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레슨과 연습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올바른) 레슨과 연습
강좌,팁 |
코니코나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2-02-21 17:34:34 조회: 4,095  /  추천: 10  /  반대: 0  /  댓글: 22 ]

본문

최근에 조금 얘기가 되었던 레슨(코치) 그리고 연습에 대해 제 생각을 적어 보려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레슨(코치) 혹은 피드백이 없는 연습은 적어도 아마추어에게는 백해무익하다고 생각합니다.

 

 

연습장에 나가, 간혹 다른 분들이 연습하는 걸 보면 '아, 저렇게 치면 힘만 들 텐데...'란 생각을 할 때가 있습니다. 스윙이 좋아지기는커녕  오히려 나빠질 수도 있는 연습을 하면서 시간만 보내는 무의미한 연습을 하는 걸 봅니다.​ 물론 제가 연습을 하는 걸 보고는 저보다 훨씬 잘 치시는 분들은 똑같이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래서 전 무의미한 연습을 방지하기 위해 매샷 비디오로 찍어보면서 연습을 합니다. 그러면서 아주 조금씩이지만 스윙을 고쳐 나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독학으로 스윙 교정을 하고 있지만, 가끔 예전에 저를 4년 정도 가르치던 코치에게 연락을 합니다. 그를 통해 조언을 듣고 또 생각하고 다음 연습에 반영하기도 합니다. 이게 연습을 통해 제 실력을 항상 시킬 수 있는 최소한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코치를 찾고 싶긴 한데, 수준이 괜찮은 코치를 싱가포르에서 찾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를 지인에게 들어서 독학을 하고 있지요.

 

 

만약 저처럼 코치가 없이 독학으로 하겠다고 마음먹는다면 본인만의 스윙 이론을 정립해 가면서 본인의 문제점이 무엇이지 잘 알아야 합니다. 이 문제점 중에 어떤 문제가 가장 시급한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시간이 정말 많아서 매일 4~5시간도 연습할 수 있는 분이라면 많은 연습을 통해 본인의 스윙 이론을 정립하고 또 본인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독학도 괜찮을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마추어는 생업이 있으신 분들이니 불가능하리라 봅니다. 따라서 한정된 시간에서 효과적으로 연습하기 위해 가이드가 필요하고 여기에서 코치 혹은 레슨의 필요성이 나오게 됩니다. 코치는 적어도 70대 타수를 한 번이라도 기록할 때까지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물론 그 이후에도 계속 코치를 두고 연습하는 게 좋습니다. 괜히 투어 프로들이 코치를 두고 연습하는 게 아니겠지요.

 

 

그럼 어떤 코치가 좋으냐?

 

 

일단은 본인이 어떤 스윙을 하고자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골프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를 명확히 두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러고 나서 내가 하고자 하는 스윙을 가르치는 코치, 그리고 본인이 가진 목표를 이뤄줄 수 있는 코치를 찾아가야겠지요. 예전에야 유튜브 같은 게 없어 어떤 분이 어떤 스윙을 가르치는지 알 수 없었지만, 지금은 수많은 코치들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니 내가 추구하는 스윙을 가르치는 코치를 찾는 게 그리 어렵지는 않다고 봅니다.

 

 

이렇게 코치를 찾았으면 트라이얼 레슨을 받아보면 좋겠습니다. 시범은 잘 보이는지, 스윙의 문제점을 정확히 짚는지, 그리고 어떤 계획을 가지고 스윙을 교정해 줄 것인지 정확히 그리고 성의 있게 알려주는지 봐야 합니다. 코치를 찾는 과정은 레슨이라는 서비스를 구매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내게 어떤 것이 필요한지 정확히 알면 알수록 내게 적합한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겠지요. 그리고 당연하게도 좋은 서비스도 있는 반면 형편 없는 서비스도 있는 게 당연합니다. 따라서 소비자 입장에서 수많은 서비스 중에 내게 적합한, 그리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고르는 안목을 가지는 것도 필요합니다.


다시 한 번 결론을 내리면, 어느 정도 스윙의 틀이 완성될 때 까지는 이렇게 찾은 코치에게 레슨을 받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부득이 독학을 해야할 때는 반드시 스스로 스윙을 비디오로 찍어가면서 내 문제점을 파악하고 교정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조금씩이라도 스윙이 나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추천 10 반대 0

댓글목록

무의미한 휘두름이 반복되는 혼자만의 연습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란 말씀이시군요.
개선을 위한 연습의 방향성과 피드백이 반드시 있어야 하는데.. 독학하면서 그걸 찾아내서 이룩하는 것은 쉽지 않죠.
그러다 보니.. 결국은 혼자 연습하다가 정타나 장타시 느끼는 그 짜릿한 손맛을 위하여 채를 휘두르는 자신을 보게 됩니다. 공을 잘 보내는 것 보단 공 패러 가서 스트레스 푸는 거 같네요;;;;;;;;;;

    3 0

네, 보다 나은 라운드를 위해, 더 나아지기 위해 연습을 한다면 피드백은 필수라 봅니다만...스트레스 풀 용도라면 이야기가 다르겠지요. ㅎㅎ

    0 0

좋은 말씀이십니다.. 독학골퍼들이 점점 산으로 가는 이유겠지요.. 일이 바쁘고 필드 나갈일이 없어 연습을 안하니 가끔 연습장 갈때마다 내용이 초기화 됩니다... 내가 어떻게 쳤었지?? 하게되죠 ㅎㅎ
매번 촬영하기 귀찮으니 스크린을 가는걸 추천을..

