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70대를 기록하고 느낀 것들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첫 70대를 기록하고 느낀 것들
  일반 |
언더핸드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2-11-07 23:59:58 조회: 25,981  /  추천: 61  /  반대: 0  /  댓글: 98 ]

본문



안녕하세요. 골프 연습 4년 반, 첫 필드 3년 8개월 가량 만에 처음으로 70대 타수를 기록했습니다. 자랑은 아니고 여기서 배운 게 정말 많아 혹시라도 보시는 분 중에 도움이 되실까 글을 남깁니다

제가 예전 다른 닉으로 글을 쓴 적이 있는데 첫 18홀 라운드에서 86타를 쳤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금세 싱글하겠다는 말도 있었지만 그럴 리가 만무하죠 ㅎㅎ 82타에서 105타까지 다양하게 치고 있었습니다. 이날 직전 2개 라운드에서도 90대를 기록했고요. 정말 싱글은 도둑처럼 오고 말았습니다.

저는 그동안 40회 가량 코스에 나갔습니다. 대신 스크린이나 QED, 인도어는 1주일에 한 번 이상, 정기 등록을 했을 땐 주 5회까지도 연습했습니다.

1. 드라이버는 많은 분들이 거치듯 슬라이스, 훅, 슬라이스라는 길을 걸었습니다. 여러 고민을 거쳐 지금은 풀스윙의 궤적을 그리되 거리는 정말 상관 없다는 식으로 대충 치려고 합니다. 다만 페이스 안쪽에 맞는 걸 피하고 있습니다. 근래에도 200미터만 나가도 좋다고 스윙하니 235미터가 나가는 걸 보고 그 생각이 점점 확고해지고 있습니다. 샷 영상을 보니 안 좋을 땐 슬라이스를 걱정해 왼쪽을 보면 오히려 깎아쳐서 슬라이스가 나는 것 같아 오른쪽을 보고 오른발 좀 열고 오른어깨를 내려서 최소한 인투인이 되게 하려 합니다.

2. 이날은 짧은 도그렉에선 드라이버를 과감히 버리고 4번 유틸 티샷을 4번 정도 했습니다. 도그렉 중간까지만 보내면 미들아이언으로 공략해도 좋다는 마음으로요. 이 방법이 적중했습니다. 유틸로 티샷 실패하면 내상이 심한데 이것도 헤드를 공 가운데가 아니라 몸쪽으로 좀 당겨두고 힐에 안 맞도록 신경썼습니다.

3. 저는 드라이버보다 아이언과 웨지 연습을 많이 하는 편인데 이날은 운이 좋았습니다. 발끝 내리막서 슬라이스가 나거나 너무 의식해 훅을 치는 경우가 다반사였는데 이날은 미스샷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퍼터를 잘 하려면 아이언을 잘 치라는 얘길 들은 적이 있었는데 그게 맞아떨어진 날이었습니다. 적어도 파3 아이언 티샷 탑핑은 티를 생각보다 좀 높게 꽂는 방식으로 극복하고 있습니다.

4. 56도 웨지는 가장 좋아하는 채인데요. 평소 연습장에서 다양한 스탠스와 볼 위치로 쳐보는 편입니다. 실전에선 공을 오른발에 두고 굴리는 걸 선호하고요. 이전엔 10~20 거리를 잘 못 맞췄는데 10미터 안팎은 클럽을 짧게 쥐고 컨택에 집중했습니다. 덕분에 칩인 버디도 했는데 내리막 언덕을 태워야 하는 길이 잘 보였고, 터치도 그대로 됐습니다. 그 외 거리는 평소 컨디션이 좋을 때 연습장서 5m 단위로 쳐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5. 퍼팅은 정답 없이 그저 많이 치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린스피드, 물기, 핀 위치 같은 운도 많이 작용한다고 보고요. 인도어 연습장에 퍼팅 그린은 예나 지금이나 30분 정도 투자합니다. 퍼팅도 정타를 치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6. 저는 라운드 전 여유가 있으면 일종의 공략 노트를 만듭니다. 구장 홈피나 유튜브 공략 영상을 보고 A4 2단 편집을 해서 필요한 채가 무엇인지 위험 요소는 무엇인지 미리 판단합니다. 벙커샷을 못 해서 모든 샷을 할 때 벙커 위치를 파악한 뒤 회피하는 전략을 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난을 떠는 이유는 제가 원하는 샷과 공략에 성공했을 때 기분이 참 좋더라고요 ㅎㅎ

7. 이것도 불안하면 캐디에게 많이 물어봅니다. 채도 제가 챙기고 공도 스스로 닦고 놓는 대신 코스 정보를 많이 묻습니다. 세컨샷이나 써드샷 위험 요소는 무엇인지, 그린에 올릴 때 길어도 되는지 짧은 게 좋은지 등을요.

