훅, 뒷땅, 뽕샷의 원인 (feat. KPGA 골프 티칭 메뉴얼)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훅, 뒷땅, 뽕샷의 원인 (feat. KPGA 골프 티칭 메뉴얼)
일반 |
poorphd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19-11-16 12:30:41 조회: 2,109  /  추천: 11  /  반대: 0  /  댓글: 6 ]

본문

안녕하세요. 

어제 두서 없는 글을 올렸는데 댓글에 요청하신 분이 계셔서 다음 내용을 추가로 올립니다.

오늘은 서론 없이 바로 내용으로. :)

 

=============================================================

훅의 원인

 

1. 그립: 손이 시계 방향으로 돌려져 닫힌 위치에 있으면 페이스가 돌돌아올 때 닫히게 된다. 그립 압력이 너무 적으면 왼손 제어가 불가능하여 오른손이 지배하여 훅을 유발한다. 그립의 끝을 잡을 때도 이런 에러를 장려한다. 

 

2. 에임: 발, 엉덩이, 어깨를 목표의 오른쪽으로 겨냥하면 "인-아웃" 스윙 궤도를 만든다. 어드레스 때 클럽 페이스를 왼쪽으로 향하면 임팩트 때 클럽 페이스가 왼쪽으로 향한다. 

 

3. 셋업: 스탠스 뒤쪽에 볼을 두면 "인-아웃" 스윙이 만들어진다. 어드레스 때 회전의 중심을 볼 뒤로 기울이고, 스윙하는 동안 그 자리에 두는 것도 "인-아웃" 스윙을 장려한다.

 

4. 호의 길이: 영향이 별로 없음

 

5. 호 넓이: 임팩트 지역에서 호가 짧아지면 볼이 토우 부근에 맞아 훅이 발생한다.

 

6. 스윙 중심: 스윙 중심을 너무 볼 뒤에 유지하면 "아웃-인" 궤도가 되가, 클럽이 닫혀 있으면 훅이 뒨다. 

 

7. 다이나믹 밸런스: 포워드 스윙을 하면서 체중을 왼쪽으로 이동하지 못하면 스윙 중심이 볼 뒤에 있게 되어 "아웃-인" 궤도가 만들어져, 클럽이 닫혀 있으면 훅이 발생된다.

 

8. 레버 시스템: 영향이 별로 없음

 

9. 타이밍: 클럽 페이스가 너무 일찍 릴리즈되어 토우가 힐을 지나면 페이스가 닫힌다.

 

10. 위치: 스윙 탑에서 손목이 활처럼 휘게 되면 일반적으로 임팩트 때 클럽이 닫히게 된다.

 

11. 스윙 플레인: 플랫 스윙이 업라이트 스윙보다 훅 내기가 쉽지만 보장된 것은 아니다. 스윙 끝에서 레이드오프 위치는 평면을 플랫하게 하지만, 이 이유로 훅이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손목이 활처럼 휘고 페이스가 닫혔기 때문이다.

 

12. 릴리즈: 릴리즈 때 팔을 너무 돌리면 훅이 발생한다.

 

13. 커넥션: 특히 왼 팔꿈치를 몸에 가까이 하면 클럽 헤드 회전을 증가시켜 훅을 유발한다.

 

14. 임팩트: 임팩트 때 손목이 활처럼 휘거나 너무 탄탄하게 아치를 만들고 있으면 페이스가 닫힌다.

 

=============================================================​

 

Chunking (뒷땅)의 원인

 

1. 그립: 오른쪽 손바닥으로 그립을 잡으면 오른손이 지배하여 타이밍을 파괴하고, 클럽 헤드 릴리즈를 촉진시켜 볼 뒤의 땅을 가격한다.

 

2. 에임: 오른쪽을 겨냥하면 볼을 목표 방향으로 보내기 위해 위에서 내려치려는 충동이 생긴다.

 

3. 셋업:  볼을 스탠스 너무 앞쪽에 두면 볼에 도달되기 전에 호가 지면과 닿게 된다

 

4. 호의 길이: 백스윙이 짧을 경우, 벌리 보내려고 급히 팔과 손으로 볼을 치면 볼 뒤를 치게 된다. 또 백스윙이 길어지면 짧은 스윙에 적당한 타이밍으로 인해 볼 뒤를 치게 된다.

 

5. 호 넓이: 셋업 위치에서 팔을 펴지 않고 스윙하면서 팔을 펴면 다른 보정이 없는 한 땅을 번저 치게 된다. 

 

6. 다이나믹 밸러스: 포워드 스윙을 하면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체중 이동이 안되는 것이 주요 원인이다.

 

7. 스윙 중심: 포워드 스윙 시 스윙 중심이 볼의 오른쪽에 위치하면 뒤 땅을 치기 쉽다. (예외: 볼을 티에 올리고 칠 때)

 

8. 스윙 플레인: 스윙이 플랫하면 할수록, 어프로치 각이 얕으면 얕을 수록 뒷 땅 치기가 쉽다.

 

9. 위치: 백스윙 탑에서 페이스가 열려 있으면 릴리스를 빨리 하도록 유도하여 뒤 땅 치는 기회가 많다.

 

10. 레버 시스템: 제 3레버 (왼팔 굽힘) 혹은 제 4레버 (왼손목이 움푹 들어가는 cupping)가 제 2레버 스윙에 추가되면, 타이밍을 못맞추어 릴리즈가 빨리 된다.

