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아웃으로 인한 드로우 혹은 훅 구질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인아웃으로 인한 드로우 혹은 훅 구질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
당글파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0-01-17 09:34:10 조회: 1,342  /  추천: 5  /  반대: 0  /  댓글: 36 ]

본문

인 아웃 스윙궤도가 잘 맞으면 드로우 많이 감기면 훅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원리가 잘 이해가 되지 않네요..

 

구글링을 좀 해봤으나 딱히 와닿는 것이 없습니다.

골포에서는 왠지 해답을 얻지 않을까하고 한번 부탁드려봅니다~


추천 5 반대 0

댓글목록

탁구 쳐보셨는지요? 탁구 드라이브? 칠때 생각해보시면...

    2 0

결국 드로우나 훅이나 왼쪽으로 감기는건(=좌스핀) 매한가지 인데
살짝 오른쪽으로 출발을 시켰느냐 못시켰느냐 차이 인듯 싶습니다.
오른쪽으로 출발 시키기 위해 in to out을 하는거고, 이는 올바른 swing path와 관련이 있는 부분이겠죠.
-지나가던 문과생 올림-

    0 0

초보이지만 댓글달아요 페이스각도에 따라서 구질이 변하는게 아닐까요 닫혀맞으면 드로우 더 닫혀맞으면 훅 ^^

    0 0

스윙 궤도는 푸쉬냐 풀이냐 스트레이트냐 출발 방향만 정해주는거고..
(인아웃이면 오른쪽으로 출발)
드로우나 훅은 공에 맞을 때의 궤도와 페이스 각도의 차이에 따라 공에 스핀이 먹어서
스핀이 어느방향으로 얼마나 먹냐에 따라 도는거죠..

    1 0

출발 방향의 영향은 페이스 각도가 큽니다. 스핀은 말씀하신대로 궤도와 페이스 각도 차이에 따라 발생하고요.

    2 0

제수님 댓글이 맞는거 아닌가요? 저도 스윙패스가 출발방향 클럽페이스가 나중에 휘는방향
닫히면 좌스핀
열리면 우스핀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 얼마전 김영프로가 sbs에서 반대로 이야기 하길래 읭? 했는데요.

    0 0

출발 방향은 거의 클럽페이스 가리키는 방향대로 가는 게 맞습니다. 페이스앵글 영향이 85%이상이라고 하죠. 좌우 휨은 그 ‘페이스앵글에 상대적으로’ 스윙패스가 어느 방향인지에 따른 것이구요.

스윙패스를 출발방향이 따라간다는 오개념이 아주 오래 전부터 만연해 있는 생각인데, 트랙맨의 출현으로 오개념임이 밝혀졌습니다.

    0 0

스윙패스와 클럽페이스가 중요합니다

스윙패스는 공의 출발 방향을 결정합니다.
인아웃 : 푸시
인투인 : 스트레이트
아웃인 : 풀

클럽페이스는 스윙패스 대비 닫혔는지 열렸는지가 중요합니다.
열림 : 슬라이스
동일 : 스트레이트
닫힘 : 훅
이외에도 기어효과라는것도 찾아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고수님들 지적 부탁드립니다

    1 0


위 그림을 참조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0


제가 주로 본 그림은 이건데 드로우나 페이드가 틀리네요
뭐가 맞는건지..

    2 0

바밈님 가져오신 사진도 위와 일치합니다

    0 0

아 네 그러네요. 감사합니다.

    0 0

C E G 만 쳤으면 좋겠습니다

    0 0

face to path 라고 검색해 보세요.

    0 0


고덕호 선생님 유튜브 중 캡쳐1

    0 0

탁구, 당구, 골프 다 비슷하더라구요.

탁구를 예로 들자면 칠때 채를 위로 휙 올리면 프론트스핀이 먹어서 공이 앞으로 꼬꾸라지는 거 있죠.

그런것처럼 탁구채 면을 골프채 페이스면이라고 하면 페이스면이 향하는 방향이 공의 출발 방향을 결정하구요~

임팩트 순간 힘이 어느 방향으로 진행하는지에 따라 공이 스핀이 먹어서 왼쪽 오른쪽 위 아래 방향으로 휩니다.

예전에 궁금해서 찾아본 연구 문헌입니다.
골프공 출발각도에 페이스 앵글과 클럽 패스가 주는 영향.
https://res.mdpi.com/d_attachment/proceedings/proceedings-02-00249/article_deploy/proceedings-02-00249-v2.pdf

공 출발 방향은 클럽 페이스가 더 영향을 주는게 확실하다는 결론이었네요.

    1 0


고덕호 프로 캡쳐2

    0 0

이게 맞는 말이 되려면, 런치모니터에 뜨는 값이 아니라 ‘스윙패스에 대한 상대적인’ 페이스앵글이라는 의미여야 합니다. 타겟라인 기준으로 말한 거라면 오개념입니다.

    0 0

프로님이 옛날 개념으로 자료를 만드신 것 같네요. 출발 방향은 80%이상 페이스 앵글의 영향을 받습니다.

    0 0

http://www.golfwrx.com/107406/understanding-the-new-ball-flight-laws/

여기서 사진들의 빨강 파랑 화살표만 한 번 보세요

    0 0



오른쪽 점선이 페이스앵글입니다.

마찰력이 없는 특수한 상황이라면 반드시 공은 반발력이 향하는 오른쪽 점선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마찰력이 있기 때문에 왼쪽 점선으로 움직이는 클럽헤드는 공에 왼쪽으로 마찰력을 가하게 되고, 이는 두 가지 영향을 줍니다.

