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고체 연료 우주 발사체 첫 시험 발사 성공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딜바다
커뮤니티
정보
갤러리
장터
포럼
딜바다 안내
이벤트

軍, 고체 연료 우주 발사체 첫 시험 발사 성공
수학자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2-04-01 01:06:34
조회: 1,207  /  추천: 2  /  반대: 0  /  댓글: 1 ]

본문

기사 본문은 아래에 있어요

우리 기술로 개발한 고체 연료 우주 발사체 시험 발사에 성공 (2022.03.30 MBC)

https://www.youtube.com/watch?v=S5zrdxD78Ks

우리 군이 순수 우리 기술로 개발한 고체 연료 우주 발사체 시험 발사에 성공했습니다.

액체 연료를 쓰는 로켓에 비하면 빠르게 여러 개의 위성을 쏘아 올릴 수 있는데요.

2024년부터 정찰 위성을 쏘아 올려서 북한 미사일 감시 등에 활용할 계획
입니다.


해상에 설치된 발사대에서 로켓이 화염을 내뿜으며 솟구쳐 오릅니다.

우리 독자 기술로 개발한 고체 연료 발사체의 첫 시험 발사 장면입니다.

대기권을 뚫고 올라가는 중에 발생하는 엄청난 열과 압력으로부터 발사체를 보호하는 덮개가 떨어져 나갑니다.

고난도의 기술을 요구하는 이른바 '페어링'에 성공한 겁니다.

이어, 발사체의 2단과 3단이 차례대로 분리되고, 마지막, 모형으로 만든 위성체까지 추진체에서 정상적으로 분리됩니다.

고체 연료를 사용한 우주 로켓 시험 발사에 처음 성공한 겁니다.

고체 연료 발사체는 기존의 액체 연료 발사체에 비해, 신속한 발사 준비가 가능하고, 무엇보다 저가로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종우/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
"액체 연료 로켓의 1단의 보조 로켓으로 활용함으로써 탑재 중량을 훨씬 높일 수 있어서, 소형 위성을 여러 발 탑재를 해서 (발사가 가능합니다.)"

고체 추진체 개발은 작년 5월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미사일 사거리 제한이 풀리면서 본격화됐습니다.

작년 7월 지상 엔진 연소 시험 성공에 이어, 불과 8개월 만에 시험 발사까지 성공적으로 마친 겁니다.

이번 시험발사는 예고없이 전격적으로 공개돼 북한의 ICBM발사를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부승찬/국방부 대변인]
"최근 북한이 ICBM을 발사하는 등 매우 엄중한 시기에, 시험발사 성공은 우리 군의 독자적 우주기반 감시정찰 분야의 국방력 강화에 있어서 중요한 이정표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소형발사체를 위한 전용발사장이 나로우주센터에 건설되고 있는 가운데 국방부는 오는 2024년 쯤 정찰위성을 쏘아올려 북한 미사일 감시 등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ZpK9CKw4Z4

고체 추진 우주 발사체 첫 번째 시험 발사 성공
한미정상회담 계기로 고체 연료 발사체 제한 풀려
국방부·ADD, 고체 연료 우주 발사체 개발에 박차

우리 군이 고체 연료 우주 발사체의 첫 시험 발사에 성공했습니다.

최근 북한이 무력 시위에 나서자 군은 예고 없이 발사 성공 사실을 전격 공개하며 엄중한 시기에 국방력 강화에 중요한 이정표라고 평가했습니다.

분사구 뒤편으로 화염이 넓게 퍼져나가며 발사체가 힘있게 창공으로 치솟습니다.

순수 우리 기술로 개발한 '고체 추진 우주 발사체'의 첫 시험 발사가 성공했습니다.

지난해 5월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고체 연료 기반 발사체 사용을 제한해온 한미 미사일 지침이 종료되면서 국방부와 국방과학연구소(ADD)가 고체 연료 우주 발사체 개발에 박차를 가한 결과입니다.

특히 고체 연료 추진 기관에 대한 연소 시험이 지난해 7월 성공한 이후 8개월 만에 성과를 거뒀습니다.

[부승찬 / 국방부 대변인 : 이번 시험 발사 성공으로 확보된 기술은 민간으로 이전될 예정입니다. 국내 우주 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체 연료를 기반으로 하는 추진 기관은 액체 연료 추진 기관보다 저렴하고 구조도 간단하며, 연료 주입 후 신속발사가 가능하거나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번 시험 발사에서는 우주 발사체의 필수 기술인 대형 고체 추진 기관, 페어링 분리, 단 분리, 상단부 자세 제어 기술 검증이 이뤄졌습니다.

국방부는 이번 시험 발사 성공 사실을 사전에 예고 없이 전격 공개하며 "최근 북한이 모라토리엄을 스스로 파기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하는 엄중한 시기에 군의 독자적 우주 기반 감시 정찰 분야의 국방력 강화에 중요한 이정표"라고 자평했습니다.

이번 발사 성공을 계기로 앞으로 자력으로 군 정찰용 소형 위성이나 초소형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올릴 수 있는 발사체 개발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추천 2 반대 0

댓글목록

작성일

강한힘만이 평화를 유지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화이팅!

    2 0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메인으로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베터리 절약 모드 ON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