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퍼라면 알고 있어야할 매너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골퍼라면 알고 있어야할 매너
  일반 |
팡야프로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19-04-25 10:24:12 조회: 3,619  /  추천: 18  /  반대: 0  /  댓글: 25 ]

본문

퍼온글인데 몇가지 맞지 않는것도 있는것 같은데 재미삼아 보시라고 공유 해드립니다^^

※골프ㅡ 실력보다 중요한 것은 매너라고 합니다

1. 중간에 모여서 동반자의 차로 이동할 경우, 시간엄수는 필수이고, 유류비나 톨게이트비를 감안, 교통비를 갹출해서 부담합니다. 약속한 시간은 무조건 지켜야 합니다! 늦게 온 사람 때문에 약속시간보다 일찍 온 동반자들 속은 불납니다. 운전하는 것만으로도 피곤해서 이미 핸디캡을 가지고 가는 건데 무슨 죄라고 기름 값 톨게이트비까지 덤탱이 씌우는 건 절대 아니지요!

2. 골프장 가기전, 식당에서 식사할 경우 식대는 1/n로 계산합니다. 대학생 때나 선배가 독박쓰는거지, 나이 마흔 넘어서도 통용된다 하진 맙시다! 그대가 나보다 더 벌거든요!!

3. 골프장에는 최소 Tee-off 40분 전까지는 도착합시다. 주차3분, 체크인2분, 옷 환복5분, 화장실 및 썬 크림 바르기 10분, 벌써 20분 지났습니다! 동반자랑 인사하고, 연습그린에서 볼도 한번 굴려봐야하고, 스트레칭하고~ 할 거는 많은데 40분전 도착도 빠듯합니다.

4. 캐디를 만나면 처음에 이름을 외워서 호칭을 "OO씨"로 합시다. "언니야", "O양", "미스O" “캐디” 이런 거 듣기 별로입니다. 간혹 "캐디님"이라고 극존칭도 하는데 그것도 오히려 거북할 수 있습니다. “야” “너” 이러는 분들도 있던데……. “어휴!! 인간아!!”

5. 캐디는 경기보조원으로 라운드에 도움을 주는 사람이지, 하녀가 아닙니다. 해외에서 라운드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우리나라 캐디는 세계최고입니다. 혼자서 네 명을 아무 문제없이 캐어하는 능력은 대단 그 자체입니다. 혼자서 볼 찾아주고 클럽 가져다 주랴 동분서주 하는걸 도와주지는 못하겠지만, 마님이 아랫것 부리듯 반말로 이거해라 저라해라 하진 마세요! 당신이 지급하는 단돈 3만원으로 5시간동안 그렇게 함부로 부릴 수 있는 사람은 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6. 캐디와의 농담은 수위를 잘 조절해야 한다. 도를 지나친 음담패설은 성희롱으로 법적 처벌도 받을 수 있지만 그것보다 그 캐디가 이렇게 생각 합니다. “병신! 볼도 못치는게 야한 얘기나 하고! 이그! 지랄하고 자빠졌네……”


7. 전화는 전원을 끄거나 진동(특히, 깨톡)으로 해놓고, 피치 못할 전화 통화는 되도록 멀리서 작은 목소리로 하도록 합니다.

8. 자신이 안정적인 싱글이 아니라면, 초보 동반자가 원하지않을시 그사람의 샷에 대해 이래라저래라 가르치려고 들지 마세요. 설령, 이븐을 친 다해도 라운드 중에는 먼저 어드바이스를 원하지 않는 이상 레슨, 훈계는 하지 마십시오. 타이거우즈, 필 미켈슨의 스승인 “부치 하먼”이라 해도 한마디로 잘못된 샷 을 고칠 수 없을뿐더러, 당신의 그 한마디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9. 동반자의 잘못돼 보이는 or 이상한 습관에 대해 언급하지 마십시오. 사람마다 샷 을 할 때 자신만의 루틴(Routine)이 있습니다. 프로라 해도 긍정적 징크스(Jinx)를 만들기 위한 루틴이 있습니다. 루틴이 깨지는 순간 맨탈은 무너지고 그날이후 루틴과 징크스 사이에서 헤어 나오지 못합니다. 동반자가 엉덩이를 실룩거리든, 클럽을 가지고 춤을 추듯 흔들든, 연습스윙을 몇 번을 하던 그것이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질 하지 마세요! 평생을 원망 들을 겁니다.

