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립에서 어떻게 힘을 빼나요?에 대한 소소한 방법론.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그립에서 어떻게 힘을 빼나요?에 대한 소소한 방법론.
강좌,팁 |
스컬앤본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19-08-26 11:55:13 조회: 1,752  /  추천: 12  /  반대: 0  /  댓글: 18 ]

본문

먼저 제가 썼던 글인데 기억나실 지 모르겠습니다.

http://www.dealbada.com/bbs/board.php?bo_table=forum_golf&wr_id=298773&page=4

이글에서 그립을 움켜쥐는 힘과 손목을 지배하는 힘(신경)은 같은 계열, 그립에서 손가락을 서로 붙이는 힘은

손목을 지배하는 신경과는 다른 신경이다... 그래서 '손가락을 붙이는(모으는) 힘에 집중하라'라는 게 저 글의 핵심내용이었습니다.

 

장시간의 개인적인 실험 끝에 그립에서 힘을 빼는 방법론을 하나 더 제시하고자 글을 써봅니다.

 

모두 다 그립을 쥐는 방법은 조금씩 다르고 본인이 편하게 쥐고자 하는 그립과 요즘 대세인 스트롱그립과는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그립에서 힘을 빼야 좋은 스윙이 된다는 것은 만고의 진리입니다.

 

각설하고 방법론 바로 들어갑니다.

 

1. 그립을 쥐고 백스윙 시작하기 전, 고무그립에 닿은 손가락 중에 하얗게 변한 부분이 없다는 확신을 갖습니다.

 

하얗게 변한 부분이란

ded5c27bb3687d0fba8f5b65c8ee03f2_1566787606_4514.gif

그림에서 설명한 이런 부분입니다.

이런 상태가 그립을 잘 쥐고 흔들리지 않는다는 확신을 갖기 위해서는,

 

"그립을 한번 꽉 쥔 후에 하얗게 변하는 곳이 없을 때까지만 힘을 빼봅니다. 바로 거기서 힘빼는 것을 멈춰야합니다."

 

글로 설명하려니 말이 길어지네요.

그렇게 어드레스를 끝내면 견고하면서 그립에서 힘을 뺄 수 있고 손목이 부드러워집니다.

 

2. 하나더 그립에 힘이 빠져서 손목이 부드러워졌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테이크 백 시에 손목보다 헤드가 약간 늦게 따라오는 것을 느껴야합니다.

동영상으로는 이러한 느낌의 티칭이 있습니다.

 

 

플레이 버튼 누르시면 제가 태깅한 부분부터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느낌으로 테이크백을 가져가시면 손목이 훨씬 부드러워지고 백스윙탑에서 다이내믹 코킹이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동영상처럼 헤드가 늦게 따라오는 것은 상당히 과장되어있습니다. 실제로 저 느낌으로 하시면서

영상을 찍어보셔도 헤드가 실제 늦게 따라오는 것은 눈에 띄게 찍히지 않고 자연스럽게 손목과 함께 움직이는 것처럼 찍힙니다.

 

상기 2가지를 어드레스와 테이크 백 시에 시행해서 버릇이 되면 손목이 상당히 부드러워지고

거리 향상이 되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두서 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 12 반대 0

댓글목록

전 코킹을 손목이 아닌 왼팔과 오른팔의 길이 차이(?)로 한다 생각하니까 힘이 많이 빠지던데... 역시 사람마다 많이 다른가봐요.

    2 0

그 느낌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백스윙 시 왼쪽 어깨가 많이 돌아가고
왼쪽 팔꿈치가 잘 펴져야 두 팔의 길이차이를 잘 느낄 수 있겠네요.

    0 0

제가 가끔 하는 방법인데.. 누구한테 배운게 아니라 이게 좋은건지 맞는방법인지 모르겠습니다.

전 그립 잘 안잡힌다 싶은날은. 어드레스때 그립을 잡고 힘을 한 1초동안 힘을 빡! 줍니다.
그리고 힘을 빼요. 그러면 적당히 5/10 느낌으로 힘들어가면서 잡힌 느낌입니다. 손,장갑,그립도 뭔가 쫀득해지는 느낌이고요.

물론 최경주 프로는 강하게 잡으라고 한 동영상도 봤지만, 그건 좀 무리수라 5/10 느낌으로 잡을려고 합니니다. 그리고, 그립강도 잡는게 사람마다 하는 말이 너무다릅니다. 정답이 없으니 자기한테 맞는거 하면 되나봅니다.

