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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 골프포럼을 읽어보면서
이론에 대한 것도 많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항상 답변해주시는 회원분들에게 감사를 느낍니다.
CPM과 토크에 대한 질문을 드립니다.
1. CPM
- 헤드쪽에 일정한 힘을 튕겨서 1분동안 몇번 흔들리는지 확인된 값
- CPM이 높을수록 강도가 높다
- CPM이 낮을수록 강도가 낮다
2. 토크
- 일정한 회전력을 가했을때 샤프트가 가지고 있는 비틀림에 대한 저항값
- 토크값이 높을수록 부드러운 타구감 (많이 휘어지는 값? 5R, 6R)
- 토크값이 낮을수록 딱딱한 타구감 (덜 휘어지는 값? 5X, 6X)
저는 일단 이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제 기준으로 봤을때
토크 값을 봤을때 토크값이 낮으면 딱딱하네? 그럼 CPM이 높아서 강도가 높겠군
토크 값이 높으면 부드러우니까 CPM이 낮아서 강도가 낮겠군
5X는 딱딱하니까 강도가 높으니 CPM도 높고 토크는 낮다
5R은 부드러우니까 강도가 낮으니 CPM은 낮고 토크는 높다
이런 결론이 나오거든요
A. 벤투스 TR 블루 5R : 58g , 3.5토크, CPM을 찾을수 없네요 (홈페이지에 없음)
B. 조지아 5S : 58g, 3.7토크, 240CPM
C. LTLx 스탁 5S : 55.5g, 5.3토크, 242CPM
D. 텐세이 화이트 1k 5S : 56g, 4.5토크, CPM을 찾을수 없네요 (홈페이지에 없음)
핑430이랑 스텔스2랑 패러다임 스탁S에 대한 CPM를 못 찾겠네요
단편적으로 B와 C만 봤을때
조지아는 3.7토크니까 CPM는 높아야하고
LTLx 스탁은 5.3토크니까 CPM는 낮아야하는게 맞는데
두개가 비슷하거나 부드러운 스탁S가 조금 더 높아요
이 부분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혹시 알려주실 분이 계실까요?
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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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제조건이 있습니다. 저 수치들을 비교할 때 같은 조건이어야 한다는 거죠. 샤프트 길이나 측정 기계등등..CPM, 토크 등등 전부 기계마다 다르고, 측정 방법이 공유되지 않는 이상 너무 믿지 말았으면 합니다. 그리고 샤프트 검색하면 피팅 샵 블로그에 CPM 같은건 찾을 수 있습니다. 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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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팅샵 블로그를 찾아봐야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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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dJx2tZnQ31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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봐로 봤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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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킥포인트도 연관이 있을듯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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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헤어나오지 못 하는 늪과 같군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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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상 cpm은 크게 의미가 없는거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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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그냥 대략 이렇다고 알면 되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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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에 따라 달라지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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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의 체감은 무게와 토크가 제일 크게 와 닿았던 것 같습니다. 같은 무게라면 토크가 낮은 게 버거웠고, 같은 토크라면 무게가 무거운게 버거웠습니다. 대신 버거운만큼 좌우는 줄었고, 대신 푸시는 조심해야 했습니다. 철근을 휘두르는 느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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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게와 토크부터 확인해볼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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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를 잘해주셨는데 두 값의 상관관계를 단순화 시키기는 어려운걸로 알아요. 킥포인트도 추가해야되구요. 제조사마다 측정방법이 달라서 공식 발표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이지만 제 생각에는 아마추어는 공식 발표된 수치로만 비교해도 충분한 것 같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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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너무 단순하게만 봤나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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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m은 진동수라 헤드 무게 샤프트 길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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쳐 봐야지 알겠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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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토크는 어느 정도 이하만 되면 거의 의미가 없어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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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의미 없다는 거 확인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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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zddi님 말씀이 딱 정확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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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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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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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