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포님들 말씀 듣고 우드/유틸 포기했습니다. 혹시 4번 아이언도 필요없나요?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골포님들 말씀 듣고 우드/유틸 포기했습니다. 혹시 4번 아이언도 필요없나요?
질문 |
맥킬로이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5-05-12 11:07:05 조회: 5,311  /  추천: 8  /  반대: 0  /  댓글: 21 ]

본문

어제 5번 유틸 vs 5번 우드 구매 글에 촌철살인 같은 댓글들을 많이 달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진심으로 골포 선배님들께 감사 인사드립니다.돈도 100만원 가량 아껴주셨고, 깨백을 위한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해주셨습니다. 

 

진짜 골포님들이 냉정한 조언을 해주셔서.... 우드/유틸 구매 + 사용까지 완전히 포기했습니다.  

상사에게 물려받은 기존 젝시오 4번 유틸리티(22도)는 주신 분에 대한 의리도 있고 버리기 아까워서 연습용으로 쓸 뿐.... 필드에서는 우드 유틸 안 쓰기로 결심했습니다. 깨백하기 전까지는요. 

 

파5든 드라이버 쪼루던 무조건 끊어갑니다. 저에게 투온이라는 단어는 없습니다. 깨백하기 전까지는 절대.... ㅠ.ㅠ 파4에서도 아연으로 항상 안전하게 끊어가겠습니다. 3온이 저에게는 기본입니다. 

 

어제 골포님들 댓글을 꼼꼼히 읽고 인도어가서 2시간 동안 미친듯이 아이언 쳤습니다. 5번부터 P까지 싹 다 열심히 친 것 같습니다. 저는 이제 아연 못치면 골프 자체를 포기해야합니다. ㅠ.ㅠ 

 

고수님들에게 비할바는 아니지만, 저는 백돌이 골린이 치고 아이언은 '그럭저럭' 잘 맞추는 편이기는 합니다. 머리 올릴때 뭣 모르고 5번 갖고 필드에서 티샷치고, 세컨 치고 그랬었습니다. ㅎㅎ 7번은 잘 맞으면 어제 인도어에서 157까지 나오더라고요. 6번은 160, 5번은 170 보고 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5번은 뒤땅 나서 제 거리가 안 나올때도 꽤 있습니다만... 아이언 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없는 편입니다.  

 

여기서 질문은... 혹시 장기적으로든 필드에서 사용 용도로든 4번 아이언도 필요 없나요?? 제가 갖고 있는 아이언 세트에는 4번이 없어서요 

 

한번도 쳐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난이도를 전혀 모르겠어요. 혹시 4번 아이언도 필드에서 쓰면 안되나용?? 

우드/유틸은 포기했고 아이언은 방향성이 그냥 저냥 괜찮은 편이니까....  만약 4번 아이언이 필요하다고 하시면 P790 중공구조 4번 아이언으로 하나 사볼까 싶기도 해서용. 그렇게 비싸지도 않으니까요.  

 

깨백에 필사적이고 진지한 골린이에게 한 번만 더 조언을 좀 부탁드립니다. 

 

 

 


추천 8 반대 0

댓글목록

4번 아이언이 5번 우드나 5번 유틸보다 어렵습니다. 현재 목표가 깨백이시라면 20~80미터 사이를 10미터씩 끊어서 정확히까진 아니라도 최소 뒷땅이나 탑볼은 안나오도록 연습만해도 90대는 아주 쉽게 가실수 있습니다. 물론 티샷이 안 죽으면 더 좋고요.

    0 0

4아이언...
저는 연습용으로라도 있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3번이 있으면 (상대적으로) 4번이 쉬워지고
4번이 있으면 (제 경우 보다 현격하게) 5번이 쉬워집니다.

4아이언 칠 거리 4유틸 3/4 스윙하시면 비슷하게 나가고, 저는 넓고 쾌적한 곳 티샷 용으로만 4아이언 씁니다.

