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를 잘 치고 싶으시면 반드시 해야 하는 두가지..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골프를 잘 치고 싶으시면 반드시 해야 하는 두가지..
강좌,팁 |
드림팩토리공장장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3-05-24 23:21:11 조회: 36,938  /  추천: 60  /  반대: 0  /  댓글: 68 ]

본문

안녕하세요.

A형 독감으로 고생한 끝에 대회까지 기권하고 이제서야 정신을 차렸습니다. ㅠ.ㅠ

휴.. 여름에 독감이라니.. 태어나서 이렇게 힘든 적은 처음이었어요. 열이 40.5도까지 올라가서 응급실을 두 번이나 방문했습니다. -_-;

골프 레슨을 받아보고 독학도 해본 경험을 통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두 가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두 가지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면, 다른 것을 시도하려 해도 결국 더 안 좋은 연습만 많이 하게 되어 반대 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를 몸에 익히신다면 골프 스윙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셋업​

어깨 라인을 타겟 방향으로 정렬해야 합니다.

아마추어들 중 상당수가 어깨 라인이 타겟보다 오픈되어 있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공을 왼쪽에 두고 어드레스할 때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어깨 라인을 좀 더 닫아야 타겟 라인과 평행하게 됩니다.

드로우가 과하다고 느낀다면, 어깨가 너무 닫혀 있는 것일 수 있으니 그때는 반대로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느끼는 모습과 실제 모습이 다른 경우가 많으니, 주변에 지인이 있다면 어깨가 평행하게 섰는지 확인해 달라고 요청하면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으로 찍어서 확인하는 것도 좋지만, 각도와 화각 때문에 판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 또한 후반으로 갈수록 어깨가 오픈되는 경향이 있는데, 고치려고 노력하면서도 무심코 다시 오픈되는 것을 발견하곤 합니다. 이는 매우 주의해야 할 부분 중 하나입니다.

프로 선수들을 보시면 왼손으로 가슴을 정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에이밍을 위한 것도 있지만, 타겟 라인으로 정렬하려는 목적도 있습니다.

어깨가 오픈되어 있을 때 발생하는 가장 안 좋은 습관 중 하나는, 엎어치며 깍아치기 쉬운 스윙을 만드는 것입니다.​​

 

 

 

 

 

 

 

2. 테이크어웨이


테이크어웨이에서 해당 자세가 나타나야 합니다. 이 자세는 1번의 셋업과도 연관이 있는데, 셋업 시 어깨가 열려 있으면 이 자세를 은근히 만들기 어렵습니다. (척추 각도와 페이스 각도)

 

많은 유명 유튜버들이 초보자 레슨에서 이 부분을 거의 항상 강조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마추어들이 손목을 돌리며 백스윙을 하는데, 이로 인해 손이 몸 밖으로 튀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들이 이를 여러 번 지적하지만, 아마추어들은 이미 고쳤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와이프의 레슨을 따라가며 이를 여러 번 목격했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도 여러 번 지적해도, 그들은 그런 방식으로 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면서도 뒤에서 보면 손목을 돌리며 테이크백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중요하지만, 대부분의 아마추어들이 이를 가볍게 여기고, 지적을 받으면 대충 넘기곤 합니다.

 

이 부분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아름다운 백스윙 탑을 만들기 힘들고, 다운스윙도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로리 맥길로이도 한국에서 진행한 CJ컵 인터뷰에서 스윙에 신경 쓸 때 어디를 가장 신경 쓰느냐는 질문에 대해 테이크어웨이 때 손목이 돌아가지 않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자신도 가끔 손목이 돌아갈 때 미스샷이 나온다고 말했습니다.

 

유소연의 레슨에서도 이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많은 프로들이 이를 수차례 강조하고 있습니다.

 

테이크어웨이 때 손목이 돌아가면서 클럽 헤드가 뒤로 가는 현상은 굉장히 많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크로스오버와 엎어치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결국 임팩트 순간에는 손목컨트롤로 방향을 맞춰야 합니다.

