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윙시 레깅에 대해서 어느정도 신경쓰시나요?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스윙시 레깅에 대해서 어느정도 신경쓰시나요?
질문 |
방랑객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1-01-12 13:08:17 조회: 5,934  /  추천: 5  /  반대: 0  /  댓글: 25 ]

본문

 

프로들의 스윙중 채를 확~ 끝까지 끌고내려오는 레깅이 좋아보여서 요새 집중연습중입니다.

정말 어려운 동작인것 같은데... 요새 조금씩 레깅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레깅이 성공하면 적은 힘으로 헤드스피드가 빨라지고 자세도 이뻐지고 장점이 많은것 같습니다만, 레깅이 잘될때는 탄도가 무지하게 뜨네요. 자연스 러운 현상인가요? 아님 잘못된 동작의 레깅을 하는걸까요?

골포님들은 레깅을 어느정도 신경쓰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아마추어들에게도 격한 레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시는지요?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천 5 반대 0

댓글목록

저는 사진에 나온 [다운스윙 초중반까지의] 래깅이 굉장히 과대평가된 항목이라고 봅니다. 손목 아파보이고 드라마틱하고 실제 장타자에게서 많이 보이니까 모든 골퍼가 거기에 집착을 합니다만, 정작 진짜 중요한 건 [다운스윙 중후반] 즉 샤프트가 지면에 평행한 시점부터 임팩트까지의 ‘별볼일 없는 래깅’ 입니다. 손목과 샤프트의 각도는 거의 다 풀렸지만 그 얼마 안 되는 각도가 조금이라도 래깅이 되도록 하려면 어마어마한 운동능력이 필요하고, 그걸 해내는 사람들이 진짜 장타자입니다. 다운스윙 초중반의 래깅은 헐렁헐렁 치는 초심자들도 얼마든지 흉내낼 수 있어요.

    8 0

늘 느끼는 거지만, 선생님 글에서는 해박한 전문가 포스가 느껴집니다. 존경합니다.

    0 0

죄송합니다만 림핑바순님 설명이 이해가 좀 어려워 질문드립니다. 그러니까 다운스윙 초반이 아닌 [다운스윙 중후반] 이 중요하다는 말씀이신지요? 아니면 초중반 레깅이 되고 중후반 잘 안되면 레깅효과가 별볼일 없다는 뜻인지 제가 이해에 조금 혼란이 옵니다. 초중반이 레깅이 안되면 중후반은 더 안될텐데 초반도 잘해야 하고 중후반도 잘해야 한다는 뜻인지요? 결론 적으로 레깅이 운동능력 좋은 장타자들이 아닌 일반 아마추어들에게는 구지 필요 없는 스윙 메카니즘일까요? 고견을 여쭙습니다.

    0 0

1) 초중반 래깅이 심해도 중후반이 안 되면 소용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2) 초중반 래깅을 저렇게 과하게 하지 않아도 중후반 래깅이 잘 되면 대부분 선수들이 그렇듯 훌륭한 헤드스피드가 나옵니다.
(중후반 래깅은 그 차이가 미미하기 때문에 눈으로 봤을 때 그닥 눈에 띄지 않습니다)

3) 그립을 쥐고 있는 왼손을 보면 원 궤적에 따라 움직이죠? 그 궤적 중 ‘왼손을 열심히 가속시키는 구간’이 어디냐에 따라 래깅이 심한 구간과 풀리는 구간이 정해집니다. 그 구간을 C자형에서 U자형으로 만드는 게 장타의 비법이라고 합니다(from 킹라바). 래깅은 스윙의 ‘완급’의 부산물에 불과합니다.

    3 0

저는 그다지 신경 안 씁니다... ;;
드라이버 볼스는 65가 최대고... 7번 아연은 어제 평균 비거리 147m 처음 달성했습니다만,
히팅할 때 최대 파워가 실리게끔 스윙자세 잡아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잡히는게 래깅이라 생각합니다 ;;

    0 0

넵, 좋은 자세를 갖추면 레깅이 저절로 알아서 된다고 하던데... 정말 저에게는 어려운 숙제입니다. (어떻게 이게 저절도 되지??ㅎㅎ)

    0 0

다운스윙 중후반의 래깅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간접적으로, 그러나 정말 확실하게 볼 수 있는 지표가 이것입니다

https://youtu.be/XOVzLjNGAIM

    2 0


보여주신 영상보고 비교해봤습니다 임팩트 지점을 뒤로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하죠?

    1 0

내 왼손이 열심히 도망가지 않으면 원심력에 의해 코킹이 풀리고 클럽헤드가 먼저 앞서가려고 하게 마련입니다. 그 앞서가려는 움직임에 따라잡히지 않기 위해서 있는 힘껏 왼손을, 몸통회전을 가속시켜야 합니다. ‘임팩트 너머까지 가속해라’라는 격언처럼...

반대로 채찍질처럼 일부러 왼손을 감속시키는 방법으로 하면 절대 저럴 수가 없습니다.

    0 0


임팩트순간 손이 멀리 있다고 하더라도 왼쪽 허벅지를 많이 벗어나면 안될꺼예요.. 벗어나는순간 힘도 더 떨어지고..방향도 안좋아지고..
저같은 경우 멀어서 일부러 일찍 임팩트를 가져갈려고 노력을 많이 했네요..

    0 0

요즘은 레깅보다는 샬로윙 개념을 중요시 하죠.
요즘 투어에서 래깅을 많이 하는 프로는 가르시아 우드랜드 정도가 떠오르네요. 그 외에는 많응 프로들이 래깅보다 샬로윙 개념으로 다운스윙을 한다고 합니다. 저게 앞에서 봐서 손목각도가 많아 좁아지는 것처럼 보이는데 옆에서 보면 샤프트가 누워서 내려오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거더라구요.

