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광배근에 대한 생각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왼쪽 광배근에 대한 생각
질문 |
Je Ne Se Q…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19-03-31 18:13:27 조회: 5,806  /  추천: 3  /  반대: 0  /  댓글: 7 ]

본문



항상 제 스윙의 문제는 왼팔로 당겨치는데서 생겼습니다.

 

그래서 숏아이언으로 갈 수록 거리가 기하급수적으로 줄었었거든요.

 

그런데 어제 유튜브에서 프로는 안쓰는데 아마추어는 가장 많이 쓰는 근육이 왼쪽 광배근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 연습하면서 갑자기 웨이트트레이닝 할 때가 생각났습니다.

 

저는 웨이트가 제2 취미인데요. 운동할 때 광배와 승모개입을 최소화 할 때 엄지와 검지 사용을 최소화합니다.

 

엄지와 검지가 상부승모근을 움직이는 신경과 같은 신경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왼쪽 날개뼈를 쭉 빼고(신준프로 용어로는 안쪽으로 접고) 승모근 사용을 최소화하려고 엄지검지에 최대한 힘을 빼니 아직 타이밍이 안맞아서 그런지

 

푸쉬는 많이 나지만 구질이랑 볼스피드는 많이 좋아지더라구요.

 

그래서 골포에 계시는 수많은 골프고수님들과 의학적 지식이 많은 여러분들에게 문의드립니다.

 

혹시나 제가 느낀 부분들이 맞는 느낌일까요??ㅎㅎ

 

 


추천 3 반대 0

댓글목록

승모와 광배를 쓰는 느낌이 어떤 느낌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승모근과 엄지, 검지를 관장하는 신경은 엄연히 다른 신경입니다.
프로들이 왼광배를 안쓴다는 정보는 새로이 접하는 정보네요. 저도 광배를 쓰는지 한번 체크해보렵니다.

    2 0

닉에서부터 신뢰도가 쌓입니다.ㅎㅎㅎ
사실 웨이트도 아직 초보수준이라 날개를 뽑아서 상부승모 개입을 최대화할 때 엄지검지 신경계통이라 그렇게 하라고 배웠는데 다른 신경인가 보군요. 골포에서 웨이트도 배웠습니다.ㅎㅎ 제 나스모를 보면 승모와 광배에 힘이 잔뜩 들어간게 느껴지더라구요....ㅎㅎ

    0 0

프로들이 왼광배를 안 쓴다는 이야기는 파워 생성 담당의 주역으로 쓰지 않는다는 이야기일 것 같아요.

반대로 말하면 비숙련자는 본디 파워 생성용으로 쓸 근육들을 제대로 쓰지 못하다보니 왼광배가 만드는 에너지에 과하게 의존하게 된다는 이야기로 보입니다.

스윙 시 전신의 온갖 근육이 제각기 수축하려 하는데, 그 중 실제로 길이가 수축하면서(concentric contraction) 해당 관절이 움직이는 방향으로 힘이 쓰일 때만 운동에너지를 생성하게 됩니다. 일work은 힘과 이동거리의 곱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길이가 수축하진 않아서(isocentric contraction) 관절이 그대로인 상태로 힘을 전달하기만 하면 운동에너지를 생성하는 게 아니라 전달만을 담당하는 것이죠.

근섬유가 많아서 큰 힘을 내는 소위 큰근육들이 전자의 역할을 잘 해주는 게 파워풀한 올바른 스윙입니다. 광배도 나름 큰 근육인 편이긴 하지만 광배 혼자 힘으로 왼팔+골프채의 운동에너지를 만들기엔 역부족입니다. 무릎부터 흉곽 사이의 다른 근육들이 만든 파워를 전달하면서 본인도 좀 더 기여하는 형태가 프로들의 ‘왼 광배를 거의 안 쓰는’ 스윙의 정체라고 생각합니다.

    3 0

와우...

정확한 내용인 듯 싶습니다.

항상 느끼는 거지만 골프에 대한 조예가 깊으신 것 같아요.

    0 0

어깨를 쭉 밀어서 백스윙을 했으면
하체부터 턴이 시작되고
코어근육이 움직이고 마지막에 광배근이 수축되지 않고
이완된채로 클럽의 저항을 느끼며
타겟방향으로 휙 던져줘야 하는데...

아마츄어는 트렌지션에서
광배근에 힘을 빡 주고 어깨부터  힘차게 땡겨지니
멋진 엎어치기 한판승
ㅠㅠ

    1 0

제가 딱 그랬는데 이제 문제점을 안 정도랄까요..

    0 0

상체의 힘을 빼면 하체와 복근에만 힘이 들어간다 이말아닐까요 상체 힘을 빼면 하체리드에 따라 채가 끌려오니 스피드도 더빨라지고..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