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는 대우자동차 이전에도 GM이었군요 > 자동차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쉐보레는 대우자동차 이전에도 GM이었군요
일반 |
마브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16-06-23 12:44:09 조회: 1,550  /  추천: 1  /  반대: 0  /  댓글: 4 ]

본문

미국의 GM그룹의 브랜드인 쉐보레는 1911년 설립되었으며 승용차와 중형트럭 시장에서 20개 이상의 모델을 판매 중이다. 한국GM의 시초는 신진자동차로 1955년 김창원, 김제원 형제에 의해 설립되었다. 신진자동차는 처음에 미군의 차량을 개조해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였으며 1965년 새나라자동차의 부평공장을 인수하였다. 1971년 GM의 투자를 받아 GM코리아가 되었으나 1973년 오일쇼크로 인하여 GM이 산업은행에 매각하며 새한자동차가 사명이 변경되었다가 다시 대우가 인수함으로써 대우자동차가 되었다. 쌍용차 인수 등 급격한 시세 확장을 하던 상황에서 경제상황 악화에 따라 그룹이 해체되었고 2002년 GM에 다시 매각되었다. 2011년 브랜드를 쉐보레로 변경하였고 3월에 한국GM으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현재, GM내에서 경차와 소형 승용차를 개발, 생산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인천에 본사 및 연구소를 두고 있으며 부평, 군산, 창원, 보령의 4개의 사업장에서 연간 92만대의 완성차와 140만대의 엔진 및 변속기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대표 차종으로는 스파크, 크루즈, 트랙스, 카마로 등이 있다. 한국 GM의 브랜드인 쉐보레의 독특한 심볼에는 몇 가지의 설이 있다. 창업자인 듀란트가 프랑스 호텔 벽지 디자인을 보고 영감을 받아 만들었다는 설, 듀란트가 창작해냈다는 설, 신문에 실린 석탄회사 제품 광고를 보고 이에 착안하여 만들었다는 설 등이 있다.

출처 : 다나와 자동차

 

1. 개요[편집]

 

1990년대까지의 기업 연혁을 알고 싶다면 대우자동차 문서를 참조할 것. 1990년대까지 국내 3대 재벌이었던 대우그룹이 IMF 크리에 집중적으로 포화를 맞고 결국 1999년에 그룹이 공중분해되면서, 대우그룹의 핵심계열사이자 국내 3대 자동차 회사였던 대우자동차도 낙동강 오리알 신세를 면치 못하다가 2002년 GM이 인수[1]하여 이와 동시에 회사가 3분할되어 각자 독립[2]하게 되어 미국 기업인 GM은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GM Daewoo Auto & Technology, GMDAT)[3]라는 이름으로 한국의 승용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게 된다. 인수 1년 뒤에 회사를 살려냈다는 듯 나온 광고가 큰 히트를 치기도 했으며, 당시 GM대우 사장인 닉 라일리가 국내 모터스포츠 최초로 메이커팀을 만들기도 하는 등[4] 회사 내부적으로 패배자라는 직원들의 부정적 인식을 불식시키고 회사 분위기도 고양하고자 상당한 노력을 했다.

 

2010년 말부터 쉐보레로 바뀐다는 설이 슬슬 피어오르기 시작하더니 2011년 3월에 쉐보레로 최종적으로 바뀌면서 GM'대우'는 역사속으로 사라지고 한국GM이 되었다. 사실 GM은 1972년 부터 대우자동차의 전신인 신진자동차와 자본금 180억 원을 50:50으로 공동출자, 종합자동차 제너럴모터스코리아자동차(GMK, 지엠코리아)를 설립한 전력이 있었기에 대우자동차는 GM 계열하에서 성장한 회사였고(…), 1978년 대우가 경영에 참여하면서 1983년에 대우자동차로 이름이 바뀌었지만 GM 지분이 50%인 것은 변함이 없었다. GM이 경영권에서 완전히 물러난 것은 1990년대 초반이며 대우차가 다시 GM에 인수된 것이 2001년이니 100% 대우그룹 대우자동차 시절은 고작 10년이 채 못 된다. 결과적으로 과거 대우자동차는 리즈 시절을 뒤로 하고 36년만에 GM의 이름으로 완전히 환원[5]된 꼴이 되어버린 것. 이러한 사실을 가지고 한국에서 개발, 생산되는 한국GM 차들을 미국차라고 억지 부리는 사람들도 있다. 예를 들면 쉐보레 스파크,쉐보레 크루즈 오너들. 대우차 해체 후 우즈대우로 넘어가서 기술고문으로 활동 중인 옛 대우차의 중역들이 들으면 화 내고도 남는다. 아무리 쉐보레라 해도 창원, 군산, 부평공장 등지에서 생산된 엄연한 한국차거늘 미국 수입차라고 뻑뻑 우긴다. 개중에는 라세티 프리미어,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를 사서 쉐보레 뱃지만 바꿔단 사람들도 많다 한국GM에서 쉐보레 브랜드로 판매하는 차 중에서 순수한 미국산 수입차는 카마로와 콜벳, 임팔라밖에 없으니 속지 말자. 사실 차를 잘 모르는 여자들도 한국GM 쉐보레 가지고 수입차라고 사기치는 것 정도는 금방 알아챈다 

출처: 나무위키 (https://namu.wiki/w/%ED%95%9C%EA%B5%ADGM?from=GM%EB%8C%80%EC%9A%B0)

 

- 요약 : 신진자동차 > GM코리아 > 새한자동차 > 대우자동차 > GM대우 > GM코리아

 

재밌네요 ㅋㅋ


추천 1 반대 0

댓글목록

웃긴게 제가 스파크 2011년 쯤 살때(이때쯤이 GM대우에서 쉐보레로 완전히 바뀔때)
네이버에서도 스파크(및 GM코리아 차량 몽땅)를 수입차로 등록시켜놓은 적이 있습니다.
얼마 안가서 다시 국산차로 바꾸긴 했는데, 덕분에 전 스파크 가지고 수입차 드립을 치기도 했지요-_-

    0 0

GM이었다가 대우 매각 후 다시 인수 ㄷㄷ

    0 0

몰랐던 사실이네요 ㄷㄷㄷ

    0 0

저도몰랐던사실이네요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