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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간극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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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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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7-06-08 11:56:15 조회: 12,718  /  추천: 17  /  반대: 0  /  댓글: 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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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륜차는 정기적으로 밸브간극조정이 필요합니다
헤드의 캠이 돌아가면서 밸브를 열고 닫아주는데
지속적인 마찰로 마모가 되거든요
밸브면역시 마모가 되어서 열고 닫힐때 완전히 기밀이
안되는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냉간시동이 잘 안걸리고,
공회전시 다다다다 하는 잡음이
많이 나면 조정합니다

서비스 매뉴얼에는
35도 이하로 식은상태에서 작업하게끔 되어있습니다
금속은 뜨거워지면 팽창하기 때문이죠
요즘 날씨에 센터로 오토바이 타고가서 밸브간극잡아달라하면
한나절 세워두어야 엔진이 완전히 식어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엔진이 뜨거운상태에서는 매뉴얼상의 티크니스값으로 맞추는게
별 의미가 없으니까요
자동차는 온간시 조정하는 경우도 있던데 이륜차는 없는듯합니다
생각해보면 엔진이 회전하고 뜨거울때 맞추는게
제일 정확합니다
엔진이 돌아갈때 태핏음이 안나면 되니까요
그게 제일 정확한 간극이겠죠
냉간조정시 티크니스를 주는이유는 엔진이 뜨거울때
밸브가 팽창되는 정도를 여유값으로 잡는것이니까요

혼다의 헬릭스(퓨전)부터 포르자를 비롯한 수냉250cc 엔진들은
헤드가 좀 특이하게 생겼습니다
밸브간극 조정기구가 엔진헤드 바깥에 달려있습니다
그래서 헤드커버를 열지 않고 홀캡만 오픈해서
상사점맞추고 간극조정을 합니다
서비스매뉴얼에도 그렇게 되어있는데



실제로는 유투브영상처럼 맞추는게 더 정확하다고 합니다
해외의 퓨전이나 포르자오너들은 다들 이렇게
맞춘다네요ㅎㅎ
엔진이 완전 달아오른상태에서 (공회전 10분이상)
흡기 배기순서로 게이지같은거 없이
귀로 들으면서 조정 . ㄷㄷ
영상에보면 1분만에 끝나죠

간극을 태핏음이 나기직전으로 맞추면 (좁게)
캬브모델인데도 셀이 1초만 돌아도 바로 시동이
걸릴정도로 시동성이 엄청좋아지지만
열고닫히는양이 작아서 출력이 조금 떨어지고

미세하게 태핏음이 나는 정도로 맞추면 (넓게)
냉간시동시에 셀이 2,3초 돌아야 걸리지만
출력도 잃지 않습니다

흡기밸브는 기화기를 통해 시원한공기가
들어오므로 적정냉각이 되기 때문에
간극이 거의 없어도 별문제가 없지만

배기밸브는 열이 빠져나가는곳이라
아주 짧은시간이라도 시트면과 맞닿아야
연소열이 식혀집니다
그래서 배기밸브가 흡기밸브보다
더 강하고 두껍게 되어있습니다

밸브가 제대로 냉각이 안되면 열변형이 생기거나
수명이 짧아진다고 합니다
보통 밸브가 깨지거나 파손되는경우도 배기밸브입니다

그래서 흡기보다 배기밸브간극이 조금더 큰
이유인듯하네요
귀로 듣고 맞추는 방법에서도
배기쪽 밸브는 0.x초간 아주 짧게 밸브소리가 나게
조정하라고 합니다


직접해보니까 엔진을 계속 돌린상태에서
맞추는거라 손이 굉장히 뜨겁고 ㄷㄷㄷㄷ
측면카울을 안벗기고서는 너무 힘드네요

추천 17 반대 0

댓글목록

ㄷㄷㄷ 그걸 또 직접..헐~
존경스럽습니다!

    0 0

뜬금업긴 합니다만..위에사진 ps250 이 맞다면 검정색차대도색이 정말 말끔한데, 손을좀 본것입니까?아님 오로지 관리만 한겁니까?

