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긁힘 자가 치유 소재 개발 성공 - 한국화학연구원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차량 긁힘 자가 치유 소재 개발 성공 - 한국화학연구원
수학자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2-06-29 15:29:42 조회: 916  /  추천: 1  /  반대: 0  /  댓글: 1 ]

본문

기사 본문은 아래에 있어요

햇빛 쬐면 30분만에 흠집 복원…자가치유 코팅소재 개발 / KBS 2022.06.29.

https://www.youtube.com/watch?v=HpSMPzEwXRc

자동차 표면에 긁힘이나 흠집이 생기면 여간 신경이 쓰이는 게 아닌데요. 햇빛을 30분만 쬐면 차량 표면의 긁힘이나 흠집이 스스로 원상 복구되는 자가 치유 코팅 소재 기술이 국내에서 개발됐습니다.

차량 표면 여기저기에 긁히거나 흠집이 생긴 흔적들.

새 차를 도장할 때 입힌 보호용 코팅이 손상됐기 때문에 재도장하려면 큰 비용과 시간이 듭니다.

연구진이 자동차 모형에 특수 코팅 신소재를 입힙니다.

표면에 칼로 흠집을 낸 뒤 햇빛과 같은 레이저를 쏘자 30분 만에 흠집이 사라집니다.

이번엔 야외에서 돋보기를 이용해 햇빛을 모았더니 불과 30초 만에 원상 복구됩니다.

한국화학연구원이 개발한 자가치유 코팅 소재 기술
입니다.

기존 상용 코팅 소재에 연구팀이 개발한 '힌더드 유레아' 라는 신물질과 투명한 유기 광열염료를 넣은 건데 햇빛을 비추면 빛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바뀌면서 고분자들이 그물망 구조에서 해체됐다 붙었다를 반복하며 화학적인 결합 을 하게 하는 겁니다.

[김진철/화학연구원 정밀바이오연구본부 책임연구원 : "개발한 코팅 소재는 태양광과 같은 친환경 에너지를 이용해서 빠르고 물성 변화 없이 자기치유가 가능합니다."]

특히 일부 외국산 자가 치유 코팅 소재와는 달리 기존 보호용 코팅 소재와 내구성 등의 성능이 동일하고 햇빛에서 10% 미만을 차지하는 근적외선 파장을 이용하기 때문에 많은 양의 빛이 필요 없다는 장점 이 있습니다.

[정지은/화학연구원 정밀바이오연구본부 선임연구원 : "무기소재가 아닌 유기소재 기반의 광열염료를 사용했기 때문에 가시광선 영역에서 투명하면서도 흡광계수가 높아서 소량만 사용해도 되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연구팀은 지금보다 내구성을 더 향상시켜 자동차와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코팅 소재로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추천 1 반대 0

댓글목록

신기한 기술이네요.
친환경도 되고 ...좀더 기술력을 쌓아서
다양한 곳에 유용하게 사용되었음 좋겠습니다!

    1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