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맛의 배신 / KBS 북한 문화유산 고구려 평양성 外 오늘의 TV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EBS 맛의 배신 / KBS 북한 문화유산 고구려 평양성 外 오늘의 TV
 
수학자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18-05-21 19:27:14 조회: 997  /  추천: 2  /  반대: 0  /  댓글: 0 ]

본문


21:50 EBS 다큐프라임 <맛의 배신> 1부-건강을 부르는 향

1부 건강을 부르는 향

과일이나 채소를 고를 때 사람들은 왜 향을 먼저 맡을까? 어쩌다 운 좋게 향이 진한 과일을 만나면 마치 횡재한 기분이 든다. 이렇게 우리가 향에 끌리는 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과거에는 자신만의 텃밭이 있고, 작물을 길러 먹었으며, 소금, 간장 외에는 별다른 양념이 없던 시절이 있었다. 자연이 주는 선물을 그대로 받아들이며, 밥상이 주는 진한 ‘향’이 당연했던 시절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그리움의 ‘향수’로 기억되는 이 향을 아직도 지키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전통농사법을 고수하며 작물 고유의 향을 지키는 변현단씨와 어머니에게 물려받은 토종 씨앗으로 토종배추를 키우는 이동호씨다. 그들이 기억하는 어린 시절 향은 지금과 사뭇 달랐단다. 훨씬 강하고, 깊고, 은은했으며 씹는 맛 역시 으뜸이라 말한다. 다양한 맛과 풍부한 먹거리가 넘쳐나는 세상이지만 언제부터인가 밥상 위에서 사라진 그 향을 찾아 자연을 넘어 야생으로 향하는 사람들도 생겨났다. 21세기에 채집 꾼이 등장하고, 지천에 널린 잡초를 먹는 이들도 있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 점차 약해지고 있는 밥상의 향, 그 향에는 도대체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 왜 우리는 그 향을 그리워할까? 오늘도 자연의 향을 고수하는 이들은 여전히 텃밭에 직접 씨를 뿌리고, 직접 수확하며 큰 양념 없이 밥상을 차린다. 그들이 말하는 진짜 밥상의 향이란 무엇일까?

2부 중독을 부르는 향

우리는 현란한 미식의 시대에 살고 있다. 끼니마다 넘쳐나는 정보프로그램들로 손쉽게 맛 집 정보를 얻고, 교환하고, 또 더 맛있는 음식을 찾아다닌다. 그야말로 먹방 시대, 하지만 여기엔 의외의 함정이 있다.
하루 세끼 햄버거를 먹는다는 민보라 씨, 콜라를 먹지 않으면 잠을 잘 수 없다는 윤현섭 씨, 그리고 초콜릿 아이스크림과 각종 가공식품에 빠진 대식가 개그맨 박영재 씨까지,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가공식품을 지나치게 많이 먹는다는 것과 무엇보다 그 음식에 중독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음식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실험 결과는 전혀 다르다.
정작 스스로 중독임을 알지 못하는 이들이 더 많다는 음식중독, 우리는 왜 중독에 빠뜨린 것일까?
미국 비만 관련 전문가인 조엘 퍼만 박사는 음식 중독은 마치 약물 중독과 다름없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이 음식들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은 없을까?
3사에서 가장 덩치가 크다는 개그맨 박영재씨와 함께 4주간의 식습관 개선을 진행했다.
4주 후, 그에게 놀라운 변화가 찾아왔다. 도대체 그의 밥상에 무엇을 더하고 무엇을 뺐기에 그가 변한 것일까?
불의 사용으로 맛의 축제가 열리면서 다양한 먹거리가 넘쳐나는 맛의 풍요 시대!
한 끼를 때운다는 개념으로 바뀌어버린 밥상, 우리가 잃어버린 것은 무엇이고 되찾아야 하는 진짜 맛은 무엇인지 담아낸다.

22:45 메디컬 다큐-7요일 다시 일상을 꿈꾸며 외
23:55 배워서 남줄랩 성교육은 19금이 아니야!
24:45 지식채널e (1) 세상 어디에도 없는 마을

-----

KBS 1TV

다시보는 북한문화유산 4부작 제1편 고구려 평양성
23:40 ~ 00:30

역사저널 그날
새벽 00:30 ~ 01:20
영특했던 명종의 아들 하성군. 바로 조선 제 14대왕 선조이다. 하지만 그는 임진왜란 초기 백성을 버리고 도...

-----

KBS 2TV

20:55 ~ 22:00
제보자들
81세 할머니는 왜 시장에서 사나? / 북성포구 명물 '파시' 사라지나?

-----

MBC

23:10 2018 가정의 달 특집 휴먼다큐 사랑 당신은 나의 금메달
새벽 01:05 해외특선다큐 색으로 만나는 모로코 푸른빛의 모로코

추천 2 반대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