 

더 많은 안좋은 현상이 있겠지만 저는 프로가 아니기 때문에, 틀릴까 봐 확실한 몇가지만 말씀드립니다. ^^;;

 

손목을 돌리며 백스윙을 할바에 메튜 울프처럼 스윙을 높이 하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간단한 내용을 반복하고, 다시 반복하게 되는 것 같은데 이 부분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레슨을 받든, 독학을 하든 꼭 이 부분을 실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레슨비를 아낄 수 있고, 제대로 된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이 제대로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위 사람들에게 확인을 받거나, 정확한 각도에서 동영상을 찍어 분석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동영상을 찍을 때는 중심이 어드레스 시의 손등을 타겟으로 설정하면 비교적 정확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나는 저렇게 하지 않아도 잘 칠 수 있다. 프로 중에도 저렇게 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라고 주장하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 분들의 말씀도 맞습니다. 언제든 예외는 있을 수 있으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스윙 기술은 골프를 잘 칠 수 있는 기본이며, 이를 통해 개인적인 스타일과 기술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대로된 셋업이 아니라면 제대로된 백스윙을 하기 힘들고 제대로된 백스윙이 없다면, 샬로우 스윙이던 스쿼트 동작이던 하체 리드든 제대로 수행하기 힘듭니다. 백스윙은 스윙의 초반 단계로서, 이후의 스윙 동작과 타격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제대로된 백스윙을 배우고 익히는 것은 골프 스윙을 향상시키는데 필수적입니다.​

 

 

 

사실 위에 적은것들은 저도 잘 안되는 부분들입니다. 의식하고 하면 되는데 치다보면 몸이 까먹는 현상이 라운딩 후반으로 갈수록 스물스물 올라옵니다.^^;;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ps. 글과 사진만 올리면 해깔릴수 있으니 오늘본 탈골스윙 영상 하나 추가합니다.

https://youtu.be/yT5WFZa7bxY 

여기 레슨 받으시는 분도 동일한 지적을 받는데 자신은 고쳤다고 생각하지만 한번도 고친적이 없고 마지막에는 완전 원래대로 돌아가 있습니다. ㅎㅎ

테이크백 레슨과 셋업 레슨은 아주 좋은 영상들이 많으니 유튭보시고 따라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추천드리는 채널은

오지인TV, 탈골스윙, 베이스골프, 박연습채널, 독학골퍼 더많지만 당장 생각나는것은 이정도 입니다.

 

 

PS2. 혹시 진짜 2번처럼 했는데 공이 너무 왼쪽으로만 가시는분들이 계실수 있는데 하체리드를 안하시고 엎어치셔서 그럴확율이 높으니 하체리드에 조금 신경을써보세요. 그러면 자연스럽게 샬로윙 동작이 나오면서 왼쪽으로 감아치는 현상이 없어질것입니다. 와이프가 레슨 받았던 현역 투어프로님도 저게 되면 왼쪽으로 갈 수 있는데 그것은 좋은 현상이며 하체리드로 잡으면 쉽게 잡힌다 라고 하셨습니다.

 

 

PS3. 2번 관련 레슨 괜찮은거 하나 있어서 가져옵니다. ^^ 끝까지 보시면 좋습니다.

https://youtu.be/cvDNcA45YOo


추천 60 반대 0

댓글목록

https://youtu.be/yT5WFZa7bxY

https://youtu.be/cvDNcA45YOo

    0 0

이말은 무조건 동감합니다.

    3 0

이 두개만 해도 이미 좋은 스윙은 시작했다고 봅니다. ㅎㅎ

    0 0

빨리 컨디션 회복하시기 바랍니다...

1번 드라이버 셋업은 진짜 드라이버 스윙에서 반절은 먹고 들어가는 진짜 중요한 포인트 같습니다.
이거만 제대로 교정해도 아웃인 패스가 상당히 수정이 됩니다..
공이 왼쪽에 있기에 가슴이 오픈되면서 엎어치게 되는... 이거 교정하는것도 쉽지 않습니다.

2번은 뭐 어느 프로든 다 강조하는 부분인데 말씀하신대로 난 똑바로 하고 있는데?
그래 그렇게 하고 있다고..... 하지만 돌아가는 손목...
쫌만 신경 안쓰면 바로 틀어지고 라운드 후반가서 체력 떨어져도 그렇고..
프로들 보면 루틴 중에 테이크어웨이 체크하는 루틴을 하는 이유가 다 있는듯합니다..