    1 0

요즘 GDR같은 곳은 영상이 찍히지 않나요? 제가 가는 연습장은 그런 게 없어 매번 카메라 설치하고 연습을 시작하는데, 매우 귀찮긴 합니다. ㅎ

    1 0

Gdr은 정면만 찍고 정작 중요한 측면샷은 안찍어요ㅠ

    1 0


보통 gdr이 정면 측면 카메라 두대이지 않나요?

    3 0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저도 혼자연습하면서 더 망가진거같습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똑딱이부터 차근차근 되짚어 나가봐야겠습니다.

    1 0

기본부터 하는 게 좋겠지요. 시간을 생각보다 더 두고 해야 교정이 되는 것 같아요. 저도 요즘 교정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될듯 될듯 수개월째 제자리 같아요. ㅠ

    1 0

동감합니다~
나름의 독학이 가능한 기준은..
자가 수정이 가능한 상태라고 정의합니다.
원래 운동이 모르고 하면 노동이죠

    1 0

좋은 말씀이네요.

    0 0

인스타그램에 stabilityanddistance 님이라고 태국 프로 따시고 직장 그만 두시고 판교에서 레슨 하시다 싱가폴 건너가신 분 있는데 한번 연락해보시죠. 교습을 어떻게 잘 하시는지는 모르겠네요.

    1 0

오옷 정보 감사합니다. 확인해볼게요!

    0 0

동감합니다.~
정년 후에는 취미로 끝내지 않고 시니어프로를 데뷔하기 위해서 많이 공부하고 있어요.
아직 자격은 없지만 얻어듣고 주어들은 정보들과 경험으로 현재까지 7명 정도 골프를 입문의 길에 올려드렸습니다.
그 분들이 이 글을 볼 수도 있어서 걱정도 됩니다만 ㅎㅎ
생각해보면  그 분들을 가르쳐드렸던 방법과 순서가 큰 방향으로는 같지만,
실제 세밀하게 살펴보면 꽤 달랐던 것 같아요. 
게다가 그 분들을 이용해 실험(?)을 하기도 했습니다... 혼날 것 같네요.ㅎㅎ
제 노트에 기록한 실험결과를 보면  아무 예행 준비 연습없이 그립법도 대충 쥔 채로 잔디 위에서 일단 휘두르는 것 부터 시작했던 분께서 가장 습득이 빨랐던 것 같아요.  이런 케이스의 특징이 손과 팔목을 끌고 오려고 하지 않고, 본능적으로 헤드를 휘둘러서 공을 때리려는 것에 집중합니다.

사진을 찍어가며 각을 측정하고 아너디비에이션이 안나오고,
스퀏이 부족하고, 오른팔 팔꿈치가 떨어지지 않는다..등등

너무 집어가면서 수정을 하려고하면, 되려 지쳐서 가진 능력마져 잃고 길을 헤메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말그대로 그립을 이용해 헤드를 들고 헤드의 무게를 이용해 내려친다.
이것에 집중하면 자연스레 템포가 잡히면서 자세가 안정되고 방향성이 좋아지며 스코어가 줄었습니다.
자세를 강조하면 할 수록 힘을 빼는 것이 초보에게는 불가능한 것이 되버리는 것 같습니다.
코니코나님의 글은 처음에 글을 올리셨을 때 부터 재미있게 정독을 하고 있습니다. ㅎㅎ
앞으로도 생각하는 골프가 되는 계기를 주세요. 감사합니다.

    1 0

구구절절 맞는 말씀입니다.

레슨이 필요하다 혹은 비디오 촬영을 하면서 연습하자고 말씀드린 건 내 인식과 실제 행위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스윙에 대한 이해없이 너무 세밀하게 비디오로 분석하면서 교정을 시도하는 건 좋지 않다고도 봅니다. 또 버디를 쳐야하는 프로와 파면 만족하는 싱글, 보기면 만족하는 보기플레이어는 각각 다른 목표를 가진 것이기에 교정의 세밀함도 다르겠지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1 0

저도 골프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를 분명하게 정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동감합니다!
싱글을 치고 싶으면 싱글 칠 정도의 연습량과 필드 경험이 필요하거든요!

    1 0

네. 맞습니다!

    0 0

좋은 피드백은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생각한 내 문제와 프로가 본 내문제가 다른일이 허다하더라구요 ..
그리고 내가생각한 점이 아니라 다른 점을 고쳣을때 나의 생각한 문제점이 고쳐지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
다운스윙은 정말 찰라입니다.... 내 생각한것을 하는 경우 다운 스윙을 지나가고 하는 경우도 허다하더라구요

    1 0

네 그렇지요. 좋은 피드백 중요합니다.

    0 0

본문 너무 잘 읽었습니다.
레슨과 독학의 가장 큰 차이점은
스윙이 무너졌을때, 다시 정상으로 돌아올수 있는 힘의 차이라고 생각해요 ㅎㅎ
흔히들 말하는 저력이죠.
A는 레슨을 2년 연속으로 받았고, B는 유튜브 독학만 하고 있는데
뭔가 무너졌을때 A는 똑딱이부터 다시 스윙 궤도를 찾아서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1주일 걸린다면
B는 스윙 회복은 커녕, 다른 유튜브를 찾아보면서 또 스윙이 바뀌어 가더라구요...

    1 0

네 맞는 말씀입니다. 스윙의 기본이나 기준을 만드는데 레슨/코치/피드백은 필수라 봅니다.

    0 0

저는 레슨을 받으면서 레슨대로 하면 안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후 잘 칩니다. 물론, 좋은 코치이고 추천한 사람도 많았고요, 저랑, 제가 만들고 싶은 포스쳐와  맞지 않았을 뿐입니다.

    0 0

네. 그럴 수 있습니다. 동의합니다.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