    0 0

ps250이
스쿠터이긴한데
프레임이 노출된 네이키드방식이라서
차대도장이 굉장히 두껍습니다
일반적인 네이키드바이크처럼
프레임도장이 되어있어요

    0 0

혼다차 정비성이 정말 좋네요...헤드를 열지 않고 밸브간극을 손볼 수 있게 되어있다니 부럽습니다. 그리고 흡기는 좀 늦게 닫힐수록 고회전 출력이 좋아집니다. 하이캠을 올리지 않은 이상 밸브간극조절로 개도량에 따른 유량변화라기 보다는 실린더 상하운동에 따른 타이밍과 그에 맞는 저회전/고회전 출력의 차이일것 같네요. 그러니까  저회전 고회전 모두 잡은 v-tec달려있는 혼다 cb400가시죠.

    0 0

윗쪽은 티복스로 풀어서 맞추면 아주 간단한데
아랫쪽 배기밸브는 프레임에 가려서
스패너로 풀어야합니다
시동건채로 스패너로 풀고 맞추고 하니까
손이 익을듯해서 후한점수는 못줄듯합니다

    0 0

정비주기 도래할때마다 헤드열어젖히고 공임으로 수십만원 내야하는 평범한 야마하 네이키드는 웁니다ㅠㅠ

    0 0

아무래도 경정비로 봐줄만한건

단기통정도지 4기통같은건

가볍게 만져지지가 않죠

고배기량은 밸브심을 바꿔서

맞춰야되니까 난이도가 더 높을듯합니다

    0 0

댓글보고 생각해봤는데
타이밍은 바뀌지 않는듯합니다
sohc라서 싱글캠이니까요
간극에 따라 밸브의 개폐량으로
출력특성이 조금 바뀌는듯합니다

    0 0

그렇군요. 좋은 정비지식 배워갑니다.

    0 0

와 혼다는 사랑입니다
내구의 혼다

    0 0

ㅋㅋㅋㅋ 이제 혼다타신다고....

    1 0

갈아타는게 전문입니다
ㅋㅋ

    1 0

지금까지 항상 냉간에서 맞췄는데 글보고나니

온간시에 맞추는게 맞을수도 있겠단 생각이 드네요 ㅎㅎ

저도 슬슬 벨브간극한번 봐야하는데 아직 시동성이나 출력에 문제가없어

좀더타고 10만에 클러치랑 같이할까 고민중입니다

    1 0

히야 갓 10만!

    0 0

음 일단 일반적인 오토바이들은
헤드커버를 열어야 하니까요
시동을 걸어둘수가 없어서 어려울듯합니다 ㅋ

    0 0

저건 ps250 의 특이한 방식때문에 가능한 작업입니다. 다른 차종들은 온간시에 맞쳤다가는
냉간시 시동 안걸립니다.  허용간극수치는  나중에 온간시까지 생각해서 나온 유격입니다.
ps250엔진의 저 방식은 저엔진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절대 다수의 다른 바이크는 전혀 다릅니다.

    0 0

맞아요
그래서 이 엔진과 같은 구조인
퓨전 포르자 포싸이트 ps250같은 혼다250라인만 가능한 방법이죠

자동차는 온간조정방식이 있는걸로 압니다

    0 0

차도 대부분 냉간시에요 20도씨 기준으로 해요  내가 혹시 싶어 차정비하는 형한테 전화까지 해봤네요  요즘 차는 오일로 자동 조정되는 오토,  구형차들은  냉각시 정비가 맞아요
온간시라고 하면 조정할려고 뜯는 와중에 엔진이 식어가는데  그것도 이상하잖아요  작업자도 화상우려가 있구요

    0 0

구형경차들, 다마스같은차들도
매뉴얼에 온간시 냉간시 따로 간극값이
있는걸로 나오네요

오토바이는 간극볼려면
탱크부터 다 들어내야되니까
시간소요가 많지만
자동차는 본네트열어서 헤드만
까면 되니까 힘들지 않겠죠
온간시 조정값은
엔진수온이 적정까지 올라올정도로
회전시킨뒤에 시동을 끄고  30분안에
맞추는거라고 합니다
시동걸어두고 맞추는게 아니구요

요즘차는 대부분 오토래쉬로
조정할필요가 없구요

    0 0

당연히 시동은 끄고 해야죠    2가지 나오는건 처음 알았네요 
내 아는 분들이나  전에 학원에서 배울땐 냉각시기준으로 배워서요

    0 0

자동차에 온간시 간극값을
매뉴얼에 기재한것은
정확도보다 정비시간단축을
위해서같습니다

    0 0

서비스매뉴얼에도 냉간시
홀캡 열어서 크랭크돌려서 상사점 맞추고
작업하게 되어있습니다
fm은 ps250도 다른바이크처럼 맞추게 되어있어요
저 유투브방법은 응용?된 방법 같습니다

    0 0

매뉴얼상 냉간시 적정유격은 시동걸린후 열뱅창까지 계산해서 표기되게 아닐까유?