    2 0

진짜 요 며칠 죽다 살아났습니다.. 살다살다 몸이 이렇게 아파본적은 첨입니다.
운동하다가 전후방 십자인대 끊어 먹었을때보다 더 아프네요 -_-

진짜 2번은... ㅠ.ㅠ 저도 와이프한테 여러 수십번 말했지만 자신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만 말하고 ㅎㅎ
주위에 분들도 보면 손목 돌리고 있으면서 손목 안돌렸다고 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라 참 갑갑한 부분입니다. ㅎㅎ

    1 0

제 와이프도 마찬가지입니다. ㅋㅋㅋ
오늘도 연습장 다녀오는데 같은 얘기합니다.
그래 그렇게 한다고.. 맞잖아 바바..... (아니 그거 아니라니깐...) 돌고도는 ㅋㅋㅋㅋ

    0 0

그래도 계속 말하면 됩니다. ㅋㅋ
와이프는 2번이 안되는데
같이 연습장 갈때마다 욕먹어가면서 지적질 했더니 와이프가 드디어 7자를 찍고 마네요..
그것도 이틀연속 7자 찍었습니다.
이제 조금 저한테 고마워 하고 있습니다. 하하하

    1 0

와..
부부가 싱글이면......
부부사기단 급 아닙니까? ㅋㅋㅋㅋ

    0 0

제가 전형적인 1번 오류형인데요.
참 안고쳐집니다. 어제도 연습장에서 고치려고 연습하다가 실전도 아닌데 드라이버 입스가 올뻔했어요.
타겟 정렬을 하려면 오른쪽 어깨가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것 같은데 너무 어색해서 백스윙조차 제대로 못하겠더라고요. 고치기가 쉽지 않네요.

    2 0

꼭 해야 하는 동작들이 불편한 동작들이라 알면서도 쉽게 고쳐지지 않는거 같습니다. ㅠ.ㅠ
그래도 스스로 잘못되었다고 알고 계신것만으로도 반은 고치신거라 생각됩니다.
경험상 스스로를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1 0

안되서 재밌는게 골프인가봐요.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0 0

시선을 한번 바꿔보세요..
두 눈으로 공을 보지 말고 왼쪽 눈으로 곁눈질...... 얼굴은 정면을 향하고 눈은 곁눈질로 공을 보고....
그리고 셋업때 오른쪽 발에 체중을 더 싫어보세요. 50:50이 아닌...... (저의 경우 완전 오른쪽에 다 있는 느낌이 들었어요 첨에는...)
전 이걸로 효과를 많이 봤습니다...

    1 0

틸팅. 사선으로 보기. 그 두가지를 따로 시도는 해봤는데 같이 해볼 생각은 안해봤네요. 조언  정말 고마워요! 다시 해봐야겠어요!!
토요일에 중요한 경기가 있는데 틀린 스윙 뜯어고치기를 멈출 수가 없네요^^;;

    0 0

그게 틸팅하고는 좀 다릅니다.. 똑바로 서는데 오른발에 무게가 실리는 느낌

    0 0

아 저는 틸팅을 하거나 오른발을 뒤로 빼지 않으면 왼쪽 어깨 열리는게 해결이 안되더라고요. 정렬이 되야 체중도 바꿔볼텐데 첫번째부터 잘 안되네요.

    0 0

2번 정말 별 동작 아닌 것 같은데 의식을 한다고 해도 영상만 보면 팔이 벌어져서 나옵니다. 근데 너무 잘 붙여나오면 오히려 엎어치는 동작이 나오지 않을까(헤드가 몸 뒤로 빠져서) 걱정도 됩니다 ㅠ

    0 0

엎어 치는 경우는 반대의 경우에 엎어칠 확율이 더 높아지죠 ㅎㅎ

    0 0

좋은 레슨 고맙습니다~ 글 스크랩 합니다~

    0 0

레슨까지는 아니구요 ㅠ.ㅠ

    0 0

요새 독감이 거의 코로나급으로 힘들고 아프다고 하더라구요ㅜ
얼른 완쾌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좋은 팁 감사드리며 연습 시 항상 신경써야겠습니다.

    0 0

감사합니다.
코로나도 걸려봤지만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였습니다.. ㅠ.ㅠ
지금은 입에서 짠맛과 쓴맛이 없어지질 않네요... 콜라를 먹어도 쓰고 짭니다. ㅠ.ㅠ

    0 0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셋업 정렬은 주로 발끝을 신경쓰는데 그러다보면 가끔 어깨
정렬을 잊을때가 있습니다. 이게 더 중요한데 말이죠.
그리고 테이크백은 저도 정말 고치기 힘들었는데
손목에 힘을 빼고 수동적으로 만들어 몸만 돌리는 느낌이 도움이 되더군요!

그리고 쾌차하세요!!