10. 본인의 잘못된 샷에 화내지 맙시다! 연습장에선 잘 맞았는데 필드에선 안맞는게 아주아주 당연합니다. 필드에서도 연습장처럼 평지 잔디 좋은 곳에서 몇 개씩 똑같은 공을 치면 아주 잘 맞습니다. 본인이 샷 잘못해놓고 “X팔Y팔” 욕하고 화내며, 캐디한테 거리를 잘못 불러줘서 그랬다! 네가 뒤에서 움직여서 그랬다!! 그 사람은 평생 혼자 골프 쳐야 할 가능성이 지극이 높습니다.

11. 연습 스윙할 때 사람이 서있는 방향으로 하면 안 됩니다. 앞에 있는 동반자에게 흙이나 나뭇가지, 아니면 작은 돌멩이라도 날아가서 맞는 수가 있다. “괜찮아!”하고 웃어주지만 기분은 더럽게 나쁩니다.

12. 티잉 그라운드에서 티를 꽂고 공을 올려놓을 때 표시물을 가상으로 이은 선을 넘지 않는다. 흔히 "배꼽 나왔다"라고 하는데, 보면서도 자기 티가 나온 줄 모르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우선은 배꼽 안 나오게 주의해서 티를 꽂아야 하고, 설령 동반자의 티가 살짝 앞으로 나왔다 해도 지나칠 정도 아니면 그냥 넘어가주고 티샷후 얘기해 주는 게 좋지 않을까 싶은데요? 티 다시 꽂고 에이밍 다시 잡고 연습스윙 다시하고 아~~~ 길어집니다…….

13. 동반자가 티샷을 할 때는 카트에 앉아있거나 딴 짓하지 말고 나와서 조용히 지켜봐 줍니다! 샷이 끝난 후 반드시 호응을 해줍시다! “굿샷!” “낫 배드!” “아까비!!” 뭐 이런 말 한번 해주는 게 뭐가 어렵다고 하는 사람만 합니다.

14. 본인의 티샷 순서가 되기 전에 손에 장갑 끼고 티와 공을 들고 있어야 한다. 자기 순서가 되어 티잉 그라운드에 올라가서야 장갑 끼고 공찾고 티 없으니까 달라고 하면 캐디를 포함한 동반자 가슴에선 깊은 한숨만 나옵니다.

15. 티샷하고 본인의 티를 반드시 회수합니다. 바로 찾기 어려울 경우, 티 찾는다고 티잉 그라운드에서 우왕좌왕하지 말고 동반자의 티샷이 다 끝난 다음에 찾습니다.

16. 주머니에는 반드시 1개의 여유 공을 준비해서 티샷을 멀리건 받거나, 필드에서 OB나 로스트볼을 쳤을 때 카트로 가서 다시 공을 가져오는 시간 지체를 피하도록 합니다.

17. 샷은 항상 홀에서 가장 멀리 있는 사람이 먼저 합니다. 멀리 있는 사람이 준비가 길어지는면 그것을 못 참고 먼저 샷 을 해버리면, 뒷사람은 어드레스 풀고 다시 준비하고 쳐야합니다.

18. 샷하는 사람 근처에 지나치게 가까이 서서 지켜본다거나, 샷 준비하고 있는데 연습 스윙한다고 바람소리 내지 마십시오. 샷 할 때는 “입새에 이는 바람”에도 예민해 집니다.

19. 공이 디봇에 있거나, 진흙이 많이 묻어 샷 하기 곤란한 경우, 반드시 동반자에게 양해를 구한 후 볼을 살짝 옮기거나 흙을 닦은 후 샷을 합니다. 친선라운드에서는 묵인하는 사항이지만 원칙은 그냥 쳐야하는 상황이므로 반드시 양해를 구해야 합니다.

