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적절한 드라이버 탄도는?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가장 적절한 드라이버 탄도는?
질문 |
널회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18-07-06 10:05:20 조회: 10,432  /  추천: 7  /  반대: 0  /  댓글: 11 ]

본문




 

안녕하세요.

 

골프 입문 1년 조금 넘었고, 딜바다 골포를 안지는 얼마 안되서 ㅡ.ㅡ;; 2주 쯤 되었을라나요? 

활성화된 골프 관련 커뮤니티가 너무 반가워서 요새 자주 방문하고있습니다.

 

가끔 보면... 드라이버의 최적 탄도는 몇도쯤일까? 9.5도 기준 더 낮은 로프트의 드라이버는 어떨까? 더 높은 로프트는 어떨까? 뭐 이런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이 많아서 토론해 보면 어떨까 해서 뻘글 투척하고 갑니다.

 

위에꺼는 4월에 친건데, 발사각 06.4도 / 볼스피드 158마일, 총거리 228.8미터

아래꺼는 6월에 친건데, 발사각 16.6도 / 볼스피드 153마일, 총거리 260.5미터

* M3 에 DI 6S 샤프트 사용 결과입니다.

 

시점 차이가 있는데, 제가 4월에 트랙맨을 치고 볼스피드 대비 비거리가 너무 안나와서 드라이버 탄도를 올려야겠다고 마음먹고 스윙 교정을 좀 한게 6월의 스윙이니, 적절한 비교가 될 것 같습니다. 단순히 출발각과 볼스피드의 상관관계만 봐도 저탄도가 고탄도보다 무작정 좋진 않다는걸 알 수 있네요.

 

제 생각에 드라이버로

헤드스피드 100-105 마일 사이라면, 13-15도 정도의 탄도가 10도 미만의 탄도보다 더 유리해 보입니다. 

헤드스피드 100마일 미만이라면, 더더욱 10도 미만의 저탄도보다는 15도 이상의 고탄도가 유리할 것 같습니다.

헤드스피드 110마일 이상 괴수라면, 10도 미만의 저탄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요 위에 영상은 <림핑바순> 님께서 어떤 드라이버 로프트 관련 글에 댓글로 남겨주신 동영상인데요,

짧게 요약하면, "출발각도는 드라이버 자체 로프트가 플레이어의 어택앵글보다 크게 영향을 미친다."

정도인거같은데, 한번 쯤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림핑바순> 님 감사합니다 !

 

*현재 제 드라이버 세팅은... 로그+디아마나X 60S 인데, 로프트 세팅은 +2도(조절후11도)에 스탠다드입니다.

 

혹시 어떻게 생각하실지 궁금해서 글 한 번 남겨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ps. 로그 짱 !!!


추천 7 반대 0

댓글목록

적정한 탄도(13~18도)가 젤 좋은 거리가 나오죠..~
거리가 어마무시합니다. 멋진 비교 감사합니다.

    0 0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일 것 같습니다. 흐흐
좋은 하루 되세요 !

    0 0

헤드스피드가 프로급. ㄷ ㄷ ㄷ 
조,존경합니다.

    0 0

아니에요 ㅋㅋㅋㅋ 저는 10번 쳐서 젤 잘나온거 올려서 그래요 ㅠㅠㅠㅠ

    0 0

언급해주셔서 감사해요

다시 강조하건대 발사각은 볼스피드와도 관련있지만
<발사각&백스핀>을 함께 묶어 생각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http://www.tutelman.com/golf/ballflight/launchOptimize.php)

같은 볼스피드로 칠 수 있다면 발사각은 상식적인 수준보다 매우 높을수록 좋고 백스핀은 상식적인 수준보다 더 낮을수록 좋습니다(우측-하단 방향 점선)

그런데 로프트를 바꾸면 백스핀과 발사각이 함께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게 문제입니다(우측-상단 방향 점선)

게다가 같은 로프트에서 헤드스피드가 올라가면 백스핀은 커지고 발사각은 백스핀 때문에 아주 살짝 낮아집니다

이상적인 조건과 반대로만 가는 역설을 극복하려면 스윙 형태를 바꾸는 수밖에 없습니다(본문에서 AoA -2.9 >> +2.9 성공!)

