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급자 아이언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상급자 아이언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장비 |
용디디디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5-04-07 23:59:15 조회: 7,555  /  추천: 5  /  반대: 0  /  댓글: 31 ]

본문

조금 멍청해보일 수 있는 질문이지만..
상급자 아이언이 이쁜것 말고도 장점이 분명 많을텐데 ㅎㅎ 와닿는 장점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Zx5 대비 zx7 242cb+ 대비 241cb..

초급채는 관용성(뒷땅 등) 등이 장점일텐데, 상급채는 어떤 점이 좋아서 이용될까요?

추천 5 반대 0

댓글목록

샷 메이킹이죠. 잘맞는 날 기준 구질이나 정확히 쳤을때 원점의 범위가 더 좁습니다.

    3 0

잘만 치면 일관성이있다는 것일까요 ㅎㅎ

    0 0

아니요, 페이드나 드로우를 의도 대로 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샷 메이킹을 위해서는 정타가 아니라 감아 친다던가 깎아 친다던가 해야 하는데,. 관용성이라는 건 이런걸 무시하고 클럽이 보정을 해준다는 거죠.
상급자 클럽은 이런 보정이 없습니다.

    0 0

내가 못친샷에대한 피드백이 분명한거 같아요

    2 0

못친게 못가는게 장점이라고 할수 있을까요..? ㅜ ㅜ

    0 0

아뇨 못친만큼 손에 남아요. 느낌이

    0 0

못친샷에 대해 피드백이 좋기 때문에
잘쳤을때 기분이 더 좋아요 ㅋㅋㅋ

필드에서 부드럽게 촤악하고 정타내면
그게 몇일동안 기분이 좋네요ㅋㅋㅋ

    3 0

초보채보다는 정타 쳤을때 느낌이 좋은게 있나보군요 ㅎㅎ 골프는 그맛으로 치는거긴한데 ㅋㅋ

    1 0

관용성이 반대로 이야기하면 페이드도 덜먹고, 드로우도도 덜 먹는다는 이야기 같아요. 스핀량이 조절이 가능한 실력이면 스핀량을 주는 만큼 정확히 치는 샷 구사가 가능할것 같아요. 예로, 스팅어 라인도 기가막히게 들어갈테고요.

    2 0

추가로 프로들은 아이언으로 나무를 돌아가는 샷도 치는데, 관용성이 좋으면 스핀을 잡아주니 그런샷은 어려울것같고요.

    0 0

초보인 제가 느낀바로는 이쁘다.
미스샷에대한 결과가 확실하다 입니다.

전에 쓰던 쉬운채는 잘 안맞아도 잘 나갔거든요.
221cb 사용중입니다.

    0 0

클래식로프트라 7~p 사이의 거리가 조밀하다
잘맞았을 때 손맛이 좋다

    1 0

이거 공감입니다.
요즘 채들은 짧아질수록 로프트 차이가 커져서 거리차가 많이 나더라구요.

    0 0

로프트가 높아 공 세우기 유리하다~

    1 0

초급채의 장점은 상급채의 단점
초급채의 단점이 상급채의 장점

초급채는 관용성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드로우, 페이드 등등 샷 메이킹이
크게 두드러 지지 않습니다!

반대로 상급채는 초급채 보다 누워 있어
그린 공략도 좀더 수월하고 관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원하는 구질을
구사 할수 있죠~

상급채는 어느정도 스윙에 자신 있는
분들이 사용하면 우리나라 지형 처럼
도그렉 홀이 많은 골프장에서 정말
유용합니다!

특히 그린 공략할때 페이드로 그린에
딱 세우는 맛은 아주 일품이죠~^^

    0 0

예쁜게 다에요

    2 0

개인적 견해지만, 

정확도(오차+스핀)가 먼저 입니다. 캐비티채들이 정확도가 떨어져요.
그리고 샷 메이킹이죠.

어느정도 실력은 되어야, 압니다.
초보때는 쓸데없이 어려운걸 왜치나 라고 생각하는데...
정확도가 달라요.

    2 0

매우 맞는 말씀입니다.
캐비티는 정확도(=공을 원하는 곳에 보내는 것)이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개같이 친 샷도 어느정도 보완해 주는 장점이 있죠.

    0 0

1. 헤드가 얇아서 이쁘다.
2. 오프셋이 적어 거슬림이 적다
3. 로프트가 높아 같은 번호 아이언의 탄도가 높다
4. 샷메이킹이 잘된다

    1 0

1. 스핀
2. 헤드가 작아서 디자인이 예뻐보인다

아마추어 입장에서는 이거 두개 빼고는 다 단점 ㅠㅠ

    0 0

초급자 / 상급자채의 큰 차이점은 옵셋값이 차이가 있어요.
초급자 채는 옵셋값이 커서 슬라이스를 줄여 줍니다.
상세 내용은 포럼에 검색 하면 내용 나옵니다.
또 다른 내용으로는 초급자 채는 헤드가 상급자 채보다 커서 치기는 쉽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야기 하면 옵셋이 크고, 헤드가 커서 샷메이킹이 좀 어려워 지고 잔디에 마찰이 높아지는 문제도 있죠.

