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어떼 지진 전 일렬로 피난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숭어떼 지진 전 일렬로 피난
암브로시우스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16-09-23 08:38:55 조회: 1,657  /  추천: 6  /  반대: 0  /  댓글: 18 ]

본문

 

 

5.8 규모 지진 10여일전 울산 태화강서 이틀간 목격…전문가들 "기현상"

(울산=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경주 지진의 전조 현상이었을까.

9월 12일 경주에서 규모 5.8의 강진이 지진이 발생하기 10여 일 전인 지난달 30일 오전. 경주 접경인 울산의 태화강 중류에서 숭어떼 수만 마리가 피난 가듯 일렬로 줄지어 바다를 향해 가는 모습이 동영상에 잡혔다.

동영상을 촬영한 안주택씨는 22일 "태화강 십리대숲교 중간 지점에서 물고기가 한 줄로 줄지어 가는 모습이 보여 동영상을 찍었다"라며 "희한한 일도 다 있다 싶었는데 지금 와서 생각하니 경주 지진의 전조가 아니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안씨는 "다음날인 31일에도 같은 장소에서 이 장면을 목격했다"며 "눈에 보인 숭어떼의 행렬은 길이가 2∼3㎞로, 이 행렬이 이틀간 끝없이 이어진 것으로 보아 수만 마리가 이동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숭어떼 행렬 주변에는 어른 허벅지만 한 잉어 수 마리가 호위하듯 행렬을 지켜보는 모습도 영상에 담겼다.

영상을 본 경북민물자원센터 서영석 연구사는 "숭어는 구름떼처럼 바다와 강을 오가는 물고기이지만 일렬로 줄을 맞춰 헤엄치는 장면은 처음 본 기현상"이라며 "학계에서 보고된 바도 없다"고 말했다.

서 연구사는 "산소가 부족해서 바다로 나가는 것이라면 수면으로 입을 올리는 현상도 있는데 그렇지도 않다"라며 "더위 때문에 수온이 높아 수온이 낮은 곳을 찾아가는 현상일 수도 있는데 확실치는 않다"고 고개를 갸웃거렸다.

그는 "지진 전조 현상으로 어류가 떼 지어 피난하는 경우는 없는 것으로 안다"라며 지진에 대한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서 연구사는 "드문 일이어서 다른 전문가에게도 동영상을 보여줬더니 그도 처음 보는 일이라고 했다"며 "연구할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저도 저런건 처음보네요..

 


추천 6 반대 0

댓글목록

참 자연은 신비해요

    4 0

심해어 떠오르고 하는게...아무래도 생선들은 몸 옆구리에 민감한 센서가 있잖아요
그런 부분에서 이상신호를 느끼고 떠오르거나 저렇게 반응하는게 아닌가 싶어요.

원래 짐승들이 인간들의 몇십배 달하는 감각을 가지고 있다잖아요.

    2 0

와.. 대단하네요.. 어디로 가는걸까요??

    0 0

글쎄요
저런 장면을 본적이 없어서...근데 제일 먼저 앞서는 녀석을 따라가는거 같은데요

    1 0

그건 저도 알겠어요ㅋㅋㅋㅋ

    0 0

신기하네요. 쟤들은 바다로 피난가나봐요.
그나저나 숭어하니 대우네오빌에 사는 분이 생각나네요.

    0 0

진짜 신기한거 같아요.

    0 0

숭어 때 일렬로 1cm 앞도 안보이는 녹조 사이를 해쳐가...

    2 0

숭어떼들도 누군가 리더가 있다니...

    0 0

헐.... 신기

    0 0

희한한 광경인데 길조인지 흉조인지..

    0 0

정말신기해요

    0 0

저런거 저도 처음봐서..

    0 0

정말 신기하네요

    0 0

불안이 엄습했을거 같아요

    0 0

오 신기하네요

    0 0

일렬로 가는게 진짜 신기하네요~

    0 0

신기하네요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