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연골 수술 해야할까요?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딜바다
커뮤니티
정보
갤러리
장터
포럼
딜바다 안내
이벤트

무릎 연골 수술 해야할까요?
질문 |
전업백수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19-01-01 22:06:16
조회: 1,994  /  추천: 6  /  반대: 0  /  댓글: 19 ]

본문

올해 47세 접어듭니다. 작년 가을 골프 때부터 무릎이 불편하더니 

신경을 제법 거스릴 정도가 되어 정형외과에 들려봤습니다.

 

초음파랑 X 레이로는 무릎에 물이 조금 차있다는 수준,

처방해준 약을 먹을 때는 아프지 않고, 약이 떨어지면 다시 슬슬 아파지더군요.

 

오른쪽 무릎을 완전히 구부려 쪼그려 앉을 수 없어요.

오래 앉아있다 일어나면 뻣뻣하고 아프고..계단 내려갈 때 아프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 큰 맘먹고 MRI를 찍었더니 

반월상 연골에 파열이 있다고 관절경으로 제거 수술을 권합니다.

 

수술하면 염증의 원인을 제거하니 물도 빠지고 평소 대비 80% 수준으로 기능은 회복할거라고 하는데

수술이란게 한번 하고나면 되돌릴 수가 없는지라, 특히 연골은 재생도 안된다고 하고

 

수술을 해야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입니다.

약은 하루에 두번 먹는데, 먹고 있는 동안은 무릎이 꽤 쓸만해집니다. 그렇다고 무리는 못하구요. 불편이 안느껴질 수준으론 되구요.

신중해지고 싶어 혹시 유경험자가 계실까 해서 질문 올립니다.


추천 6 반대 0

댓글목록

작성일

개인적으로는 수술은 비추합니다.인공관절 이런건 절대 비추합니다. 돈벌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더군요.  그리고 별개로 원래는 연골재생이 안되는데 연골재생이 가능한 시술이 존재하더군요. 연골재생수술(카티스템)이란게 존재합니다. 줄기세포를 이용해서 하는건데 문제는 돈이 굉장히 비싸다고 알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기바랍니다.
그리고 병원도 한곳만 가지마시고 여러군데 가시고 여러 의사에게 조언받으시길 바랍니다.

    0 0
작성일

감사합니다. 인공관절 뭐 이런건 아니고요. 손상된 연골을 관절경을 삽입해서 잘라내는 간단한 수술이에요. 줄기세포를 이용한 재생술은 감당할 수준을 한참 벗어날것 같고요.

    0 0
작성일

우선 병원 여러곳 다녀보시고 대학병원이 과잉진료에 의한 수술권유가 상대적으로 적기때문에 가능하시다면 대학병원 진료도 한번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수술은 가능하면 안하는게 좋은게 일단 연골수술은 찢어진 반월상연골판을 일부 제거하고 시작하는데 이게 한번 제거하면 자연적으로 재생이 안됩니다 카티스템이나 미세천공술을 시술할 경우 일부 재생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정확한 예후는 환자마다 차이가 있을듯합니다 제가 2년전에 반월상연골판절제+미세천공술 수술을 받고 재활과정도 거쳤는데 수술전에 하던 농구는 완전히 접었고 그걸 계기로 골프로 갈아탔는데 사실 골프도 왼무릎에 좋은운동은 아니라 계속 해도 되는건지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아직 큰 문제는 없는거같아 일단 치고있긴합니다

    0 0
작성일

경험에 기반한 조언 감사합니다.

    0 0
작성일

제가 이걸 했는데 재활에도 딱히 얼마 안 걸리고 (사실 그리 재활할 게 없지요) 괜찮았습니다.
어차피 관절경이라 그리 회복에 복잡할 건 없었고요. 저는 추천합니다. 통증보다야 낫지요 ...
인공관절 그런 수술도 아니구요.

    0 0
작성일

네, 병원에서도 하루만에 걸을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말씀 감사합니다.

    0 0
작성일

제 기억엔  골포에

정형외과 전문의 선생님 계신걸로 압니다.

우리같은 일반인이 알수있는

정보력은 페이퍼에 불과한만큼

숨어계신 전문의 샘 등장해주세요~~~

    0 0
작성일

아픈데 약먹어서 괜찮다면

염증반응 - 아픔 - 소염진통제 - 안아픔

이게 계속 반복인데  근본원인을 제거해야지 않나 합니다

    0 0
작성일

저도 그렇게는 생각합니다만....다시 되돌릴 수 없는지라 신중하고 싶어서 여쭤봤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0 0
작성일

내용을 읽으면서 아...반월상연골 부분파열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수술받은 유경험자로 말씀드리자면 결국 언젠가는 수술 하셔야 합니다.
수술받으면 안받은 분들보다 퇴행성관절염이 잘생기는데 그럴때 약물 복용이나 줄기세포치료 같은 것을 한다고 합니다. 일단 많이 찢어지면 걷기 힘들기 때문에 수술을 해야합니다. 수술후 하루만에 거뜬해집니다.
그외에는 수영등 체중을 받지 않는 운동을 열심히 하는 수밖에는 없겠죠. 가는세월을 누가 막나요. 한살을 더 먹어버렸네요.