    0 0

맞습니다  보통 간극조정은
엔진온도가 100도정도 되면
밸브가 이만큼 늘어날테니
이정도 유격을 준다 이런개념이죠

 반대로 생각하면
엔진이 완전히 돌아가는 온도에서
유격을 0으로 준다면
결과는 같다 뭐 이런 해석입니다

    0 0

NGK 점화케이블을 보고 또 추억에 젖습니다. ㅠ

    0 0

자동차는 순정품이 보쉬가 많던데
혼다같은 오토바이는 순정품도 ngk아닐까요
ㅎㅎㅎ
순정플러그도 ngk던데

    1 0

아 그런가요 ㅎ
옛날에 스쿠터 튜닝하던 시절에
NGK 케이블이랑
놀러지 핫 와이어 유행해서 그만 ㅎㅎ

    0 0

ps250 2대 뜯어봤는데 내 기억으로 검정 플러그 캡으로 기억합니다. 전에 찍어둔 사진에도
검정색 플러그 캡이네요  아마 너마저님이 교환하신게 아니라면  전주가 아마 따로 교환한게 아닐까요  아직까진 순정으로 ngk 마크 크게 붙어나오는건 보질 못했어요
저도 노드님 생각이랑 비슷해요 그 시절 유행할때 한참 팔던 제품이랑 같아보여요

    0 0

크~ 이건 제가 바꾼거 맞습니다
ps250의 순정점화케이블이
마삼님 말처럼 검정색인데
빼서 자세히보면 조그만하게
ngk라고 새겨져있어요
순정케이블이랑 저 빨간거랑
부품가격이 차이가 없어서
저걸로 했습니다 ㅋㅋ 

제 생각에는 점화케이블을
ngk에서 oem공급하는듯합니다
혼다 스쿠터벨트를 반도에서 공급하듯이요

현대차도 보면 순정이 보쉬꺼죠

    0 0

좋은 정보 배우고 갑니다.. 물론 저는 집에서 못하지만 ㅠㅠ

    0 0

스쿠터는 밸브간극이 자주 틀어지느것도 아니고
사실 공임도 얼마안합니다 ㅋㅋ

    0 0

자가정비는 추천이죠.

    0 0

와..
님 공대생이죠?ㅋ

    0 0

에이프도 밸브조정에 대한 의견이 국내해외가 다르더라구요. 국내는 함부로 손대지 마라, 아무데나 맡기지 마라, 어줍짢은 센터에 맡기는것 조차 위험하다.. 라는 의견인데 해외에선 요케요케 조정하는거다, 주기마다 해라.. 이런?


이러나저러나 엔진에 손 댈 엄두도 못내지만요..ㅋㅋ

    0 0

에이프같은 타입이 직접해보기 제일 좋죠
뜯기도 쉽고
밸브숫자도 흡기 배기 1개씩이라
결과가 귀로도 쉽게 들립니다
조금 타보고 이상하면 다시 해보면 됩니다
r1같은 4기통들은
헤드당 4개에 총 16개니까
귀로 들어서는  문제찾는것도 힘들어요
로커암간극주면 되니까 티클리스게이지만
있으면 할수 있지만
밸브심을 교체해서 맞춰야되는 타입의
다기통 엔진이 좀 난해하다고 생각합니다

    0 0

열심히 이해해보려 했지만 PS250타입 엔진만 가능한작업에서 안도감이 ㅡㅡㅋㅋ
역쉬 바알못은 돈주고 샵 ㄱㄱ가 답이죠

    0 0

ㅋㅋㅋ 간극조정 공임은 얼마안하더군요 ㅋㅋ

    0 0

ㄷㄷㄷㄷㄷㄷ 대단 하심다~
전 센터 아저씨만 믿고 갈래요 ^^;;;

    0 0

뭔소린지 잘 모르지만 대단하신건 인정

    0 0

오~ 좋은 정보네요 ㄳ합니다^^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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