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 발사각이 높으면 스쿠핑인가요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딜바다
커뮤니티
정보
갤러리
장터
포럼
딜바다 안내
이벤트

아이언 발사각이 높으면 스쿠핑인가요
  질문 |
식16273058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5-07-10 09:15:17
조회: 4,192  /  추천: 2  /  반대: 0  /  댓글: 18 ]

본문

며칠전 웨지 발사각 30도 넘으면 스쿠핑이라는 글보고 제 샷데이터 확인 해봤는데요
클래식 로프트로 8아이언이 39도입니다
qed 기준 발사각이 30~32사이 찍히는데
탄도는 높지만 볼스피드 정상으로 나오고 필드에서도 공앞으로 비포트 잘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상황이면 스쿠핑이고 발사각 낮출 필요가 있을까요
피칭은 로프트 49도에 발사각 41도 찍히네요

추천 2 반대 0

댓글목록

작성일

대게 스쿠핑땜에 눌러치지 못하면 발사각이 높죠 7번 데이터 한번 봐보세요 7번 기준으로 18~19도가 적정이라고 하는데 20도까진 괜찮을껄요?

    0 0
작성일

과하지는 않을지라도 스쿠핑입니다.
그래도 컨택만 잘 나온다면 꼭 바꿔야 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
말씀하신대로 굳이..? 라는 생각으로 목적이 뚜렷하지 않으면 스윙 교정은 힘든 길일겁니다.
공이 바람을 너무 타거나 스피드 대비 아이언 비거리가 잘 나오지 않을수는 있습니다.
비거리는 잘 나온다면 백스핀이 적다는 이야기일거고 그러면 그린에 멈추기 힘든 단점은 있겠습니다.

    0 0
작성일

클래식 로프트에 맞지 않는 스윙이라는 생각도 드네요

    0 0
작성일

8번 20~22도 정도 나오는게 적정인데 30~32도면 중환자입니다.... 58도 60도 웨지 발사각입니다ㅠ
스윙도 문제겠지만 일단 아이언 난이도(로프트)를 두세단계 스펙 다운 고려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0 0
작성일

피칭 49도에 실제 나오는 각도 41도면..
아주 심히 과하게 스쿠핑이라고 생각됩니다.
피칭 49도에 거리가 얼마나 나오시는지 모르겠지만.. 100미터 가기도 힘들겠는데요..
보통 선수들이
클래식 로프트에 18도 찍는게 7번인데요.. 34도의 50~55% 각도죠..
아마추어라 할지라도.. 65~70%가 다운블로를 치고있다는 한계치라고 봐야 할거 같습니다.

    0 0
작성일

현재 상황에서 플레이 하는데 문제없으면 된거 아닐까요?
프로 스윙도 아니면서 PGA기준 발사각을 만들면...
만들 수 있는데 대가리까고 백스핀 안나오면 안하느니 못해요
조금씩 낮춰볼까면 몰라도
필드에서는 확실히 공이 떠야 그린에 멈춥니다

    2 0
작성일

일단 플레이하시는 데 본인이 괜찮다고 판단하시면 큰 문제될 것은 없겠습니다.

다만 현재는 그렇게 느낄 수 있는 데, 앞으로 더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프로들이나 상급자들이
추천하는 수준으로 가려고 해야겠지요. 골프라는 운동이 오랜 시간 경험이 쌓이면서 이론과 실기가 발전해온 것일테니까요.

제가 어디서 듣거나 봤는 데 (출처는 까먹었습니다.)
로프트 앵글의 2/3 정도 이하의 론치 앵글 (발사각) 이면 큰 문제는 아니다 라고 배웠습니다.
예를 들어 33도 7번 아이언이면 22도 이하의 발사각이면 큰 문제가 되는 스윙은 아니다  라고 볼 수 있지요.

하지만 대부분 상급자분들은 hand forward 해서 dynamic loft angle을 낮추고,
다운블로우 스윙을 하면서 attack angle을 음수로 만들기 때문에,
2/3 보다는 더 낮은 발사각을 가집니다.
PGA pro들은 34도 7번 아이언으로 17도 이하의 발사각을 만들지요.

