비슷하다고, 과연 강성이 6s 만큼 높을 것인가? 에 대한 의문이 들더​ 



 

Bending stiffness 를 측정한게 아니라 CPM을 측정했기 때문에 무게의 감소만으로도 CPM 값이 오를텐데요.

 

예를 틀어 CPM 이 260 이고, 단면적, 길이가 일정한 40g 60g 두개의 샤프트가 있고 (카이자, 벤투스 블루 추정치?)

강성 k = EI 값은 60g 의 샤프트가 1.5배 가량 더 강해야 동일한 CPM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60/40 = 1.5.

즉 샤프트가 휘둘렀을때 50%는 더 변형된다는 이야기겠죠.

 

50g 의 샤프트와 비교를 한다면 5s 샤프트가 1.25 배 더 강해야 40과 동일한 CPM 값을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카이자와 같이 무게가 다른 제품들과 크게 다른 제품은 CPM만으로 강도를 논하는 것은 무리라는 생각인데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물론 레이디 샤프트 40g 짜리에 비해서는 무척 강한 샤프트이겠습니다만, 강도를 낮추는 것은 쉽지만 강도를 높이는 것은 아주 어려운 길입니다. 카본 함유량을 높여야하는데, 이는 성형의 난이도가 높고  취성이 강해질 수 있어 드라이버와 같은 변형이 큰 물체에서는 위험할 수 있거든요. 강도를 낮추려면 카본 대비 레진을 상대적으로 많이 넣으면 됩니다.

 

저의 단순한 계산으로는 

60g 6s 와 같은 샤프트와 강도가 유사하려면 CPM 이 318 이 넘게 나와야할 것 같습니다 (루트 1.5 = 1.22 배, 260*1.22 = 318.xx)

 

카이자 라이트 샤프트가 여전히 5s 나 6s 의 유사한 cpm 을 가진 샤프트에 비해 강도가 비슷하기는 어렵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 올립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추천 9 반대 0

댓글목록

일자무식이라 저의 생각이 없지만..
cpm만으로 강도를 판단하지 말라, 카이자 뭐 그 샤프트가 5~6s랑 같은 강도로 느껴지려면 cpm 수치가 비슷할게 아니고 더 높게 나와야 한다. 이렇게 이해하면 되겠죠?

    2 0

맞습니다.
말을 어렵게 적어놨지만 너무 좋은 정리 감사합니다..

    0 0

시타하고 싶어도 시타할 곳도 없고
매물도 없네요 ㅎㅎㅎ

    1 0

같은 s 나 같은 x여도 50그람과 60그람은 수치를 넘어서 급이 다릅니다.....  5x는 토크나 cpm이 더 높은데 편안하더라구여 더 말랑말랑 한거같고

    1 0

럭키규호님 말씀이 다 맞는데, 골프란게 이상하게 약간 감... 이라는 것과 다른 여러가지 복합적인게 맞물려있다보니 아무래도 경험을 좀 더 우선시 하는 것 같습니다. '이론은 모르겠고, 그냥 내가 해보니 그렇더라' 가 보통 우세한 의견이 되고, 실제로 그런 경우도 있는것도 같고 뭐 그렇습니다.

아니라고 하시는 분을 만나면, 그냥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구나... 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 샤프트는 전체 물성이 똑같은 균일한 봉이 아니고, 벤팅포인트, 킥포인트.. 와, 위치별 두께나 무게 밸런스 등 다 다른 인자들이 복합적으로 섞여서 몸이 느끼게 되는 것이라서 다르게 느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1 0

유튜브 보다보니 직접 cpm 측정하는데 260이라더군요.
벤투스 블루 tr 6s랑 비슷하다고 봤던 것 같습니다.

    1 0

맞아요 저도 그거 보면서 그래서 6s 급은 아닐텐데... 싶어 공유했습니다.

