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윙웨이트 질문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딜바다
커뮤니티
정보
갤러리
장터
포럼
딜바다 안내
이벤트

스윙웨이트 질문
  질문 |
제육불고기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0-06-23 11:17:21
조회: 1,652  /  추천: 1  /  반대: 0  /  댓글: 5 ]

본문

사실 몸으로 느끼는 스윙웨이트의 정확한 개념은 이해하기 어렵고 클럽헤드의 무게감이라고 이해하고 질문 드립니다.
같은 아이언세트의 스윙웨이트는 동일하게 디자인되었있는게 원칙으로 알고 있어요.
그런데 아무리 봐도 미들 롱 아이언보다 숏아이언과 웨지의 헤드가 더 무겁게 느껴지는게 정상 아닌가요?
숏아이언과 웨지는 헤드 자체의 무게를 느끼기 쉽게 때문에 힘빼고 헤드를 떨어뜨리는 자유낙하 타법으로도 거리와 방향성을 확보가 되고 자신감이 있는데요.(제가 잘친다는 말이 아닙니다 ㅎㅎ)
그러나 미들아이언부터 드라이버까지는 '어라 헤드무게가 안느껴지네 헤드가 없나? 그냥 쇠막대기 같은 느낌이네' 이런 생각이 들면서 힘이 들어가고 좌절과 비극이 발생하는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미들아이언 드라이버도 헤드의 무게를 느낄수 있도록 개별 클럽별로 스윙웨이트를 커스터마이징 하면
헤드의 무게를 느끼는데 도움이 되고 헤드의 무게를 느끼는 스윙을 할수 있지 않나요?

추천 1 반대 0

댓글목록

작성일

스윙웨이트는 클럽이 그냥 정지해 있을때의 수치입니다.
웨지의 헤드 스피드와 롱아이언과 드라이버의 헤드 스피드는 다르죠.
그만큼 빠르게 스윙하기 때문에 헤드의 무게를 느끼려면
스윙의 방식을 바꿔야 하지 스윙 웨이트로는 미미하리라고 봅니다.
차라리 MOI 매칭이 스윙웨이트의 통일보다
보편적으로 더 나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0 0
작성일

술탄님이 잘 설명해 주셨네요.
스윙웨이트는 말그대로 헤드쪽 무게 밸런스를 이야기 합니다. 백스윙했을때의 헤드 무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스윙을 할때는 스윙웨이트보다는 MOI(관성모멘트)가 더 큰 역활을 합니다.
일반적인 아이언을 일관적으로 스윙웨이트 매칭을 할 경우 미들아이언 윗쪽은 MOI가 많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말은 더 큰 힘을 써야 제대로 스윙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MOI매칭을 할 경우에는 롱아이언의 스윙웨이트는 적게 숏아이언의 웨이트는 무겁게 세팅이됩니다.

    0 0
작성일

헤드 무게가 느껴져야 한다는 관념에만 너무 몰입하면 장비를 거기에 맞추려는 잘못된 방향으로 가기 쉽습니다.

헤드 무게가 느껴지는 스윙이 좋은 스윙이란 말은, 스피드가 만들어지는 좋은 스윙을 했을 때 관성/원심력에 의해 200-300g에 불과한 클럽헤드가 5-10배 무겁게 느껴지기 때문에 원인과 결과를 뒤집어서 말한 것에 불과합니다.

정지했을 때 느껴지는 묵직한 정도가 약간 더 큰 채를 맞추면 헤드 무게가 더 잘 느껴지기야 하겠죠. 그 무게가 스피드에 의한 관성력을 느끼는 건가요? 그냥 질량이 더 클 뿐인 것입니다.

좋은 움직임이 만들어주는 감각을 그냥 쇳덩이로 대체하려고 하면 아무 이득이 없다는 것입니다.

    0 0
작성일

무게가 잘 느껴지는 채를 잡으면 힘빼고 중력에 의한 스윙을 하기 좋다, 이 문장에 두 가지 오해가 있습니다.

첫째, 흔히 바람직하게 여겨지는 ‘무게감’은 샤프트를 강하게 당기는 힘 그 자체입니다. 힘 빼고 살살 스윙할수록 그 무게감은 약합니다.

둘째, 중력에 의한 자유낙하 타법이라는 개념 자체가 허상입니다. 우선 중력에 의한 자유낙하는 클럽헤드가 가볍든 무겁든 정확히 같은 가속도로 일어납니다. 그리고 골프 스윙에서 중력이 만들어주는 에너지량은 빙산의 일각만도 못합니다.

    0 0
작성일

오우....
좋은 말씀들 너무 감사합니다.
오늘도 또 이렇게 골포에서 배워가네요

    0 0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메인으로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베터리 절약 모드 ON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