20. 샷한 공이 안보일 경우 2~3분 이내로 찾아보고(룰은 5분) 못 찾으면 빨리 포기하고 로스트볼 선언하고 치십시오. 이때의 룰은 OB지역이면 2벌타, 기타 지역은 1벌타로 계산하는 게 친선라은드에서 맞는 것 같습니다 (골프룰 : 로스트볼을 근처에서 드롭하고 치면 3벌타 입니다. 분실볼1벌타+원래자리에서 치지 않은 2벌타) 프로시합도 아닌데, 뒷팀 밀고 들어오는데도 경기 지연시키고 시간 꽉 채울 때 까지 볼 찾는다 하는 분들 다른 룰도 FM으로 지키시는지? 동반자의 공이 안보일 경우 같이 찾아주는건 지극히 당연한 매너입니다. 혼자 땀 뻘뻘 흘리며 볼을 찾든 말든 본인 샷만 준비하고 있지 말고 제발!! 볼 찾는 시간도 단축되고 같이 찾아주는 동반자에게 고마움도 느끼고 좋지 않나요? 그리고, 볼 찾으면 자신의 볼만 찾아오시길! 호주머니 불록하게 나와서 “내 볼은 못 찾았는데 볼은 많이 주웠다!”고 자랑스럽게 얘기하는 그대가 그리 자랑스럽게 보이진 않아요ㅜㅡ

21. 코스 내에 떨어진 볼은 반드시 자신의 볼인가 확인하고 치세요! 친선 라운드에서 남의 볼치고 나갔다고 매정하게 벌타주지는 않겠지만, 그 볼 찾으며 헤매고 다닌 동반자의 샷은 무너집니다.

22. 코스 내에서 불가피하게 동반자의 공을 빌렸을 경우, 그 홀을 끝내고 나면 반드시 새 공 또는 빌린 공보다 상태가 좋은 공으로 돌려주세요. 그깟 공하나가 어떠냐고 말할지 모르지만, 돌려받지 못한 선한 동반자는 꾹 참고 티샷하다 OB내거나 탑핑납니다.

23. 공이 있는 곳으로 갈 때 사용할 클럽을 1~2개 가져가서 클럽 변경에 대비 하십시오. 캐디가 거리를 불러줬다 하더라도 바람이나 잔디상황에 따라 클럽변경을 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를 대비해서 앞뒤로 여유 클럽을 가지고 가십시오. 설령 클럽을 안 가져와 바꿔야 하는 경우에 멀리 있는 캐디에게 가져다 달라하고 그 자리에서 기다리지 말고 카트가 가까우면 자신이 가지러 가거나, 멀리서 클럽을 바꿔 가져오는 캐디를 마중 나가세요~ 경기 진행도 빨라지고 얼마나 매너 있어 보일까요?

24. 클럽을 몇 개 가져갔다가 샷이 끝나면 반드시 가져갔던 모든 클럽과 커버 등을 챙기세요~ 뒷 팀 캐디도 자기 팀 클럽 챙기기만도 바쁘답니다.

25. 하수라고 멀리건을 당연히 받아야 되는 건 아닙니다. 동반자가 상황에 따라 줄 수도 있는 것이지, 결코 "나 한번만 더 칠께"라던가 멀리건 안줬다고 속상해 하진 마시길!

26. 코스 내에서 이동할 때는 느긋하게 걷지 말고 속보로 갑시다. 걷는 게 좋아 볼 치러 다닌 다구요? 그냥 학교 운동장 걸으세요! 운전하다 이유도 없이 막힌 다구요? 그건 누군가 이유 없이 밟은 브레이크 때문입니다! 뒷팀이 너무 미는게 아니고 나 때문에 우리 팀이 늦어질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27. 벙커에 빠진 공이 발자국에 들어가 있거나, 에그 프라이(Egg fry)로 박혀 버리면 동반자에게 물어보고 쳐야합니다. 당연히 그대로 쳐야하니 구제해주지 않아도 원망하면 안 됩니다. 구제해주면 정말 감사한 거구요!

28. 벙커샷후 공이 잘 맞았나 올라와서 찾지 말고 벙커 정리부터 합시다. 프로들이나 시합때 전담캐디가 벙커정리 해주는 거지, 우리캐디는 그런거 까지 하진 못하거든요! 고무래가 멀리 있어 못했다고 자기합리화 하지 말고 벙커샷할때는 고무래를 찾아 들고 들어가세요~

29. 그린에서는 절대 뛰거나 발을 끌면서 이동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가능한 그린 옆 에이프런으로 이동합니다. 퍼팅할 때 그린에 스파이크 긁힌 자국 있다고 성질내지 마세요~ 그건 당신이 몇 일전 와서 긁어놓은 겁니다!