1) 오른쪽 점선을 향해 튀어오르는 공의 방향을 ‘약간’ 왼쪽으로 바꿉니다. 이 영향은 대략 1/5 전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공에 걸리는 스핀을 시계방향으로 만듭니다. 그 스핀에 의해서 슬라이스 탄도가 생겨납니다.

    1 0

단순히 패쓰와 페이스각으로 알고 있던 오개념을 잘 바로잡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0 0

답변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더 헷갈리네요@@ 제가 아직 정립되지않은 이론을 여쭤봤나봐요ㅠ

    0 0

정립은 잘 돼 있어요 ㅎㅎ

    0 0

고덕호 프로님 존경하지만 연구논문을 감안하면 잘못생각하고 계신것 같습니다 ㄷㄷ

    0 0

와 어렵지만 찬찬히 잘 읽어보겠습니다

그럼 드로우를 치고싶으면 페이스가 살짝 열려 맞아야 하지만 스윙 패스는 페이스에 비해 안쪽이어야 한다는 건가요?
그럼 제가 맨날 치는 열린상태로 깎여맞는거 아닌가요? 너무 어려워요 ㅠㅠㅠ

    1 0

살짝 닫히면서 인아웃으로 가야 드로우 나올거에요

열리고 아웃인 (안쪽)으로 가면 페이드 슬라이스 입니다

    0 0

반대로 표현하신거아닌가요? 페이스가 열려 간다는 느낌보다 헤드 경로는 인 아웃인데 골프공의 오른쪽에 스핀을 줄수있게 페이스는 닫혀가야하는게 맞을꺼같습니다. 패스는 바깥쪽 페이스는 닫힌방향..

    0 0


이것도 참고해보세요.
https://m.blog.naver.com/dloveiii/220243807936

위에서 림핑바순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공의 출발은 클럽 페이스 방향에 주로 좌우되고, 그 이후의 스핀에 따른 궤도 변화는 공의 회전축(spin axis)에 따라 결정됩니다. 공의 회전축은 임팩트 시 스윙 패스 방향과 클럽 페이스가 가리키는 방향이 만들어내는 각도에 의해 결정되고요.

클럽 페이스가 임팩트 시 스퀘어라고 가정한다면, 인아웃 스윙 시 스윙 패스가 클럽 페이스 방향보다 더 오른쪽에 있게 되는데, 그러면 첨부한 이미지처럼 d-plane이 좌로 기울게 됩니다. 공의 회전축이 좌로 기운 상태에서 비행을 하다보면 마그누스 효과에 의해 경로가 좌측으로 휘어지게 되고요.

    3 0

그림 정말 좋네요!

    0 0

저도 그림 좋은거 인정합니다. 인제 좀 개념이잡히는듯 ㅎㅎ

    0 0

블로그 내용도 정말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0 0

공의 방향은 스윙궤도에 의해서 결정되고 공의 휨.. 즉 구질은 궤도에 대비한 페이스 각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아무리려 닫아도 스윙패스가 더 안쪽으로 깍이면 안쪽으로 당기는 슬라이스가 날 수 밖에 없스니다.
많은 초보들이 슬라이스가 날때 스윙궤도를 더 안쪽으로 수정을 해서 줄여보려고 하지만 페이스가 충분히 닫히지 않으면 슬라이스는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스핀에 의한 공의 구질은 오른손 잡이 드로우를 예를 든다면 페이스가 스윙패스에 비해 닫혀 있으므로 스윙궤도방향으로 스핀이 걸리게 됩니다. 즉 공의 바깥쪽으로 진행과 충동하는 스핀 방향이 발생하고이 걸려서 저항이 많아지고 공의 안쪽은 진행방향의  도는 스핀 방향이 되게 되어 저항이 낮아지게 됩니다. 그럼 물체는 저항이 높은 방향에서 낮은 방향으로 휘어지게 됩니다. 이는 공기역학에서 설명이 많이 나옵니다. 주로 비행기 날개의 모양으로 양력을 발생시키는 것과 비슷하죠 .. 그렇게 되요 안쪽으로 휘어지는 구질을 보여주게 됩니다.
똑같은 원리로 탑스핀이 걸리면 공이 갈아않게 되고 백스핀이 걸린면 공이 뜨는 것과 같은 공기역학 원리입니다.

    0 0

첫 문장 내용이 반대입니다

    0 0

생각해보니 림핑바순님이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탁구를 생각하면 드라이브를 걸때 페이스면이 매우 아래를 보지만 스윙을 아래에서 위로 올리니 공이 약간 떠오르다가 가라앉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스윙패스와 페이스 앵글의 조합과 페이스의 마찰력 공의 공기저항의 적절한 조합으로 방향이 결정될것 같습니다 당구를 생각하면 큐는 직진을 하더라도 당점에 의해 스핀이 결정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당점과 큐의 방향이 함ㄱ께.찍는 마세이의 겅우 더욱더 극 회전력을 가지게 되는 경우도 보이니 볼의 타격면 당구로 치면 당점이 매우 스핀에 중요할 것 같습니다

    1 0

아 그러고보니 탁구는 골프공과 양상이 전혀 다르네요! 이건 중량과 반발력이 서로 너무 달라서 생기는 차이입니다. 골프공은 탁구공에 비해 무겁고 반발력이 몇백kg에 달하기 때문에 마찰력이 방향을 비트는 정도가 미미한 반면, 탁구공은 워낙 가볍고 작은 반발력에도 금방 튕겨나가기 때문에 마찰력이 경로에 영향을 크게 미치게 되겠네요.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