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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티 높이에 따른 볼스피드, 백스핀 변화 질문드립니다.
질문 |
꿈꾸는자5407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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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6-23 10:29:31 조회: 3,597  /  추천: 2  /  반대: 0  /  댓글: 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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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에 우연히 조인으로 만난 2분이 프로님이셔서 

같이 백티에서 치면서 눈동냥을 좀 했더랬죠~~

 

평소 드라이버가 우드, 유틸에 비해 거리가 안나와서 고민이었는데

(3우드로 230, 40 보는데 드라이버가 220~240...우드 잘맞으면 260도 가는데!!ㅠㅠ)

프로님들이 티를 엄청 낮게 꼽으시더라고요~~

 

다녀와서 연습장에서 티를 35로 낮게 연습해보는데

기존 45일때 볼스피드가 66 이정도 언저리였다면

35로 낮추니까 71, 72로 늘고 백스핀도 2천 언저리로 괜찮은 겁니다~!!

 

35로 낮춰서 아이언처럼 약간 눌러친다는 느낌으로 드라이버를 쳐서 

볼스피드는 좀 늘겠거니 했는데 백스핀이 늘지 않는 이유가 있을까요??

 

평소 생각과 반대현상이 일어나서 이유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ㅎㅎ

 

눌러친다는 생각으로 백스윙도 약간 변화가 있긴 했습니다.

기존엔 작년에 레슨받을 때 프로가 드라이버는 백스윙때 들지말고 돌리는 느낌만 가지라고해서

백스윙이 좀 낮았고, 

바뀐건 아무래도 눌러칠 요량으로 약간 드는 백스윙을 하긴 했고,

제 느낌상은 좀 깎아친다? 평소 드로/훅이었다면 페이드치는 느낌으로 쳤긴합니다.

그래서인지 스핀이 적은게 더 신기하달까요...??


추천 2 반대 0

댓글목록

티 높이로 구질은 바뀐다고 들었는데 볼스가 오르는건 신기하네요 오늘 가서 실험해봐야겠습니다.
골린이라 질문하신거에대한 답변은 못드려서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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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잘은 모르지만...
기존에 상하운동을 억제한 스윙을 하다가
눌러칠꺼라고 회전운동에 상하운동이 동반되면서 볼스가 늘지않을까... 생각하긴 했습니다~
대신 예전엔 그렇게 칠 때 백스핀이 3천 넘어가면서 오히려 비거리가 줄었는데
백스핀이 안늘어서 신기하달까요...??ㅎ

    0 0

GDR 연습장이었나요? GC쿼드나 트랙맨에서 한번 해보세요. GDR 백스핀은 믿기 어려워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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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긴 하죠....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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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각이 낮으면서 스핀로프트도 낮은 상황이었겠네요

기어이펙트로 백스핀 줄이는 혜택은 못 봅니다

가장 이상적인 건
1) 발사각이 높으면서
2) 스핀로프트는 낮고
3) 타점이 중앙보다 높아서 기어이펙트까지 받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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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를 낮추시면서 눌러치는 느낌으로 치시는게 맞는 방법이라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셔서 그런거 같기도 히네요. 골퍼들이 제일 많이 하는 착각이 롱아이언부터 우드까지는 쓸어치고 드라이버는 올려친다는건데, 웨지부터 드라이버까지 모든 채의 기본 개념은 눌러치는겁니다. 다만 어드레스때 기울기와 공의 위치로 타격의 로우포인트가 달라질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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눌러친다는 말씀이 핸드퍼스트 최대한 유지하려는 감각을 표현하신 걸까요?

드라이버 임팩트 때 클럽헤드가 올라가고 있어야 좋다…는 형태적인 사실 자체가 틀렸다고 보시는 걸까요?

올려친다는 말을 착각 이라고 폄훼하기엔 어택앵글과 비거리 상관관계가 엄연히 잘 알려진 데이터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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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스핀이 많다 = 어택앵글보다 맞는순간의 액추얼로프트(다이내믹로프트)가 많이 높아 스핀로프트가 매우 크다 라는건데 , 티를 낮춰서 어택앵글이 더 낮아지면서 반대로 임팩시 헤드가 더 위를 바라보는 사람의 경우는 티를 낮추면 스핀이 더 많아지는거구요.. 님은 티를 낮추니까 오히려 스윙플레인이 더 펴지면서 어택앵글이 낮아지거나 혹은 티를 낮추니까 헤드가 올라가면서 맞는 정도가 더 낮아지면서(헤드가 하늘을 더 보기전에 공이 맞음) 뭐 그런거에요.. 저같은경우에는 티를 낮추면 백스핀이 더 많이 나오더라고요.. (아이언처럼 쳐서 더 찍어치는거 같습니다.)....          보통 프로들이 티를 낮추는 이유는 사이드스핀을 줄여서 우라를 줄여서 안전하게 치려는 성향이 큰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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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랑 비슷하신거같네요.
티가 낮아질때 수치가 좋아지는건 흔히말하는 드라이버를 아이언처럼 치셔서 그럴겁니다. 그래서 구질도 페이드성이실테고...(저도 그래요)

볼스가 늘어나는건 드라이버를 찍어서 치니깐 공위치가 낮을때 더 정타가 나오니 볼스는 당연히 늘수밖에 없고요
스핀도 덜깍이니 좋아지겠죠....
(숏티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이언칠때 바닥보다 숏티가 스핀이 더 많이나오죠 조금이라도 더 헤드 윗부분을 맞으니)

사실 예전엔 제 이런구질이 싫었는데 이제는 이렇게 치고싶어도 잘 안되서 (드로우를 연습하느라 망) 짜증나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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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로프팅 때문일겁니다.
위에서 설명하신대로 디로프팅이 많이 됨으로써 스핀로프트 수치가 낮아져 백스핀이 낮아지고, 디로프팅이 잘 되면 스매시팩터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어서 볼스피드가 상승하게 됩니다.
티를 낮게 꼽으면 페이드성 구질이 생길 수 있는데 그럼에도 비거리가 줄거나 백스핀이 많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효과를 극단적으로 활용하는게 파워페이드 구질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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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로프팅이 되면 스매시팩터가 개선되는 효과는 ...  다이내믹로프트가 낮아지면서 입사각과 반사각의 차이가 작아서 더 많이 반발된다는거죠? (예를들어 이론적으로 0도의 로프트를 가진 드라이버로 공을 때리면 탄도가 낮고 스핀은 안걸릴지언정 스타트할때의 볼스피드자체는 높게 나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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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이론까지는 잘 모르겠네요 ㅎㅎ
다만 아이언 번호가 줄어들수록 로프트가 세워져서 맞고 스매시팩터가 올라는 걸 경험적으로 적었습니다.
동일한 조건에서 고탄도 저스핀샷이 가장 먼 비거리는 갖는 것이 당연하지만
고탄도 저스핀 샷 자체가 어렵고 좌우 스핀이 걸릴때 높은탄도의 샷이 리스크가 커지는 점, 헤드스피드가 상승할 수록 백스핀량이 많아져서 저탄도를 치게되는 것들 때문에 로우페이드샷을 연습하고 있어서 몇 자 적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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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스피드가 어느정도 이상되면 약간 다운블로로 쳐도 손해가 안납니다.

티가 낮으니 저탄도에 페이드면 스핀값도 잡을수 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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