 

11. 타이밍: 뒤 땅 치는 제일의 원인은 볼에 도달하기 전에 클럽 헤드가 손을 지나는 것, 즉 아래 레버가 위 레버를 지나는 것이다.

 

12. 릴리즈: 이른 릴리즈는 미스 타이밍의 한 형태이다

 

13. 커넥션: 팔과 손이 몸을 앞지르면 커넥션 (몸 부분들의 서로 서로의 올바른 관계)이 없어지고, 미스 타이밍 형태가 된다.

 

14. 임팩트: 클럽 헤드가 지면과 부딛혀 속도가 줄면 볼에 전달되는 에너지가 상당히 감소되어 볼의 거리를 감소기킨다.

 

==============================================================

 

볼이 하늘 높이 뜨는 (skying) 원인

 

1. 그립: 오른손이 지배하여 클럽 헤드 릴리즈를 촉진시키고, 가파를 어프로치 각을 장려한다.'

 

2. 에임: 오른쪽을 겨냥하면 이른 릴리즈와 가파른 어프로치 각을 장려한다.

 

3. 셋업: 볼을 스탠스 너무 뒤쪽에 두면 가파른 강하를 장려하여 볼을 높이 날아가게 만든다.

 

4. 호의 길이: 가파른 어프로치 각을 만드는 스윙은 볼을 높이 날게 한다. 과장되고, 굽은 왼팔 또는 느슨한 손목 때문에 길어진 스윙은, 반사적으로 릴리즈가 빠르고 볼을 향해 가파르게 하강한다. 너무 짧고 힘들여 하는 스윙도 빨리 릴리즈된다.

 

5. 호 넓이: 티샷 어드레스 때 팔을 안 펴고 스윙 중 팔을 펴면, 티에 볼을 놓고 칠 경우 클럽 헤드 위로 볼을 치기 쉽니다.

 

6. 다이나믹 밸런스: 포워드 스윙하면서 왼쪽으로 너무 멀리 제중 이동하면 어프로치 각이 가파르게 된다.

 

7. 스윙 중심: 스윙 중심이 목표 방향으로 볼을 지나가면 포워드 스윙이 가파르게 된다.

 

8. 스윙 플레인​: 업라이트 스윙이 플랫 스윙보다 볼을 높이 올리는 경향이 많다.

 

9. 위치: 움푹 파인 손목이 클럽 페이스를 열리게 하면, 백스윙 탑에서 클럽을 던지게 하고 가파를 하강을 장려한다.

 

10. 레버 시스템: 팔과 손목에 레버를 추가적으로 만들면 타이밍을 복잡하게 하여 빠를 릴리즈를 조장한다.

 

11. 타이밍: 낮은 레버 (클럽)가 이른 릴리스로 인해 평면 밖으로 던져지면, 어프로치 각을 가파르게 한다.

 

12. 릴리스: (11. 타이밍 참조)

 

13. 커넥션: 팔이 분리되면 생각보다도 강하게 하강한다.

 

14. 임팩트: 타샷에서 포워드 스윙이 너무 가파르면 볼이 페이스 윗부분에 맞아 하늘 높이 솟구친다.

 

==============================================================

 

이것들도 역시 원론적인 이야기들입니다. 번역하기 귀찮아서 어제부터 KPGA 티칭 메뉴얼을 그대로 옮기다 보니 "장려한다"​ 같은 어색한 단어들도 있네요. 장려한다를 유발한다로 치환하셔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번외. 훅의 단계적 문제해결​

티칭 매뉴얼에는 이러한 14가지 원인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예제들도 나와있습니다.​ 

 

=================================================================

페이스가 닫혔다면, 무엇이 닫힌 페이스의 원인인가? 해답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정보를 수집하여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1. 그립을 우선 점검한다. 잘못된 그립이 올바르지 못한 클럽 페이스 위치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2. 그립이 올바르다면, 어드레스 때 클럽 면의 정렬 상태와 같은 다른 가능성을 점검한다.

3. 클럽이 정화하게 놓여졌고 클럽 면이 목표 방향과 직각이면, 볼 위치를 점검한다. 볼이 스탠스의 너무 뒤에 위치하면 훅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있다.

4. 볼 위치가 올바르면, 팔의 과다한 회전을 점검하라.

5. 문제가 없다면, 스윙 탑에서 왼 손목의 위치를 점검하라. 만일 손목이 활처럼 휘었고, 그립이 올바르면 훅이 발생하게 된다.

6. 스윙 탑에서 손목 젖힘과 팔 회전에 이상이 없으면, 임팩트 때 왼 손목이 꺽여 클럽 면이 닫히는지 점검한다.

7. 문제점을 찾을 수 없으면, 스윙 후에 그립을 점검하여 스윙 도중에 그립을 다시 잡았는지 확인힌다. 

(이 예제의 경우, 문제점은 팔과 손의 과다한 회전으로 인해 훅이 발생되었다고 가정한 것이다.)

 

 


추천 11 반대 0

댓글목록

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0 0

와우 감사합니다~^^

    0 0

감사합니다!

    0 0

감사합니다~ 일반 소비자들도 이거 살수있으면 좋겠네요.

    0 0

"KPGA 티칭 매뉴얼"은 두산동아에서 출판 됐던 책인데, 지금 찾아보니 절판 됐네요.
"PGA 골프 매뉴얼" 아직도 판매중이고 번역 본도 있는 것 같아요~

    0 0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