30. 온 그린된후 캐디가 마크하러 올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본인의 마커로 마크합니다. 모자에 붙은 마커는 장식인가요? 캐디가 마크할 때까지 기다리고, 라이 및 경사 몇 번씩 물어보고, 몇 미터 쳐야하냐고 물어보고, 볼 놔달라하고~ 유치원생이세요? 본인이 전후좌우 왔다 갔다 하며 라이 및 경사도 보고 볼도 놓고 그래야 거리에 대한 확신도 생기고 컵인 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31. 그린 디봇 수리기(Green Repair Tool)와 볼 닦는 작은 수건을 가지고 다닙시다. 내볼로 인한 그린 디봇정도는 내가 수리해야하고, 짬나는 동안 다른 디봇도 수리합니다. 볼도 직접 닦고 퍼팅라인도 확인해서 공도 놓고 하면 진행도 빨라지고 그린 읽는 능력도 좋아집니다. 캐디나 동반자에게 매너 짱이라는 소리 듣는 건 덤이구요!

32. 그린에서는 동반자의 공이나 마커 위치를 잘 파악해서 퍼팅 라인을 밟지 않도록 한다. 어차피 남들이 수도 없이 밟고 지나간 그린이겠지만, 님이 퍼팅 라인 밟고 지나가면 볼이 이상한 방향으로 지나갈 거 같거든요!

33. 본인의 그림자가 동반자의 퍼팅 라인에 걸치지 않도록 한다.

34. 동반자의 퍼팅 라인 일직선상으로는 앞이건 뒤건 서있지 않는다.

35. 동반자들의 공이 모두 온그린 되지 않았을 때는 핀을 뽑으면 안 됩니다.

36. 동반자들의 공이 전부 그린에 올라오면, 컵과 제일 가까운 사람이 핀을 뽑습니다.

37. 동반자가 컨시드(OK)주기 전에 본인이 스스로 OK거리라고 공을 집어 들면 안된다. 분란을 막기 위해 라운드전 컨시드 기준을 정하고 가는게 좋습니다.

38.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은 경우, 동반자의 퍼팅이 모두 끝날 때까지 그린에서 동반자의 퍼팅을 봅니다. 그리고 외쳐줍니다~ 나이스펏! or 아!!!!

39. 본인 퍼팅이 끝났다고 해서 동반자가 퍼팅하는 동안 멀리서라도 연습퍼팅해서는 안됩니다. 자신의 펏이 안 들어가 다시 쳐본다고, 동반자가 퍼팅하고 있는데도 바로 앞에서 퍼팅자세 취하는 것은 골프매너중 제일 똥매너입니다.

40. 공이 아깝게 안 들어갔다거나, 멋진 퍼팅이 성공했을 때 과격한 액션은 금물이다. 잔디 까집니다.

41. 동반자의 퍼팅이 모두 끝나면 최대한 신속하게 카트로 가서 이동한다. 왜 그걸 못 넣었지 하고 반성펏 하고 있으면 캐디는 한숨 쉬고 뒷팀에서 욕날라옵니다.

42. 라운드가 끝나면, 장갑벗고 모자벗고 동반자와 웃으면서 악수하며, 즐거운 시간을 함께해준 동반자에게 감사해 합시다!

43. 골프에서의 내기는 게임의 재미와 긴장감을 더하게 할 수 있는 좋은 장치입니다. 하지만, 지나친 내기는 감정을 상하게 할 수도 있으니 적당한 선에서 하는 게 좋습니다. 딴사람은 잃은 사람에게 딴 돈의 50%를 경기 종료 후 돌려주고, 남은 돈은 경기 후 식사비로 처리합니다(캐디피는 각자 내는 게 맞지 않을까요?) 그리고도 남은돈은 잃은 사람에게 돌려주고, 모자라면 그날경기에서 돈을 잃지 않은 사람이 갹출해서 처리하는 게 옳은 처리라고 봅니다. 우리, 몇 만원 안 챙겼다고 큰일 나지 않잖아요?

44. 골프약속은 세 가지 경우에만 캔슬가능하다고 합니다. - 골프장 가는 길에 장애등급 2등급이상의 중증 교통사고 발생시 - 집에 직계 1촌 의 "상"을 당했을 때……. - 세컨(?)이 "아들"낳았을 때…….(본처가 아들 낳은 것은 안된다네염;;;) 이건 농담.... 본인의 일반적인 취소로 동반자 3명의 일정마저 틀어져 버릴 수 있으므로 반드시 지켜야한다는 의미에서 하는 우스갯소리입니다. 피치 못할 사정으로 약속을 취소해야 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대타를 구해야 하며, 일정이 촉박해서 대타를 못구할시에는 자신의 캔슬로 인해 동반3인이 추가 부담해야하는 카트비, 캐디피(선 입금 라운드 시는 그린피까지)를 보상해 줘야 합니다. “골프는 자신에게 엄격하고 동반자에게 관대해야 되는 스포츠입니다"

추천 18 반대 0

댓글목록

당신이 지급하는 단돈 3만원으로 5시간동안 그렇게 함부로 부릴 수 있는 사람은 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좋은 말씀이네요~
그리고 이젠 샷은 준비된 사람부터 먼저 하면 된다고 룰이 바뀌었어요^^

    0 0

이건 공지 등록해야겠는데요. 정말 명문 입니다! 추천!!!

