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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 노선도 최신 심층 분석
GTX-A(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는 경기도 파주시 운정신도시에서 서울 도심을 관통하여 경기도 화성시 동탄신도시까지 연결되는 대한민국의 최초 광역급행철도 노선입니다. GTX-A 노선도는 국토교통부와 SG레일 주식회사가 관리 및 운영을 담당하며,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까지의 통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여 수도권 광역교통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꾸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GTX-A 노선은 경기도 파주시의 운정중앙역을 기점으로 하여 고양시 일산, 서울 도심(연신내, 서울역, 삼성), 그리고 성남을 지나 화성시의 동탄역을 종점으로 합니다. 노선 총 길이는 약 $85.6\text{km}$에 달하며, 대부분의 구간이 지하 $40$m 이상의 대심도(大深度)에서 운행되어 기존 교통망과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시속 $100\text{km}$ 이상으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2024년 3월에 수서~동탄 구간이 개통되었으며, 2024년 말에는 운정~서울역 구간이 개통될 예정이고, 삼성역 복합환승센터와 전 구간은 2028년에 최종 개통될 계획입니다.
노선의 주요 특징을 구간별로 살펴보면, 먼저 서북부의 운정중앙역을 기점으로 하는 파주/일산 구간은 파주 운정신도시와 일산신도시 등 대규모 주거 밀집 지역의 통근 수요를 서울 도심으로 빠르게 연결합니다. 이어서 서울로 진입하여 연신내역(3호선, 6호선 환승)에서 서울 서북부 지역과의 접근성을 확보합니다. 서울 도심의 핵심인 서울역(1호선, 4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KTX 환승)은 GTX-A 노선의 북부 종착역 역할을 하며, 전국 및 수도권 교통의 최대 허브 기능을 합니다.
서울역을 지나 강남으로 이어지는 구간의 핵심은 삼성역(2호선 환승 및 복합환승센터 예정)입니다. 삼성역은 강남의 주요 업무 지구에 위치하며, 향후 C-PLEX(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완공 시 도시철도, GTX, 버스 등 다양한 교통수단의 환승 거점으로 기능하게 될 예정입니다. 삼성역 이후 노선은 수서역(3호선, 수인분당선, SRT 환승)을 지나 성남역(경강선 환승)을 거쳐 화성시 동탄신도시의 동탄역(SRT 환승)을 종점으로 합니다. 수서~동탄 구간은 현재 SRT 노선과 선로를 일부 공유하며 운행 중입니다.
GTX-A 노선도는 수도권 외곽과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직접 연결하며, 다른 노선과의 환승 연계를 통해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을 혁신적으로 개선합니다. 주요 환승역으로는 연신내(3호선, 6호선), 서울역(1호선, 4호선, 공항철도 등), 삼성(2호선), 수서(3호선, 수인분당선, SRT), 성남(경강선), 동탄(SRT)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GTX-A는 광역 통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초고속 광역교통망의 시발점으로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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