    1 0

머슬백은 치는데로 가는게 장점입니다.
중급자용은 대충비슷하게 가는게 장점입니다.

    0 0

zx7 mk2 중고 시타채사서 일주일 쳐보고 알았죠. 아 이거 정타 못내면 무조건 망한다. 그래서 zx5 샀습니다.

    0 0

잘 맞았을때 안 맞았을때 결과값이 확실합니다.ㅎㅎ

    0 0

샷 메이킹 아닐까요? 의도적으로 구질을 만드려했을때 의도대로 나와준다는게 좋은점이죠. 저는 개인적으로 상급자 아이언이라 생각하지 않고 기능이 많은 아이언이라 생각합니다. 반대로 회사들은 관용성이란 기능을 집어넣은것처럼 포장하지만 초급자용 아이언은 샷메이킹 할수있는 기능을 뺀것이다 라고 생각해요.

    0 0

그래서 중급자용을 쓰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초급자용의 어느정도 관용성과
상급자용의 어느정도 샷메이킹을 가지고있는 중급자용

    0 0

다들 많은 의견을 달아주셨네요 ㅎㅎ; 모두 감사 드립니다.
정리해보았을때, 메이킹하고자 하는 구질이 없는 저는... 관용성 채를 계속 사용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ㅜ

    0 0

안맞았을때 기분 드러운 피드백 때문에
잘맞았을때의 찰떡 피드백 뽕에 취해
아이언을 죽어라 연습하게 만들어서
아이언 실력이 기가막히게 늘어나는 장점이 있지요.
케바케 이긴 하지만요
매일 연습 하시는 분이라면 중상급자 아이언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0 0

탄도와 백스핀 같습니다~~
초보자채가 일단 기본적으로 로프트가 세워져있으니 탄도가 낮을 수밖에 없고,
어느정도 실력이 올라오면 아이언에 기대하는게 비거리보단 정확도인데
런이 많이 생긴다는게 결국 정확도에 운이 많이 작용한다는 말이라...

앞핀에 그린 앞 벙커도 있을 때 동반자는 홀컵주변에 떨어뜨려도 런이 생겨서 그린 뒤편까지 굴러가는데
홀컵 주면에 떨어뜨려도 공이 바로 서서 버디찬스가 되는 이런 차이죠~~
댓글쓰다 예전에 친구가 저런 상황에 어떻게 핀 바로 노리고 치냐고 물었던게 기억나서 첨언했네요~ㅋㅋㅋ

    0 0

이런 결론에는 전제 조건을 특정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특히 동일하게 핀까지 120미터 거리가 남았을 때, 로프트 차이도 있지만 골퍼마다 비거리가 다르기 때문에 이런 결론이 나오는 것이라는 전제가 추가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샤프트 길이에 따른 거리 편차가 거의 없다는 부가 전제 하에).  예를 들어 120미터를 로프트 39도로 보내는 골퍼는 스트롱로프트 기준 9번 아이언을 칠텐데 이런 골퍼가 클래식 로프트로는 8번 아이언을 쳐야 동일 거리를 보낼 수 있습니다. 결국 동일 골퍼 기준 클래식 로프트를 쓴다고 해서 런이 더 적어진다고 볼 수는 없는 것이지요.    오히려 클래식로프트 기준 8번 아이언이 샤프트 길이가 더 길기 때문에 스윙궤도가 플랫해져 백스핀양이 더 감소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단순히 클래식 로프트를 써서 그러는 게 아니고 동일 거리를 더 높은 로프트로 강하게 스윙해서 탄도와 백스핀양을 확보하는 골퍼가 런이 없는 것이지요.

물론 초중급자용 아이언의 헤드가 더 크고 솔이 더 넓어서 임팩 시 백스핀양이 헤드가 얇은 아이언에 비해 적게 걸릴 순 있습니다. 그런데 이거조차 헤드의 생김새보단 그런 헤드가 필요한 골퍼의 레벨에 좌우되는 게 더 큰 것 같습니다(솔이 넓어서 다운블로 값이 좀 적더라도 뒤땅이 나더라도 정타 비스무리하게 임팩되는 게 이득인 골퍼는 어택앵글값이 +에 가까우므로 백스핀양이 적게 되고 런이 많아지겠지요). 이 경우 오히려 초중급자용 아이언의 헤드는 솔을 넓게하고 무게중심을 최대한 뒤에 설정하여 볼의 탄도를 확보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탄도로 백스핀이 적은 부분을 보정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그린에 공을 세우지 못하는 골퍼일 수록 백스핀을 많이 걸지 못하는 임팩을 할 가능성이 높고, 그 경우 솔이 넓은 헤드를 통해 탄도를 확보하는 게 그린에 공을 세울 수 있는 가능성을 (런을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을) 최대화하는 방법 같습니다.