    0 0

추천박습니다

    0 0

예전에 봤던 글인데, 작년에 규칙이 많이 바뀌어서 뭐 큰틀에선 상관없지만 사소하게 틀린게 몇개 있네요 ㅎㅎ
저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화 안내고 즐겁게 치는겁니다. 안맞아서 한번 안타까워하는건 당연 이해가고 저도 하는데, 욕하고, 계속 몇홀내내 우울해하면 저도 기분따운됨.

- 핀 뽑기 유무는 상관없습니다. 대세는 안뽑는것 같습니다. 첫홀에서 물어보면 됩니다.
- 공찾기는 3분
- ob는 인제 합법적으로 잃어버렸을 곳으로 추정되는 곳에서 치면됨. 양심의 가책 안느껴도 됨.
- 준비된 사람 먼저 치기: 오너나 홀컵 가까운 사람이 선인거에 크게 신경안 써도됨. 단, 민감할수 있으니 역시나 첫홀에서 물어보기.

    2 0

ob가 나면 추정되는 곳에서 칠 수 있는 것인가요 ?
처음 듣네요.

    1 0

그래서 애매하면 무조건 그자리에서 잠정구 치는게 맞다고 봅니다.^^

    0 0

예전 룰은 오비나면 1벌타에 원래 친곳에서 쳤지만 개정룰은 오비나서 나간 지점에서 2벌타 받고 칠 수 있게 되었지요 (로컬룰로 허용된 경우만). 이미 한국에선 오비티라는 게 있어 크게 체감은 못하지만요.

    0 0

좋은 글에는 추천이요.
요즘은 핀을 꼽고 퍼팅할 수 있는 관계로 주변에 양해를 구하고 뽑아야 하더군요 ;

    0 0

나 자신을 한번 더 점검하게 되네요.^^

    0 0

제게 꼭 필요한 글이네요. 잘 숙지하겠습니다. 허허허123님 말씀도 감사드립니다.

    0 0

저는 캐디분께 ~씨 보다는 걍 캐디님이 훨씬 편하더라고요. 뭐 그렇게 극존칭도 아니고요.

    6 0

저도 캐디님이 젤 편한거 같아요

    0 0

저도 캐디님이 제일 편한거 같아요ㅎ

    0 0

저도 동의합니다  처은보는사람이 직접 알려주지도 않은 이름을 누구씨하면서 부를필요는없어요.
님이라는건 극존칭이 아니고 상대방을 리스펙트하는 차원에서 붙이죠~

    0 0

추천^^!!!!

    1 0

저는 첫홀 시작할때 캐디 성함 물어보고
xx씨 사랑합니다. 하고 시작합니다
저만에 노하우입니다 모방하지 말아주세요^^
자기한테 엄격, 남에게 관대는 비단 골프뿐만은 아닌거 같습니다
좋은글 잘 봤습니다

    0 0

아.. 오글거리네요...
그런 농담도 좀 조심해야할거 같은데요...

    3 0

12번 질문 있습니다. 혹시 발이 삐져나온것도 문제가 될까요? 티는 안쪽에 있는데 발이 삐져나오는 경우가 몇번 보여서요 ㅎㅎ

    0 0

공만 안에 있으면 돼요. 근데 저는 표지석 맞출가봐 시도 안합니다.

    1 0

5번같은 캐디를 만나면 좋은데 없는게 더 좋을거같은 캐디도 많더라구요

    0 0

우와~~ 정말 좋은 글!!! ^^

    0 0

감사합니다. 명심하겠습니다.

    0 0

이거 원작자분이  룰개정에 맞추어 블로그에 수정하셨던데요. 좋은 글입니다.

    0 0

두번 세번 봐도 좋은글 입니다^^

    0 0

공지로!!! 가세요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