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왼발 오픈 스탠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아래 왼발 오픈 스탠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기타 |
꼬복남편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0-02-27 11:10:25 조회: 6,236  /  추천: 9  /  반대: 0  /  댓글: 14 ]

본문



제가 배우고 있는 프로님께서 처음 레슨 시작할 때 왼발은 20도정도 오픈, 오른발은 스퀘어로 서는게 좋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때때로 골반 회전을 위해 오른발도 약간쯤 열어두는 것도 괜찮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특히 필드에서 긴장하거나 경사지에서 골반 회전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 오른발을 살짝 열어두면 도움될 수 있다는 얘기를 해주시더군요. (제 비루한 실력에도 약간 편해지는 느낌은 있었습니다 ㅎㅎ)



그런데 여기 하나 더해서.. 이건 정말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떠오르는 게 하나 더 있어서 글 작성해 봅니다.

위의 그림 보시면 내족지보행과 외족지보행이 있습니다. 편하게 걸을때 발끝이 모아지며 약간 여자걸음처럼 걷는 분은 내족지보행을 하고 계신거고, 발끝이 벌어지며 조금 팔자걸음 느낌 나시는 분은 외족지 보행을 하고 계시는 겁니다. 물론 어느쪽에도 치우치지 않고 걷는 분도 있겠죠.

이건 허벅지 대퇴골과 종아리의 경골 생김새 때문에 발생합니다. 사람마다 뼈의 각도가 조금씩 다르거든요. 그래서 편하게 섰을 때 발끝이 벌어지는 정도가 다른겁니다.



제 생각으론 이런 내족지 혹은 외족지 상태도 어드레스때 발을 벌리는 각도에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누군가는 내족지 상태로 자연스럽게 발끝이 모으지는게 편하니 십일자로 평행하게 발을 둬도 자연스러운 어드레스가 되겠죠. 반면 어떤 분은 외족지 상태가 편하니 남들보다 과도하게 발끝을 벌려줘야 편한 상태가 나올테고요.

실제로 전 내족지보행을 갖고 있어 약간 여자처럼 걷습니다. 팔자걸음 말고 일자걸음이라고 하잖아요. ㅎㅎ 그래서인지 저희 프로님 말씀보단 발을 약간 덜 벌릴때가 편합니다.



사실 아래 쓰신 글을 보기 전까진 저도 별 생각 없었습니다. 그런데 문득 깨달음(?)이 생겨 여러분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어 끄적여봤습니다.

지금 한번 서서 본인의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추천 9 반대 0

댓글목록

처음 배울때는 내족지, 왼발,오른발을 11자로 섰는데
지금은 발 모양 신경 안쓰고 그냥 편한상태로 어드레스 섭니다.(약간 팔자 모양으로)
골프가 아주 예민한 운동이고 하는데 어드레스부터 불편하면 몸이 경직되고, 샷이 안되더라구요

    1 0

저도 그냥 편한 느낌으로 섭니다. 어차피 공은 이러나 저러나 안맞으니 편하게라도 쳐야.. ㅋㅋㅋ

발을 벌릴까 말까 고민하시는 분도 있는 것 같아 한번 주제넘게 써봤습니다.

    0 0

구질 변화를 확실히 줄때는 왼발 변경을 주긴 합니다 ㅎㅎ
확실한 페이드를 쳐야 할떄는 왼발 많이 열고, 확실한 드로우 쳐야 할때는 왼발을 1자로 두고요 ㅎㅎ

    1 0

헐 페이드와 드로우라니.. 이런 걸 구사하는 고수분들 보시라고 쓴 글이 아닙니다 ㅎㅎ

요즘 훅-드로우가 많이 생겨 고민인데 내일은 왼발을 더 열어봐야겠습니다. 팁 감사합니다! ^^

    0 0

ㅋㅋㅋ 저는 왕팔자입니다. 그래서인지 스윙피니쉬에 왼발이 왕 돌아갑니다. ㅋ
제 경골의 생김새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않았네요. 그냥 집안 내력이려니... (이것도 유전일 수 있겠군요)
일부러 닫으면 발목에 무리도 가고, 요즘 스윙은 그냥 놔두는 게 추세라니, 그냥 되는대로 살기로 했어요.

    1 0

역시 구력 있고 잘치는 분들은 본능적으로 깨달으시나 봅니다 ㅎㅎ

    0 0

스탠스에도 역할이 있고, 목적에 따라서 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왼발 살짝 오픈, 오른발 스퀘어는 벤호건이 대표적인데요. 벤호건이 이렇게 섰던건 백스윙을 제한하고 회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함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반대로 유연하지 못한 아마추어 골퍼라면, 오른발도 살짝 오픈함으로써 백스윙을 조금 더 유연하게 하는게 나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기본적으로는 오른발 바깥쪽으로 무게가 밀리지 않게 스퀘어로 서는게 좋은 것 같기는 합니다.

결국 본인의 스윙과 목적, 그리고 몸에 맞게 서는게 좋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1 0

맞습니다. 내 몸에 맞게 서자!가 이 글의 의도였습니다.

저희 프로님은 강요하는 스타일이 아닙니다. 그런데 이런 점까지는 고려하지 않는것 같더라구요. 레슨 프로님들도 잘 생각하지 않는 부분이 아닐까 싶어 주제넘게 써본 글입니다.

    0 0

저는 일자로 서는것이 편합니다.
하지만 왼발을 오픈하고 치는것이 샷의 결과(비거리, 방향성)모두 좋습니다.
그래도 아직 일자로 서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글을 쓰다보니 저도 궁금하네요..

왼발로 스윙을 시작하는 이유 중 하나는 골반의 방향을 목표쪽으로 쉽게 바꿔 주기 위함인데
오픈스탠스는 이걸 만들어 놓고 친다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다운스윙시에 한가지 동작을 생략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매우 이점이 크다고 생각하는데
저는 왜 아직도 일자로 설까요?? 당장 오픈 스텐스로 바ㄲㅇㅈ...

    1 0

몸은 왼발 오픈이 편한데 마음은 일자가 편해서일까요. 
최적의 스탠스를 얼른 찾으시길 빕니다.

    0 0

저도 스탠스를 이래저래 바꿔봤는데 왼발을 오픈해주는 것이 스윙시 회전이 쉽기는 합니다. 다만, 어디선가 왼발을 열 경우 몸이 따라나가 슬라이스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들은 후로는 너무 과하게 오픈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구력 오래되신 어른들 보면 발을 편안하게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각자의 스윙에 맞는 스탠스를 찾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

    1 0

너무 열어도 문제고 너무 안열어도 문제겠네요. 역시 골프 참 어렵습니다 ㅎㅎ

    0 0

11자로 배웠으나
제가 느끼기엔
일어선 상태에서 손이 땅에 닿이면 11자 스윙
손이 안닿이면 왼발 살짝 오픈하면 될듯합니다.
제 나이 30대  중반이라 겁없이 유연하다고 프로 따라하다가
허리와 발목 통증 겪고 아마추어 최적화 스윙으로 돌아갔네요

    0 0

아이언은 11자
드라이버칠땐, 왼발 살짝 열어두고 섭니다. 치고나면 약간 벌어지긴 합니다.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