그러다보니 아이언세트를 사신다면 되도록 4-p를 권하는데

지금은 개별 4번을 별도 영입하신다는것 같습니다만,  음...  애매하네요,ㅎㅎㅎ 마음가시는대로,, 다만 되팔려면 감가 좀 각오하셔야할듯 합니다

    1 0

아이언 잘치면 4번 좋죠. 근데 4번 사도 5번유틸이랑 거리가 겹쳐서 들일이 잘 없었습니다. 한때 유틸따윈 안들겠다 아이언으로 승부본다 할땐 4번 썼었습니다. 근데 그냥 유틸치는게 낫더라고요. 그리고 지난글봐도 비거리 롱아이언 굳이 고민할건 없습니다. 숏게임이 관건임.

    0 0

아이언에 거부감이 없으시고 우드유틸보다 아이언에 자신이 있으시면 4번도 좋고 그 위로 드라이빙아이언까지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평범한 직장인이 우드 유틸까지 연습하기엔 너무나 많은 시간이라 생각해서ㅠㅠ

    0 0

있으면 쓸텐데 없는데 굳이라는 생각은 듭니다.
전 4번이 있어서 씁니다. 4번 21도 유틸이 있는데 몸이 문젠지 채가 별론지 드릅게 안 맞아서 처분할려고 하고 4번으로 쓸려고요. ㅠㅠ

    0 0

요즘은 5번 아이언이 과거 4번 아이언 로프트라 크게 의미는 없을 것 같고....
4번 유틸 좀 더 연습하시고 드라이버만 잘 안 죽으면 깨백 금방 하시겠습니다.
(헤저드 티, 드라이버 뽕샷시 리커버리 용으로 4번 유틸은 쓸 일이 있습니다. ^^)

    0 0

장기적으로 필요없는 클럽은 없습니다.
우드 유틸도 장기적으로는 꼭 필요합니다만,
옷을 내 몸에 맞는 옷을 입는 것처럼 클럽도 지금 사용할 걸 사야죠.
미리 다음에 입을거 사 놓았다가 몸집이 불어서 못 입게 되면
아무 소용없는 것과 같이 클럽도 나중에 쓸걸 사면 안됩니다.
스윙이 발전할수록 필요한 클럽 스펙도 바뀌니까요.

드라이버와 아이언 만으로는 운영이 쉽지 않고
"아직 5번은 뒤땅 나서 제 거리가 안 나올때도 꽤 있습니다만.." 이라고 하시니
5번 유틸 사보세요. 이럴때 쓰라고 만든게 5번 유틸입니다.
4번 유틸보다 훨씬 쉽고 안정적이니까요.

    2 0

가지고 계신 아이언 세트에 4번이 미포함이라면
굳이 단품으로 구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거리는 유틸로도 커버가 되니까요
그리고 유틸이 그리 어렵지만은 않으니 연습 좀만 하시면 필드에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2 0

전에 아이언도 4번 있어서
요번 아이언도 4~p 로 구성했는데,

구입한지 6개월 정도 됐지만, 필드에서 딱 한번 썼습니다.
180미터 거리 동그라미에 티샷으로 넣기 이벤트가 있어서... .

전 필드에서는 4번유틸 적당히 치는게 훨신 쉽더라구요

    0 0

잘맞는걸로 치는게 일단 기본인거 같습니다
저도 이제 막 깨백한 단계에서 같이 고민하는 차원으로 말씀드리면 6번 아이언의 활용도를 높이는게 좋지 않을까 싶어요
6번이 멀리치는 채 기준으로 가성비가 제일 좋은 포인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맞는말인지는 모르겠지만.. 채 하나만 가지고 시합을했을때 6번아이언이 젤 잘칠 확률이 높다고 들었는데
저도 이거저거 치다보면 확률적으로 젤 잘 맞고 멀리보내는게 6번 같아요
그래서 파5에서 세컨을 6번 치는 전략을 수립중입니다
ㅎㅎ 깨백 화이팅 입니다!!!

    0 0

5번 아이언을 사용할때 열에 일곱은 원하는만큼 원하는 방향으로 보낼때 4번을 고민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저도 4번 아이언 있지만 집안 보관용 입니다 ㅎㅎ
아직 5번도 생각만큼 맞질 않네요...

    0 0

도움이 될까하여 깨백을 위한 전략에 대해 첨언을 드리겠습니다.