골포 오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보다 골프에 열정을 가지신 분들이라 생각합니다. 아직 70대를 가보지 못한 분들도 꼭 그날이 오리라 믿습니다. 별 내용은 아니지만 읽어주신 분들, 좋은 글 많이 올려주신 선배님들께 감사 인사 올립니다. 감사의 의미로 댓글 달아주신 분 중 두 분께 스벅 커피 쿠폰 드리겠습니다. ^0^

P.S 아이언이 2016식 텔메 PSI라 ZX7으로 바꾸려고 했는데 당분간 구관이 명관이라고 생각하며 지내려 합니다 :)

추천 61 반대 0

댓글목록

첫 싱글했을때..
그날에 날씨, 동반자, 구장, 클럽(사진촬영), 골프볼, 티업시간, 골프웨어, 골프화, 장갑 등등
모든 것을 기록해 두세요

다음에도 모든게 일치할수는 없겠지만
저 위에 해당하는 좋은 루틴 아닌 루틴들이
싱글 당시에 좋은 습관들을 일깨워 줄겁니다.

    5 0

감사합니다! 골프볼이.. 커클랜드 로스트볼이었습니다 ㅋㅋㅋ 심지어 그걸로 연속버디까지 했어요 :) 클럽은 지금 구성이 오래돼서 바뀌진 않겠으나 좀 더 자세히 기록해두겠습니다 :)

    0 0

정말 대단하시네요. 80대 이하로 내려가려면 글쓴분같은 도사님 마인드가 필요한데, 겉으로는 해탈한척하지만 아직 잔디만 보면 심박수가 요동치는 제자신이 밉네요 ㅎ

    1 0

아직 도사가 되려면 멀었습니다 ㅎㅎ 다만 긴채는 좀 대충, 짧은채는 예리하게라는 원칙은 있습니다 :)

    0 0

고수는 연장을 가리지 않습니다....?
좋은글 정성 담긴글 잘 읽었습니다.
골프가 힘들때? 한번씩 생각날 글이네요.
커피는 다른 선배분에게 양보를.

    1 0

칭찬 감사드립니다!

    0 0

축하드립니다!!
퍼터연습을 30분씩.하신다했는데 연습장소는 어디인가요?
숏게임연습장소와 방법을 여쭈어봐도될까요?

    1 0

인도어 한켠의 인조잔디 연습장, 실제 그린(청라 골프아카데미 숏게임 연습장) 등입니다. 숏게임은 골프존, QED, 인도어 가리지 않고 있습니다. 1시간 연습에 20분을 할애합니다.

    0 0

축하드립니다. 희망적인 기운이 넘쳐나는 글이네요. 저도 그 싱글의 길 잘 따라 가보겠습니다!!

    1 0

어서 오십쇼! 전 한번 가봐서 다시 못 가도 슬프진 않을 듯합니다 ㅎㅎㅎ

    0 0

축하드리고 조언 감사드립니다.
좋은 내용이 많네요.

    1 0

격려 말씀 감사드립니다 ㅠ

    0 0

70대를 친다는건 자기만의 노하우가 확실히 있어야 가능한 스코어 같습니다
정성글 잘보았습니다

    1 0

다 골포 선배님들께 배운 내용입니다 ^0^

    0 0

너무 부럽습니다

    1 0

꼭 하실 겁니다!

    0 0

축하드립니다. 골프에 정말 진심이시네요 열정에 박수를!! (저도 커피는 다른 선배님들에게 양보합니다~)

    1 0

선배님 얼른 스크린 가시죠 ㅎㅎㅎ 감사합니다!

    0 0

축하드립니다!
긴 채로 거리욕심을 내지 않는다. 필드에서 실행하기 어려운 부분인데 명심하겠습니다.

    1 0

전 안 될 몸이라는 걸 일찍 깨달았던 덕(?) 같습니다 ㅎㅎ

    0 0

싱글 축하드립니다.
첫 싱글 후 자만햇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의욕도 떨어지고 80대 중반에 마물며 있는데 도움이 되는 정성글입니다.
추천드리며 스벅은 다른분깨~~

    1 0

전 88~90만 꾸준히 기록해도 참 재밌을 듯합니다 ㅎㅎ 이날도 100개는 안돼! 라는 마음으로 쳤습니다 ㅋㅋㅋ

    0 0

축하드립니다. 저는 라운딩가면 한타한타 좋은자 보내자라는 단순한 생각으로 하는데 코스 매니지먼트를 미리 하신다니 싱글은 그냥 되는것이 그아닌가봅니다.

    2 0

감사합니다 ㅎㅎ 이게 버릇들이면 공에 줄긋는 것과 비슷한 재미가 있더라고요 ㅎㅎ

    0 0

정말대단하십니다 연습장가서 드라이버 아이언 50개씩 패고있는 저를 반성합니다

    1 0

아이언은 저 50개는 넘을 것 같습니다 ㅎㅎ 훈련에는 무조건 보상이 오리라 믿습니다!