    0 0

아이언을 바꿀 때마다 같은 고민을 하고 여기저기 찾아보기도 했었는데 제게 와 닿는 말은 "초중상급자용 채의 구분 보다는 본인의 스윙궤도 스윙스타일에 맞는 클럽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상급자일지라도 탄도가 낮은 편이면 머슬백보다는 솔의 넓이가 어느 정도 확보되고 무게 중심이 조금 뒤에 설정된 헤드가 유리할 수 있고, 초급자일지라도 스윙스피드가 빠르고 임팩 순간에 강하게 히팅하는 스타일인 경우 솔이 얇은 헤드가 유리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솔의 넓이가 넓으면 가파른 어택앵글로 다운블로(공부터 임팩되는 정타를 의미합니다)를 하면 블레이드형 머슬백에 비해 디봇이 상대적으로 얇게 파집니다. 바운스 각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될 경우 지나치게 가파른 임팩으로 백스핀 양이 말도 안되게 많아지고 임팩 강도 등이 일정하지 않게 되어 칠 때마다 같은 로프트여도 거리 편차가 많이 나게 되는 미스를 보정할 수 있게  됩니다. 
반대로 머슬백처럼 얇은 솔의 경우 궤도가 완만하면서도 다운블로를 제대로 할 수 있는 프로수준의 임팩이 필요합니다(단순히 가파른 임팩만을 한다면 채가 빠져나오지 않고 박히게 되고, 임팩 강도도 일정치 않게 됩니다). 만일 위 프로수준의 임팩을 하는데 솔이 넓다면 궤도가 완만할 경우 눌러치는 느낌의 다운블로가 잘 안되고 디봇이 지나치게 얇게 되어 백스핀양이 줄어드는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스윙스피드가 느릴 수록 솔이 넓은 헤드를 쓰는 게 유리한 이유는 솔의 넓이보단 헤드의 무게중심이 솔이 넓을 수록 헤드의 뒤쪽에 있기 때문에 임팩시 탄도를 띄우기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스윙스피드가 빠르면 반대로 탄도가 너무 높아지지 않도록 솔이 얇은 게 유리하겠지요.  이거 말고도 고려할 사항이 정말 많습니다(헤드 외 샤프트 특성 킥포인트 스윙웨이트 등등).

샷메이킹에 대해서도 초급자용 채로 샷메이킹이 어렵다는 말들은 많이 하지만 왜 그게 어려운지 정확히 설명하는 경우는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초급자용 헤드 중 헤드밸런스가 잘 닫히도록 토우 쪽 무게 배분이 설정된 헤드의 경우 그립을 잡고 힘을 빼면 헤드가 완전히 닫혀버리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릴리즈가 조금 부족하더라도 슬라이스가 나지 않게 되고, 골반회전이 부족하여 임팩 순간 손이 풀려버리더라도 푸시가 아닌 푸시드로우가 나게 되겠지요. 이미 헤드 자체가 어느 정도 '의도성'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상급자용 헤드라고 불리는 헤드의 경우 오히려 반대의 '의도성'을 지니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무리 마음껏 릴리즈를 하고 헤드를 뿌려도 훅이 나지 않도록 옵셋이 아닌 프로그레이션을 과도하게 두고 라이각도 낮추는 등의 설정이지요. 이렇게 되면 프로수준의 임팩을 해도 페이드가 날 것입니다.  반대로 이러한 의도성을 심어 두지 않고 모든 메이킹의 가능성을 열어놓은 헤드도 있겠지요.

다만 각각의 골퍼 주관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면, 위 '의도성'이 제로에 가깝다는 것도 실질적으로는 해당 골퍼의 레벨에 좌우됩니다. 슬라이스가 많이 나는 골퍼에게는 훅 바이어스 30%(스트레이트를 0%로 둘 경우의 가정적 기준)가 의도성이 제로에 가깝다고 느낄 수도 있고 반대의 경우 페이드 바이어스 30%가 제로에 가깝다고 느낄 수도 있겠지요. 골퍼들은 의도성을 본인 수준과 스윙스타일 구질 등을 고려해 "내 기준" 의도성을 제로라고 느끼게 해주는 아이언을 고를 것이냐를 고민할 수 있고, 나아가 의도성 제로로 느끼게 해주는 아이언을 가지고 샷메이킹을 하며 골프를 할 것이냐. 메이킹 없이 관용성을 기대하며 골프를 할 것이냐 등을 고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것들이 아이언 선택의 기준이 될 수도 있겠지요.

반대로, "나는 내 기준 의도성 제로가 아니라 내 기준으로도 훅 또는 페이드의 의도성이 느껴지는 아이언을 고르겠다." 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나는 훅이 너무 싫어서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쳐도 페이드가 났으면 좋겠다"라고 선택할 수도 있으니까요.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