상식적인 스윙 형태로 치자면 결국 저 두 점선의 교차점 부근에서 최적화된 발사각이 나오겠죠

    1 0

오오... 맞아요. 정말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실상 공기저항도 없고 백스핀도 없다면, 비거리를 위한 최적의 발사각은 45도 전후가 되어야 할거같은데, 실제로는 그보다 훨 낮은 지점에서 최적의 발사각이 형성되는데 이는 백스핀과 공기저항으로 인해 발생하는 양력 때문에 공은 떠오르는 것 때문인것으로 읽었거든요.

    1 0

모두 맞는 말씀이에요. 양력으로 떠올라 체공해야 하니 연료가 한정된 파일럿의 갈등이 시작되는거죠. 조종간을 너무 당기면 에너지를 낭비할 것이고, 안 당기면 아래로 일찍 떨어질 것이고...

    3 0

비록 5년 전 글이지만, 검색하다가 우연히 들렀습니다.
좋은 정보 남겨 주신 데 감사드리고 갑니다.
제가 발사각이 22도 내외로 매우 높지만 스핀량은 2000~2500 정도로 제어되는 특이케이스에 속하는 플레이어입니다. 원래 많이 깎아쳐서 공이 뜨던 것을, 레슨받으면서 티를 많이 높이고 궤도를 수정했는데, 극도의 상향타격이 되면서 20도 넘게(낮아도 18도 가량) 발사각이 나오는데 헤드 하단에 맞는 현상이 줄어들면서 백스핀은 상당히 줄어든거죠.
QED나 프렌즈아카데미에서는 드라이버를 6번 아이언처럼 짧게 잡고 컨트롤샷을 해도 볼스피드 130mph 정도 찍히고 캐리로도 180m 이상이 나가는데요. 골프존에 스크린만 치러 가면 뭔 짓을 다 해봐도 비거리가 180m을 넘지 못합니다. 볼스피드가 조금 낮게 찍히는 것이야 완전한 연습상황이 아니라서 정타를 때리지 못한 것 때문이겠지만, 백스핀이 4000~5000씩 나오니 미치고 팔짝뛸 노릇이었거든요. 이 댓글을 보고서야 그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백스핀을 QED나 프렌즈는 실측하고 골프존은 추정하며, 그 추정값을 구하는 공식에서 발사각이 높으면 백스핀도 크다고 추정해 버리니 방법이 없는 것이네요. 드라이버 연습할 때는 마킹볼 안 쓰는 시뮬레이터는 이용하지 말아야겠다 싶습니다.

P.S.
혹시 저 말고 이 귀중한 자료를 다시 보실 분이 있을까봐 남깁니다.
위 댓글의 링크를 클릭하면 없는 사이트라고 나오는데요. 사이트가 없어진 게 아니고, 링크 괄호 부분이 주소에 포함되어서 그런 겁니다. 주소창에서 맨 우측 글자 ")" 하나만 삭제하고 엔터키를 치면 잘 보입니다.

    0 0

https://youtu.be/Issguplrfow

이야기 나온 김에 본문과 더 적절한 영상 추천드립니다

    1 0

감사합니다. 요것도 꼭 읽어볼게요 !

    0 0

같은샤프트를 썻을때 보통은 클럽스피드 볼스피드가 증가할수록 런칭앵글 스핀량은 증가합니다
보통 9.5나 10.5도를 사용했을때 런칭앵글은 크게 차이나지는 않습니다
클럽스피드가 48m/s 정도 나오시는데 탄도가 조금 높게나오긴 하지만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네요 보통 12~13도 사이가 이상적이긴 하지만 위에 자료올려주신분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스피드증가=스핀증가 런칭앵글 증가가 일반적인 상황이라...^^
스윙을 바꾸지 않고 탄도를 조금더 낮추고 싶으시면 방법은 있습니다 피팅이라는 아주 고가의 방법이^^;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