    0 0
작성일

지금은 안하고 버티더라도 언젠가는 해야한다는 말이네요.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0
작성일

무릎이 갑자기 잠기거나
걷거나 생활 중 주저앉는 느낌이 들거나
극심한 통증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정도가 아니라면 수술은 절대 비추입니다.

이유와 실제 겪으신 분들의 이야기는 위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앞쪽 가쪽 허벅지를 많이 풀어주시고, 굽히고 펼때의 무릎뼈의 움직임이 부드럽게만 나오면 없어집니다.
보행이나 일상생활에서 증상을 유발시키는 요인이 분명 있을텐데 그런거를 잘 찾아주는 병원에서 진료 추천드리고 재활의학과 쪽 알아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0 0
작성일

인공관절 수술이 아니에요. 연골이 가로로 크랙이 가있는데 염증의 원인이 되니 그 부분만 제거하는 수술이라고 해요. 수술은 저도 안하고 싶은데 근본적인 원인 제거는 그 방법밖에 없는것도 같고, 수술하고 나면 어쨌든 연골 조직은 일부지만 없어지는거고 퇴행성 관절염이 일찍 오는등 부작용을 피할 수 없대서요. 그래서 고민인거죠.

    0 0
작성일

아 제가 수정하면서 갑자기 착각했네요; 재활 부분 내용만 빼면 위 내용들은 같습니다. 제대로만 보시는분 만나면 간단하게 해결될 가능성이 높은 증상입니다.

근본적인 원인의 해결은 증상이 생기지 않도록 그 원인을 아는것이며 수술은 그 결과를 해결하는 건데 그것도 득실을 따져가면서 해야 합니다.

추가했던 내용은 원래대로 삭제했습니다.^^;

    0 0
작성일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검사하면서 추가로 알게된 사실이 다리 길이가 약간 차이나고 그래서 골반도, 척추도 조금씩 틀어져 있는걸 알게되었는데 이게 원인인가 싶기도 해요. 아무래도 병원 쇼핑을 좀 해봐야겠습니다. 말씀 정말 고맙습니다.

    0 0
작성일

아닙니다.^^
다리 길이 차이
골반, 척추 틀어짐(좌우경사, 회전, 앞뒤기울임)
은 누구나 일정 정도는 있고 그것이 증상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지의 여부가 중요하지 자체가 원인인 경우가 많지는 않습니다. 무게중심이 왼쪽으로 쏠려 있거나 하는 것은 부분적으로 증상의 원인이 될수는 있겠지만요.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전신 x ray와 신체검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혹시 도움이 필요하면 쪽지 주십시오. 관련분야 종사자입니다^^

    0 0
작성일

정형외과 슬관절 전문의 호출받아 응답드립니다
일단 MRI 보지도 않은 상황에서 이래야한다 저래야한다 추천드리는것은 스윙한번보지도 않고 슬라이스 교정해주는 프로와다를바 없기에 잘걸러들으세요 반월상연골 파열의경우 손상위치에따라 치료방법이 부분절제술에서 근위경골절골울과 연골판봉합술을 동반해야 하는경우까지 매우다양해지며 절제술의 양에따라서도 퇴행성관절염의 진행정도는 차이가 있게됩니다
제일 좋은경우라면 봉합이 가능하여 봉합술실시하고 잘 붙는경우가 되겠지만 그또한 장담할 수는 없겠지요 부분절제술로 얻을수있는효과는 통증의 제거 및 운동범위의 즉각적인 회복이 될것이고 절제하는 양이 많지 않다면 퇴행성변화는 수술안하는것보다도 적게 올것입니다 하지만 radial tear 나 root tear 또는 bucket handle tear같이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라면 수술해도 무조건 좋아진다 확답할수는 없습니다만 수술안하면 그 결과또한 재앙수준일겁니다 젊고 활동성이 많은 중년이나 어린 청소년의 경우라면 저의경우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처럼 전문의 만나기 쉬운 나라없습니다  다만 확실한건 수술하는 담당의사말고 책임 못질 다른사람조언 듣고 결정하는 우를 범하지 마시란 말씀드리고 싶네요  몇백 몇천케이스 수술보고 수술하고 결과매일 같이보고사는 저희들은 답답한경우를 너무 많이 봅니다 정못믿으시겠으면 병원 5군데만 다녀와도 답 바로 나올겁니다 고민할시간에 진료예약 하시고  상담받으세요 PXG대란때 보신것 처럼 주문 늦어지면 배송확 밀리는것 처럼 몸도 고칠수있는 시기 지나면 답안나오는경우 많습니다 무릎같은경우 그런일많고요

    4 0
작성일

와 진짜 제가 하고 싶었던 말이 댓글에 있네요!!! 강추드립니다.

역시 골포에 OS전문의 샘도 있을줄 알았습니다~~

    0 0
작성일

^^ 정말 계셨네요. 장문의 답글 감사합니다.
몇가지 질문 드려도 될련지 모르겠습니다. 쪽지 드릴께요.

    0 0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메인으로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베터리 절약 모드 ON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