#. 깨백 전략
모든 홀을 더블보기를 해도 108타입니다. 절반은 더블보기, 절반은 보기를 하면 99타가 되구요.
+1(보기)는 드라이버 안죽고, 아이언 앞으로 가고, 웻지로 그린에 올리고, 2퍼트하면됩니다.
+2 (더블보기)는
1) 드라이버 안죽고, 아이언 앞으로 가고, 웻지로 그린 올리고, 3퍼트하거나
2) 드라이버 안죽고, 아이언 한번 실수해서 두번 치고, 웻지로 그린 올리고, 2퍼트 하면 됩니다.

한국 파4 평균 거리가 320M 인데, 드라이버 200M 보내면 120M, 180M 보내도 140M 남아요.
그러니까 깨백을 위해서는 아이언은 6번 이상이 사실상 필요가 없습니다. 드라이버 쪼루났을 때 멀리 보내서 실수 만회할 생각 마시고 7번 이하 두번 쳐서 그린 근처로 가서 더블보기 하면 됩니다. 7번 140치신다고 했을 때 9번 두번치면 240M인데,, 만회 안되는 경우가 드물어요..드라이버 200M 만 안정적으로 치신다고 하면 사실 90 깨는데도 7번 이상이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 깨백을 위한 필수 조건
보기/더블보기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게 드라이버가 잘 죽지 않는 겁니다.
드라이버 한번 ob 나면 +2를 깔고 가기 때문에 다른 홀에서 두 번이상 잘 쳐야 해요.

(아이언만 2시간 치셨다고 했는데 백타를 못깨는 사람의 특징이, 아이언만 주구장창 연습한다는 거예요ㅠㅠ 아이언 전부 그린 꽂아봐야 드라이버 많이 죽으면 깨백은 어렵습니다.)

그러니 드라이버 연습을 충분히 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
- 어프로치 관련 : 깨백의 기본은 퍼팅 평균 2.5회이기 때문에 드라이버 죽지만 않고, 아이언 앞으로만 가면, 어프로치는 철푸덕만 안하고 그린에 올리기만 하면 됩니다. 깨백한 이후에 90까지 가기 위해선 어프로치를 잘 하셔야 됩니다.
- 롱아이언 / 유틸 / 우드는 필요 없나요? : 잘 치면 무조건 당연히 좋습니다만, 초보가 잘 치기 어려운 클럽들이라 이걸 쓰면 오히려 힘든 길을 가게 됩니다. 긴 채들을 잘 쳐야 되는 사람은 싱글까지 가기 위해 한 타 한타를 줄이기 위한 모험이 필요한 분들이구요. 초보한테는 독입니다.

    8 0

진짜 너무 감사합니다. 항상 명심하겠습니다. 너무 저에게 큰 도움이 됐습니다. 최고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수많은 초보들이 비슷한 고민을 갖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이 글을 보고 저하고 비슷한 생각을 갖게 될 것이라고 봅니다.

특히, 싱글로 가기 위해 한타를 줄이는 모험을 해야하는 분들이 유틸 + 우드 등 긴 채를 사용해야한다는 말이 정말 가슴에 와닿았습니다. 저에게는 해당사항이 없는 것들이고요. 필드에서 우드 뱀샷치고 좌절하던 제 모습도 생각나네요.

오늘부터 드라이버 + 아이언 + 웨지 + 퍼터 이 4가지를 2시간에 나눠서 열심히 연습해보겠습니다. 골프존 갈때는 보통 숏게임을 많이 하는 편이고, 인도어 갈때는 거기서 숏게임 을 하기는 좀 그러니 아이언이랑 드라이버만 열심히 치는 편입니다.

진짜 9홀 더블보기 + 9홀 보기를 하면 되니까 드라이버 안죽는 게 제일 중요하겠네요.
일단 그게 선행이 안되면 깨백은 뭐 언감생심....

추천이 1개 밖에 없는 것이 너무 아쉽습니다. 이런 글은 운영자님이 공지로 올려주시는 것이 좋을 듯 싶은데.......