    0 0

맞습니다. 발끝 정렬보다 이게 더 중요합니다. ㅎㅎ
2번은 저도 말씀하신 방법으로 연습 많이 했습니다. ^^

    0 0

기본이 제일 중요하죠.
감사합니다.

https://youtu.be/yT5WFZa7bxY

깨백하고싶습니다

    0 0

기본기부터 차근차근 밟아가시면 금방 깨백하실꺼예요.
보통 저 부분을 건너뛰고 좀 더 고차원적인것들 위주로 연습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가 링크해드린 탈골스윙 유툽은 나병관 프로님 평소 레슨스타일하고 좀 다른거 같아요.
한번에 너무 많은것을 가르쳐줄려고 하는? 평소같으면 테이크백만 죽어라 가르치셨을텐데 말이죠 ㅎㅎ 그래도 뭐하나 놓치면 안되는 포인트들이긴 합니다.

    0 0

좋은글 감사합니다.
한번 점검해봐야할거 같네요

    0 0

진짜 이것부터 해놔야 독학을 하던 뭘하던 할 수 있습니다. ^^

    0 0

백퍼 공감합니다.
셋업과 테이크어웨이에 한가지 더 추가하자면 그립까지 세가지가 제일 중요한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2 0

맞습니다. 사실 그립이 제일 우선순위에 둘만큼 중요하긴 합니다. 골프 배울때 처음 가르치는것이기도 하구요.. 자신에게 맞는 그립법을 찾는것도 중요한거 같구요.. 그립을 처음 바꾸면 느낌이 이상해서 스윙이 잘 안되는데 하루이틀 연습장에서 쳐보면 금방 적응하는게 또 그립이더군요 ㅎㅎ

    0 0

요새 독감이 애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마찬가지인가봅니다.. 정성글 잘 봤습니다.

    0 0

감사합니다. 이번에 정말 심하네요 ㅠ.ㅠ

    0 0

고생하셨습니다. 좋은 내용이네요. 톄이크 어웨이때 문제가 젤 많이 발생하는거 같습니다. 스웨이 되기도하고

    0 0

감사합니다.^^

    0 0

완전 공감 하구요
저는 연습장화면 보니 손목이 돌아 가지는 않는데 백스윙이 부자연스러워서
최나연 프로님 유투브 보고 테이크어웨이 따라하고 있습니다
스틱 정렬해놓고 그립끝 부분이 몸하고 어드레스 할때와 똑같이 오른발 앞까지 간격유지 하는것이 키 포인트네요

    0 0

프로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많은 레슨들이 있죠.. 그만큼 중요하기도 하고..

    0 0

와우! 이거 정말 중요하지만 놓치는 부분인데...
다시한번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ㅎㅎ

컨디션도 빨리 회복하세요^^

    1 0

감사합니다.^^

    0 0

꼭 해야할건 장비탓과 망설임 없는 지름...
...좋은 글에 죄송합니다 -_-;;; 호다닥

드라이버같은 경우는 7번친다 생각하고 셋업한다음에 팔만 옮겨봤더니 이전에 얼마나 왼쪽으로 오픈해서 셋업하고 있었는지 알겠더라구요.

    0 0

하이핸디 골퍼 거의 90%이상이 잘못하고 있는데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더군요 ㅎㅎ

    0 0

아이언 바꾸고 너무 안맞아서 고민이 많은데 큰도움리 되는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0 0

화이팅 입니다.

    0 0

2번으로 고생중입니다.    몇달동안 이것때문에 레슨 받고 있는데도  잘 안뢔요. ㅜㅜ

    0 0

이게 쉬운거 같지만 의외로 자신은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안되는 경우가 많죠..좀 과하게 연습하면 조금 빨리 고쳐집니다.^^

    0 0

추천등록해놓고 자주쳐다봐야겠어요

    0 0

감사합니다.

    0 0

1번 딱 보자마자 아.. 맞다! 싶네요. 역시 기본기가 중요한데 자꾸 옵션을 쳐다보는것 같습니다.

    0 0

저도 자주 틀리는 부분입니다.ㅎㅎ

    0 0

좋은 글 감사합니다

성수기골프 채널 볼 때마다
저분도 엄청 고치는게
안되는데....

또 매홀 그걸  다짐 또 다짐...

그래서 루틴이 중요한가 봅니다.

    0 0

네 루틴에서 그걸 잡고가는게 실수하지 않는 지름길인거 같아요.
유소연 선수도 루틴에서 항상 체크 한다고 하더라구요..

    0 0

기본이 중요한데.. 가끔 잊어버리고 스윙~~
어드레스 섰을때 느낌이 평상시와 다르면 풀고 다시 루틴잡고 들어가는게 정말 중요한거 같아요..~~
정말 중요한 내용을 잘 정리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