    0 0

싱글 축하합니다!
몇가지 첨언해 보자면 첫 싱글하고나면 새로운 골프의세계가 보이실겁니다.
앞으로 더열심히 연습하고 더많이 레슨 받아도 체감되는 실력의 향상도는 더딜건데 그걸 견디면서 지금처럼 열심히 하시면 더 단단한 골프 하실거에요.
드라이버는 아마추어에게 정말 중요하니 똑바로 멀리 꼭 연습 많이하세요. 죽지않는 안정적인 비거리는 골프를 더쉽게 해줄거에요.
아이언은 파온율 높도록 안전하게 치면 큰 사고 없을거고..
키포인트는 숏게임이죠
어프로치랑 퍼터..
넘 길어졌네요 ㅎㅎ
다시한번 싱글 축하드리고 새로운 골프세계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3 0

친절한 격려의 말씀 감사드립니다 ㅎㅎ 스크린은 정말 단단하게 치는데 필드에서는 쉽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안정적 보기플레이 유지가 목표입니다!

    0 0

밤에 조회수 두번째로 글을 읽다가..
잠이 들었네요;

싱글 축하드립니다.

저도 찐 싱글해볼려고 무던히 노력하지만 그럴수록 더
결과가 좋지 않아 살짝 내려놓고 하고 있습니다.
커클랜드 공이 좋은지 저도 첫 원볼 플레이를 그걸로 했네요 ㅎ
앞으로도 화이팅입니다~~

    1 0

감사합니다! 유틸 막창만 아니었음 저도 원볼 플레이 해보는 거였는데 아쉽습니다 ㅠ

    0 0

쓰신 글을 보니 왜 싱글이 되셨는지 알겠네요.
여러모로 골프에 어느정도 이해력이 충분히 되셔서 좋은 점수가 나신거 같습니다.
축하드립니다.

    1 0

감사합니다. 실력이나 장비보단 약간 학구파 기질인 듯하긴 합니다 ㅎㅎ

    0 0

이렇게 노리고 싱글을 할 수 있단 게 대단한 것 아니겠습니까?

    1 0

항상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드릴 따름입니다 ㅠ

    0 0

우선 축하드립니다.
그 날의 기억이 생생하실 때 많이 복기하시고
루틴으로 만들어 두시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싱글 기념 라운딩에서도 싱글하시길 바래요^^

    1 0

예 꼭 좋은 습관 들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ㅎㅎ 싱글패나 기념라운드는 안 하기로 했습니다 :)

    0 0

싱글 대단하십니다. 아무나 할수 있는것 아닙니다. 그만큼 노력하셨으니까 되신겁니다.
축하드립니다. ^^

    1 0

감사합니다 ㅠ 이게 이정도면 됐다가 아니라 백돌이는 면하자란 마음에서 나온 거라 좀 당황스럽습니다
ㅎㅎ

    0 0

라운드전에 생각하고 준비했던걸 실제 라운드에 적용한다는것도 무척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할만하신분이 하신것 같네요ㅎㅎㅎㅎㅎ
부족함을 많이 느끼고 갑니다.
멋진 스코어 기록 축하드립니다!!!‘ㅜ

    1 0

사실 필드에선 어수선하기도 하고 공략노트 두고 오기도 하지만 그래도 예습의 효과란 건 있는 듯합니다 ㅎㅎ

    0 0

싱글 축하드려요~~
정말 열정이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구력도 거의 같고, 필드 경험은 더 많은 저는 아직도 90대 중반이네요..
코스 공략이 중요한데 매번 마음처럼 안 되고 무조건 지르고 보다가 망하고 있네요 ㅎㅎ
저도 더 열심히 해봐야겠습니다

    1 0

감사합니다 :) 한번 딱 눈감고 스코어 모드로 가보셔요!

    0 0

축하드립니다. 그동안의 연습과 전략적인 공략이 뒷받침 되야 싱글에 가까워 질 수 있는것임을 깨닫게 되었네요.
아무 생각 없이 드라이버, 7번만 계속 패대던 저는 무엇을 연습하려 했던걸까요..ㅎㅎ;; 숏게임과 퍼팅에 집중해 봐야 될거 같습니다. 즐란하세요~!!

    1 0

저도 사실 연습이 지루해 좀 장난을 친 건데 알게 모르게 도움이 된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0 0

글에서 열정과 차분함이 많이 느껴지네요
체감하면서 알게되신 좋은 팁도 감사히 읽고 갑니다

    1 0

차분하진 않지만 노력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0 0

싱글은 달성보다 유지하는것이 중요하답니다~경착륙 응원합니다!!

    1 0

전 정말로 90 약간 이하가 목표입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0 0

와~ 싱글 대단하십니다. 싱글되신게 다 이유가 있었네요.
제가 싱글못하는 이유 또한 위에 보니 몇가지 있네요. 
저도 도둑처럼 싱글이 곧 오길 바라며 님의 열정 배우고 갑니다.

    1 0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정말 기쁩니다!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