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키웨지 그라인드 반박에 대한 반박 - M grind는 왜 만들었나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보키웨지 그라인드 반박에 대한 반박 - M grind는 왜 만들었나
  장비 |
림핑바순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18-05-23 10:10:59 조회: 20,874  /  추천: 34  /  반대: 0  /  댓글: 32 ]

본문

존잘레스박님이 보키웨지 그라인드에 관해 쓰신 글에 대한 내용입니다.

사소한 오류가 아니라 핵심이 다 틀렸기 때문에 굳이 반박이란 제목으로 씁니다.

댓글을 보니 많은 분들이 별 고민 없이 좋은 내용 잘 읽었다고만 하셨는데 그럴싸하게 보이기만 하면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 글을 포함해 모든 글을 비판적으로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bounce.jpg

웨지의 바운스는 리딩엣지(클럽페이스 아래 모서리)와 트레일링엣지(솔 뒷부분 경계) 중앙을 연결한 선이 수평면과 이루는 각도로 나타냅니다.

솔(sole,바닥) 부분이 리딩엣지보다 '낮게' 돌출된 정도를 보여주는 척도이며 그렇게 돌출된 부분 자체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골프클럽이 정확히 수평면에 접하기만 한다면(AoA 0') 바운스는 방해물에 불과합니다. 바운스가 없을 때 가장 깔끔한 임팩트가 이뤄질 것입니다.

하지만 짧은 클럽으로 갈수록 하향타격이 이뤄질 때 좋은 샷이 나오기 때문에 지면을 파고드는 클럽헤드가 땅에 박혀버리지 않고 매끄럽게 진행해 나오도록 바운스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2:20, 바운스가 다 죽도록 핸드포워드하고 심한 하향타격 시 이렇게 됩니다.)

지면에 파고들려는 클럽헤드 진행에 저항하는 '경사면'이 바운스라고 이해하고, 그럼 그라인드는 또 뭔지 봅시다.

그라인드가 없는 '기본형' 바운스는 클럽헤드가 정확히 스퀘어하게, 정확히 수평한 라이에서 쓰이도록 설계됩니다. 그런데 어프로치 상황은 다양합니다. 토나 힐이 높은 라이일 수도 있고, 사용자가 클럽페이스를 열거나 닫아 쓰고 싶은 경우도 있습니다. 원래 상정한 상황에서 벗어났을 때 바운스는 걸리적거리는 방해물로 변하게 됩니다. 이 때 걸리적거릴만한 부분을 적당히 '갈아낸grind' 디자인이 그라인드입니다.

다채로운 용도와 취향에 맞춰본 경험이 풍부하신 설계자 보키는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다양한 그라인드를 선택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 중 가장 극단적인 두 가지가 존잘레스박님이 언급하신 F그라인드와 M그라인드입니다.

F그라인드는 full shot용 그라인드라고 암기하면 좋습니다. 바운스를 가장 온전히 남겨둔 디자인입니다.(한마디로 거의 안 갈았단 소립니다)

M그라인드는 보키가 뭘 줄인 말인진 모르지만 multi-use 또는 maneuverable로 암기하면 됩니다. 가장 다양한 상황을 상정해서 토와 힐을 모두 갈아낸 디자인입니다. 보키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한다 하고 저도 그렇습니다.

F그라인드는 바운스가 넓고 큼직합니다. 정직합니다. 그래서 변칙적으로 열어치려고 돌려보면 그 큼직한 바운스가 바닥에 모두 걸리적거리게 됩니다.

M그라인드는 열어치는 상황에 맞도록 미리 힐 쪽을 갈아냈습니다. 열어치려고 돌려서 바닥에 놓아도 갈려나간 부분이 예쁘게 땅에 닿습니다. 살짝 닫아치거나 토가 높은 상황에서도 땅에 덜 걸리적거리도록 갈아놨습니다.

M그라인드는 대신에 기본적인 강한 샷에서 바운스 효과가 조금 줄어듭니다. 앞/중앙/뒤 모두가 경사면으로 버티고 있는 F그라인드에 비해 중앙만 남아있는 M그라인드의 저항 효과가 당연히 줄어들겠죠.

인용할 본문이 남아있지 않지만 존잘레스박님의 저번 글에서는 F그라인드가 열어치기 좋고 M그라인드는 저항이 너무 심해 열어칠 때 최악이라고 정반대로 써두셨습니다. 판매자 보키의 설명을 읽어보시면 정반대라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설명은 링크에.

추천 34 반대 0

댓글목록

이글을 왜 여기에???? 싸우러 오신건가요? ㅎㅎ;;

    1 0

존잘박님이 보시면 좋지만 안 보셔도 상관 없고, 오해하는 분들이 많아보여서 개념정리삼아 올립니다.

    10 0

혹여라도 오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는분이 있으니 부연 설명을 하신것 같네요.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1 0

시기상 약간의 걱정은 되지만 ^^
기본적으로 객관적이고 잘 정리된 정보 글은 포럼에 목적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링크는 vokey관련 내용이지만, callaway도 비슷한 방식으로 몇종의 그라인드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많은 회원님들이 callawaypreowned에서 세일 웨지 사실때에도 선택에 도움 되는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발전적으로 토론할 수 있는 포럼의 자산인 것 같습니다.

    4 0

아니 이 정도 글은 쓸 수도 있을 거 같은데...