    0 0

근데 샬로윙과 레깅은 다른 메카니즘이지만 공존할 수 있는것이 아닌지요? 두개가 동시에 이루어 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연습중입니다만....
레깅을 하되 샬로윙 해서 들어오게금요...

    0 0

레깅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제가 생각하는 전제를 말씀드립니다.

1. 레깅은 올바른 스윙시퀀스에 따른 결과물이지 인위적인 동작이 아닙니다.
2. 탄도가 뜬다는것은 (낮게 날라가는공이 백스핀량 때문에 떠 오르는것이 아니라면) 스쿠핑동작에 따른 결과입니다.
3. 레버동작(지렛대)은 스윙에서 꼭필요한 동작입니다. 다만 일찍 풀려맞느냐 늦게 풀리느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아마추어도 효율적인 스윙을 하려면 딜레이 히팅이 되어야 겠죠.
유튜브나 레슨채널에서 하는 얘기들이 스윙플레인에 관한 얘기도 되지만 딜레이 히팅에 대한 얘기와도 일맥상통합니다. 예를들면
1. 클럽이 다운스윙때 뒤로 떨어져야 한다 --> 회전반경이 커지므로 딜레이 히팅
2. 전환동작이 있어야 한다 --> 전환 동작 후 다운스윙이 이루어지므로 딜레이 히팅

올바로 스윙만 한다면 레깅은 신경쓸 필요조차 없이 자동으로 됩니다.

    2 0

감사합니다. 결국 헤드가 몸이나 손보다 늦게 뒤에서 딜레이되어 따라오는 동작이겠지요? 머리로는 이해가 되는데,,, 몸으로 잘 안되네요 ㅎㅎㅎㅎ 많은 분들이 스윙이 되면 저절로 된다는데 저는 저절로 좀 안되서 저절로 되도록 스윙을 계속 만들계 되는것 같아요.ㅠ

    0 0

비거리 방향이 눈에보이게 좋아지신게 아니라면
고탄도는 스쿠핑 확률이높습니다

    0 0

레깅을 안하면 정상 탄도인데... 레깅만 하면 고탄도 입니다...ㅠ 뭔가 잘못되었겠쬬.ㅋㅋ

    0 0

래깅은 저의 스윙을 180도 바꿔준 강력한 터닝포인트입니다.
어찌보면 트렌디한 개념은 아니지만 풀 줄만 안다면 당연히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래깅양이 많으면 절대적으로 탄도는 낮습니다.
래깅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풀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마추어에게 많은 양의 래깅은 무작정 추천드릴 수는 없습니다.
풀줄 안다면 이미 아마추어의 범주를 벗어났다고 보셔도 됩니다.
그리고 래깅은 다운스윙 시 트랜지션존에만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어드레스 테이크아웃 할때도 래깅은 존재합니다.

    0 0

레깅양(?) 조절이 너무 어려워 일단 연습을 좀 더 해봐야겠습니다.

    0 0

레깅이 잘 이뤄진다면.. 위에 림박사님이 달아주신 유튭에서 킹라바님이 언급하듯 눌러쳐지는 듯한 효과를 가져올거에요. 탄도가 뜨는건 레깅이라고 생각하시는 부분을 인위적으로 풀어주면서 스쿱이 생기는게 아닐까 합니다.

레깅은 하는게 아니라 되는거고, 위에 샬로윙 언급에 대한 부분도 저는 되는거라고 생각해요.

상체가 리드해서 백스윙탑을 만들고, 하체가 리드해서 다운스윙을 시작한다면 그 둘이 겹치는 순간이 있겠죠. 저는 스윙에 있어 트랜지션의 순간을 그 순간이라고 생각하구요, 트랜지션이 상체에 발생시키는 관성이 레깅을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손목에 힘 꽉 줘서 끌고 내려오는게 레깅이 아니라는거죠.

트랜지션으로 만들어낸 레깅을 샤프트가 지면에 수평이 되는 지점에서부터 자연스럽게 던져내는게 릴리즈고, 그 릴리즈가 빨리 끝나버리면 위에서 킹라바님 유튭에 언급된것처럼 양 팔이 펴지는 포인트가 볼 뒤에 생기고.. 탄도가 뜨는 등의 손실이 생길것이며, 앞에 생긴다는 얘긴 더더더더 짧은 시간 내에 릴리즈가 이루어져야만 하니 스피드가 더 필요할 것이다. 뭐 저는 이렇게 이해하고 제 몸을 그 이해에 끼워넣고 있는데 뭐..... 모두의 신체도 스윙도 각기 다르니까요 뭐.

빠이팅 !

    0 0

빠이팅!!!!!

    0 0

래깅연습으로 망한 1인.. 래깅은 몸에 힘이 빠지면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일뿐인데.... 저 눈속임에 속아서... 자세 다 망한....ㅠ.ㅠ 우리 프로님도 왜 래깅해서 자꾸 자세 망치냐고.. 잔소리를 매일...

    1 0

이런....... 저도 레깅을 연습하면서 스윙이 복잡하게 꼬이기 시작합니다.ㅠ

    0 0

레깅스로 잘못봤습니다.
죄송합니다^^;;

    3 0

ㅋㅋㅋㅋㅋ

    1 0

래깅이나 샬로잉 등등 스윙했을때 자연스럽게 나오는것은 맞는데 연습도 없이 무작정 나오진 않아요.
수없이 동작을 연습하다보니 연습량의 10퍼정도가 몸에 자연스럽게 배어나오는거죠.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