    0 0

캐디백에 클럽이 11개밖에 없습니다. 드라이버, 유틸 하나, 6, 7, 8, 9, P, 웨지 3개 퍼터. 치다보면 한번도 안 잡는 클럽도 있으니 8~9개 가지고 치는 것 같네요.
그나마 연습장에서 안맞으면 아예 트렁크에 빼고 가고, 그날 그 클럽 첫샷 퍼덕 해도 봉인합니다. 유틸 거리가 남아도 어드레스 잡아 보고 경사가 좀 있어서 연습장처럼 하중고정이 안 된다 싶으면 무조건 7번 펀치샷디백에 클럽이 11개밖에 없습니다. 드라이버, 유틸 하나, 6, 7, 8, 9, P, 웨지 3개 퍼터. 치다보면 한번도 안 잡는 클럽도 있으니 8~9개 가지고 치는 것 같네요.
그나마 연습장에서 안맞으면 아예 트렁크에 빼고 가고, 그날 그 클럽 첫샷 퍼덕 해도 봉인합니다. 유틸 거리가 남아도 어드레스 잡아 보고 경사가 좀 있어서 연습장처럼 하중고정이 안 된다 싶으면 무조건 7번 하프스윙으로 끊어갑니다.
14개 다 채워서 다닐 때는 그렇게 안 깨지던 100개의 벽이 클럽 숫자 줄이니까 금방 깨지고 다시는 안 내려가더군요.

    0 0

보기플 실력만 되셔도 4번 아이언 한두번씩은 쓰실겁니다. 그리고 4번연습이 되어야 5번칠때 미스 없이 자신있게 스윙가능합니다.

    0 0

5번 유틸이 4번 아이언보다 훨씬 쉬울걸요

    0 0

골프는 절대적인건 없으나..
4번 아이언이 있는데 처분하는 사람이 있지만
구지 없는데 4번을 구매하는건 ..아닌거 같습니다.    특히 초보가요..
4번은 8자그리면서 유틸보다 아이언이 편하고 더 잘맞는다 할때나.. 4번을 영입해야죠..

지금은 4번 유틸이 있으면 4번 유틸을 파5 세컨에서 치면됩니다. 한게임에 4번..
4번 치기 위해서 간간히 연습도 필요하구요.

억지로 끊어간다고 백돌이 금방되고 그다음은 ?..
어차피 백돌이는 끊어간다(욕심을 버린다)라는 마음이 있다면 반은 성공한거죠..
그러면서 실력이 전반적으로 살살 올라오는거라..

유틸4번도 아이언 5번도 연습은 해두셔야하는데..
어프로치와 퍼터 연습이 더 우선이긴 합니다.

    0 0

제 기준으론 5번까진 실전이 가능한데 4번은 서운해 할까봐 한번씩 쳐주는 수준입니다. 아니면 스크린에서나 ㄷㄷ..
이상하게 난이도가 확 올라가는 느낌이에요.
깨백이 목표이시니 긴채는 잠시 넣어두시고 이론왕님 글대로 해보세요.

    0 0

깨백 시절에 우드 유틸도 없고 아이언은 5번까지만 썼어요 ㅎㅎ 아예 클럽이 백에 없어야 만지작 안거리지 있으면 또 긴클럽 잡고 싶은게 사람이라... 연습용으로만 쓰시고 최소화 해서 나가보셔요 스코어는 좋아질꺼예요

    0 0

깨백에는 도움이 안될지언정 저는 4번 아이언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190m정도 남았을때 이보다 효자템이 없네요
안맞아서 후회할지언정 일단 써봐야 나에게 맞는지 안맞는지 알수가 있다고 생각되요
안써보면 알수가 없죠
물론 이런 저런 과정에서 수업료는 좀 냈지만요
저는 4번이 운좋게 초반부터 잘맞았던 케이스로 자신감이 붙어 지금도 애용하고있고 6번 아이언만큼이나 성공률 높습니다.

    0 0

골프는 장비를 구입하여 포기하는 수업료도 필요하고 레슨을 받는 수업료도 필요하고 필드를 가서 경험을 얻는 수업료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땡기는 장비는 구입하시고 기존 유틸과 어느 것이 더 편한지 판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력이 늘면 다시 예전에 안맞던 장비가 편해지는 시기가 오거든요.
저는 4번 유틸이 정말 편해서 티샷용으로도 많이 사용하다가 드라이버가 조금 안정되니 유틸이 메롱해져서 4번 드라이빙 아이언 사용하다가 최근에는 5번 우드가 편해진 상황입니다.
골프는 매년매달이 다르고 매일매일이 다르고 전반후반이 다르니까요~~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