    4 0

좋은 글이네요.. 58도 L그라인더 4바운스 쓰는데 다양한 샷을 구사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1 0


각자 알아서 선택 하시면 될듯^^

    0 0

좋은정보네요.
56도를 벙커용으로 쓸때 페이스를 열고 치는데 그럼 M과S중 어느 것이 적당 할런지요?

    0 0

벙커용은 K가 좋은거 아닐까요? ㅎ

    1 0

보키는 그라인드가 참 많군요 ㅎㅎ

골포의 형제업체 프리오운드를 활용하기때문에 저는...ㅋ

맥아빠를 씁니다 ^^

맥아빠는 그라인드가 3개입니다 ㅎ

    0 0

포럼다운 글입니다. 웨지에 대한 고민은 거의 안하는 편인데도.... 다시 고민해야 하나요?

    0 0

잘 정리해 주셨네요 팩트체크는 환영이요~^^

    0 0

종류가 너무 많아서 참 어렵네요...~~ 그렇다고 저조건에 제대로 샷도 못하는 저는 그냥 구경만 합니다.
그래도 꼴에 보키 하나 살려고 이리저리 쇼핑몰은 검색하고 있어요. ㅍㅎㅎ

    1 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0 0

아헉 왜케복잡하게많이만든겨...
두개정도만 만들지...

    0 0

반박에 반박이라는 제목이 어그로로 보이네요.. 굳이.. ㅋ
보키 웨지는 타감이 딱딱해서..ㅠㅠ  복잡하기도 하고..
내용은 추천합니다.

    0 0

어그로는 이렇게  팩트로 반박해야겠죠

    3 0

피칭으로 굴리기만 하는 저는
이런 고민에서 벗어나 있어서
얼마나 감사한지 모르겠어요 ㅎㅎ

    1 0

전혀 이상할께 없어보이는글인데요;; 팩트체크성 글인거 같은데 우려하시는분들이 계시네요;;

    5 0

이상할 것 없습니다. 림박사님은 이 글외에도 다른 글로도 많은 정보를 주신 바 있습니다. 좋은 글 잘 읽고 추천합니다.
극단적인 그라인드가 아니라면 우리나라 중지에서 잘 떠지는 , 많이 팔리는 웨지 쓰면 좋을 겁니다. 멀티유즈로 사면 중간은 가지요~
맥대디는 M그라인드가 S그라인드일 거에요.

    1 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로프트/바운스만 보고 웨지를 들였었는데 다음에는 그라인드도 고민해 봐야겠네요.

    0 0

이분은 클럽 지식이 엄청나신 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거를 알려주시는거에 감사해야져...
잘 읽고 갑니다...

    1 0

보키는 t grind도 나오던데 이게 뭔지 모르겠네요. 찾아봐도 정보가 부족해요.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덕분에 가지고 있는 웨지 다 꺼내서 확인해봤네요 ㅎㅎㅎ

    0 0

- 52.08 F ::SM5
- 54.10 S ::SM6
- 58.12 K ::SM6
- 60.10 M ::Vokey Design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그라인드 조합이네요,,^^

    0 0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09년에 산 보키 스핀밀드를 아직도 쓰다보니, 그라인드에 따른 구분이 뭔지도 몰랐네요...하나 배워갑니다.

    0 0

웻지에 대해 잘 몰랐던 부분이 명쾌하게 이해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0 0

맥아빠나 복희씨가 다양한 그라인드가 있어
가지고 있는 샷을 충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웨지가 어떤 것인가에 대해 고민이 많았는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1 0

저는 50도 08, 54도 08, 58도 12로 구성해서 썼습니다..


F그라인드는 피칭 다음 클럽으로 풀샷용으로 씁니다.. 피칭이 130가면 120 ㅡ 이하를 컨트롤해서 칠 자신이 없다면 풀샷용으로 F 그라인드를 씁니다.. 땅에 박히지 않는 그라인드 모양으로, 굴리는 칩샷을 하실땐 F그라인더가 좋음요..

M그라인드는 풀샷보다는 칩샷, 피치샷, 롭샷, 범프엔 런등 페이스를 열고 닫고 다양한 샷을 칠때 쓰죠..
바운스의 저항이 약하기때문에 가파르게 찍어쳐도, 열고 쓸어쳐도 잘박히고, 잘빠져나옵니다..

K그라인드는 벙커샷할때 쓰기 적당합니다..
고운 벙커모래, 부드러운 벙커 모래일때 모래뒤를 쳐서 모래와 함께 띄울땐 k그라인드 고바운스(12바운스)클럽으로 쳐냅니다..
(모래 알갱이가 크고 단단한 모래면 피치샷이나 롭샷으로 M그라인드를 쓰고요..)
아주 고운모래면 정상적으로 볼뒤 2센티를 강하게 찍어치는 샷 할때 K그라인드로 치면됩니다..

저는 이런조합으로 치다가 이번에, 다른구성으로 맥대디로 왔습니다..참고만하세요^^
이상 입만 살아있는...  백돌이가...
(아 거 아는데 왜..철퍽철퍽 ㅠㅠ)

    1 0

정말 감사합니다

    0 0

늦게 봤네요~ 골포 자산이 되는 글들이 많네요^^

    0 0

그라인드 얘기 때문에 혹시 초보 골퍼들이 바운스의 중요성을 간과할까 걱정이 됩니다.
웨지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로프트 >> 바운스 > 그라인드 순입니다.

    1 0

공감합니다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