    1 0

다른 얘기지만 제목 "요넥스 카이자 샤프트 39g 3X CPM 값과 강도에 대한 고찰 및 의문"보니,
뭔가 논문 많이 써보신 분 같습니다. (최소 석사 이상)

    2 0

요즘 어깨가 안좋아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샤프인데 CPM에 대한 설명 잘 보았습니다.
저는 드라이버 샤프트 선택시 가벼운 무게에 CPM보다 낮은 토크를 더 중요시 하는데 카이자 3X는 높은 토크에도 잘 받아준다고 해서 더 궁금하고 시타를 해보고 싶더군요 그런데 시타 할곳이 없다는게....ㅜ.ㅠ

    0 0


저도 카이자 라이트 상당히 관심있게 보고있는데요.
단순 CPM만으로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을거 같긴합니다.
토크값만 보면 벤투스 TR블랙 대비 2배이상 높네요.
벤투스의 CPM 수치는 제가 못찾아서 비교는 하기가 어려울거 같습니다.

요넥스 홈페이지상의 추천 데이터로는 헤드스피드 90~100mi/h 라고 하는데,
히터성향의 골퍼들에게 맞는건지 잘모르겠어요.
아직 리뷰가 충분히 많지 않아서 조금 과장된 샤프트가 아닌가 의심하고 있는데 확실히 관심은 갑니다.
전국 품절이라고 하네요. 가격도 많이 비싸요. 전화로 물어보면 알려주지도 않습니다 ㅎㅎ

제가 평균 헤드스피드가 111mph정도 나오고, 현재 벤투스 TR 블랙 6S 사용중입니다.
만약 요넥스 카이자 라이트를 살 경우 적절할까요?^^
혹시나 쳐보신분들이 있으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1 0

저도 말씀하신 포인트가 맞다고 생각이 되네요 게다가 토크는 7.8도라고 명시되어있는데..
이걸 동일 cpm 고중량 샤프트랑 동일시한다라... ㅎㅎ
다른 글에도 썼지만 4X든 4XXXXXXXX든 원칙적으로 5R 보다 강성이 높을 수는 없습니다...
카본섬유를 더 밀도 있게, 더 여러겹을 만들어 중량과 강도가 올라가는게 기본 원리니까요.. 카본섬유를 더욱 얇게 만들어 적층시켜 강도를 올렸다는데..
토크는 현저히 높고 cpm 수치도 본문에 말씀하신대로구요..  궁금은 한데..  기대는 1도 없네요

    1 0

저도요 뭔가 머리로는 이해하는데 마음으로는 쳐보고 싶고 사보고 싶은 마음입니다 ㅋㅋㅋㅋ

    0 0

cpm을 한쪽끝만 물려놓고 측정하는데 샤프트가 전체적으로 동일한 강성으로 설계되어 있지 않으니 한계가 있을것 같습니다. 경험적으로는 가볍고 cpm높은 샤프트는 느리면 오히려 낭창하고 빠르게 휘두를수록 임팩트때 단단하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잘 받아준다는 표현? 카이자는 약간 오토플렉스의 느낌으로 지켜보고 있습니다.

    1 0

댐핑 관련된 것 같은데 속도에 따라 다르게 거동이 생길수도 있을 것 같기는해요.

    0 0

저도 그게 상당히 궁금했어요.
질량이 작으니 동일 CPM 기준 stiffness가 커졌을텐데 토크는 또 7.8
뭐지 이 샤프트는 벤딩 강성은 강한데 비틀림 강성은 약하게 설계를 한건가??
그리고 그렇게 제작이 가능한가??그래서 비싼건가??
측정 방식이 좀 다른건가...?? 결론은 못내리고 그저 좋다니 관심은 생기더라구요 ㅎ

    1 0

질량이 가벼워져서 벤딩 강성은 강하지 않고도 높은 cpm 가능합니다. 즉 벤딩 강성은 높지 않을 것 같아요 토크와 비례하게 약할겁니다. 단지 무게가 줄어들어 cpm이 높을뿐...

