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히 사는 사람 이유없이 뒷다마 하는분들 뭔가요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조용히 사는 사람 이유없이 뒷다마 하는분들 뭔가요
사꾸라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19-04-12 16:17:53 조회: 1,381  /  추천: 0  /  반대: 0  /  댓글: 7 ]

본문

조용히 살려고 했는데 오늘 이유없이 뒷다마 하는분들 뭔가요

오늘 저에게 험당하신분들 사과하세요

안그러면 저도 똑같이 합니다

조용히 있는사람 건들지마시고요

 


추천 0 반대 0

댓글목록

다마...
담화
어짜치 차단해버린 분들은 이글도 못봐요..

    1 0

1990년대 초반까지도 "뒷다마 깐다"는 비속어가 차차 2000년대 중반 이후 "뒷담화" 로 순화되어 정착한 것. 담화라는 단어는 '이야기' 내지는 '대화', 혹은 정치적인 발언등에 가까운 의미니 꽤 적절한 변형이라 할 수 있다. 다마에서 알 수 있듯이 당구 용어에서 유래하였다. 당구 파생용어가 전국적으로 쓰이는 것이 신기할 수도 있지만, 몇십년전의 당구의 영향력은 현재의 인터넷 게임 이상이였다고 보면 된다. 스타크래프트등의 게임 용어에서 신조어가 나오듯이 당구 용어에서 신조어가 하나쯤 나왔다고 해서 이상할 것은 전혀 없을 정도였는데, 4구 당구에서 "두번째 적구를 정면으로 맞추지 않고 코너를 한번 돌아나와 뒤쪽부터 맞추는 것"을 "뒷다마(뒷+일본어 球)를 깐다"라고 부르는 데에서, "싫은 사람에게 직설적으로 말 못 하고(정면으로 맞추지 못 하고) 다른 사람에게 흉을 보는(코너를 돌아 맞추는) 행위"를 뒷다마로 비유하게 된 것이다. 때문에 처음에 "뒷다마를 깐다"는 말이 나왔을 때 당구를 치는 사람들은 나름 신선한 표현이라고 감탄하기도 했었다. 마침, 다마(球)는 둥글기 때문에 뒷다마=뒷머리=뒤통수를 친다라는 숨은 의미도 있었다.

이 "뒷다마"라는 속어를 2006년 온게임넷에서 스타 뒷담화라는 예능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뒷담화"라고 일종의 말장난처럼 바꾸어서 프로그램의 타이틀로 쓴 것이 현재의 "뒷담화"까지 이어지게 된 것으로 보인다. 단 뒷담화라는 단어 자체가 이 프로그램에서 나왔다기 보다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순화된 은어로써 단어가 뒷다마의 유래를 모르던 어린 세대들에게까지 알려지면서 대중적인 단어로 굳어졌다고 보는 편이 타당할 것이다.

    5 0

다마는 일본어에서 온거라...
담화.

    2 0

험당..
험담..

    2 0

그러게요 차단하면 이 글이 올라온 것도 몰라요

    1 0

정말 조용해서 떠나신 줄 알았는데
오랜만이에요

    0 0

딱히 뒷담화를 했다고 생각이 들진 않지만..
그리고 뭘 똑같이 하겠다는건지도 모르겠지만
뒷담화라고 생각됐다면 죄송하네요.

원치않았던 소환인데..
다시 조용히 지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24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