    1 0

저도 그 최경주 프로 영상을 봤는데 자세하게 다 가르쳐줄 수는 없고, 스폰서로 같이 라운딩도는 분들에게만 자세하게 가르쳐 줄 수 있다는 그런 늬앙스로 파악했고 그 와중에도 최경주 프로도 물샐틈 없이 잡으라는 말을 하지요.
먼저 제가 쓴글에서도 물샐 틈없이 잡으라는 말을 그립을 세게 잡기보다는 손가락 간의 힘을 바짝 주어서 물이 잘 새지 않도록 틈이 안보이게 잡으라는 말로 이해했습니다.
윗 글에서도 바짝 쥔 후에 힘을 그만 빼는 시점을 손가락이나 손바닥에 피가 가지 않아 하얗게 되는 부분이 없을 때까지만 빼는 시점으로 하면 좋겠다는 말을 적었습니다. 그 시점이 5/10일지 저도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0

네. 그영상에서 빈틈없이 잡으라는 말 엄청 새겨들엇습니다.

어쩐지 그 영상 시리즈가 짧고 대충알려준다 싶어서 최경주프로는 바뻐서 그런가 싶었네요. 광고 영상 성격이였나봅니다.

    0 0

요즘 제가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는 부분입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확실히 그립 힘이 빠져야 손목이 유연해 지는것 같아요.

    1 0

로우핸디들도 항상 유념하면 좋은 부분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0 0

저도 손목은 아예 안쓰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냥 본문에 말씀하신대로 살짝 잡기만 하고...턴하면서 우측겨드랑이 붙이고 우측 팔꿈치 바로 접어주고 왼팔을 경직되지 않을만큼 최대한 곧게 펴서... 탑에 올라가면 반동으로 손목이 알아서 코킹이 되고... 다운때는 스윙이라고 생각안하고 손목 코킹 유지후 그대로 팔만 내려준다(약간 트랜지션 동작이 있어줘야 수평으로 떨어지고) 우측 허벅지까지 떨어뜨린후 몸통으로 돌려준다....
가 요즘 제 연습 과제입니다.

    1 0

저도 손목은 아예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랑 연습과제가 비슷하시네요.

    0 0

우왓 제가 더링스 2박3일동안 저 연습방법으로 효과를 아주 많이 보았습니다.
손목에 힘을 빼는, 테이크백시 헤드가 살짝 늦게 따라오는 느낌...
저는 저걸 아주 과장되게 행동해서 스윙자세가 많이 이상하게 보이긴 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3달 정도 아이언 연습을 하고나서
정상적인 테이크백을 했을 때도 놀랄만한 효과를 얻었습니다 !!!
물론 지금은 다시 되돌아갔지만... OTL
확실히 좋은 방법이십니다 !!!
어쩌면 초보들에게 이게 가장 중요할지도...

    1 0

넵, 확실히 효과있습니다. 초심자 뿐만아니라 80돌이들도 유념해야할 개념입니다.
초심자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보려고 했는데 귀에 잘 들어오는지 모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0

그립은 꽉 잡고.....손목은 유연하게.......잡아야되지 않을까요...?

레슨할때는 그게 안되니 그립을 약하게 잡으라는것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고는 하는 말이 견고하게 잡아라....

    1 0

그립을 꽉 잡고 손목은 유연하게 잡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먼저 쓴글에서는 견고하게 잡는 것이 손가락 사이에 힘을 주어서 잡는 것이라는 게 요지였고,
그 힘을 얼마나 뺄 지를 써본 것이 이번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0

진심 고민입니다. 한번 해볼께요.

갑자기 드라이버 어드레스가 아주 낯설때...그런건 왜 그럴까요.

어떻게 잡아도 낯설고 그대로 치면 똥볼 ㅠㅠ

    1 0

어드레스가 아주 낯설다는 표현을 자주 하시는데 저는 아직 그 경지까지 가보지 못했습니다.
경험해보면 타개법을 한번 고민해보겠습니다.

    1 0

표현이 애매하네요.

그립이 제대로 안잡아집니다. 이대로는 못칠거 같다는 느낌이 들고요.

분명 잡던대로인데...ㅠ 그런 느낌이 들고 티샷 성공한적이 한번도 없습니다.

고쳐잡으려고 해도 안되더라구요. 무슨 조환지 ㅠ

암튼 알려주신 방법으로 더.연습해 보겠습니다.

    0 0

엄지랑 검지로 잡는데 힘이 들어가면 손목을 못쓰게 되는데, 그렇다고 이 힘을 너무 풀어버리면 또 클럽에 힘을 전달을 못하니 참 별게 다 어려운 골프입니다 ㅠ 좋은 글 잘 봤습니다 ㅎㅎ

    0 0

엄지와 검지로 샤프트를 잡듯이 하면 손목에 힘이 많이 들어가고, 엄지검지를 옆으로 맞닿게 잡으면 손목이 그래도 유연합니다. 아시는 내용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