    0 0


과학적인 추론인데 제가 솔직히 알아듣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ㅎㅎ 전통적인 무게/강성의 비례를 벗어나는 물건이 나올 때마다 제가 항상 궁금한 것은 왜 클럽 전체 무게가 아니라 샤프트 무게 만을 고려하느냐 하는 점입니다, 파는 쪽은 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겠지만 사는 쪽은 그 점을 생각했으면 합니다. 요넥스 헤드 무게를 알지는 못합니다만, 왜 가볍게 하는 것 인지에 대한 답은 둘째 치고, 60에서 30이 되면 절반 같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전체 무게의 10% 정도 되는 숫자인데 말입니다. 전 저런 이미지를 광고에 활용하고 있는 브랜드가 사실 신뢰가 가진 않습니다. ㅎㅎ

    1 0

저도 위 사진은 조금 의아하지만 저건 드라이버 페이스 두께를 측정해보면 설명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반발력이 높은 부분은 얇고 낮은부분은 두껍게 가공했을 수도 있으니까요!
앞서 가정한 캔틸레버 빔이 얇은 봉 끝에 힘을 준다고 가정하는 것이거든요. 드라이버 헤드는 대부분 200g 내외이고 원심력에 의해 많은 드라이버 헤드가 유사한 크기의 힘을 샤프트 끝에 전달할 것 같아요. 샤프트에 드라이버의 원심력에 의한 힘을 가했을때 굽힘 강성은 명확한 샤프트의 특징이 될 수는 있을 것 같아요. 그 굽힘 강성에 의해 고유진동수도 결정이 될 것 같기도하고요! 그렇지만 cpm 측정시 헤드를 달고 측정을 하니 실제 강성 차이보다는 측정한 cpm 차이가 적게 나타날 수도 있겠군요. 좋은 insight 십니다

    0 0

드라이버 헤드를 달고 측정한 cpm과 그냥 샤프트로만 측정한 cpm은 차이가 많이 납니다 벤투스를 제외한 6s cpm값은 대부분 240내외 입니다. 예전에는 무거워야 당연히 강하였습니다. 지금은 카이저나 gt 4x처렁 가볍지만 강도가 나오는 신기술이 나오는 거구요 벤투스도 마찬가지구요. 당연히 가벼우면 스윙스피드가 빨라지나 프로들이 치는 스피드에는 많이 휘니 프로들은 덜 휘는 무거운 샤프트를 사용했지만 지금은 기술력이 올라가면서 가볌지만 휘지않는 샤프트가 선호되고 있죠 그게 벤투스구요. 언젠가는 더 가볍고 휘지않는 샤프트가 게임 체인져가 되겠죠

    1 0

오랜만에 익숙한 수식을 보니 좋으네요...ㅎㅎ
제가 어제 유튜브에 요즘 유행하는 경량고강성 샤프트를 비교하는 영상(벤투스/카이자/디아마나GT/에어스피더)을 보면서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고유진동수관련 내용이 있어 간단식으로 엑셀에서 계산을 해보았는데요...결과적으로는 헤드를 동일하게 했을 때 디아마나GT/벤투스/카이자/에어스피터 순으로 강성이 나타나더라구요...(물론 정확한 계산은 아닙니다)
다만 여기서 우리가 고려해야하는 사항이 몇가지가 추가가 될 수 있습니다.
1. 스윙웨이트의 문제
2. 강성분포의 문제
3. 감각의 문제
제가 위의 내용중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결국 감각의 문제라고 봅니다.
물리학의 수식을 이용하여 강성의 차이가 2배가 난다고 하더라도 감각의 민감도도 동일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의 대표적인 예가 소음/진동에서 데시벨을 사용하는 이유입니다.(소음은 실제 공기의 압력의 변화로 나타나기 때문에 그 차이가 엄청 크지만 인간의 감각은 상당히 둔해서 결국 로그스케일로 느끼게 되는거죠)
공식에 대입한 차이가 감각의 차이와 동일하지 않으니까요~~

    1 0

말씀하신 감각의 문제는 신선하고 새롭네요.
실제로 인간이 느끼는 강성은 조금 다를 수 있을 것 같아요.
사실 휨 강성을 실험하는 표준 방법론들이 많은데 굳이 제조사에서 cpm 같은 다른 물리량들과 커플링된 물리량을 제시하는게 조금 이해가 어렵네요. 사실 샵에서는 그런 측정장비 구매가 어렵지만 제조사 입장에서는 샤프트 휨 강성과 토션 강성은 정확히 수치화 할 수 있을 것 같거든요ㅎㅎ

