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워셔액 조심하세요,,ㅜㅜ > 바이크포럼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딜바다
커뮤니티
정보
갤러리
장터
포럼
딜바다 안내
이벤트

자동차 워셔액 조심하세요,,ㅜㅜ
일반 |
왕십리티니110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16-07-05 17:46:55
조회: 1,556  /  추천: 8  /  반대: 0  /  댓글: 16 ]

본문




아마 오랫동안 바이크를 운전하시거나 차량을 운전하시는분들중에는 타차량의 워셔액이 튀거나 내 차량의 워셔액이 타차량이나 바이크에게 튀는경험 한번쯤 하셨을 텐데요..(저도 맞아봤습니다..) 최근에 불거진 메탄올 워셔액 논란, 모르시는분 계실까 글을 적어봅니다.

 

워셔액 속 메탄올이 차 안으로 들어온다는 보도를 했던 김종원 SBS 사회부 기자는 5일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 출연해 메탄올 워셔액의 위험성에 대해 상세히 밝혔다.


그는 "겨울에 워셔액이 차에서 얼어버리면 낭패인데 메탄올은 어는 점이 굉장히 낮아 영하 25도에서도 버틸 수 있게 해주기 위해서 넣는다"며 "일반적으로 워셔액이라고 부르는 건 다 메탄올이 주성분이고 적게는 25%에서 많게는 거의 절반 가까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메탄올 워셔액의 위험성에 대해 "메탄올은 5mL 정도만 신체에 들어와도 중추 신경이 마비가 되는데 워셔액을 사용할 때마다 차 안으로 들어온다"며 특히 "(차량의 공조기를 이용해)외부 공기가 들어오게 할 경우에는 메탄올이 3000ppm이라는 굉장히 높은 수치까지 치솟는 것을 (실험 결과) 확인했다"고 밝혔다. 

 

 

외부공기가 차단된 차량의 경우가 이정도 위험이라면 주행중에 얼굴및 몸에 그대로 맞을 위험이 높은 바이크 라이더의 경우는 어떤 중독작용이 일어날지 상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

 


이어 "차 안에서만 공기를 돌리는 모드로 놓더라도 자동차가 달릴 경우에 메탄올 성분이 400ppm 정도 차 안으로 유입된다"며 "우리나라의 메탄올 노출 허용치가 200ppm 정도 되는데 워셔액을 뿌렸을 때 15배 넘는 농도가, 외부 공기를 차단을 해놔도 기준치의 두 배 정도 되는 메탄올이 워셔액을 뿌릴 때 순간적으로 유입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올해 초 삼성 휴대폰 하청 업체 작업자들이 메탄올 유출로 실명을 했던 사건 때 검출된 메탄올 수치가 1100ppm에서 2200ppm이었음을 언급하며 메탄올 워셔액으로 사람이 노출되는 수치가 상당히 높음을 강조했다. 

그는 "그나마 실명으로 이어졌던 사고는 거의 하루 종일 계속 노출이 돼 있던 것에 반해 다행히도 워셔액은 뿌리는 순간 확 들어오고 빠진다"며 "메탄올은 쌓이지가 않아 들어왔다가 빨리 들어온 만큼 몸에서 분해가 되기 때문에 당장 죽거나 실명에 이르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대신 "두통, 구토, 눈 따가움 이런 증상을 호소할 수 있고 특히 어린 아이의 경우에는 소량의 메탄올을 흡입하더라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방송 말미 "메탄올 워셔액이 맹독성이기 때문에 미국, 유럽 같은 자동차 선진국들은 '메탄올을 10% 미만으로 넣어라' '얼음이 얼지 않는 주에서는 쓰지 마라'는 식의 안전 기준이 있다"며 "국내에선 신경을 여기까진 못 쓰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순간적으로 뿜어져 나오는 워셔액은 아무리 기민한 민첩성을 가진 라이더라도 주행중에 피하기란 힘들것입니다. 사고로이어질수도 있구요. 최근 아이를 둔 부모들이 워셔액을 에탄올로 바꿔서 쓰거나 여름철같은경우 그냥 물만 넣어 쓰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당장 저도 집에 네발이용 에탄올 워셔액을 바로 주문했습니다. 우리 바이크포럼에 계신 분들도 에이 해봐야 어디얼마나 바뀌겠어 하는 마음보다 잘못된 ,위험한 환경을 개선하기위해 또 좁게는 사실 내 가족과 내 주변인들 내 스스로 몸을 보호하기위해 주변사람들에게 다소 가격차이가있지만 메탄올 워셔액의 위험성과 에탄올 워셔액 사용을 권장해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추천 8 반대 0

댓글목록

작성일

아 정보 감사합니다

    1 0
작성일

    0 0
작성일

안좋은건 예전부터 알던건데 20년넘게 자동차운전하면서 워셔액사용했는데 아직까지 몸에이상못느끼네요 전 그냥 사용하려구요
아직 에탄올로된 안전한(?)워셔액은 너무 비싸서
전문가 말로는 히터 에어컨 키지말고 공기버튼 내부순환으로하고 창문다닫고  정차상태에서 워셔액분무하고 최소3분후에 출발하라는데 에혀
전부 위험물질이네요
앞으로는 바이크타는데 앞차에서 워셔액뿌리면 쫒아가서 죽빵날려야겠어요ㅎㅎ
강용석이면 너고소!이러겠죠? ㅎㅎ

    0 0
작성일

저도 맞아보곤 기분만나빴는데
.. 왠만큼 화학물질이니 막연히 안좋으려니했는데 꽤 위험한거같아서 2리터짜리 천원이천원이면 살거 7천원주고 샀네요..피눈물... 저는 강쥐들도있어서 조금더 안전차원에서..

    0 0
작성일

정보 감사합니다

    0 0
작성일

    0 0
작성일

헐..  이걸 아버지께 알려드려야할지... 왠지 알려드리면 달리다가 워셔액 맞으시곤 흥분하실것같아서..  고민되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0 0
작성일

    0 0
작성일

아이거 워셔액 예전부터 진짜 말많았는데 옥시사태 이후로 다시 불거진거같아요
이게 차량내부에도 들어가는거라 엄청안좋거든요..근데 바이크는 그냥 맞을 위험이 커서 ㅜㅜㅜ 진짜 주행중 워셔액은 하지말아줬으면

    0 0
작성일

맞아용

    0 0
작성일

다행히 직접적으로 맞아보진 않했네요 ㅅㅅ

    0 0
작성일

ㅅㅅ

    0 0
작성일

와 충격 그자체내요 저도 제차에 쓰는 워셔액에 대해 잘 알아 봐야 겠내요 감사합니다.

    0 0
작성일

넵 ㅎ

    0 0
작성일

이거 나오자 마자 어제밤  바로 보쉬 에탄올 워셔액이 특가로 뜨더라고요 ㅋㅋ

    0 0
작성일

홓 원래 물들어올때 노저으라고 누가그랬죠

    0 0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메인으로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베터리 절약 모드 ON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