그렇게 발사각을 낮추고 백스핀을 증가시키는 방식이 훨씬 일관성이 좋고
볼의 궤적이 쭈우욱 떠 올랐다가 목표지점 부근에서 높은 각도(랜딩 앵글)로 하강하기 때문에 런도 적게 만들 수 있기  떄문이라고 생각합니다.

    0 0
작성일

저는 오히려 탄도 높으면서 제거리 다가는 아이언샷이 너무 부럽습니다.

    4 0
작성일

이런거 잘 기억해 놔야겠네요..지금은 탑볼 뒤땅만 안나고 방향만 잘보내는게 목적이라^^;;

    0 0
작성일

본인 스윙으로 만족하고 잘 치고 있다면 구지입니다. 골프에 정답은 없으니까요. 그런데 트랙맨 기준으로 봤을때 PGA투어프로들의 런치앵글 평균은 드라이버 10.9도 7번 기준 16.3도 입니다. 말씀하신 8번은 18.1도 피칭은 24.2도입니다. 이 분들은 디로프트 시켜서 각도를 이렇게 만들고 그 대신 백스핀을 엄청 줘서 세웁니다. 7번 백스핀이 거이 7100으로 만드니까요. 참고만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백스핀 없이 저 각도로 치면 무지막지한 런으로 인한 대참사니까요.

    0 0
작성일

스쿠핑이죠 ㅠㅠ
적정 발사각과 백스핀을 통해 랜딩앵글을 확보해야 효율적인 샷일 듯 합니다

    0 0
작성일

웨지 발사각이 30 넘으면 안되는거 처음 알았네요
갭은 30도 샌드는 35~37도 나오고 한번씩 잘못 치면 40도 나오던데  잘못치고 있네요 ㅠㅠ

    0 0
작성일

스쿠핑 맞는데 저도 거리가 잘 나면서 탄도가 높으면 그냥 치셔도 무방하다 봅니다
아무래도 비거리는 손해 보기 마련인데요
본인이 그렇게 맞춰서 잘 치면 문제가 될께 뭘까 싶긴 합니다
대회뛰는 프로들도 아니구

    0 0
작성일

컨택에 문제없고 거리에 만족하신다먼 상관없죠

    0 0
작성일

근데 다이내믹 로프트, 어택앵글, 클럽의 로프트, 스핀로프트를 다 봐야 판단이 가능한거 같은데... 걍 런치앵글이 높다고 꼭 스쿠핑은 아닐수 있지 않나요? 예를들어 좀 심하게 열고 치면서 다운블로를 잘하면 스쿠핑이 아닌데도 공이 많이 뜰수 있죠.. 이런경우에 어쩌면.. 공위치를 오른발쪽으로만 옮겨도 해결될수도 있을거고..

    0 0
작성일

트랙맨 한번 가봐야겠군요

    0 0
작성일

스쿠핑 살짝 넣어서 쳐도 힘을 실을 수도 있기는 한데요 딱 하나 웨지 컨트롤샷 정확도 올리기는 스쿠핑으로 조금 힘들더라고요. 저는 32도 아이언으로 19도 정도 맞춰서 어찌어찌 치고 있습니다 54도 기준 30초반 발사각으로 100 미터 정도 캐리로 나오고요. 이러면 3/4 스윙으로 80-90 공략할 때  조절해서 쳐도 발사각이 변하지 않으니 확실히 일관성이 좋더라고요.

    0 0
작성일

탄도가 높은데 거리가 충분히 나오고, 그린에서 공이 잘 선다면 문제는 없겠죠.
다만 이렇게 탄도가 높으면 바람 불때 완전 쥐약입니다.
맞바람이면 1클럽이 아니라 2~3클럽도 손해보고요, 뒷바람도 1클럽 바람 탈것을 2~3클럽으로 타서 그린 오바하기 쉽습니다.

    0 0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메인으로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베터리 절약 모드 ON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