    1 0

저는 산업계에 근무하면서 수많은 질량/강성/감쇠의 값들을 고유진동모드에 대한 보고서(latteral analysis)를 봅니다만 이걸 완전히 제공하는 업체는 지금껏 2개 봤습니다.
두가지 이유정도 생각해볼 수 있을텐데요.
첫번째는 BtoB가 아닌 BtoC이기 때문일 듯 합니다.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하더라도 큰 의미가 없다고 판단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다만 쉽게 판매자(제조사가 아닌)가 측정할 수 있는 수치로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죠...그리고 헤드를 결합하지 않은 샤프트의 강성은 질량조건이 너무 달라서 의미가 별로 없죠...헤드를 결합하고 나타나는 고유진동수는 나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체중량을 같이 얘기할 수 있으니까요.
두번째는 제조사의 기업비밀같은거죠...제가 경험한 수많은 제조사(설비)들은 이슈가 크게 되어서 제공을 하지 않으면 면피를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마지못해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작은 기업들은 그런 해석, 실험, 데이터가 없는 경우도 허다하지만요.

    0 0

가까운 데 계시면 쳐 보시게 해드려도 좋을텐데요.
CPM이 비슷하다고 해서 칠 때 느낌이 같지는 않으실거예요. 일단 들고 있는 내내 무게가 달라요^^
사용자 입장에서 스윙 때 채가 휘었다가 펴지는 느낌은 강한 채들이랑 근접하지만, 아주 똑같지는 않습니다. 제가 쳐 본 중에 가볍고 가장 강했던 게 투어에이디 GP5X였는데 그것과 비슷한 느낌은 아니예요. 하지만 미들킥 샤프트들 중에서 TP6S와는 거의 강도가 비슷하게 느껴져요.

    2 0

곰돌이님이 이미 리뷰를 해주셨었군요?
제목으로 검색했을때 키워드가 걸리지 않아 못봤습니다.
리뷰주신 내용 잘 봤습니다.
일반적인 스윙스피드에서는 굉장한 퍼포먼스를 낼것으로 보이는데요,
스윙스피드가 빠른 히터 성향의 골퍼들에게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남보기님도 볼스가 빠른편이신거같은데도 잘 맞는거 보면 스윙어/히터들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샤프트라고 봐도 괜찮을까요?^^

    1 0

잘 치는 분들은 여자채로도 잘만 맞춰 치시니까요 ㅎㅎ
스윙스피드가 빠른 동반자들도 '공은 잘 맞는데 가벼워서 어색하긴 하다'  하다가 라운드 후반 가니 한 번 더 쳐보자 하시더라구요.
피팅시에 스윙웨이트는 좀 잘 맞춰야 되는 것 같기는 합니다.

    0 0

오늘 시타해보고 왔어요!
저는 생각한 것만큼 약했어요
5sr정도 느낌이었습니다.
벤투스 레드 tr 5s과 스탁6s 카이자라이트 3x돌려가면서 쳐봤는데 신기할정도로 오른쪽으로 밀리더라고요 헤드가 뭔가 제 타이밍에 못쳐주는 느낌이었습니다. 나머지 다왼쪽가도 카이자는 오른쪽 가더라고요. 제 와이프채칠때도 대체로 그런데 비슷했습니다. 백스핀이 많다보니 좌우 휘는건 좀 적었습니다

    0 0

결국 cpm으로 강도를 판단하는건 같은 중량일 때 의미가 있다는 거네요.
ns pro 950과 구다골이 cpm차이가 별로 안나길래 말이되나 했는데, 중량을 고려하면 역시 구다골이 훨씬 강한게 맞네요.

    0 0

오늘 시타해보고 왔어요!
저는 생각한 것 보다는 약했어요
5sr정도 느낌이었습니다.
벤투스 레드 tr 5s과 스탁6s 카이자라이트 3x돌려가면서 쳐봤는데 신기할정도로 오른쪽으로 밀리더라고요 헤드가 뭔가 제 타이밍에 못쳐주는 느낌이었습니다. 나머지 다왼쪽가도 카이자는 오른쪽 가더라고요. 제 와이프채칠때도 대체로 그런데 비슷했습니다. 백스핀이 많다보니 좌우 휘는건 좀 적었습니다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